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
영아기란 라틴어의 “infants(말하지 않음)”이란 뜻이다.
1. 영아기의 신체발달
=> 영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이 인생 초기의 전 영역의 발달에 기초가 된다.
1) 신체발달의 영역
- 신체적 성장 : 신장, 체중, 근육, 골격, 신체비율, 치아 등을 포함하며, 호흡,
맥박, 혈압, 수면, 심장발달 등의 생리적 기능도 포함
- 운동발달 : 반사운동=> 초보운동기능, 기본적 운동기능
운동기능=> 대근육, 소근육 운동기능
- 감각 및 지각 발달 : 감각기관의 발달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발달과 연령별 능력
2) 신체발달의 원리
① 신체발달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② 신체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 변화 과정이다.
③ 신체발달은 일정한 순서 : 간단한 기능에서 복잡하고 협응된 기능발달이다.
(두부->미부,중심부->말초부위,전신->부분,대근육->소근육,양쪽->한쪽) ④ 신체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으로 주기성을 갖는다.
⑤ 신체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⑥ 신체발달은 다른 측면의 발달과 상관성을 갖는다.
3) 영아기의 발달적 변화
⑴ 수면의 변화
- 신생아는 하루의 70%(16시간~18시간)를 잠으로 보낸다.
- 2주부터는 14~16시간 잠을 잔다.
- 6개월이 되면 전체 수면의 20~30%로 낮아진다.
⑵ 영아기의 두뇌 발달
- 뇌는 생의 초기에 놀라운 속도로 성장, 발달한다.
- 신생아의 뇌 무게는 400g 정도로 성인 뇌의 25~35%의 정도에 불과함.
- 만 2세경이 되면 성인 뇌 무게의 75%까지 증가한다.
- 태아기의 마지막 3개월부터 생후 2년까지를 두뇌성장급등의 시기라 함.
⑶ 뇌의 발달과 분화
- 뇌의 내부를 감싸고 있는 대뇌피질의 뉴런(신경세포)은 신체 각 부위에서 전달될 정보를 인출하여 몸의 말단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 뇌의 3중 구조
♠ 뇌간 : 인간의 식욕과 성욕 등의 본능, 자율신경 관장
♠ 대뇌 변연계 : 감정과 욕구조절, 공격성, 단기기억을 관장
♠ 대뇌 피질 :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 사고력
- 좌뇌 : 말, 계산, 논리의 기능
- 우뇌 : 감정과 직감, 공간 지각 등의 사고 기능
⑷ 뇌는 움직임과 자극에 의해 발달한다.
- 뇌는 움직이는 동물에게만 있다.
- 아기에게 움직임을 많이 제공해 주는 것이 두뇌 발달에 유익하다.
- 신체적으로 활발히 움직이는 운동기능이 아동의 두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 아기가 경험하는 다양한 감각적 자극에 의해 발달한다.
- 두뇌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갖게 된다.
2. 영아기의 운동발달
1) 신생아 검사와 반사
- 신생아의 출생 시 평균 몸무게는 약 3.2~3.5㎏, 키는 약 50㎝정도
⑴ 영아용 검사의 의미
- Apgar 검사: 출생 직후 실시하는 신생아의 건강 상태를 판단
- Moro 반사검사: 생후 2개월까지의 중추신경계의 상태를 평가
⑵ 신생아의 반사
- 반사운동은 뇌간에 의해 통제되는 무의식적 운동으로 아기의 신경학적 정 상성을 평가한다. p135 [표 5-2]
- 생존반사 : 생존과 직결, 원시반사 : 일정기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2) 이동운동 기능의 발달
- 팔다리를 사용해 몸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운동기능으로 기어가기, 걷기, 달리기 등을 말한다
- 3~4개월 : 뒤집기 - 8~10개월 : 기어가기
- 13개월 : 혼자서 걷기 - 18개월 : 달리기
- 운동기능들은 관찰이 쉽고, 일정한 순서대로 발달하므로 영아발달을 검사 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된다.
3) 운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운동발달은 환경과의 적절한 상호작용 속에서 자극받고 촉진된다.
- 또한 신체적, 기질적 차이나 아기가 겪는 경험에 의해 좌우되기고 한다.
◈ 이동운동 발달과 관련해 양육자들이 알아두어야 할 점
⦁영아의 운동발달은 처해진 환경 속에서 성숙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진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기의 운동발달을 촉진하도록 임 의로 계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운동발달과 인지발달은 상관성이 매우 낮다.
⦁아기의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공간적 환경을 제공하고 가 벼운 옷차림으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소근육 운동 및 협응능력 발달
=> 손기술을 정확히 구사하는 능력을 말하므로 소근육 조절능력이 동반된다.
손의 조작능력의 발달은 운동기능이 통합되고, 중추신경계의 성숙을 의미
⑴ 소근육 운동발달
- 뇌의 운동중추면적의 30%가 손에 해당된다.
- 유아기의 활동은 손을 이용한 활동이 대분분이다.
