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덥지요?? 이렇게 더운날....그냥 집에만 있기도 힘든데.....직장 다니시기 힘드시죠?? 특히.....농사를 지으시는 농업인분들은 더 힘드실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시어머님도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십니다...... 더운날 논과 밭에서 힘들게 키우신 농산물들이 풍년이 되면 좋은데..... 힘들게 농사 지으셨는데 수확이 적으면 얼마나 마음이 그러실까요??? 얼마전 이웃블로거님중 들꽃님께서 옥이에게 단호박을 선물로 보내주신다고 글을 남겨주셨습니다... 들꽃님은 시골로 귀농한지 11년 되신분입니다... 친환경 무농약으로 농사를 지으시는데요... 단호박.고추.토마토등 여러가지 농산물을 지으시고 계십니다... 올해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단호박 수확이 좋지 않데요.... 그런데도 옥이에게 선물을 주신다고 예전에 약속을 하셨기에..... 백화점 납품할 물건이 없음에도 옥이에게 선물을 보내주셨습니다...( 너무 감사하고...죄송했습니다..)
==> 들꽃님이 보내주신 단호박입니다...당진밤호박이라고 상자에 써있었습니다..( 상품명같아요..) 크기가 얼마나 큰지 실한 놈으로만 저에게 보내주신것 같아요... 1개의 크기가 보통 단호박보다 커서 지름이 20cm이상 됩니다... *** 들꽃님의 블로그 바로가기 ==> http://blog.daum.net/mj450806 연락처010-6352-4080 들꽃님 감사드립니다...부족한 솜씨지만 맛있는 요리로 보답하겠습니다...
단호박은 섬유질 및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감기예방에도 좋고 성장기 어린이와 허약체질에 좋은 영양식입니다... 단맛이 식욕도 증진시켜준답니다... 곧 아이들 여름방학이죠?? 성장이 어린이를 위한 단호박 간식 어떠세요?? ( 제가 받은 단호박은 달아서 설탕을 많이 넣지 않았습니다... )
1. 선물받은 단호박이 커서요...시중에 파는 단호박보다 1.5배정도는 큽니다... (참고하셔서 물과 참쌀가루양 조절하세요) 단호박을 씻은후 반 가른후 씨를 수저로 파서 제거후 3*4cm정도로 토막을 내줍니다.( 껍질채 토막내주세요.) 토막낸 단호박을 전자렌지 뚜껑이나 랩을 씌어(랩을 씌울때는 구멍을 2~3군데 뚫어주세요.) 전자렌지에 7분 돌려줍니다...( 혹 7분 돌려도 안익었으면 1분정도 더 돌려주세요..) 전자렌지가 없을때는 찜솥에 찌면 됩니다... 전자렌지 돌린후...껍질을 칼로 제거해줍니다..( 단호박을 익힌후 껍질 제거하는 것이 더 쉽답니다~)
2. 위 1번에서 전자렌지 돌린후 껍질 제거한 단호박을 믹서기에 넣고 생수2컵을 부어준후 곱게 갈아줍니다.. 갈아준것을 냄비에 부어줍니다...믹서기안에 단호박이 찌꺼기가 남아있을겁니다..생수1컵을 더 부어 믹서기속에 남아있는 것을 흔들어서 모두 냄비에 부어주세요..( 총 생수가 3컵들어간거죠..) 가스불을 중불로 켠후....끓어오르면 찹쌀가루7T를 골고루 넣어주면서 나무주걱으로 저어주세요.. 설탕4T + 소금1/3T를 넣어 간을 맞춘후.... 중불에서 저어주면서 7~8분정도 끓이면 완성입니다.. ==> 설탕과 소금의 양은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 예전에 찹쌀가루말고 찬밥을 이용해서 쉽게 만드는 단호박죽 소개해드렸지요?? 찬밥으로 단호박죽 만들기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303
♧ 단호박 베이컨말이 재료: 단호박. 베이컨. 식용유. 머스터드소스 => 특별한 계량이 필요없습니다.. 베이컨 하나에 단호박 조각1개를 말고 머스터소스 찍어드시면 됩니다.
