오스트리아에서는 최고이고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종합 목공 기계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기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독일의 Alten Dorf사도 있지만 알텐도르프사는 오직 팬널쏘만 만듭니다. 알텐도르프사의 팬널쏘도 기회가 된다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종합적인 대형 목공기계들 즉 , 팬널쏘, 몰더기(일명 면치기 기계), 자동겸 수압대패 등을 종합적로 생산할수 있는 회사는 많아 보여도 사실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유럽에서 조차 무척 비싼기계들이지만 이상하게도 일년에 10대 팔기도 어려운 한국시장에 거의 모든 유럽 기계들이 다 들어와 있습니다. 물론 저도 프랑스의 LUREM 기계를 들여오기는 했지만 아마 기계를 들여오는 다른 회사들도 우리나라 목공 시장이 빨리 번창해서 좋은 기계를 쓸날이 올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지 않나 봅니다.
사실 많은 돈을 가지고 좋은 기계를 만들기는 쉽습니다. 정말 어려운건 적은 돈을 가지고 좋은기계를 만드는 것인데, 그런 기특한 일도 수요가 충족되어야 회사에서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훌륭한 목공 기계를 만드는 회사가 없다는게 아쉬울 뿐입니다. 영창이니 영풍이니 그래도 몇몇 목공 기계 회사가 존재하고 있지만 이상하게도 예전에 만든 기계 보다 못하다는 소리가 파다합니다, 많은 부품을 중국에서 사오기 때문인데.. 이문제는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많은 유럽기계에도 적용되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 부품을 쓴 기계들은 자신들의 나라에서는 팔지 않는다는게 문제입니다. 한마디로 아시아를 깔본다는 뜻이죠..
뭐 어쨌든 제대로 유럽에서 100%생산된 기계를 가지고 올려면 기계가 비싸질수 밖에 없는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가끔 저도 우리나라에서 기계를 생산하는 유럽업체가 있다면 아마 우리나라 목공 시장을 싹쓸이 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는데.. 수요도 없는 나라에서 그렇게 할 회사가 없더군요...
또 이야기가 다른데로 빠졌네요. 가끔 사람들이 질문을 합니다. 좋은 팬널쏘는 뭐냐고? 왜 이렇게 비싸냐고? 제가 기계를 소개하면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입니다.
팬널쏘에서 비싸게 들어가는 비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중국제 보다 4배이상 비싼 유럽형 모터가 들어갑니다.
- 유럽형 모터는 소음과 안전성 그리고 내구성을 많이 고려한 모터입니다. 24시간 계속 돌릴수 있을정도로 열에 강하며 안에 있는 인버터및 기타 전자제어 장비등도 중국제 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 같은 기름을 먹고도 어떤 자동차는 더빨리 더 멀리 주행이 가능하고 어떤차는 마력수가 높은데도 불가하고 마력수가 적은 차에게 추월당하고 하는것도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50년이상 목공 기술을 가지고 개발한 Know How는 아무래도 다르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2. 정반의 마감이 최고입니다.
- 정반은 기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완전 수평을 이루어야 되고 평생 그걸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물공정이 매우 정교해야 합니다.
3. 슬라이딩 테이블이 특수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 우주 합금이라불리는 이 합금은 강철 보다 단단하고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장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무척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조기대 및 보조 테이블 모두 부착되어 있어 판낼 한장을 가로 / 세로로 작업할수 있을 만큼의 너비가 있습니다.
- 최대 수용길이가 3200mm까지 되는 슬라이딩 팬널쏘는 48사이즈 한장을 통채로 올려놓고 작업할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슬라이딩 테이블이 쳐지지 않습니다.
- 이부분은 각 유럽 메이커 마다의 know how가 담긴 부분으로 H fram 방식의 슬라이딩 테이블의 견고성은 강철 정반만큼이나 튼튼하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6. 옵션이 많습니다.
- 옵션이 정말 많습니다. 어떤 유럽 메이커든 20가지 옵션은 기본입니다.
- 0.1mm까지 조절할수 있는 미세조정 부터, 전자식 제어장치, 모터달린 Feeder, Laminated패널 절단용 Scoring unit등등 일일이 셀수 없을정도로 신가하고 약간은 사치스러운 부분이 없지않아 있지요.
7. 내구성도 뛰어납니다.
- 이전에 미제나 중국제는 전자장치가 없어 사실 고장이라는게 없는게 사실입니다. 이에 반하여 유럽제품들은 안전장치및 전자장치가 민감한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 3세대 기계 개발에는 이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그래서 고장이 거의 없습니다. 이미 TUV의 엄격한 TEST를 마쳤습니다.
사실 기계라는건 사람이 수작업으로 하는 일을 기계가 대신해서 하는일입니다. 저가형 일반 테이블쏘나 슬라이딩 팬널쏘도 사람이 수작업으로 하는 일을 편리하게 하는 기능이 있지요, 하지만 더 고가형 기계는 그 보다 더 많은 수작업비율을 줄이는 장점이 있는겁니다.
기계장사꾼들 말로 기계는 돈 값어치 만큼 한다는 말이 그말인가 싶네요.

FELDER의 KF700S 팬널쏘는 몰더기(면치기)기능까지 있는 2가지 기능이 있는 슬라이딩 팬널쏘입니다.
같은 슬라이딩을 써서 고가의 슬라이딩 몰더기를 같이 쓸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KF700S는 Felder의 H frame슬라이딩 보다 진보된 Frame으로 어떤 무게에서도 너무나 부드러운 슬라이딩을 할수 있습니다.
안에 들어있는 베어링만 20개가 넘습니다.
옵션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