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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완성 선・도가서 가르침"
☼ 차 례 ☼
一.二. 도가‧인자훈: 2 三. 대우주 연대표: 3 四. 천인령 수련표:‧‧‧‧‧‧‧‧‧‧4
五.六. 헌장‧신앙혁명: 5 七.八. 강령‧일러두기: 6 九. 천인령靈‧지령:‧‧‧‧‧‧‧ 7
十. 10차원틀 천인지 세계: 8 十一. 서언序言(9부소개): 9 十二. 교리체계:‧‧‧‧‧‧‧‧‧‧‧‧ 12
十三.기도문‧주기도문‧심고문‧해인진경‧3주:‧‧‧‧‧‧‧‧‧‧‧‧‧‧‧‧‧‧‧‧‧‧‧‧‧‧‧‧‧‧‧‧‧‧‧ 18
제1부 원시천존 신선善(神仙・身䄠) 음부경陰府經 19
제01장 천관지도天觀之道: 천도이치 알고 수행할 수 있으면 사람으로선 다 한 것임‧‧‧‧‧‧19
제02장 천인합발天人合發: 하늘이 준 것은 성품이요, 인심은 천동天動의 10기틀이다‧‧‧‧‧‧20
제03장 성유교졸性有巧拙: 인간 성품은 정교함과 졸렬함을 천도로 수양해야 한다‧‧‧‧‧‧‧‧20
제04장 천생천살天生天殺: 천도자비는 영육을 영생시키나, 혼육물욕은 소멸시킨다‧‧‧‧‧‧‧21
제05장 일월유수日月有數: 일월성진 지구 지기는 일정 순환도수로 만물을 생사함‧‧‧‧‧‧‧‧22
제06장 고자선청瞽者善聽: 눈먼자 착한소리 잘 듣고, 귀먼자 착한 것이 잘 보인다‧‧‧‧‧‧‧‧22
제07장 지락성여至樂性餘: 마음이 즐거우면 성품이 여유롭고, 고요하면 성품 맑다‧‧‧‧‧‧‧‧22
제08장 생사자근生死者根: 혼육물의 10%이상은 죽여야만, 영육의 90%가 거듭난다‧‧‧‧‧‧‧23
제09장 우여진인愚與眞人: 우인이 글 잘알면 성인, 성정명 등을 잘 통하면 진인이다‧‧‧‧‧23
제10장 침수입화沈水入火: 자연도 수승화강 수도는 영생, 욕심 부자연도는 죽음이다‧‧‧‧‧‧24
제11장 자연지도自然之道: 무욕 자연도는 영생도, 욕심의 부자연도는 죽음도이다‧‧‧‧‧‧‧‧25
제12장 원유기기爰有奇器: 천인 영육도는 대기만성, 지인 혼육도는 소기조성이다‧‧‧‧‧‧‧‧25
제2부 도덕천존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 27
제01장 도가도道可道: 무위자연 허무도는 90%행, 인위부자연 이조以詔도는 10%행‧‧‧‧‧‧‧‧‧27제02장 천지개지天地皆知: 천도天道성인은 무위자연의 법칙따라 백성을 다스린다‧‧‧‧‧‧‧‧‧‧28
제03장 불상현不尙賢: 무위정치를 열거한 노자의 양생론(무위‧무지‧무욕)으로 본다‧‧‧‧‧‧‧‧‧30
제04장 도충道沖: 도작용과 체득자 모습(和光同塵:자기재능 감추고 세속 10%좇는 일)‧‧‧‧‧‧‧31
제05장 천지불인天地不仁: 도 체득자 큰 마음은 천지인이 허무 무위자연의 능력‧‧‧‧‧‧‧‧‧‧32
제06장 곡신谷 불사不死(神身:死): 곡신령(대자연의 성령)은 신령한 무위자연도‧‧‧‧‧‧‧‧‧‧‧33
제07장 천장지구天長地久: 천지 대성인은 사사私私로움이 없어서 영원한 것이다‧‧‧‧‧‧‧‧‧‧‧34
