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유성 회장(작곡가)
☯음치(音癡)란?
음악에 대한 감각이나 지각이 무디어 음의 길이나 높낮이 등을 제대로 분별하지 못하여 좋은 발성을 못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넓은 뜻으로는 음악적, 청각적 능력에 결함이 있는 것을 뜻하며, 통속적으로는 노래를 부를 때에 현저하게 음정(音程)을 잡지 못하거나 박자를 맞추지 못 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결국, 음치는 후천적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경우가 거의 99.9%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음치의 분류
1. 선천성 음치
선천성은 태어날 때부터 두뇌의 음 인식기능이 결핍되어 있거나, 성대나 청각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등입니다.
가령 쌍으로 되어 있는 성대의 어느 한쪽의 길이나 두께가 차이가 나는 사람은 아무리 정확한 음정 정보를 뇌에서 내려 보내도 그 음을 완벽하게 재생할 수 없습니다.
선천성 음치는 날 때부터 청각 능력과 재생 능력을 몸에 지니지 못 하였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바른 훈련을 통해서 100% 교정이 가능합니다.
2.후천성 음치
선천적 이상이 없는데도 음악과 괴리된 성장 환경이나 자신감 상실 같은 정신적 요인에서 비롯되는 경우에 생기는 협상입니다. 특히 가벼운 증세인 경우에는 심인성(心因生)일 때가 많으므로, 열등감을 제거하는 교육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음악능력이 있었는데, 질병으로 인하여 음치가 된 경우를 실음악증(失音樂症)이라고 합니다.
♠ 음치의 유형
1.감각성 음치
청각 능력에 관계되는 것으로서, 음의 고저, 음의 강약, 음의 장단, 화음, 리듬 등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운동성 음치
음악적 감각이 있어도 막상 노래를 부르려고 하면 옳게 표현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재생하는 능력, 즉 인식한 음을 소리 또는 악기로 재현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각적 음치의 경우는 음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정상의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재생된 음이 원래의 음과는 다르게 표현되며, 그 차이를 스스로 알지 못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대뇌의 선천적 음악기능부전(音樂機能不全) 때문이라는 설도 있으나, 환경의 변화나 훈련으로 인하여 변하기도하고, 특히 어릴 때 변하기 쉬워, 오히려 후천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체발육 단계에 따라 나타나는 성역이상(聲域異常)이나 쉰 목소리 등의 음성 장애로 음치로 오해를 받을 때도 있으나, 악기의 조작은 정확하게 할 수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음치의 원인
음치이게 된 원인은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환경적으로 음악과 가깝게 지낼 수 없는 삶을 살았다거나, 본인 스스로 음악을 좋아하지 않았다거나, 과거에 노래를 부를 때 창피를 당한 적이 있어서 심리적으로 노래를 멀리 했다거나 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환경적 요인
어려서부터 음악을 접하지 않는 환경에서 살았던 경우를 뜻합니다. 노래를 불러 본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음치이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2.심리적 원인
과거에 노래를 부르면서 심한 모욕감을 느낀 적이 있어서 노래를 멀리하게 된 경우를 뜻합니다. 노래를 부르는 걸 극히 싫어하며 자연히 음치가 된 경우를 말합니다.
3.감각적 원인
선천적으로 청각이 발달하지 않았거나 음의 대한 감각이 둔한 경우를 뜻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4.그 밖의 원인
본인 스스로 노래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고, 신체적으로 성대가 비정상적이거나 호흡이 짧거나 하는 신체적으로 음치이게 하는 원인도 있습니다.
♠ 음치들의 공통점
(1) 노래가 안 된다고 쉽게 자포자기한다
(2) 어린 시절 음악시간에 노래 못한다고 충격 받은 적이 있다.
(3) 노래방 소리만 나면 벌써 가슴이 쿵쾅쿵쾅 뛴다.
(4) 마이크만 잡으면 떨리고 아무 생각이 안 난다.
(5)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잘 놀란다.
(7) 노래방에서 박수만 치고 술만 마신다..
(8) 노래 한 곡만이라도 잘 부를 수 있었으면 소원이 없다고 생각한다.
♠ 음치 교정
*심리적인 부분이 어느 정도 극복했다면 이제는 소리를 제대로 낼 수 있는 발성 공부를 해야 합니다.
*잘못 된 소리의 원인을 찾아 주고 안정된 고음 및 저음을 낼 수 있는 기본적인 발성을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두성 및 흉성 가성 등 노래에 필요한 발성 등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또한, 잘못된 발음도 교정을 하는 과정입니다.
*소리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호흡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노래를 부르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호흡을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발성공부와 같이 병행합니다. 고음이 안 되거나 성량이 부족하거나 호흡하는 타이밍을 몰라 박자를 놓치는 경우는 잘못된 호흡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초적인 부분이 연습되고 나면 이제 서서히 노래를 부르며 음정 잡기를 시작합니다.
*아무리 본인이 노래를 잘 부른다고 생각을 해도 누구나 완벽하게 정확한 음정을 내기란 힘이 듭니다.
*물론 음치일 경우엔 그 정도가 더 심합니다.
