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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하여 계획, 진단, 평가, 자문하고 물류전략을 수립하는등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화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여 시장창조와 경영합리화에 공헌하고 기업성장을 가속화시키면서 고객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전문 인력을 말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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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 물류분야에서의 인력수요는 단순기능직 위주의 현장인력이 대부분 이었다. 그러나 향후 물류시설의 기계화·자동화,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물류관리기법의 고도화 등 물류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추세에 다라 물류인력에 대한 직종별 수요에 있어서 장래에 많은 변화가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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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경제가 선진국과 동등한 경쟁체제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에 외부경제를 제공해 주는 사회간접 자본시설의 지속적인 확충이 필요하지만 지난 1980년대 이 분야에 대한 투자소홀로 기업의 물류비 증가는 신정부에서 집중적인 투자와 효율제고를 추진해 왔음에도 북구하고 물동량의 급증세와 맞물려 아직 그 개선 효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기업들은 물류비 상승의 심각성을 깨닫고 물류혁신에 다방면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정부도 ‘우리 경제의 아킬레스건'으로 까지 등장한 물류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범부처적으로 대응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물류관리사 제도를 도입하였다. 즉, 물류전문인력의 육성은 정부정책의 일환이며 물류의 정보화·전산화·표준화 등 물류근대화를 이루기 위해서느 그 전망과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1세기의 유망자격증으로서 큰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에 걸맞는 부와 명예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시장은 연각 72조원에 달하며 국내 물류인력의 수요가 제조업은 3만여명, 유통업을 7천여명에 이르러 당장 물류전문인력이 3만7천여명이나 필요한 실정이므로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후 개업(물류컨설팅회사)을 할 경우 개인의 능력에 따라 많은 수입을 올릴 수도 있고 물류관련분야의 인력이 제조업의 경우 47%, 유통업의 경우 24%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물류관련분야에 좋은 조건으로 취업을 할 수 이있는 전망이 좋은 자격증이다. 현재 물류관련부서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 및 전혀 다른 분야에 근무하는 분들이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지금 당장은 이러한 자격증이 필요없지만 앞으로는 물류관리사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많은 정부지원이 있을 예정이어서 자격증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실지로 미국이나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는 정부가 물류관리사를 채용하고 있는 기업에게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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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란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과 상품화 그리고 그것이 고객에게 인도되기까지 전체영역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이제까지는 운송, 하역, 보관, 포장, 유통, 가공, 정보물류관리 등의 과정이 상호 연계성이 없이 개별적으로 운영되어 오고 있었다. 이러한 것들이 물류비용의 증가를 가져오고 결국에는 국제경쟁력 약화의 크나 큰 요인이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국제경쟁력 약화의 요인 중의 하나가 물류 부문에 있으므로 물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시키고 물류 인프라를 개선하는 것이야말로 정말 중요한 때이다. 그래서 기업도 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 전담부서를 두고 있는 것이 커다란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요에 비해 물류전문가는 턱없이 부족하고 더군다가 공인된 물류전문가는 전혀 없는 실정이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건설교통부 주관의 화물유통촉진법상에 물류관리사 제도를 도입하여 실시하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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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물류사업과 관련하여 전문지식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물류업체 또는 제조업체등에 소속되거나 독자적으로 물류에 관한 표준화, 정보화, 과학화 등의 계획, 조사, 연구, 진단, 평가 및 자문 등의 일을 하는 것이 물류관리사의 업무이다. |
개정이유 :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1994년 7월 30일 확정·공고된 ‘화물유통체제개선 기본계획’의 내실있는 추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현행규정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보완하려는 것임. [외국 물류관련 종사자들의 소득수준] * 미국 물류관련직종의 연봉 William M. Mercer사의 2001년 물류 및 공급연쇄경영보수조사 는 192사 , 974곳 의 31,500 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조사에 참가한 기업은 제조업(45%), 도매 상(10%), 소매상(10%), 서비스업체(4%), 운수업체(3%), 기타(29%)이다. 물류와 공급연쇄관리 분야 54직종을 대상으로 하여 임원, 중간관리자, 초급관리자, 전문 가, 임시직 등 모든 직급을 포함하였다. 직급별 보수는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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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일급노동자들의 임금수준은 트럭기사가 시간당 19.16 달러 (평균치)로 가장 높고, 세미트레일러기사 14 달러, 재고관리직 12.75 달러, 해운 검수직이 11.33 달러로 나타났다. 미국에서 물류관리자의 봉급 수준은 아주 우수한 수준이다. 또한 높은 수준의 보 너스를 성과급으로 받을 수 있다. 최근 William M. Mercer사의 조사에 의하면 85%가 넘는 물류 관리자가 기본 봉급 이외에 많은 보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또한 지나 5년간 물류 관리자의 연봉수준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물류 관련 종사자의 연봉수준은 비슷한 직종과 직위에서도 상당한 연 봉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높은 연봉수준 때문에 물류관련 직종은 상당히 매 력적인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 물류와 관련된 직종을 이런 높은 연봉수준 뿐 아니라 많은 일자리, 성장 가능한 다양한 경로, 기업내에서의 중요 한 위치 등으로 매력적인 직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최고연봉을 받는 물류관리자는 현재 약 1억 2천만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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