제08장 상선약수上善若水: 자연도는 최고 천영진 선으로 물의 생명공덕과 같다‧‧‧‧‧‧‧‧‧‧‧34
제09장 지이영지持而盈之: 한없는 자연도가 무지‧무욕으로 사리사욕을 없앤다‧‧‧‧‧‧‧‧‧‧‧‧35
제10장 재영(천백)백載營(天白)魄: 자연도를 육체에 담아 체득한 자의 그윽한 덕 열거‧‧‧‧‧‧36
제11장 삼십복三十輻: 노자의 허무 무위자연도를 유용한 비유로 영묘함을 전함‧‧‧‧‧‧‧‧‧‧‧37
제12장 오색五色: 외부적 귀‧눈‧입‧코‧피부등 5관욕망을 물리쳐 본성을 지키라‧‧‧‧‧‧‧‧‧‧‧38
제13장 총욕寵辱: 사랑‧굴욕을 체득 천하를 생사조화‧만법교화‧병겁치화로 통제‧‧‧‧‧‧‧‧‧‧40
제14장 시지불견視之不見: 허무도의 본질은 천지만물을 지배‧제도하는 것이다‧‧‧‧‧‧‧‧‧‧‧‧41
제15장 고지선위사古之善爲士: 자연도를 체득때 소극적인 생활 태도는 욕심없다‧‧‧‧‧‧‧‧‧‧42
제16장 치허극致虛極: 인위적 망상과 욕심 버리고 고요함을 지키면 욕됨이 없다‧‧‧‧‧‧‧‧‧‧43
제17장 태상太上: 인위도 쇠퇴시 자연도로 조화‧교화‧치화로서 다스림이 이상적‧‧‧‧‧‧‧‧‧‧45
제18장 대도폐大道廢: 과거 자연도가 쇠퇴시 인위적인 인‧의‧효‧충이 생겨난다‧‧‧‧‧‧‧‧‧‧‧46
제19장 절성기지絶聖棄智: 인위버리고 허무의 소박하고 사욕심 없음이 대도정치‧‧‧‧‧‧‧‧‧‧47
제20장 절학무우絶學無憂: 인위적인 학문 끊고 자연도를 지키는 삶이 영원하다‧‧‧‧‧‧‧‧‧‧‧49
제21장 공덕지용孔德之用: 허무 자연도의 작용이 위대해 능히 만물을 다스린다‧‧‧‧‧‧‧‧‧‧‧50
제22장 곡즉전曲則全: 자연도를 깨우친 자가 겸허히 낮춘 생활태도로 살아간다‧‧‧‧‧‧‧‧‧‧‧52
제23장 희언자연希言自然: 모든 사물엔 자연도가 있어 도에 잘 맞으면 지속된다‧‧‧‧‧‧‧‧‧‧54
제24장 기자불립跂者不立: 자연도에 어긋난 인위는 오래 못가니 자만‧교만 경계‧‧‧‧‧‧‧‧‧‧55
제25장 유물혼성有物混成: 무위자연도가 지극히 크니 사람은 이를 본받아야‧‧‧‧‧‧‧‧‧‧‧‧‧56
제26장 중위경근重爲輕根: 무거움‧가벼움의 고요한 덕을 취해 경솔행동 경계함‧‧‧‧‧‧‧‧‧‧‧58
제27장 선행무철적善行無轍迹: 자연도를 체득한 성인만이 모든 사물을 다스린다‧‧‧‧‧‧‧‧‧‧59
제28장 지기웅知其雄: 자연의 소극적인 덕을 찬양(곡신령‧아기‧어리석음‧통나무)‧‧‧‧‧‧‧‧‧‧‧60
제29장 장욕취천하將欲取天下: 적극적 인위를 배척해, 소극적인 무위덕을 찬양‧‧‧‧‧‧‧‧‧‧‧62
제30장 이도좌인주以道佐人主: 노자 전쟁론은 회피하나 부득이한 경우는 불피‧‧‧‧‧‧‧‧‧‧‧‧63
제31장 부가병夫佳兵: 인위 전쟁은 무위도에 어긋나니 상례喪禮 치룸같이 하라‧‧‧‧‧‧‧‧‧‧‧64
제32장 도상무명道常無名: 군왕이 무위도를 지키면 천하의 민심이 돌아온다‧‧‧‧‧‧‧‧‧‧‧‧‧65
제33장 지인자지知人者智: 자연도를 체득자는 자신의 덕행은 영원히 보전된다‧‧‧‧‧‧‧‧‧‧‧‧66
