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뇨병에 도움되는 식생활 습관 ]
- 자신의 체중에 맞는 일정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 백미, 국수 등 밀가루 음식은 되도록 줄이고, 현미와 같은 정백하지 않은 곡물을 섭취한다. - 단백질 함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 - 당뇨,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한다.( 칡뿌리생즙, 달맞이씨오일, 둥굴레차, 양파, 솔잎, 콩, 오디, 밭마늘, 호두진액기름, 꽁치, 호박, 감자, 고구마 등 ) - 당질의 과잉섭취는 혈당을 높게 하므로 섭취 제한이 필요하다. - 탄수화물의 과잉 섭취만으로 당뇨병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정제된 당류의 섭취가 높으면 당뇨병 유발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 당뇨병에 좋은 음식 1. 마늘 지질과 결합하면 정력증강, 동맥경화개선, 신체노화 억제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알리신은 췌장세포를 자극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마늘은 열을 가해도 성분에 변화가 없으므로 냄새가 없는 발효 흑마늘도 좋다. 2. 콩 당뇨의 합병증 예방 : 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액속의 과도한 지방을 레시틴의 유화작용에 의해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극심한 피로에 효과 : 콩은 피로만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당뇨 그 자체를 개선해 줄 수 있구요 실제로 콩을 주식으로 먹는 지방에서는 당뇨병이 적다는 발표도 있다. 3. 청국장 청국장의 레시틴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왕성하게 만들어 주고 또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당뇨에 도움이 된다. 4. 잡곡밥 잡곡밥이나 보리밥은 쌀밥보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당흡 수를 지연시켜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5.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불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또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필요한 비타민B1, B2, 니아신 등이 풍부해 혈당을 줄이고 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6. 양파 양파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혈당을 내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에도 효과적이다. 7. 오미자 시고 달고 맵고 쓰고 짠 맛을 지닌 오미자는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는 신비의 생약으로 알려져 있고. 한국형 당뇨에 좋다. 8. 토마토 비타민과 피로회복에 좋은 글루타민산이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DNA 손상을 줄여 준다. 붉은 색의 라이코펜 성분은 혈관을 맑게 하고 전립선암과 유방암 등에 항암효과가 크며 당뇨뿐만 아니라 비만과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9. 둥글레 둥굴레 뿌리에는 비타민A와 전분이 풍부하다. 옛날에는 구황식물로도 이용됐는데 노화방지,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고혈압, 당뇨, 위궤양 등에 효과가 있다. 10. 홍삼 홍삼의 사포닌은 혈당강하 및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향상되어 혈당조절이 좋아지며 지질대사 및 심폐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11. 브로콜리 비타민 C가 많고 저칼로리로 대사장애인 당뇨병에 좋다. 12. 톳나물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당뇨병에 좋다. 13. 표고버섯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한다. 14. 모시조개와 굴 모시조개와 굴을 날 것으로 먹거나 국을 끓여먹는데, 당뇨병 환자는 하루에 12개 정도를 먹으면 당뇨병에 의한 소갈에 도움이 된다. 15. 뽕나무 뽕나무 껍질 7.5g을 노랗게 볶아 삶은 물을 차 마시듯 하면 갈증을 멎게 하고 당뇨에 효과가 있다. 16. 무 생즙을 내어 마시면 갈증이 해소되고 혈당치도 떨어진다. 17.감과 감잎 잘 익은 감을 항상 복용하면 당뇨에 도움이 되며 신선한 감잎을 식염에 담구었다가 매일 5~6매를 먹으면 당뇨의 보조치료로 좋다. 18. 배 배 500g을 씨, 꼭지를 제거하고 꿀 100g을 넣고 다시 약한 불로 끓여서 즙을 취하여 먹으면. 열을 내리고 갈증을 그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소갈증에 도움이 된다. 19. 미나리 미나리 500g을 즙을 내서 매일 2회 아침저녁으로 나누어서 먹으면 보조 치료 효과가 있다. 20. 칡뿌리 번열 증상을 치료하고 갈증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생즙을 내어 마시면 알코올의 해독작용은 물론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다.
■ 당뇨병에 나쁜음식 아래는 당뇨에 해롭거나 주의해야 할 음식이다. 가급적 드시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 인스턴트 식품(모든 가공식품) - 시중에서 파는 모든 가공식품을 말한다. 비스켓, 과자, 사탕, 라면, 커피, 설탕, 소시지, 햄버거, 핫도그, 피자, 사이다, 콜라, 치즈 등. ◈ 동물성 육류 식품류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계란 등 ( 꼭 먹어야할 음식이면 과식은 금물이다. 식품교환표를 참조해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 ◈ 튀긴 음식류 - 도너츠, 돈까스, 후라이트 치킨, 생선튀김 등 각종 튀긴 음식 ( 생선튀김'후라이팬에 튀기는 것'은 드셔도 무난한 음식이다. 다만 기름 속에 담가서 하는 음식의 섭취는 맛보는 정도로 제한해야 한다. ) ◈ 짜고 매운 자극성 음식류 - 고혈압 및 신장에 해로우니 특히 신장이 나쁘신 분은 삼가하셔야 한다. ◈ 정제염, 화학조미료 및 감미료 ◈ 식품첨가물 첨가식품 ◈ 농약 + 화학비료 남용 채소 등 ◈ 고단백질 음식은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특히 신장이 나쁘신 분은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고단백질 음식으론 추어탕, 장어구이,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우유, 콩 등이 있다
[ 당뇨병에 좋은 운동 ] 운동이 당뇨병의 치료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하지만 내 몸에 맞는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그렇지 못하면 한두 번 하다가 말게 되고 즐거움을 주어야 할 운동이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시켜서 당뇨치료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주게 된다. * 당뇨인들에게 추천되는 운동 종목들
1. 속보, 가벼운 조깅, 수영, 수중걷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과 같이 전신을 움직이게 하는 유산소 운동들 : 혈당을 떨어뜨리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며 적절히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들이다.
2. 근력운동 가벼운 중량을 들어 올리는 운동 약해지는 근육을 유지하고 향상시켜서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방법 : 0.5~3㎏ 아령 등으로 시작하여 8~16회 정도 시행하고, 2번 반복한다. 주 2~3회 정도 유산소 운동과 병행해서 실시한다.
# 당뇨인들이 피해야 하는 운동 종목들 아래의 운동들은 당뇨인들에게 오히려 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1. 달리기, 뜀뛰기, 줄넘기, 계단오르내리기, 고지대의 등산, 무리한 운동 2. 만성 당뇨병성 합병증(심장, 혈관, 망막, 신경)이 있는 경우에 하는 무리한 근력운동
* 운동 횟수와 운동시간 1. 제1형 당뇨인(소아 당뇨) 운동시간은 20~30분의 운동을 매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제2형 당뇨인 운동시간은 대개 40~60분 정도로 일주일에 5회 이상 시행 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두 차례 20분씩나누어 실시하거나 45분 운동을 15분씩 3차례 나누어 중간에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하는 방법도 적당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