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킬레스 건은 우리 몸에서 가장 튼튼하고 가장 큰 건 중의 하나이며 건 손상은 그리 흔하지는 않지만 가장 잘 끊어지는 건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킬레스 건은 양측 대퇴골 내외과 후면에서 각각 한개씩 두개의 비복근(내측 및 외측)과 하퇴골 후면 가자미근에서 3 개의 건이 모여 공통 건을 이뤄 발뒤꿈치의 종골 후면 상방에 붙어서 형성됩니다. 즉 세 개의 근육이 건으로 이행되는 연결부에서 종골에 부착되는 부위까지를 말합니다. 그 기능은 족근 관절을 강하게 족저굴곡 시키고, 인체를 들어 올리고,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위 중에서 비교적 혈류가 적은 부위에서 종골 부착부 상방 2-6 cm 부분에서 파열이 잘 일어납니다.
건손상 부위는 나이 많은 환자는 근육과 건의 이행 부위에서 잘 파열되고 젊은 사람들에서는 종골 위의 저혈 부위에서 잘 파열됩니다. 또 근육 부위에서 근육의 부분파열이 일어 날 수도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에 갑자기 동통이 생겨 잘 살펴보면 단열된 부분이 부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오목해져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이 끊어졌을 때 끊어지는 소리가 들리는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보행을 할 수 있어도 발끝으로 설 수 없게 되는 것이 이 병의 특징입니다.
톰슨(Thomson) 검사로 종아리 근육을 손바닥으로 쥘 때, 아킬레스건의 연속성이 있으면 족근관절을 굴곡합니다. 그러나 건 파열 시는 굴곡 되지 않고 발목이나 발가락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 외 급성 소견으로는 파열 시 그 부위에서 소리, 통증을 느낀다든가, 종창, 족지 보행의 불가능이 있고, 결손 부위의 함몰을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 방사선 측면 소견상 아킬레스건, 종골 및 장족지 굴건의 카거(Kager) 삼각이 변형 내지 소실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