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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황하와 양쯔강 두 큰 강이 있으며, BC30 세기경 전 황하 강 중류에 기름진 황토 땅이 농업에 알맞아 이곳에 문명이 싹트기 시작했고, 전설로 3황5제를 요순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를 가장 이상적인 지배자 상으로 '요순의 치'라 하는 평화 시대를 거쳐 하, 은, 주 3대가 계속 되었으며, 춘추전국시대를 진나라가 통일하여 황제의 시작이라는 뜻으로 진시황제라고 했다. <고대의 동서 교통로[4대 문명 발생지, 실크로드(비단길), 초원길, 바닷길, 혜초의 여행길]> 하(夏, BC 22~ 19/18세기, 전설상으로는 BC 2205경~1766경) 우(후에는 수확의 신으로 신격화되었음)가 창건했다고 한다. 우는 최초의 세습제(상속제)왕조를 세웠다고 하며, 순은 죽은 후 천자(지배자)가 되었다고 하고, 항주출신의 3대 미녀이고, 말희는 산동 유시씨의 딸이였다. 걸이 유시씨를 토벌한 후 헌상되었다고도 하고, 당초부터 걸이 말희를 요구하였다고 전해지며, 걸은 절세미녀인 말희를 왕비로 맞이하여 사랑하였다. 말희가 원하는데로 경궁(傾宮)이라는 거대한 궁전을 세우고 연회를 개최하였고, 연회 할 때 연못에 술을 채우고 나무에 고기를 메달아 주지육림(酒池肉林)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관용봉의 살해로 반란을 일어나 하 나라는 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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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商) 또는 은(殷, BC1600경- 1100경) 알려졌고, 학계에서는 나라를 세운 부족 이름인 상(商)으로 통일했다. 정한 뒤로 망할 때까지 도읍 했고, 은나라 왕들은 점을 쳐서 점괘에 의해 나라를 다스렸다. (500-1000 명)까지 함께 산채로 묻었고, 합리적인 주나라 무왕에게 멸망하였다. 무왕은 주 왕조를 세웠으며, 은나라 마지막 왕 31대 주(紂)는 전설에 의하면 애첩 *달기와 지나친 방탕으로 나라를 잃었다고 하며, BC 14세기 경, 1년 360일을 12개월로 나누었다. 1개월을 30일로 하는 고도로 발달된 달력이 있었으며, 이 시대부터 중국인의 문자가 발전하기 시작했고, '달'(moon)이 '달'(month)의 상징이 되었다. 필요가 있을 때에는 윤달을 더하였다. 상인(商人)의 어원은 이 나라가 망하고 백성들이 먹고 살기 위해 물건을 팔려 다녔기에 그들은 상인이라 부른데서 연유한다고 한다. 만들었는데 이것을 상형문자라고 하고 한문의 바탕이 되었다. 점을 쳤는데, 여기에 나오는 여려 왕의 이름이 사기에 내려오는 계보와 대게 일치한다고 한다. <거북이 뼈의 '갑골문자'> <왼쪽의 갑골과 갑골문자> 서로 잡으러 다니는 놀이를 하게 하였으며, 달기는 대단히 잔혹했다. 호수 근처 나무에 사람고기를 걸어놓았고, 구리기둥에 기름을 발라 숯불 위에 걸쳐 놓고 죄인으로 하여금 그 위를 걷게 하여 미끄러져서 타 죽게 하였다. 궁전 녹대(鹿臺)의 공사를 위해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백성들의 원성을 샀다. 창건자인 무왕(武王)이 은나라를 무너뜨림으로 주(紂) 왕은 자신의 궁전에 불을 지르고 그 불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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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周 : BC 1111-255) <뤄양(낙양: 洛陽)있는 '룽먼석굴'> 치려 하자 의리에 위배된다고 만류하였다. 환심을 사기 위해 신후왕비와 태자를 폐하였고, 아름다운 후궁인 포사를 정식왕후로 삼았다. 포사의 아들 백복을 태자로 삼았고, 포사는 길에 버려진 고아였으나 우여곡절 끝에 포나라 왕의 눈에 들었고, 포나라 왕은 유왕에게 잘못한 사죄의 선물로 포사를 유왕에게 바쳐졌다. 동원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했는데 하루는 실수로 봉화가 올라갔다. 제후들은 긴급사태에 놀라 군사를 이끌고 급히 왕국으로 허겁지겁 달려온 제후들이 봉화가 잘못된 것을 알고 그만 맥이 풀렸는데 그 모습을 보고 어찌나 우스웠던지 포사는 그만 웃고 말았다. 번 돌아갔는데 BC770년 신씨 왕후의 아버지 신후(申侯)는 견융과 연합하여 유왕을 공격했다. 유왕은 봉화를 올렸지만 제후는 아무도 나타나지 않아 유왕은 '리산'산에서 죽고 서주는 멸망했으며, (洛邑: 지금의 허난성 뤄양시)으로 옮겼는데, 이후를 동주(東周)라고 한다. 춘추시대로 접어들었다. <주나라(서주) 기원전 11세기 종교의식에 사용된 용기'얀'> 춘추, 전국 시대(BC77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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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춘추(BC770-420) 싸움에 패하여 죽자, 부차는 편안한 잠자리를 마다하고, 풀 섶 위에 자면서 복수를 다짐했다. 이것을 '와신'이라고 하며, 2년 뒤 다시 싸움이 벌어졌을 때 이번은 월나라가 패하여 월왕 구천은 쓸개를 옆에 두고 혀로 핥으면서 복수를 다짐하여 이것을 '상담'이란 말이 생겼다. 부차가 새 궁전을 짓는다는 소문을 듣고, 구천은 사치와 방탕에 빠지기를 바랐다. 그러면서 좋은 목재와 미녀 50명을 선물로 보냈으며, 그 미녀 중에 '서시'라는 여인은 미천한 태생의 여인으로 부차는 서시에게 빠져 정사를 돌보지 않다가 월에게 패하여 자결하였다. 오나라에 패망한 월왕 구천의 충신 범려가 서시를 호색가인 오왕(吳王) 부차(夫差)에게 받쳤다. 범려와 함께 오호(五湖)로 도피했다고도 하고, 또는 강에 빠져 죽었다고도 한다. 위, 조, 제, 연, 초, 진으로 제후는 왕이라 자칭하고 영역을 통치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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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대적 배경 상공업 중심의 대도시가 생겼으며, 경제권을 지배하는 세력의 상인이 생겼고, 상공업은 씨족사회를 이탈시켜 가족 단위로 바뀌면서 가문의 배경 없이도 출세가 가능하여 졌다. 공자의 대화를 책으로 만든 것이 '논어'이며, 이 가르침을 '유교(儒敎)'라하고 한다. 역사의 바탕이 되었으며, 일본에 전해주어 큰 영향을 끼쳤다. 없으면 식사를 잘하지 않을 정도라고 '예기'와 '장자'편의 기록에 나온다. 감았다고 하는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가르침에 모순이 생긴다. <공자> 노자 사상을 발전시킨 사람이 '장자'이므로 두 사람의 사상을 합쳐'노장사상'이라 하며, 이 사상을 '도가'라 하고, 이 가르침을 '도교(道敎)'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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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귀한 자료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하세요.
좋은정보 한수배워갑니다
공자 조상을사랑하게 하여서 고마워요 신으로 알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