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장은 에스겔이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를 담당하는 내용입니다. 에스겔 3장에서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파수꾼의 사명을 감당하도록 하셨습니다. 파수꾼의 사명은 적군이 올 때 소리를 내어 백성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적군이 오는 것을 보고도 파수꾼이 백성들에게 알리지 않으면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심판이 오는데도 알리지 않으면 백성들의 핏값을 에스겔에게 물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에스겔 4장은 하나님께서 파수꾼의 사명을 넘어서서 친히 이스라엘과 유다의 죄를 몸으로 감당하도록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죄에 대해서는 390일 동안 왼쪽으로 누워서 죄악을 담당하고 유다의 죄에 대해서는 오른쪽으로 40일 동안 누워 죄악을 담당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일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물 6분의 1힌 씩 때를 소똥으로 구워 먹도록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하나님께서 인분의 가스로 구워 먹도록 하셨다가 에스겔의 요청으로 소똥으로 바꾸어 주신 것입니다. 20세겔 물 6분의 일은 3분의 1일 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그 이유에 대하여 16,17절에 말씀하시기를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예레미야 애가에 보면 이 말씀이 그대로 응하였습니다.
예레미야가 기록하기를 “내가 내 사랑하는 자들을 불렀으나 그들은 나를 속였으며 나의 제사장들과 장로들은 그들의 목숨을 회복시킬 그들의 양식을 구하다가 성 가운데에서 기절하였도다”(애1:19)고 하였고,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주께서 누구에게 이같이 행하셨는지요 여인들이 어찌 자기 열매 곧 그들이 낳은 아이들을 먹으오며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어찌 주의 성소에서 죽임을 당하오리이까”(애2:20)고 하였습니다. 그 당시 성 중에 양식이 모두 떨어져 아이까지 잡아 먹었으니 에스겔이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먹을 때 보다 훨씬 더 안 좋은 결과가 발생하였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유다 백성들에 경고한 에스겔입니다.
1절에서 3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에스겔로 하여금 토판을 가져다가 사다리를 세우고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치고 공성퇴를 향하여 철벽을 심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장차 예루살렘이 그와 같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신 것입니다. 오늘날 파수꾼된 우리 역시 장차 올 심판에 대해 지혜로운 방법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둘째, 죄악을 친히 담당한 에스겔입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죄를 위하여 왼쪽으로 390일, 유다의 죄를 위하여 오른쪽으로 40일을 누워 생활하였고 매일 3분의 1일 밖에 되지 않는 양으로 떡과 물을 마시며 생활하였습니다. 이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시는 것을 예표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께 대해 예언하기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53:56,)고 하였습니다.
셋째, 세상 종말입니다.
에스겔이 장차 유다가 멸망할 것이라고 선포한 것은 장차 온 세상이 하나님께로부터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을 에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 종말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라”(마24:7)고 하셨습니다. 종말에 대비해 항상 깨어 있어야 합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