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사칭 ‘보이스 피싱과의 전쟁’ 선포
전국의 집배원들이 노인정과 마을회관을 찾아 보이스 피싱에 당하지 않도록 전화사기수법을 꼼꼼히 알려준다. 매월 둘째 주 월요일에는 모든 우체국에서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가두캠페인을 벌이고 우편물 운송차량과 우체국택배 상자, 우체국 창구에도 보이스 피싱의 위험을 알리는 안내문을 붙인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가두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서울중앙우체국과 가두행진을 벌이고 있는 부산연제우체국 집배원들>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사례를 설명하는 대구수성우체국 직원과 강원도 원주시 단계동 경로당에서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강원체신청 직원>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남궁 민)가 우체국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올 초 밝힌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종합대책’에 이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세부적인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우체국 사칭 보이스 피싱 관련 민원 접수는 월 평균 2만 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이스 피싱 전화를 받고 민원을 제기하지 않는 경우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사기전화 건수는 이보다 몇 배 많을 것으로 보인다.
우체국사칭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및 검거사례 보러가기 클릭
우정사업본부는 이에 따라 우정사업의 모든 채널을 동원해 대대적인 피해 예방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매월 둘째주 월요일을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홍보의 날’ 전국 우체국에서 가두캠페인을 전개한다. 집배원들은 노인정과 마을회관을 직접 찾아 보이스 피싱의 수법을 꼼꼼히 설명한다. 나이가 많을수록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 것에 대한 대응책이다. 집배원들은 또 어르신이 사는 집의 전화에 안내스티커를 붙여준다.
우체국 장비와 인쇄물을 통한 보이스 피싱의 위험성 알려 우체국 차량과 자동이륜차는 물론 우편물 운송차량에 안내문을 붙이고, 우체통과 우체국택배상자에도 보이스 피싱의 위험을 알리는 문구를 게재한다. 포스터도 제작해 우체국은 물론 전국의 노인정과 마을회관에 게시한다. 특히 농어촌에서는 마을 방송을 활용해 피해사례를 알리고 반상회를 통해 전화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
우체국을 이용할 때마다 보이스 피싱의 피해를 알리기 위해 플래카드를 붙이고 고객이 잘 볼 수 있는 곳마다 안내문 게시 콜센터와 우체국 대표전화에도 전화사기를 주의하라는 안내멘트를 삽입하고 본부, 각 청, 우체국 홈페이지와 인터넷우체국 화면에도 주의안내문을 팝업창에 띄운다. 전국 4만3천여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화사기 대응요령과 피해 예방 사례에 대한 교육도 강화한다.
□ 우체국 사칭 보이스 피싱 수법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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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우정마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우정사업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