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짜 |
진행업무 |
의견 |
7/12 |
- 인건비 지급 관련 사항 문의 및 은행업무 ․ 현재 6월 인건비 미지급 현황 : 정선재, 이정은 ․ 용호 4동 탐방1 강의료 미지급 : 이귀원 |
체크카드와 통장을 이용하여 계좌이체를 하려고 했는데, 이 방법으로는 이체가 불가능 할 듯. 신한은행과 아르떼, 온새미 학교 세금 담당하는 선생님께 연락을 드려 OPT 카드를 발급 받고 인터넷 뱅킹으로 인건비를 지급해야 할 듯하다. |
7/13 |
- 홍보 관련 리플릿, 배너 각 마을별 전달 (홍보비 및 유류비 지출 O : 지출결의서 작성 )
- 현재까지의 진행사항 회의 ․ 용호 4동 : 현재 사업설명회 및 주민 간담회와 1회 탐방을 다녀왔고, 마을 동사무소와 아파트 입구에 붙어 있는 플랜카드등의 홍보로 많은 주민분들이 마을 코디네이터에게 문의를 한 상황. 다음주 월요일에 어울마당 2차 탐방, 금요일 워크샵등의 일정이 남아 있고 이에 대한 준비는 거의 다 마친 상태.
․ 반여 3동 : 마을코디네이터 확정. 주민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 현재 주말 전통시장과 여성회 회원들을 통한 주민 참여 홍보 기간을 가지고 있음. 다음주 중으로 현재까지의 참여 주민 명단을 건내 받고, 마을 코디네이터분과 여성회 관계자들을 만나 전체 일정의 틀을 잡을 예정. 그와 관련하여 용호 4동의 교육일정을 보내 둔 상태. |
마을에 홍보 관련 리플릿과 배너들을 전달하면서 마을 코디네이터들과 현재까지의 마을 진행 사항을 듣고, 다음 주 계획에 대한 논의를 했다.
용호동은, 탐방과 워크샵 관련 준비가 거의 끝난 관계로 공간을 만드는 공사와 관련하여 마을 주민들과의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관건일 듯.
반여동은, 현재 전체 일정이 나오지 않은 관계로 참여 주민의 윤곽이 나오는 대로 이분들을 모시고 사업설명회 및 간담회의 시간을 가지고 일정 재수립이 우선 되야 할듯하다. 반여동 주민 설명회의 날짜가 정해지면 아르떼에 문의하여 이와 관련된 내용 및 설명을 문의 드리는 것도 좋을 듯하다. |
7/16 |
- 용호 4동 연제구 토곡 어울마당 탐방 ∙ 탐방 일정 1. 18:30까지 연제구 토곡 어울마당으로 집결 2. 공간 탐방 3. 주형영 선생님 강의 - 어울마당의 활동 및 마을 공동체의 의미 4. 주민들과의 토론 5. 다과 ** 오늘 탐방 참가자 : 총 8명 (이정은,정선재, 용호4동주민6명) ** 다음 워크숍 일정 : 20일(금) 용호동 만판 / 저녁 6: 30 |
1. 주형영 선생님 강의료 : 주민증 사본 + 통장 사본
2. 워크숍 관련 자료 만들기 : 현재 교육일정 PPT 제작 빔, 스크린, 노트북, 다과 준비
|
7/17 |
- 탐방 자료 정리 및 자료 업로드
- 반여 3동 마을 미팅 관련 회의 : 지난 토요일 우천으로 인해 열린 장터에서의 홍보를 하지 못하여 이번 주 토요일 홍보 예정. 주민설명회 이전 토요일에 온새미학교 측과의 미팅 제안. 회의날짜는 21일 토요일로 하여, 함께 홍보활동을 하고 4시부터 6시까지 전체 일정 관련 미팅을 하기로 함. |
반여 3동 미팅 전 용호 4동 탐방 사진과 교육일정 정리하여 예시자료로 가져가는 것이 좋을 듯하다. |
7/18 |