제34장 대도범혜大道汎兮: 무위자연도를 체득때 성인은 능히 큰일을 이뤄낸다‧‧‧‧‧‧‧‧‧‧‧‧68
제35장 집대상執大象: 무위자연도는 담담해서 맛없으나 그 효용은 무한대이다‧‧‧‧‧‧‧‧‧‧‧‧69
제36장 장욕흡지將欲翕之: 자연도를 깨달으면 밝은 지혜 감추고 유약으로 산다‧‧‧‧‧‧‧‧‧‧‧69
제37장 도상무위道常無爲: 위정자가 무위도를 행하면 나라가 저절로 다스려진다‧‧‧‧‧‧‧‧‧‧70
제38장 상덕부덕上德不德: 상하덕은 도의 근본이고 인‧의‧예‧지・신의 덕은 말단‧‧‧‧‧‧‧‧‧71
제39장 석지득일昔之得一: 노자 득일사상인 하나도는 만물의 생‧사기운을 부여‧‧‧‧‧‧‧‧‧‧‧72
제40장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 정靜은 동動의 근본이요, 유有는 무無에서 생긴다‧‧‧‧‧‧‧‧‧‧‧74
제41장 상사문도上士聞道: 천도는 숨겨져 안들리나 무한대로 작용해 만물 이룸‧‧‧‧‧‧‧‧‧‧‧74
제42장 도생일道生一: 허무도는 만물 근본이니 사람이 유약을 체득때 영원하다‧‧‧‧‧‧‧‧‧‧‧76
제43장 천하지지유天下之至柔: 무위도를 물에 비유하여 말없는 공이 크다‧‧‧‧‧‧‧‧‧‧‧‧‧‧‧77
제44장 명여신名與身: 보인 명예‧재물 90%버리고 분수지켜 10%만족알면 장구‧‧‧‧‧‧‧‧‧‧‧78
제45장 대성약결大成若缺: 천도는 맑고‧밝고‧유약해 고요한 소극적이 바른 길‧‧‧‧‧‧‧‧‧‧‧‧78
제46장 천하유도天下有道: 땅도 10%이상 욕심은 폐단, 천도 90%만족 알아야‧‧‧‧‧‧‧‧‧‧‧‧‧79
제47장 불출호不出戶: 성인이 자연도를 마음만 지니면, 인위도 없어도 공이룸‧‧‧‧‧‧‧‧‧‧‧‧80
제48장 위학일익爲學日益: 날마다 보인 지혜와 욕심덜면, 자연도로 다스려진다‧‧‧‧‧‧‧‧‧‧‧80
제49장 성인무상심聖人無常心: 성인은 고집없는 백성 마음의 덕으로 다스려야‧‧‧‧‧‧‧‧‧‧‧81
제50장 출생입사出生入死: 사욕심‧생사 집착없는 수도함이 가장 좋은 양생법‧‧‧‧‧‧‧‧‧‧‧‧82
제51장 도생지道生之: 천인도가 만물 낳음 존중하고, 지인덕은 만물 길러줌 숭상‧‧‧‧‧‧‧‧‧83
제52장 천하유시天下有始: 도에서 마음나오니 귀‧눈‧입‧코 혼육욕망 끊는 수양을‧‧‧‧‧‧‧‧‧84
제53장 사아개연使我介然: 천인 자연도 평탄한 큰길, 지인 부자연도 허영‧지름길‧‧‧‧‧‧‧‧‧85
제54장 선건자불발善建者不拔: 무위자연도로 덕 세워 나가면 오래가고 널리 퍼짐‧‧‧‧‧‧‧‧‧86
제55장 함덕지후含德之厚: 천덕 잃지 않으려면 아기같이 무심‧무욕‧유약해야‧‧‧‧‧‧‧‧‧‧‧‧‧87
제56장 지자불언知者不言: 인위욕망 끊고 지혜늦춰, 천도무위와 합일하니 고귀인‧‧‧‧‧‧‧‧‧88
제57장 이정치국以正治國: 무위와 무사로써 천하의 일을 다스려 행함이 정도이다‧‧‧‧‧‧‧‧‧89
제58장 기정민민其政悶悶: 소극적인 허무 무위자연도가 정치의 중요한 길이다‧‧‧‧‧‧‧‧‧‧‧‧90
제59장 치인사천治人事天: 인위적 물욕을 초월해 무위덕 쌓는 것이 양생의 근본‧‧‧‧‧‧‧‧‧‧91
