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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명 |
물품판매가격 |
공방가격 |
비고 |
한국문화센터 |
판매하지아니함. |
회원가입비 5만원 별도. 와이어 초급 8만원(7작품) 중급 11만원 구슬분재 10만원 중급 12만원(각4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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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SWOT 분석
강점(Strengts) |
기회(Oppotunties) |
1.장애인 인식 개혁 2.소규모 예산이므로 위험 부담이 적음 3.다양한 가격대, 다양한 용도 4.고객이 원하는 디자인 제작가능 5.자기만의 개성 연출 6.배움의 터 7.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 활용 8. 특수학교, 근처 초중고교에 공방홍보 |
1.주변지역 소규모 시장 집중공략 - 후원회, 바자회, 5일장 등 2.경쟁업체 없음 3.장애인 생산품 중 고 퀄리티 추구 4.지역 특성상 좋은 이미지만 굳어 지면 성공 가능성 높음 |
약점(Weaknesses) |
위협(Threats) |
1.주중이 아니면 유동인구 적음 2.장애인근로자 훈련기간 3.질적인 문제 야기 4.판로개척이 어려움 5.홍보의 취약성(T/M,D/M으로 완화) |
1.와이어,구슬분재 공예 노하우 부족으로 기술적인 문제 야기 2.고객확보 3.매출액 유지 |
대응방안 (사업전략) |
1.다양한 홍보 전략으로 고객 확보 주력 -홍보지 제작 2.홈페이지 제작 및 쇼핑몰 운영 3.장애인근로자 훈련 다양한 디자인 확보 4.고급재료 사용으로 질적인 문제극복 5.다양한 디자인 및 가격으로10~70대 공략 6,계절에 맞춘 테마상품 판매 |
6. 부문별 사업추진계획
가. 사업의 방향 및 전개방안
작업장 1층 전시관으로 시작해서 장애인생삼품 홈페이지 및 홍보시설에 물품판매 요청. 향후 5년이내 근처 소규모 판매시설 및 공방장 오픈 주도, 장애인 생산품 중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와이어&구슬분재 생산판매점으로 성장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을 추진함. 처음에는 저가 전략으로 시작해서 주력상품으로 하여 나중에 성장하면서 고가품을 병행 할 예정임.
나. 입지선정
1층 로비에 전시관을 만들면 2층 자원봉사 센터를 찾은 자원봉사자나, 본 작업장 사회봉사자, 심지어 화장실을 이용하러 온 지역주민에게도 홍보 할 수 있을 것임.
3층 현수막 사업단이 다른곳으로 이사를 가면 남는공간을 활용하여 공방장&제작실을 만들어 공방 사업도 진행할수 있음.
다. 원,부자재 조달계획
한달에 2회 직접방문하여 동대문이나 남대문 시장에서 유행에 민감한 재료 및 완제품을 구입할 예정이다.
라. 생산계획
한국문화센터에서 강의하는 와이어&구슬분재 교육을 직업훈련교사 1인이 직접 듣고 장애인근로자들에게 바로바로 훈련에 들어가 기술을 익힌 후 전시용 상품을 만들며 장애인 개별 특성을 파악하여 업무배치를 체계적으로 한다.
마. 판매계획
(가) 판매전략:
- 시각적으로 화려한 구슬들을 중심으로 해서 분재와 와이어제품 제작
- 전단지 : 강북구내 특수학교, 초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홍보 전단지 배포
- 공방 참가자는 제품 제작시 디지털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줌
-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우리 제품의 불만사항이나 새로운
디자인을 응모하여 디자인한 제품을 직접 상품화 제품을 판매한다.
(나) 유통경로:
동대문과 남대문에서 재료를 구입한다 (5:5비율로)
완성품도 30%비율로 동대문이나 남대문에서 유행성 제품으로 구입한다.
* 물품 구매장소 비교 *
- 동대문 : 가격이 비싼 반면에 재료가 다양하다. 소량구매 유리
ex) 일반구슬 100개 만원
- 남대문 :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의 상품을 구입하기에 적합하다. 대량구매 유리
ex) 일반재료 9자핀, T자핀 2만개 만원
(다) 판매계획:
사업초기에는 중가형을 사면 저가형을 사은품으로 주는 등 작은 이벤트를 열어 관심을 유도한다. 주변 학교, 교회, 관공서 등 공공기관 및 대규모 기관을 대상으로 우편물 홍보지(D/M)을 발송한 후 T/M을 통해 홈페이지 홍보 등 물품구매를 유도한다.
바. 생산제품
와이어&구슬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