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시 |
강 의 내 용 |
참 고 |
강 사 |
1 |
교육 기부와 논술 교육의 가치 |
|
권구현 |
2 |
대학 입시 경향과 주요대학 대입 논술 요점 |
주요대학 출제경향과 요점 |
박동재 |
3 |
주제 토론 1 : 상호 주관적 인식과 의사소통적 합리성 |
문성훈, ≪하버마스가 들려주는 의사소통이야기≫ |
이상춘 |
4 |
주제 토론 2 :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인가 이타적인가? |
에드워드 윌슨, ≪인간 본성에 대하여≫ |
이상춘 |
5 |
주제 토론 3 : 인간은 합리적인가? |
도모노 노리오, ≪행동경제학≫ |
이채헌 |
6 |
주제 토론 4 : 개인과 공동체의 바람직한 관계는? |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신영복, ≪강의≫ |
이채헌 |
7 |
주제 토론 5 : 자본주의는 지속 가능한가? |
칼 폴라니, ≪거대한 전환≫ |
김영일 |
8 |
주제 토론 6 : 생태주의는 현대 문명의 대안인가? |
E. F. 슈마허, ≪작은 것이 아름답다≫ |
김영일 |
9 |
주제 토론 7 : 삶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
개드 샤드, ≪소비 본능≫ |
박형만 |
10 |
주제 토론 8 : 역사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
E.H.카 ≪역사란 무엇인가≫ |
박형만 |
11 |
대입 논술 채점,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주요대학 채점 기준표 |
이상춘 |
12 |
논제 분석 → 기초 개요 짜기 |
주요대학 기출논제 |
이상춘 |
13 |
제시문 분석 : 논리 구조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
주요대학 기출논제 |
이상춘 |
14 |
제시문 분석 : 핵심 개념의 이해와 재구성 |
주요대학 기출논제 |
이상춘 |
15 |
출제 의도 분석 : 제시문들 간의 관계 파악 |
주요대학 기출논제 |
이상춘 |
16 |
논술문제 답안 작성 방식 |
주요대학 기출논제 |
이상춘 |
17 |
입학사정관제 지도법 1 |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자료 |
박치욱 |
18 |
입학사정관제 지도법 2 |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자료 |
박치욱 |
19 |
첨삭 강평의 원리와 실제 |
주요대학 기출논제 |
이채헌/박동재 |
20 |
수업 모형 설계와 수업 계획안 작성 |
주간 – 월간 – 분기별 - 년간 수업계획작성표 |
박형만 |
※ 3강-10강 주제토론 수업 내용
‣ 텍스트를 미리 읽고 각자에게 분배된 내용을 발췌 요약하여 발표하기
‣ 논쟁점 제시
‣ 논쟁하기
‣ 관련 기출논제 분석, 해제하기
※ 강사진은 사정에 따라 다른 분이 맡으실 수 있습니다.
첫댓글 이 글 저의 다른 교사카페에 소개해도 될까요?
소개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스크랩만 하게 되어 있네요. 복사가 가능하도록 수정을 요청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