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2년 전 이상성 선생님 다큐영상을 기획하며 청산초등학교동창회 카페(https://cafe.daum.net/cs52y)에 올린 글로 본영상 설명을 대신 합니다.)
「굿뉴스 기쁜소식」 늘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필자가 정년퇴임 후 괄목할만한 일을 시작했다면 일촉 이상성 선생님의 다큐영상기록이다.
지난 2020년 5월15일 스승의 날을 앞두고 말보다 행동이 빠른 백악관나이트클럽 회장인 안영구 친구가 청주 이상성 선생님을 찾아뵈자고 했을 때, 나는 '만사 오케이' 라고 답했다. 결국 그 모임이 단초가 됐다. 안 회장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촌음을 다투는 40여년 언론사 생활에 고향 동창모임 한번 나가질 못했지만, 늘 고마우신 분들을 떠올리며 언젠가 청산교가를 지으신 은사님을 모시고 고향엘 들러 우리 고향의 뿌리를 알고 은사님에 보답을 하고픈 열망에서 「일촉 이상성 선생님의 발자취를 찾아서」 다큐영상은 시작되었다.
은사님과 청주모임 직후 고향 방문 성사는 되지 않았으나 내심 기회를 찾던 중, 주변에 윗분들이 갑자기 활동반경이 어려워 지시는 것을 보곤 이러다 영원히 순간을 놓치겠다 싶어 은사님께 타진했더니 혼쾌히 응하시어 2박3일 일정으로 은사님이 오래동안 활동하신 청주와 청산, 영동 등 지난 해 6월20~22일 은사님의 발자취가 서린 고향을 다녀오게 된 것이다.
일정 중, 가장 반가웠던 순간은 청산초등학교 후배인 이은승 전 청산면장(청산초 53회)님이 청산천년기념탑건립 추진위원회 단장으로 활동하며 청산 천년기념탑, 3.1독립만세운동탑 등을 세우며 청산에 대한 역사적 고증을 사방팔방으로 확인 하던 중, 청산이 천년 전 고려조때 부터 시작되었고 당시 청산과 관련된 여러 시조도 발견 되었는 바 '청산에 살어리랏다' 시조가 바로 옥천군 청산면에 근거한 어원임을 알게 된 것이다.
그만큼 나의 고향 청산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면서도 민족, 민주주의 뿌리가 선조들에 의해 찬란히 계승 되오고 있음을 역사적 인물들을 통해 알게 되었다. 청산은 반세기 동안 이렇다 할 발전은 없지만 여러 고향친구들이 험난한 생을 딛고 자수성가해 성공한 친구들이 많다.
이는 바로 이름그대로 푸르른 산과 맑은 물이 있는 고향 청산의 힘이라 생각해보았다. 비록 극한 어려움을 딛고 성공하기 까지 뼈 져린 아픔들이 있었지만 노후에 지난 시절마디마디들은 달다. 2020년 7월1일 청산 전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