*미세한 소리도 들려주는 본원의 첨단장비로 잘못된 음정을 본인이 깨닫게 하며 틀린 음정의 반복적인 연습으로 최단시간에 정확한 음정을 잡아줍니다.
*이제 음정잡기에 어느 정도 성공해 간다면 이제는 박자공부를 본격적으로 해야 합니다.
*노래를 부를 때 표현할 수 있는 제스쳐도 같이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한 고급과정입니다.
*일반가수들이 사용하는 노래하는 기교볍(테크닉)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볼륨의 강약 및, 바이브레이션 등 다양한 리듬해석방법, 비성 두성 흉성 가성 등을 이용한 음색 만들기 감정을 넣는 방법과 곡 해석능력 등 여러 가지 테크닉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 결론
음치가 아니더라도 노래 연습을 안 하면 성대의 노화와 함께 음에 대한 감각이 둔화되어 노래를 제대로 부를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노래는 목소리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기능(技能)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음치라는 사실에 주눅이 들 필요가 없습니다.
음치는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교정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음치라는 사실에 겁을 먹고 자꾸만 회피한다면 영원히 주위 사람들로부터 불편을 겪게 될 것입니다.
우선적으로 심리적인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음치들은 본인은 음치에서 탈출하지 못할 것이라는 강박관념에 시달리는 게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신체의 한 부눈에 병이 들어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으면 병원을 찾듯이, 음의 조정을 제대로 제어할 수 없다면 음치 클리닉을 찾아야 합니다.
☯ 음치에 대한 나유성 작곡가의 생각
청각 기능과 성대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음치는 100% 교정 됩니다.
"세상에 음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게으른 사람만이 존재할 뿐이다!"
♠ 음치클리닉 전문가 나유성 작곡가 약력
작사가, 작곡가, 시인, 음악 치료사
경희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노래지도자과" 주임교수
경희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작사가 아카데미" 주임교수
사)대한노래지도자협회 회장
사)시를 노래하는 사람들 회장
사)한국 음악 저작권협회 회원
사)한국 가요작가협회 회원
사)대한가수협회 산하 전국 복지공연예술진흥회 총 음악감독
사) 한국 예술 치료협회 회원
i.net TV-'아파트를 열어라’ 심사위원
대중가요
김 흥국- 당신을 사랑해요/ 유 현주- 여정, 추억의 거리/ 혜은이- 흔들리는 너/ 최 헌- WORLD CUP KOREA(2002년 월드컵 송)/ 김 재희- 마지막 여자/ 유 연실- 한밤의 트위스트/ 소 명- 살아 봐, 인연, 내 사람에게/ 오미란- 호수에 몸을 던진 달처럼, 하늘이 허락한다면/ 권혁순-마술 같은 사랑, 춤추는 가위손/ 이준형-우리끼리/ 선유선-반쪽 당신 외 다수
연극음악(뮤지컬)
정선아리랑창극, 뮤지컬 "신들의 소리" 뮤지컬" 아 정선 아리랑", 미란다, 칠수와 민수, 택시 택시택시,
어린왕자, 말괄량이 삐삐. 0.5평의 크리스마스, 마당극 "시집 가는 날' 외 다수
시가요
귀천(천상병), 꽃(김춘수), 사랑(안도현), 복종(한용운), 석류(이가림), 숭의동(장종권), 월미도(공광규),
연가(임강빈), 갈대는 갈대를 꺽지 않는 다(이향지), 연애시절(정진규) 외 다수.
저서 : “유식한 노래지도자 되기”, “배고픈 작사가로 살아 남기”
동인 시집 “모반을 꿈꾸다”, “어느 나무의 시간”, “개똥참외가 내게로 왔다” 외 다수
레코딩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 SOUND REFILL ”운영
문의-02)972-8215
첫댓글 나유성 교수님!
안녕하세요?
음치에 관한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
많은 부분들에 공감이 갑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음치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유익하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느끼는게 많으네요....
나유성 교수님!
음치에 대한 이해가 머리에 쏙! 가슴에 쏙! 들어와 박힙니다.
너무나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호흡하는 것이 제일 어렵습니다.
열심히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삭제된 댓글 입니다.
02)972-8215로 문의 바랍니다.
2경희대학교 사회교육원 노래지도자과 봄학기 수강 접수 마감이 입박했습니다.
어머 저도 음치 몸치 길치 등등 반갑습니다 제주도에도 접수하는곳이 있나여?????
안타깝군요
제주도엔 지회가 없습니다
@나유성 회장/작곡가 에긍~~아쉽네용
도움이 잘됩니다
음치에서 탈출하고 싶은데요.....익산에도 있나요?
좋은 자료군요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유성 작곡가 선생님 한번더 공부하고 감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나유성작곡가선생님 고맙습니다
나 선생님 고맙습니다
그렇습니다.나는 노래를 듣기 좋아하는데 부르는것은 영 자신이
없습니다.음치.가 되었나 봅니다.고치는 방법은 많이 공부를 해야
할듯 싶군요.좋은글 감사 합니다.
음치에 대해서 잘 배웠읍니다.
음치교정 수업은 어디서 어떻게 배울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정보 잘보고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유성회장님의 유익한 ㅈㅇ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