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 사전적 의미로는 환대, 후대, 접대 등의 뜻이 있고, 사전적 의미로는 hospitality(병원)이라는 단어가 눈에 띄었다. 일반적으로 병원을 떠올리면 환자를 돌보는 서비스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나는데. 호스피탈리티라는 단어에도 비슷한 느낌의 ‘접대’의 의미가 내재되어있다.
2. 외식 : 가정을 떠나 자신이 조리하는 일 없이 식사를 하는 것(음식물을 먹는 것)을 ‘외식’이라 하는데,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외식의 분야나 외식산업등이 점차 다양화, 대중화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3. 창업 : ‘Creative idea’를 직접 ‘현실화’하는 방안으로서 창조경제 실현의 필수적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대 인터넷 붐으로 벤처 창업이 일시적인 상승세를 일으켰으나, 창업에 대한 열기가 식은 후 점차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다. 그 후, 창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짐으로써 창업 환경을 변화시키려는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지만, 문제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얼마나 영속성을 가지며, 가시적인 성과를 내느냐에 달려있다. 또한 창업이 하나의 문화가 되는 ‘창조사회’가 되기위해서는 사회 인식의 변화와 제도 등이 같이 뒷받침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4. 설계 : 계획을 세우는 것 또는 그 계획을 말한다.
5. 외식창업 : 외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업을 말하며 외식창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외식창업박람회’가 존재한다.
또한 외식창업을 전문적으로 하려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어 외식창업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6. 외식창업설계 : 외식을 전문으로 하는 사업을 창업하고자 할 때 작성하는 계획이며 설계를 할 때 필요한 요소로는, ‘사업의 개요, 제품소개, 업지 계획, 종업원 채용계획 및 조직도’ 등이 있다.
7. 업종 : 직업이나 영업의 종류를 일컫는 말로 불리우고 있으며, 이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직종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직종이란 사무직, 영업직, 경비직 등 개인의 맡은 업무를 말하고 있으며 업종은 제조업, 도소매업, 무역업, 미용업 등 주로 회사나 단체의 종사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직종과 업종의 단어적 의미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8. 업태 : 영업이나 사업의 실태를 말하며, 소매업을 분류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어떻게 파는가”라는 관점에서 쓰이고 있다. 간단히 그 예를 들자면 편의점, 슈퍼마켓, 백화점, 할인점 등을 들 수 있다.
9. 창업관심분야 : 하고 싶은 창업의 종류, 분야를 말한다.
10. 창업계획 : 어떻게(어떤 방식으로) 창업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말한다.
11. 외식업 : 요릿집을 경영하여 음식물을 파는 영업을 말하며 그 특징으로는 첫 번째 점포 업무의 효율성 보다는 점포 분위기를 중시한다.
두 번째 체계적인 매뉴얼보다는 경험과 느낌이나 감각에 의한 관리와 교육을 지향한다.
세 번째 상권의 범위는 지역 소상권을 지향하며 네 번째 반가공된 식재료 대신에 원료를 사용한다.
12. 요식업 : 식당에서 음식을 직접 팔거나 가정으로 배달하는 영업을 말하며 그 특징으로는 첫 번째 운영방향을 표준화, 신속화, 서비스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 점포의 전반적인 분위기보다는 주방, 홀, 동선을 중시하는 작업의 효율성을 중시한다.
세 번째 주먹구구식에서 벗어나 메뉴열과 시스템에 의한 관리와 교육을 지원하며 네 번째 상권의 크기를 작은 지역 상권보다는 큰 상권을 표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