제60장 치대국治大國: 무위자연도로 다스리면 천하가 저절로 국태민안하게 된다‧‧‧‧‧‧‧‧‧‧92
제61장 대국자하류大國者下流: 큰 나라는 겸허 태도 취해야 소국이 이에 순종함‧‧‧‧‧‧‧‧‧‧92
제62장 도자만물지오道者萬物之奧: 무위자연도는 만물 근본, 천하 보배로 귀하다‧‧‧‧‧‧‧‧‧94
제63장 위무위爲無爲: 무위자연도를 체득한 15대영주의 생활태도를 밝히고 있다‧‧‧‧‧‧‧‧‧‧95
제64장 기안이지其安易持: 무위자연도를 지니고서 삼가하고 조심하면 실패 없다‧‧‧‧‧‧‧‧‧‧96
제65장 고지선위도古之善爲道: 치국법은 자연순응 질박이 근본, 인위지혜 버려야‧‧‧‧‧‧‧‧‧97
제66장 강해위백곡왕江海爲百谷王: 왕이 몸낮춰 겸허때 천하인이 저절로 따른다‧‧‧‧‧‧‧‧‧‧98
제67장 천하개위天下皆謂: 무위의 어리석음 존중, 인자‧검소‧겸손은 귀한 보배‧‧‧‧‧‧‧‧‧‧‧99
제68장 선위사자善爲士者: 무위자연도를 지닌자는 다투지 않으니 위대한 덕이다‧‧‧‧‧‧‧‧‧101
제69장 용병유언用兵有言: 전쟁을 비유로 다투지 않는 지인덕이 천인도의 극치‧‧‧‧‧‧‧‧‧‧101
제70장 오언심이지吾言甚易知: 인자‧검소‧겸손을 안에 지니면 알려짐을 꺼려한다‧‧‧‧‧‧‧‧‧102
제71장 지부지知不知: 알면서 아는 체하지 않음이 겸손 덕, 모르며 안체함이 병‧‧‧‧‧‧‧‧‧103
제72장 민불외위民不畏威: 지인도 사리사욕 버리고 분수지켜 만족해야 욕됨없다‧‧‧‧‧‧‧‧‧104
제73장 용어감勇於敢: 천도는 함없는 소극적 같으나, 실재 일을 무한대로 이룬다‧‧‧‧‧‧‧‧105
제74장 민불외사民不畏死: 위정자가 천도로 치국하면 백성은 사악 범하지 않는다‧‧‧‧‧‧‧‧106
제75장 민지기民之饑: 위정자는 무위자연도로 백성과 자신을 다스려 나가야‧‧‧‧‧‧‧‧‧‧‧‧107
제76장 인지생人之生: 천인도는 유약이 귀중, 지인도는 굳세고 강함을 조심해야‧‧‧‧‧‧‧‧‧108
제77장 천지도天之道: 위정자는 천인도따라 공평무사하게 백성에 재성‧보상해야 ‧‧‧‧‧‧‧‧109
제78장 천하유약天下柔弱: 천인도 유약이, 지인도의 견강을 이기나 행키 어렵다‧‧‧‧‧‧‧‧‧111
제79장 화대원和大怨: 위정자는 채권자 되지 말고 채무자처럼 겸허 태도 취해야‧‧‧‧‧‧‧‧‧112
제80장 소국과민小國寡民: 노자가 꿈꾸던 영육시대 삶 이상향을 상상해 서술‧‧‧‧‧‧‧‧‧‧‧‧112
제81장 신언불미信言不美: 자연도는 마음 속 신언, 인위부자연도는 입끝 미언‧‧‧‧‧‧‧‧‧‧‧115
제3부 영보천존 영보靈寶 정정경定靜經--------- 117
제01장 영보정정靈寶定靜: 대(소)우주의 천인5개령을 수승화강 정정수도로 심신에 담음‧117
제02장 정정대의定靜大義: 정은 곧 선정善定이며 고요정靜은 무위자연도 대의다‧‧‧‧‧‧‧‧‧118
제03장 정정초보定靜初步: 천영진과 인육심 합일위해 지혼신사를 덜고 버려야‧‧‧‧‧‧‧‧‧119
제04장 수승화강水昇火降: 자연도 화강수승 법칙에 따른 신장수와 심장화수련‧‧‧‧‧‧‧‧‧120