(뻗기, 잡기, 놓기, 흔들기, 돌리기, 물체 손동작, 양손 조작등)
- 인지능력도 손기능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한다.
- 소근육 운동능력은 운동발달의 첫 단계인 “잡기반사”에서 시작된다.
⑵ 시각-운동협응
- 초기 반사운동에 의한 소근육 운동은 시각과 협응되어 정교해진다.
- 시각-운동은 선천적, 손과 눈을 사용하면 시각-운동조절능력이 향상
(소근육 시각-운동 : 찰흙으로 만들기, 구슬 끼우기, 가위로 종이 자르기, 그림 그리기등)
⑶ 양측성 운동협응
- 물체 조작에는 두손의 움직임이 시간적으로 일치하여 신체의 양쪽을 통합 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양측성 운동협응이라 한다.
- 양손을 동시에 조작하는 능력은 만2~3세 사이에 나타난다.
5) 운동발달의 이론적 가설
⑴ 성숙적 관점 : 운동발달이 유전적으로 형성된 발달 프로그램에 의해 순서적 으로 진행된다는 입장, 즉 자신이 속한 문화적 영향으로 인 해 양육 상황이 다름에도 거의 동일한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 이다.
⑵ 학습론적 관점 : 운동기술을 학습하거나 경험할 기회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다. 따라서 다양하고 풍부한 신체활동 경험은 유아들의 운 동발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⑶ 생태학적 관점 : 인간의 움직임이 신체 또는 환경과의 관련보다는 환경속에 존재하는 내,외적 요인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① 역동적 체제이론(Dynamic system theory) : 개인, 환경, 과제수준 등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자기조직원리에 의해 이루어지는 구성물로 발 달은 비선형적이며 불연속적인 특성을 가진다.
② 지각-행동이론(Perceptual-action theory) : 인간의 행동은 지각체계와 행동체계가 상호 관계되면서 이루어진다.
◇ 유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
1. 유아의 신체발달
1) 신체 성장 (도표 참고)
2) 두뇌 발달
⑴ 소뇌 발달
- 뇌 뒤쪽 아래에 있으며, 신체동작의 균형과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크기는 전체의 1/10 정도지만 두뇌에 있는 모든 뉴런의 반 이상이 있다.
- 종합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과 사태를 전체적으로 처리하고 리듬, 동 작 및 정서를 담당하는 우반구의 발달이 주를 이룬다.
⑵ 뇌의 편측성
-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가 각기 다른 기능을 맡아 하는 것.
- 좌반구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언어에 기초를 둔 사고
- 우반구는 시각적, 공간적 정보를 선호하고 전체의 사물을 즉각적으로 처리
⑶ 왼손잡이
- 뇌의 편측성의 의한 결과이다.
- 선천설은 유전적인 측면과 생리학적, 해부학적 측면의 견해인데 둘다 왼손 잡이 형성이 환경이나 습관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 후천설은 우연한 계기로 또는 습관이나 훈련, 환경에 의해 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가 된다는 견해이다.
2. 운동능력 발달
1) 대근육 운동발달
⑴ 운동의 개념 : 인지나 정서와 같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신체 내에 잠재되 어 사람의 움직임을 일으키게 하는 능력이다.
⑵ 운동발달과정
① 반사운동단계 : 신체방어와 생존을 위한 본능적 반사운동
(모로 반사, 빨기 반사, 비대칭 목반사, 걷기반사)
② 초보운동단계 : 자의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발달
(신체균형 유지, 물체 조작, 이동하는 능렬)
③ 기본운동단계 : 만2~7세까지 출현하여 발달하는 운동
(걷기, 달리기, 뛰기, 던지기, 공튀기기, 매달리기, 구르기,
굽히기/펴기, 돌리기, 균형잡기 등)
④ 전문운동단계 : 여러 가지 스포츠와 관련된 전문적인 운동기술을 배운다.
2) 소근육 운동발달
⑴ 소근육 조작능력 : 여러 가지 운동능력들이 통합되고, 중추신경계가 성숙함.
① 잡기능력의 발달 : 손가락의 협응과 정교성으로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빨 리 움직이는 것
② 시각-운동 및 양측 협응 : 그리고 쓰는 활동으로 눈-손의 협응이 더욱 강화된다.
⑵ 소근육 기능 발달
① 쓰기능력의 발달
② 그림 그리기
③ 블록 쌓기
④ 젓가락 사용
⑶ 옷 입고 벗기 및 단추 사용
3. 교육적 적용
1) 유아기 신체발달 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① 교통규칙과 지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한다.
② 자전거나 롤러스케이트는 전용 장소나 놀이터에서만 탄다.
③ 수영장에서 뛰지 않는다.
④ 위험한 도구는 잠금장치를 하여 보관하고, 칼, 가위 등의 안전한 사용법을
익힌다.
⑤ 놀이규칙을 준수하며 놀이 도중의 신체적인 공격은 폭력을 야기하므로 언어 적인 표현으로 유도한다.
⑥ 총이나 칼 등의 공격성을 유발하는 놀잇감의 사용을 자제한다.
