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과 와디즈의 도서 펀딩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용자 특성
**텀블벅**
- 20대가 47%, 10대 이하가 30%로 젊은층이 주요 이용자입니다[4]
- 전체 이용자의 89.8%가 여성 회원입니다[4]
- 마니아층을 위한 특수 도서가 강점입니다[4]
**와디즈**
- 30대(31.3%)와 40대(27%)가 주 이용자입니다[4]
- 여성 64%, 남성 36%로 성별 분포가 균형적입니다[4]
- 실용도서와 전문서적이 강세를 보입니다[4]
## 운영 특징
**텀블벅**
- 수수료가 약 8%로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4]
- 마감 임박 프로젝트를 재노출하여 달성을 지원합니다[4]
- 출판 분야 후원액이 2022년 상반기 약 1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2]
**와디즈**
- 수수료는 최대 20%입니다[4]
- 국내 최대 펀딩 사이트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합니다[4]
- 해외 MD들의 주목을 받아 추가 입점 기회가 많습니다[4]
## 콘텐츠 특성
**텀블벅**
- 판타지, 초능력, 마법 등 마니아성 강한 도서가 인기입니다[4]
- 미완성 원고도 펀딩이 가능합니다[2]
**와디즈**
- 실무 노하우, 코딩, 마케팅 등 실용적인 도서가 강세입니다[3]
- 전자책 출판을 위한 교육과 마케팅 지원을 제공합니다[3]
Citations:
[1] https://help.tumblbug.com/hc/ko/articles/115010171368-%ED%81%AC%EB%9D%BC%EC%9A%B0%EB%93%9C%ED%8E%80%EB%94%A9%EA%B3%BC-%ED%9B%84%EC%9B%90%EC%9D%B4%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2] https://nzine.kpipa.or.kr/sub/coverstory.php?ptype=view&idx=570&page=%24page&code=coverstory
[3] https://www.wadiz.kr/web/wboard/newsBoardDetail/7393
[4] https://www.saladentrepo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40
[5] https://makercenter.wadiz.kr/board/card/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