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미술재료 1) 화면: 종이, 스케치북, 시험지, 복사지, 프린트용지, 크기, 색 ,흡수성, 두께, 무게 180mg, 재활용 종이, 신문지, 캔버스, 천 2) 그리기 도구: 부드러운(오일 파스텔, 크레파스: 색을 섞기 쉽다.), 미술연필, 지우개, 마커펜, 3) 칠하는 도구: 물감 (수용성: 수채화 물감, 아크릴 물감, 물에 잘 섞인다.) (지용성: 유화물감, ). 붓(둥근 붓, 납작 붓 , 파렛트 4) 소조재료: 찰흙, 칼라점토, 지점토, 나이프 5) 꼴라쥬 재료: 색종이, 잡지, 자연물, 등, 풀, 6) 기타: 가위, 접착제, 자, 머루, 털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재료가 될 수 있다.
* 미술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기 1. 특성에 따른 미술재료 ①통제: 유동성 재료(통제하기 힘들다, 물과 물감) 저항성 재료(통제하기 쉽다, 연필, 색연필) ②수정: 가능성( 변형이 가능, 창조, 물과 찰흙), 불변성(수정 어려움, 오일 마커류,) ③농도: 명확성(원색, 필압이 낮다, 유화물감, 마커류), 불명확성(원색이 아닌 것, 파스텔톤, 색연필, 파스텔) ④목적: 긋기(연필 류, 형태창조), 채색:( 물감) ⑤입체: 가벼움(휘날리고, 높이 있고, 약하다, 스치로폼, 뽕뽕이), 무거움(낮다, 강하다, 찰흙, 나무토막) ⑥움직임: 활동성(적극성, 강한 감정, 종이 찢어 날리기, 흙을 던지는 행위) 비 활동성(소극적, 정적느낌, 작은 평면, 작은 입체)
2. 특성에 따른 미술재료의 활용 * 헬렌 랜가르텐 Helen Landgarten) 미술치료사, 최소한의 통제를 받는 재료부터 보다 많은 통제를 받는 재료까지 체계화 <물감에서 크레파스 까지>
* 미술치료에서 재료 세팅 1. 재료를 준비할 때 고려사항 1)치료사가 사용해본 재료여야 함 2)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은 항상 준비해두기 (꼴라쥬재료, 접착제, 풀, 물감, 색연필, 도화지 등) 3) 개인에 따라 취향이나 반응이 매우 다름 4) 재료의 질 보다 중요한 치료 관계의 질
2. 품질의 중요성 -중간 수준의 물품을 권장함
값싼 재료 양질의 재료 불필요한 좌절을 야기 이야기할 거리를 많이 허용함(효과적인 사용) 아무리 세게 눌러도 약한 색이 나오는 크레용, 조금만 압력을 가해 도 찢어지는 종이, 좌절시키는 재료는 호소력을 쉽게 상실함 내담자의 흥미가 증가 수명이 길고 더 경제적
3. 선택의 중요성 - 내담자가 재료를 선택 할 수 있게 <내담자 스스로 자발성 느낌, 정직하게 표현하는데 도움> - 내담자의 책임감을 유도함
4. 미술재료 세팅 1)작업표면: 이젤, 벽, 책상, 수납 2)청결
* 미술재료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는 주의사항 (1) 모든 미술재료는 내담자에게 사용하기 전 반드시 치료사가 먼저 사용 해봐야한다. (2) 재료 선택과 유지, 제공방식이 중요 하므로 특정재료 선택과 재료상태 점검해야 된다. (3) 미술치료 기법을 선택한다.
<2강> 생각해보기 : 어떤 미술재료를 사용할 때 친숙함과 안정감을 느끼시나요? 어떤 미술재료를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끼시나요?