- 6월 인건비 지급 및 지출결의서 작성 : 6월 인건비 - 정선재 / 이정은 강의료 - 이귀원 |
인터넷뱅킹 후 영수증 출력! 지출결의서와 함께 보관! |
7/19 |
- 현재진행사항 및 2주간의 계획 정리 : 아르떼 최영희 선생님께 보내기
- 20일 용호 4동 워크샵 PPT 제작 : 현재까지 주민들과 논의 된 내용으로 작성된 교육일정을 토대로 PPT작성. 함께 교육 일정 및 사업일정 조율을 위한 자료로 활용. |
용호동 워크샵 갈 때 챙겨야 할 것! 1. 빔, 스크린, 노트북, 스크린 2. PPT (USB) 3. 다과준비 |
7/20 |
- 용호4동 워크샵
1. 탐방 사진 및 (다녀오신 분) 소감 듣고 토론. 2. 공간의 활용에 대한 논의 (공간의 역할, 의미등) 3. 공간 분할에 대한 논의 4. 교육일정 조율
* 워크샵 참가 주민 : 10명
|
- 마을 주민들께서 직접 공간의 의미를 하고, 배우고 싶은 내용들을 정해나가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용호마을 사람들이 마을공동체를 꾸려나가는 모습을 보며 우리 역시 많이 보고 느끼며 배워나가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 오늘 사업일정 발표가 다소 일방적이었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주민의 니드를 수용하면서도 우리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기획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
7/21 |
- 반여3동 마을 담당자 회의
1. 참여 주민 모집 인원 총 30명 * 단순 교육을 넘어 목공예를 통해 주민 자체적 지역 공동체 형성과 마을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고민! 2. 8월 13일 이후 공간 공사 일정 잡기 3. 사업설명회 : 7/27(금), 오전 11시, 반여 3동 부산여성회 해운대지부 4. 참여주민 명단/탐방일정/공간 분할 논의 내용 : 7월 4째주 중으로 보내주시기로 함.
|
반여3동 사업설명회 관련 준비 사항 - 사업설명 PPT - 빔, 스크린, 노크북 - 다과 |
7/23 |
용호 4동 실기진행 - 대상지 분석 및 토의 (김진웅) : 현 공간을 분석하고 구역을 정하여 위치 구분 확정
* 워크샵 참가 주민 : 6명 |
- 날짜 별 교육담당 선생님 스케줄 짜기 |
7/24 |
용호 4동 실기2- 공간 분할 논의 (손진웅, 정선재) : 공간 논의 정리 1. 마을 커뮤니티 공간 2. 마을 공방 3. 아이들 놀이방 및 마을 요리방
: 이번 주 교육 일정 수요일 : 공구운반 / 자재주문 / 계단아래 샤시제거 목요일 : 자재 옮기기/ 톱다이 설치 / 벽체작업(방열, 방수) 금요일 : 벽체작업(방열, 방수)
: 1차자재주문 *아트론(단열재)3T - 60M *합판8.5T - 23장
: 준비공구 콤프레샤 톱다이 리드선1개 사다리2개 드릴2개 빠루 망치3개 톱2개 펜치3개 실리콘 타카날 빠대 빗자루 쓰레받이 실리콘건 전등 줄자 연필 콘크리트타카
: 구매공구 리드선1개 헤라 타카(422, F30, 630) 커터칼 커터날 먹줄 레벨기 |
일반적인 교육이 되지 않도록 미리 교육 일정을 짜두기 보다, 이번주에 교육을 진행해보고, 다음주 일정을 주민들과 함께 짤 수 있도록!