⑦ 놀이기구나 운동기구는 안전성이 인증된 제품을 선택한다.
⑧ 유괴및 성폭력 사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는다.
2) 유아기 신체발달 특성에 따른 신체교육
① 매우 활동적이며 신체적 성장과 운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몸을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되므로 신진대사를 조절해 줄 필요가 있다..
② 다양한 활동이 필요하므로 대·소근육 발달이 고르게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③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으로 구성해 주는 것이 좋다.
④ 유아가 처하게 될 위험요소들은 미리 제거하고, 대비하여야 한다.
3) 유아기 신체발달 특성에 따른 신체 관리
⑴ 유아기 영양
⦁식품을 다양하게 하여 영양필요량을 만족시킨다.
⦁칼슘과 단백질이 충분히 함유된 식단을 구성한다.
⦁식단이 중복되지 않도록 구성한다.
⦁조리방법은 소화하기 쉽게 선택하고, 자극성이 강한 조미료는 삼간다.
⦁식단 구성은 색감, 질감, 형태, 맛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⑵ 식습관 형성
- 식생활습관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식사 전, 식사 중, 식사 후의 바른 식생활습관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꾸준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함
⑶ 소아 비만
-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하는 하나의 질환이므로 유아기 때부터 몸을 움직이고 체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음식을 조절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4) 왼손잡이 교정 문제
-왼손잡이를 오른손잡이로 고치는 것은 그 근본자체가 잘못된 것이고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그러므로 왼손잡이가 가진 특성을 그대로 살려서 극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동의 신체 및 운동발달
1. 아동기 발달 특징
1) 신체적 발달(도표 참조)
2) 운동 기능의 발달
⑴ 대근육 운동의 발달
- 유아기 동안 발달한 기본 운동기능을 바탕으로 보다 전문화된 게임이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동의 자아 개념에도 영향을 준다.
⑵ 소근육 운동의 발달
- 아동의 자조적 능력이 증가하면서 혼자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으며 신발끈을 맬 수 있다.
3) 아동기 체력요소
⑴ 건강관련 체력과 기술관련 체력
- 건강관련 체력 : 신체활동이 부족해서 생기는 건강상의 문제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데 필요한 체력요소(근력, 심폐지구력 요소, 유연성, 체구성, 지구력)
- 기술관련 체력 : 움직임, 스포츠, 체조 등을 할 때 운동기술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체력으로 유전적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 (순발력, 민첩성, 균형, 조정력)
⑵ 어린이는 건강한가
- 아동기 체력활동의 중요성
⦁체력은 아동의 건강한 삶의 기초이다.
⦁체력운동을 통해 체지방률을 줄이고 근력과 조정력을 기를 수 있다.
⦁체력운동을 통해 신체활동에 대한 태도와 습관이 발달된다.
⦁반복적인 신체활동은 대근육, 소근육 운동능력을 발달 시킨다.
⦁신체활동은 두뇌를 자극하는 활동이여서 정신과 신체를 조화롭게 한다.
⦁신체활동은 자연스럽고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큰 혜택은 건강증진과 수명연장의 가능성에 있다.
2. 교육적 적용
1) 건강관리
⑴ 영양공급
- 아동기의 영양실조는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 아동기는 계속해서 성장이 이루어지고 활동량이 많으므로 단백질 식품을 포함한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⑵ 비만
- 비만은 유전적 요인, 운동 부족, 과식 등 여러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다.
- 아동비만이 성인비만이 될 확률은 상당히 높다.
⑶ 질병
- 가장 흔한 질병은 감기지만 일시적인 것으로 대부분 일주일 내에 치유된다.
- 아동기의 만성질환 중 하나는 아토피성 피부를 비롯한 알레르기이다.
- 천식도 아동기에 볼 수 있는 보편적인 질병이다.
⑷ 치아건강
- 가장 눈에 띄는 신체변화 중 하나는 젖니가 빠지는 것이다.
- 치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충치나 잇몸질환을 경험할 수 있다.
- 치열이 고르지 않은 경우에는 치열 교정을 위해 교정기를 착용해야 한다.
2) 신체, 운동기능, 체력발달을 위한 교육
⦁교사들은 모든 학급활동에 신체움직임을 위한 기회를 통합해야 한다.
⦁아동이 신체활동에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아동이 운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양한 신체활동을 계획한다.
⦁동료들과의 비교보다는 아동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두도록 한다.
⦁아동이 무리해서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⑴ 체육교과
- 체육시간에 운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과잉에너지를 방출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신체자체를 위해서는 물론이고 뇌와 학습을 위해서도 아주 유용한 방법이다.
⑵ 그 밖의 교과
- 모든 교과에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학습은 설명이나 암기를 통한 학습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⑶ 교과 외
- 뇌 체조와 같은 움직임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는데 GABA를 분비하는 뉴런이 있는 뇌 부위가 움직임과 관련되어 있어서 뇌 체조를 하면 그 부위에 있는 뉴런을 자극하여 수초를 증가시킴으로써 GABA의 가용성이 높아지고 주의집중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 신체성장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