* 미술재료 활용하기 1. 재료를 활용한 연습활동 -미술 실기에 대한 연습 - 재료에 대한 느낌이해: 파스텔(사용 하는 느낌, 결과물의 느낌 파악), 내담자의 입장을 고려 재료의 기법, 재료의 선호 고려, 적용 목적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창조적, 기법개발, 활용
2. 미술매체의 탐색 - 각 재료의 특성을 경험 해봐야, 처음 재료를 대하는 느낌과 그 자체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됨. -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서 워크숍을 통해 탐색
3. 제안하기 - 방법: 특별한 어떤 것에 대한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숙지시킴. 재료의 속성을 가벼운 마음으로 탐색할 수 있게 유도, 자신의 주제나, 생각을 탐색과 함께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 유용.
4. 다른 사람과 함께 탐색하기 - 혼자 하는 것 보다 여러 사람 과 함께 그리거나 만들 때 자신이 관찰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내담자가 만든 것을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알고자 함
5. 내담자에게 미술을 권유하기 - 미술재료의 확신을 갖고 권유, 성공적인 사례, 낙관적인 지지. - 치료자가 경험했던 것을 내담자와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된다.
6. 친숙한 미술 접근을 유도하기 - 방법: 내담자 에게 명확하게 이야기,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이야기 - 미술이란 말로 하는 언어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언어이며, 꿈이나 상상을 표현하는데 익숙한 언어라는 것을 알려줌, - 이미지로 생각과 감정을 탐색하는 것은 안도감을 주기 때문에 더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다
* 재료 사용의 심리적 이해와 적용 1. 불안감 줄이기 1)불편감 줄이기 - 불편할 수 있다고 인정해주기 2)두려움
2.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주기 * 내담자와 치료사 간 협조 적 노력의 결과로 의미를 발견 => 미술재료 사용을 훨씬 덜 위협적으로 만듦 * 원하는 대로 하라고 권했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치료사가 구체적으로 권함.
3.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 초기 치료사의 목표: 치료의 한 부분으로 미술작업 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돕기, 많은 질문은 안 됨. - 목표를 명료화 하기 * 진단적 내담자의 자기 가족에 대한 의식을 알고자 한다면?==> 가족그림을 요구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알기를 원한다면? ==> 자화상 독자적으로 기능하는 내담자의 능력을 확인하고 싶다면?==>자유선택과정 퇴행에 대해 반응의 탐색==> 핑거페인트의 시도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파악==>가족들이 공동 작업을 하도록 요구하는 프로젝트 *치료적 1) 경직에서 자유로워지기 2) 열등감 완화와 자존감 증가 3) 공격적 충동을 방출하도록 돕기 4) 커플의 상호작용 유형을 알게 하기 5) 시행착오는 앞으로 나아가려는 최선의 방식
<3강>
확인하기 1. 꼴라쥬, 마커, 색연필, 물감은 유동성이 적은 재료이기 때문에 과잉행동장애 아동에게 적합하다,( 과잉행동 아동(ADHD)에게는 통제성이 강하고 유동성이 적은 재료가 적합하다. 2.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 이라면 내료에 대한 반응이나 취향도 비슷하다. ( 내담자가 같은 문제를 가지거나 비슷한 대상이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취향이아 반응이 매우 다르다.) 3. 미술치료 초기에는 내담자가 심리적으로 부담이 없는 활동을 유도하기도 한다. (내담자가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어 하기 위해서는 초기의 경험들이 가능한 한 즐겁고 비 위협적 이어야 한다.)