제05장 영보삼요체靈寶三要體: 대신근大信根‧대분지大憤志‧대의정大疑情‧황정‧음부경‧‧‧‧‧‧‧‧121
제06장 영보수권靈寶修勸: 천하에 주인없는 영보도궁道宮에 참전계경 득자 입궁‧‧‧‧‧‧‧‧123
제07장 영보세계靈寶世界: 창조주 황‧주인주 인간황十‧곡신령‧진심령‧육체령‧‧‧‧‧‧‧‧‧124
제08장 일정성공日定成功: 3×7일을 1‧2‧3차 정해 영통주문‧영동‧옴마 수련해야‧‧‧‧‧‧‧‧125
제09장 조화세계造化世界: 천인5개령 가져야 생사조화‧만법교화‧병겁치화한다‧‧‧‧‧‧‧‧‧‧125
제4부 천지인부경天地人符經: 289자字 128
제01장 천지인부경의 삼위일체 소개: 원본은 진법시대 진진경 참조‧‧‧‧‧‧‧‧‧‧‧‧‧‧‧128제02장 천부경 81자(선천81자 원문‧후천81자 중 변개 7자) 소개‧‧‧‧‧‧‧‧‧‧‧‧‧‧‧‧‧‧‧‧128
제03장 천부경 기본基本해설: 하늘‧우주만물이 무한에서 나와 유‧무한 완성‧‧‧‧‧‧‧‧‧128
제04장 천부경 근본根本해설: 천부경의 무한대에서 인간완성할 수리법칙변화‧‧‧‧‧‧‧‧128
제05장 천부경 성명性命해설: 선‧후‧중천지의 삼신삼보가 수승화강도로 완성‧‧‧‧‧‧‧‧130
제06장 천부경 리기理氣해설: 천부경 진리의 시작과 종결은 생사로 귀결됨‧‧‧‧‧‧‧‧‧‧130
제07장 지부경地符經: 100자 원문 해설‧‧‧‧‧‧‧‧‧‧‧‧‧‧‧‧‧‧‧‧‧‧‧‧‧‧‧‧‧‧‧‧‧‧‧‧‧‧‧‧‧132
제08장 인부경人符經: 108자 원문 해설‧‧‧‧‧‧‧‧‧‧‧‧‧‧‧‧‧‧‧‧‧‧‧‧‧‧‧‧‧‧‧‧‧‧‧‧‧‧‧‧‧134
제09장 사평도柶枰圖‧道 10령 사명기十靈司命機 도표소개‧‧‧‧‧‧‧‧‧‧‧‧‧‧‧‧‧‧‧‧‧‧‧136
제10장 삼정역三正易: 10수 인간완성 중천지시대 탕감법60년 인추기人秋期도표‧‧‧‧‧‧‧‧‧137
제5부 삼일신고三一誥: 366자字 138
제01장 천훈天訓 36자: 대우주는 창조주 황자 대자연령집=소우주 인간영육집‧‧‧‧‧‧‧‧138제02장 일신훈一訓: 천지인을 창조한 주재신은 큰덕‧큰지혜‧큰힘으로 다스림‧‧‧‧‧‧‧‧138
제03장 천궁훈天宮訓: 하늘은 15대영주(1나반-15갑성진주‧제자백성들)나라이다‧‧‧‧‧‧‧‧139
제04장 세계훈世界訓: 창조주께서 천지인 세계 만들고 태양계 700사자 거느림‧‧‧‧‧‧‧‧‧139
제05장 인물훈人物訓‧진리훈眞理訓: 성정명‧심신기‧감촉식을 영가진자만 받음‧‧‧‧‧‧‧‧140
제6부 참전계경參佺戒經(일명 성경8리): 366사事 141
제01장 성誠: 천영진 가르침을 마음속 깊이 발동해 참된 천성을 지킴‧‧‧‧‧‧‧‧‧‧‧‧‧‧‧‧‧142제02장 신信: 창조주 13진진경으로 천도자비이치에 따라 영육3강5륜도로 지킴‧‧‧‧‧‧‧‧‧‧142
제03장 애愛: 사랑이란 자연적인 내부 자비심의 발로로 착하고 어진성품 지킴‧‧‧‧‧‧‧‧‧‧142
제04장 제濟: 인류구제는 천지 도덕을 겸하여 착함이 천도의 영능력에 미친다‧‧‧‧‧‧‧‧‧143
제05장 화禍: 인위능력이 과열경쟁‧인기사랑‧금전물질‧명예권세‧지식색욕 부름‧‧‧‧‧‧‧‧‧143