1. 단호박을 길게 썰어줍니다....(0.5cm정도 두께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룬후 중약불에서 앞뒤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두부1/4모를 으깬후 면보에 넣어 물기를 살짝 제거해줍니다... 단호박1/4개도 찐후 으깨어준비합니다.. 두부와 단호박. 부침가루3T . 소금소량(완두콩크기)를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룬후 반죽을 넓게 편후 노릇하게 앞뒤 부쳐주면 완성입니다.. ==> 사실....두부를 넣어서 색다르게 만들어봤는데요... 아름이의 평가는 냉정했습니다.. 그냥 단호박 채썰어서 다른채소들(감자.당근.양파)를 같이 섞어 부침가루와 물을 넣어 전을 부쳐준것이 더 맛있답니다...평상시대로 안만들었다고 투덜하더군요.. 아이들 입맛에 두부까지 넣어서 별로였나봐요.... 여러분은 단호박을 채썰어서 부쳐주세요... ( 그래도....힘들게 만들어줬다고 한개는 다 먹더라고요...투덜하면서도..ㅋㅋㅋㅋ )
♧ 단호박경단 재료: 단호박1/6개. 찹쌀가루1컵. 설탕1T. 카스테라빵.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제가 사용한 단호박은 커서 1/6개를 넣은거고요...보통 단호박으로는 1/4개를 넣으면 됩니다..
1. 찹쌀가루1컵을 고운체에 한번 걸러주세요... 저는 직접 찹쌀을 불려서 방앗간에 빻았고요....시판하는 찹쌀가루를 이용하셔도 됩니다..(맛은 덜해요..) 체에 한번 걸러낸 찹쌀가루에 설탕1T를 넣고 단호박1/6개를 전자렌지에 7분돌려 익힌후 껍질을 제거후 으깨어 섞어줍니다... 여기에 뜨거운물 4T를 넣어 골고루 반죽을 치대줍니다.. 반죽을 최대한 치대어주어야 쫄깃쫄깃한 경단이 나옵니다... 반죽이 묽으면 찹쌀가루를 더 넣어주면서 약간 되직하게 반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난번에 집에서 직접 쌀가루 만드는 법 소개해드렸지요?? 집에서 직접 쌀가루 만들기 ==> http://hls3790.tistory.com/37
2. 반죽을 동글동글 만들어주세요...(너무 크게 만들면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지름1.5cm정도) 끓는물에 경단을 넣고 경단이 물위로 떠오르면 익은겁니다....바로 찬물에 헹궈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3. 카스테라 빵을 체에 한번 걸러 곱게 만들어주세요.... 경단을 카스테라에 굴려서 입혀주면 완성입니다.. ==> 아이들뿐아니라 어르신들 입맛에도 딱입니다...너무 맛있어요~~~ ==> 카스테라빵은 제과점에서 구입했고요...누런부분은 넣지 않는 것이 색이 예쁘답니다..
아응....지금도 커피에 단호박경단을 먹고 있는 옥이랍니다..너무 맛있어요.. 단...단호박두부전만.. 쪼금 부족한 맛이랍니다... 더운날 농사 지으시는 농업인들이........ 고생하신 만큼 소득과 수확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오늘과 내일 옥이가 많이 바쁩니다... 블로그와 카페 이벤트 당첨자분 23명의 반찬과 김치를 만들어야하고요... 교회에서 고등부수련회를 가는데....밑반찬과 고기를 재워서 옥이가 드리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일복이 많은 옥이는 스스로 일거리를 찾는 사람같아요... 그냥 남들처럼 편하게 상품이나 물질로 지원해도 되는데.... 저는 그냥 땀방울 흘리며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게다가 다들 맛있다고 한마디 해주시면 그냥 힘이 생깁니다.. 더운날....건강유의하시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 승리하는 하루 보내세요 *^^*
첫댓글 와~~~맛나겠다.감사합니당...^^
정말 맛있겠네요 매일 요리 만드는시간은거운 시간이에요
단호박으로 여러가지가 되네요
단호박두부전 냠냠^^ 접수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음식인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