학습정리 1. 미술치료에서 미술재료 1) 기본적인 재료 목록과 분야별 재료목록 2) 재료의 중요성과 치료실에서의 만남. 2.미술치료의 특성을 이해하기 1) 특성에 따른 미술재료의 활용 3. 미술치료 에서의 재료세팅 1) 재료를 준비할 때 고려 할 것들 2) 품질의 중요성 3) 선택의 중요성 4. 미술재료 활용하기 1) 재료를 활용한 연습활동 2) 미술매체의 탐색과 제안 3) 다른 사람과 함께 탐색하기 4) 친숙한 미술 접근을 유도하기 5. 재료사용의 심리적 이해와 적용 1) 불안감 줄이기 : 불편감. 두려움,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5. 미술재료 1) 화면: 종이, 스케치북, 시험지, 복사지, 프린트용지, 크기, 색 ,흡수성, 두께, 무게 180mg, 재활용 종이, 신문지, 캔버스, 천 2) 그리기 도구: 부드러운(오일 파스텔, 크레파스: 색을 섞기 쉽다.), 미술연필, 지우개, 마커펜, 3) 칠하는 도구: 물감 (수용성: 수채화 물감, 아크릴 물감, 물에 잘 섞인다.) (지용성: 유화물감, ). 붓(둥근 붓, 납작 붓 , 파렛트 4) 소조재료: 찰흙, 칼라점토, 지점토, 나이프 5) 꼴라쥬 재료: 색종이, 잡지, 자연물, 등, 풀, 6) 기타: 가위, 접착제, 자, 머루, 털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재료가 될 수 있다.
* 미술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기 1. 특성에 따른 미술재료 ①통제: 유동성 재료(통제하기 힘들다, 물과 물감) 저항성 재료(통제하기 쉽다, 연필, 색연필) ②수정: 가능성( 변형이 가능, 창조, 물과 찰흙), 불변성(수정 어려움, 오일 마커류,) ③농도: 명확성(원색, 필압이 낮다, 유화물감, 마커류), 불명확성(원색이 아닌 것, 파스텔톤, 색연필, 파스텔) ④목적: 긋기(연필 류, 형태창조), 채색:( 물감) ⑤입체: 가벼움(휘날리고, 높이 있고, 약하다, 스치로폼, 뽕뽕이), 무거움(낮다, 강하다, 찰흙, 나무토막) ⑥움직임: 활동성(적극성, 강한 감정, 종이 찢어 날리기, 흙을 던지는 행위) 비 활동성(소극적, 정적느낌, 작은 평면, 작은 입체)
2. 특성에 따른 미술재료의 활용 * 헬렌 랜가르텐 Helen Landgarten) 미술치료사, 최소한의 통제를 받는 재료부터 보다 많은 통제를 받는 재료까지 체계화 <물감에서 크레파스 까지>
* 미술치료에서 재료 세팅 1. 재료를 준비할 때 고려사항 1)치료사가 사용해본 재료여야 함 2)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은 항상 준비해두기 (꼴라쥬재료, 접착제, 풀, 물감, 색연필, 도화지 등) 3) 개인에 따라 취향이나 반응이 매우 다름 4) 재료의 질 보다 중요한 치료 관계의 질
2. 품질의 중요성 -중간 수준의 물품을 권장함
값싼 재료 양질의 재료 불필요한 좌절을 야기 이야기할 거리를 많이 허용함(효과적인 사용) 아무리 세게 눌러도 약한 색이 나오는 크레용, 조금만 압력을 가해 도 찢어지는 종이, 좌절시키는 재료는 호소력을 쉽게 상실함 내담자의 흥미가 증가 수명이 길고 더 경제적
3. 선택의 중요성 - 내담자가 재료를 선택 할 수 있게 <내담자 스스로 자발성 느낌, 정직하게 표현하는데 도움> - 내담자의 책임감을 유도함
4. 미술재료 세팅 1)작업표면: 이젤, 벽, 책상, 수납 2)청결
* 미술재료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하는 주의사항 (1) 모든 미술재료는 내담자에게 사용하기 전 반드시 치료사가 먼저 사용 해봐야한다. (2) 재료 선택과 유지, 제공방식이 중요 하므로 특정재료 선택과 재료상태 점검해야 된다. (3) 미술치료 기법을 선택한다.
<2강> 생각해보기 : 어떤 미술재료를 사용할 때 친숙함과 안정감을 느끼시나요? 어떤 미술재료를 사용할 때 불편함을 느끼시나요?