- 일정이 나오면 항상 마무새, 남구 여성회 카페에 함께 올려 공지하 도록 함. |
7/25 |
용호 4동 실기3- 공간 내부 청소 (김진웅) |
- 실습을 한주 실행해 본 결과, 현재 하는 작업이 기본 골격을 잡는 일이라 주민분들이 참여하는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음. |
7/26 |
용호 4동 실기4- 1차 자재분 옮기기 및 벽체작업(손진웅, 김진웅) | |
7/27 |
- 용호 4동 실기5 : 벽체세우기 (손진웅, 김진웅, 김현우)
- 반여 3동 사업설명회 1. 공간공사시작일 : 8월 6일 (21일 전까지 기초공사 마무리 * 주민 10명정도 참여 )
2. 교육시작예정일 : 8월 21일 (화)
3. 교육시작 전 답사 : 8월 17일(금) / 8월 20일(월) : 답사 참여 주민명단은 8/2 기획단 회의 이후 넘겨주기로 함 -참여수 파악 후, 장소 및 강사 섭외. ** 주민들이 원하는 답사지 -화명동 맨발동무 도서관 / 온새미학교 / 연제 토곡 어울마당
4. 반여3동 주민분들이 희망하는 공간 - 주민 스스로 소품을 제작하거나 수리 할 수 있는 공방 -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 차와 다과를 즐길 수 있는 휴식의 공간
|
보내드려야 하는 것 : 반여3동 사업일정
받아야 하는 것 : 참여주민 명단 및 요일별 참여자 명단
연락드려서 여쭤볼 것 : 8/2(목) 기획단 회의에 필요한 것은 없는지, 온새미학교의 참여를 원하지는 등. |
7/30 |
- 용호 4동 기초벽면 공사 및 먹선 긋기 (손진웅, 김진웅, 김현우) |
- |
7/31 |
- 회의 (진행상황 보고 및 논의)
1.용호4동 7월 25일부터 공간 기초공사 들어감. 용호 주민 휴가기간(7/30~8/3)에 맞춰 기본적 벽체, 바닥공사 마무리 짓고 다음주에는 함께 복층도서관 및 책장만들기에 들어 갈 예정 → 문제점 : 막상 기초공사를 함께 해 보니, 주민들이 할 수 있는 선이 정해져 있어 참여에 한계가 있음. 논 의 : 기본적 골격(벽, 바닥)을 이번주 내로 빠르게 (교육시간 이외에도) 마무리 짓고, 공간에 들어 갈 구조들을 함께 짤 수 있도록 조정. 2. 반여3동 7월 27일(금) 사업설명회 개최. 현재 참여주민모집 수는 30명 안팍. 사업설명회 참가인원수 약 20명. 마을공방에 대한 수요가 높았음.
주민들과 논의한 일정 : 공사 시작일 8월 6일 / 교육 시작 8월 21일(화) (교육은 화요일 오후, 금요일 오전으로 이뤄질 예정) / 답사 8월 17일(금), 8월 20일(월) 장소 : 화명동 맨발동무도서관, 온새미학교, 어울마당 (섭외) / 8월 2일(목) 마을 공방 기획단 회의 - 답사 인원 및 공간 배분들을 조율
→ 문제점 : 용호동만큼의 피드백이 잘 이뤄지지 않음. 현재 주민참여명단도 오지 않은 상황.
논 의 : 피드백이 약한 만큼 공사를 밀어부쳐서는 안될듯. 공사 시작일과 교육일을 늦춰 마을담당자 및 주민들과 많은 논의를 통해 공간의 공사를 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답사는 그대로 진행. (김화정선생님께 연락 취하기.)
3. 그 외 진행상황
7월 31일까지 사용한 금액 지출결의서 작성 완료 7월 인건비 지급 (상근,마을 코디네이터 / 교육강사 ) 미지급 : 김원제, 김현우 (통장사본 빛 주민증 사본 없음) - 연락 취하여 빠르게 입금해 줄 수 있도록.
- 용호 4동 자제 운반 및 지하 누수, 습기 문제 논의
- 7월 인건비 지급 & 지출결의서 작성 및 정리 - 자재구입 계좌이체
|
류기정선생님의 말씀처럼 현재 사업의 담당자인 우리끼리의 피드백이 원활하지 않아 조금씩 잡음이 생기는 듯. 공사나 교육에 필요한 자재 구입이나 기타 연락망(공사관련 제외)을 일원화(정선재)하여 실수를 줄여 나가도록 해야겠다.
마을 공사에 들어간 용호동의 경우, 현재 생각보다 주민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적어 서로간의 의견 조율이 조금 더 필요할 듯. 기본적 골격 공사가 끝나면 보다 주민들이 손때가 많이 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교육을 진행해 나가도록 해야 할 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