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가상세계 세컨드라이프 기본 수익구조
많은 기업들은 세컨드라이프를 이용한 비즈니스 활동 부분에 있어서 세컨드라이프측에 매출을 올려 준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 실제 기업이 세컨드라이프 진출 시 세컨드라이프측에 많은 매출을 올려 주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다. 세컨드라이프의 수익구조는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회원관련부분 초기 회원 가입시 회원등급은 Basic Membership이며, 가입비는 없다. 하지만 관련 자료 또는 커뮤니티 가입에 제한이 있다. 부동산, 흔히 말하는 섬(땅)이라는 것을 구매 할 자격도 없다. Premium Membership으로 등급업을 해야 비로소 부동산 구매 및 각종 자료 검색 및 커뮤니티 가입이 허용된다. 이때 월us$6을 지불해야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비교표를 참조 하기 바란다.
둘째 부동산(섬) 구입 및 유지관리비 기업이 홍보관을 구축 또는 제품 판매 장소, 또는 개인이 클럽등을 만들고자 할 때는 부동산을 임대를 받거나 구매를 해야 한다. 기본 구입비용은 65536M2당 US$1675다. 물론 인기지역은 경매를 통해 구매를 해도 되지만, 구입비는 그 이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월 유지비용도 매월 고정비가 발생한다.(웹의 서버 호스트비용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셋째. 검색등록비 기업의 홍보관,,쇼핑몰,,,beach,,Resort,club등을 구축 했다면 어디에 어떤 것을 구축했는지 알려야 많은 유저들이 방문을 할 것이다. 웹의 검색광고나 키워드 등록시 일정 금액을 지불 해야 하는 것처럼 엮시 세컨드라이프 안에서도 주100LS$를 지불해야 검색시 노출이 된다. 네번째 환전수수료 US$ 에서 LS$, LS$에서 US$로의 환전 수수료가 있다. 다섯번째 파트너 등록비 이성간 동성간 파트너 등록 요청시 일정액의 매월 고정비용을 지불 해야 한다. 세컨드라이프 안에서의 혼인신고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Web 2.0 마케팅 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정윤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