* 미술재료 활용하기 1. 재료를 활용한 연습활동 -미술 실기에 대한 연습 - 재료에 대한 느낌이해: 파스텔(사용 하는 느낌, 결과물의 느낌 파악), 내담자의 입장을 고려 재료의 기법, 재료의 선호 고려, 적용 목적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창조적, 기법개발, 활용
2. 미술매체의 탐색 - 각 재료의 특성을 경험 해봐야, 처음 재료를 대하는 느낌과 그 자체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됨. -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서 워크숍을 통해 탐색
3. 제안하기 - 방법: 특별한 어떤 것에 대한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숙지시킴. 재료의 속성을 가벼운 마음으로 탐색할 수 있게 유도, 자신의 주제나, 생각을 탐색과 함께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 유용.
4. 다른 사람과 함께 탐색하기 - 혼자 하는 것 보다 여러 사람 과 함께 그리거나 만들 때 자신이 관찰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내담자가 만든 것을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알고자 함
5. 내담자에게 미술을 권유하기 - 미술재료의 확신을 갖고 권유, 성공적인 사례, 낙관적인 지지. - 치료자가 경험했던 것을 내담자와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된다.
6. 친숙한 미술 접근을 유도하기 - 방법: 내담자 에게 명확하게 이야기,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이야기 - 미술이란 말로 하는 언어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언어이며, 꿈이나 상상을 표현하는데 익숙한 언어라는 것을 알려줌, - 이미지로 생각과 감정을 탐색하는 것은 안도감을 주기 때문에 더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다
* 재료 사용의 심리적 이해와 적용 1. 불안감 줄이기 1)불편감 줄이기 - 불편할 수 있다고 인정해주기 2)두려움
2.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주기 * 내담자와 치료사 간 협조 적 노력의 결과로 의미를 발견 => 미술재료 사용을 훨씬 덜 위협적으로 만듦 * 원하는 대로 하라고 권했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치료사가 구체적으로 권함.
3.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 초기 치료사의 목표: 치료의 한 부분으로 미술작업 하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돕기, 많은 질문은 안 됨. - 목표를 명료화 하기 * 진단적 내담자의 자기 가족에 대한 의식을 알고자 한다면?==> 가족그림을 요구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알기를 원한다면? ==> 자화상 독자적으로 기능하는 내담자의 능력을 확인하고 싶다면?==>자유선택과정 퇴행에 대해 반응의 탐색==> 핑거페인트의 시도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파악==>가족들이 공동 작업을 하도록 요구하는 프로젝트 *치료적 1) 경직에서 자유로워지기 2) 열등감 완화와 자존감 증가 3) 공격적 충동을 방출하도록 돕기 4) 커플의 상호작용 유형을 알게 하기 5) 시행착오는 앞으로 나아가려는 최선의 방식
<3강>
확인하기 1. 꼴라쥬, 마커, 색연필, 물감은 유동성이 적은 재료이기 때문에 과잉행동장애 아동에게 적합하다,( 과잉행동 아동(ADHD)에게는 통제성이 강하고 유동성이 적은 재료가 적합하다. 2.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 이라면 내료에 대한 반응이나 취향도 비슷하다. ( 내담자가 같은 문제를 가지거나 비슷한 대상이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취향이아 반응이 매우 다르다.) 3. 미술치료 초기에는 내담자가 심리적으로 부담이 없는 활동을 유도하기도 한다. (내담자가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어 하기 위해서는 초기의 경험들이 가능한 한 즐겁고 비 위협적 이어야 한다.)
학습정리 1. 미술치료에서 미술재료 1) 기본적인 재료 목록과 분야별 재료목록 2) 재료의 중요성과 치료실에서의 만남. 2.미술치료의 특성을 이해하기 1) 특성에 따른 미술재료의 활용 3. 미술치료 에서의 재료세팅 1) 재료를 준비할 때 고려 할 것들 2) 품질의 중요성 3) 선택의 중요성 4. 미술재료 활용하기 1) 재료를 활용한 연습활동 2) 미술매체의 탐색과 제안 3) 다른 사람과 함께 탐색하기 4) 친숙한 미술 접근을 유도하기 5. 재료사용의 심리적 이해와 적용 1) 불안감 줄이기 : 불편감. 두려움,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