제06장 복福: 창조주 황자 대자연령의 13진진경 가르침을 받으면 경사스럽다.‧‧‧‧‧‧‧‧‧143
제07장 보報: 무위자연도는 천복주고, 인위부자연도는 재앙을 창조주가 갚는다.‧‧‧‧‧‧‧‧‧144
제08장 응應: 천영진과 인육심 합한자 복응=지혼신사와 인육심 합한자 화응함‧‧‧‧‧‧‧‧‧‧144
제7부 홍범9주洪範九疇 절목節目 144
제01장 오행자五行者 본용本用: 5행을 근본 삼아 천인도 닦는데 행하는 일‧‧‧‧‧‧‧‧‧‧‧‧145제02장 오사자五事者 경용敬用: 5가지 일로 하늘 공경함에 정성들여 행하는 일‧‧‧‧‧‧‧‧145
제03장 팔정자八政者 농용農用: 8가지 나라 다스리는데 하늘 법도의 정사政事다‧‧‧‧‧‧‧‧145
제04장 오기자五紀者 협용協用: 5가지 하늘이 운행하는 법도에 협동해 순응함‧‧‧‧‧‧‧‧‧145
제05장 황극자皇極者 건용建用: 황十자 인간령시대에 5로정령 출세해 시행함‧‧‧‧‧‧‧‧‧‧145
제06장 삼덕자三德者 인용仁用: 혼을 영되게 다스림‧심신닦을 도관세워 완성‧‧‧‧‧‧‧‧‧‧146
제07장 계의자稽疑者 명용明用: 사람이 하늘가르침 듣고 의심난 것을 푼다‧‧‧‧‧‧‧‧‧‧‧‧146
제08장 서징자庶徵者 염용念用: 하늘이 대영주‧사명자 선택해 여러징후 보여줌‧‧‧‧‧‧‧‧146
제09장 오복자五福者 향용響用: 5복‧소리가 맑고 밝게 울림을 권해 부지런하다‧‧‧‧‧‧‧‧146
제10장 육극자六極者 위용威用: 6종류의 건강을 다함으로 밝은 위엄 갖춰야‧‧‧‧‧‧‧‧146
제8부 자하훈몽紫霞訓蒙 신교총화敎叢話 147
제9부 증산상제甑山上帝 도통심경道通心經 158
제01장 미륵보화彌勒寶貨: 보화진주 미륵불은 술진년에 나고 해사년에 출세‧‧‧‧‧‧‧‧‧‧‧158제02장 지혜용력智慧勇力: 천상일을 계획하고, 천하일은 심령용사로 성사재인‧‧‧‧‧‧‧‧‧‧159
제03장 이관양명以觀陽明: 먼저 천인양 5개령을 관찰후, 지인음 5개령을 관찰‧‧‧‧‧‧‧‧‧‧159
제04장 총명도리聰明道理: 양기 내리고 음기 올려서 귀‧눈‧입‧코 심신기 밝힘‧‧‧‧‧‧‧‧‧159
제05장 대인대의大仁大義: 자연도 사람은 양이요, 만물은 음이치로 양생 음살‧‧‧‧‧‧‧‧‧‧163
제06장 사유결단事有決斷: 천령‧지혼 개벽을 결단하여 영육추수로 인간완성‧‧‧‧‧‧‧‧‧‧‧163
제07장 육용삼덕六用三德: 포태‧양생‧욕대‧관왕‧쇠병‧사장의 천지인령 용사‧‧‧‧‧‧‧‧‧‧‧164
제08장 조화수단造化手段: 선‧후천지합한 중천지 소남녀가 조화‧교화‧치화‧‧‧‧‧‧‧‧‧‧‧‧164
제09장 원형이정元亨利貞: 천도 원형양 지덕 이정음 수승화강도로 인간완성‧‧‧‧‧‧‧‧‧‧‧165
제10장 자연심개自然心開: 인육심이 천인 양령기운 기르고 음혼백기운 빼냄‧‧‧‧‧‧‧‧‧‧‧165
부록 해인대학 정관定款 및 13진진경 상용한자漢字 166
결언(끝맺는 말)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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