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교육과정 관련 권장도서 목록 |
번호 |
교육 과정 |
관련 도서 |
교과 |
단 원 |
교과서(쪽) |
도서명 |
저 자 |
출판사 |
1 |
국어(읽기) |
1-1-2 |
교(12)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이문열 |
다림 |
경험 속으로 |
2 |
국어(읽기) |
1-2-3 |
교(73) |
김정호 |
정영애 |
파랑새어린이 |
한 걸음 더 |
3 |
국어(읽기) |
1-3-1 |
교(80) |
로빈슨 크루소 |
다니엘 디포 |
삼성출판사 |
감동의 울림 |
4 |
국어(읽기) |
1-3-1 |
교(80) |
15소년 표류기 |
쥘 베른 |
삼성출판사 |
감동의 울림 |
5 |
국어(읽기) |
2-1-1 |
교(4) |
엄마야 누나야 |
김소월 외 |
보리 |
시의 여운 |
(겨레 아동문학선집9) |
6 |
국어(말듣) |
2-2-2 |
교(48) |
닭들에게 미안해 |
공재동 외 |
현대문학북스 |
차근차근 알아보며 |
7 |
국어(읽기) |
2-3-3 |
교(54) |
소아 비만, 엄마 아빠가 도와주세요 |
강재헌 |
샘터 |
차근차근 알아보며 |
8 |
국어(읽기) |
2-3-3 |
교(110) |
우리 이모는 4학년 |
정란희 |
산하 |
한 걸음 더 |
9 |
국어(말듣) |
2-3-1 |
교(66) |
동물과 대화하는 아이 티피 |
티피 드그레 |
이레 |
시인이 되어 |
10 |
국어(말듣) |
2-3-1 |
교(68) |
아가똥 별똥 |
김용희 외 |
청동거울 |
시인이 되어 |
11 |
국어(읽기) |
2-3-3 |
교(112) |
엄마는 파업 중 |
김희숙 |
푸른책들 |
한 걸음 더 |
12 |
국어(읽기) |
2-3-3 |
교(122)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루이스 캐럴 |
시공사 |
한 걸음 더 |
13 |
국어(읽기) |
2-4-1 |
교(141) |
독도를 지키는 사람들 |
김병렬 |
사계절 |
우리의 의견 |
14 |
국어(읽기) |
2-4-1 |
교(141) |
뚱딴지 독도 탐험대 |
송명호 |
대교출판 |
우리의 의견 |
15 |
국어(읽기) |
2-4-2 |
교(155) |
겨레의 역사를 빛낸 사람들 |
이이화 |
한길사 |
곧은 생각 좋은 세상 |
16 |
국어(읽기) |
2-4-3 |
교(164) |
베니스의 상인 |
세익스피어 |
지경사 |
한 걸음 더 |
17 |
국어(읽기) |
2-5-3 |
교(196) |
나무를 심은 사람 |
장 지오노 |
두레 |
한 걸음 더 |
18 |
국어 |
전 단원 |
|
5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 |
위인전편찬위원회 |
자유지성사 |
19 |
국어 |
전 단원 |
|
톰소여의 모험 |
마크 트웨인 |
지경사 |
20 |
국어 |
전 단원 |
|
엄마랑 아기랑 햇살처럼 포근한 꿈동시 |
오순택 외 |
지경사 |
21 |
과학 |
1-1 |
교(3) |
과학의 발견 |
찰스 테일러 |
비룡소 |
거울과 렌즈 |
5학년 교육과정 관련 권장도서 목록 |
번호 |
교육 과정 |
관련 도서 |
교과 |
단 원 |
교과서(쪽) |
도서명 |
저 자 |
출판사 |
22 |
과학 |
1-1 |
교(3) |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르네에스 뀌디에 |
여명미디어 |
거울과 렌즈 |
23 |
과학 |
1-4 |
교(33) |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
르네 구이슈 |
여명미디어 |
물체의 속력 |
24 |
과학 |
1-5 |
교(45) |
(세밀화로 그린) |
편집부 편 |
보리 |
꽃 |
어린이 식물도감 |
25 |
과학 |
1-7 |
교(61) |
나무에는 왜 잎이 있을까요 |
엔드류체어맨 |
다섯수레 |
식물의 잎이 하는 일 |
26 |
과학 |
1-8 |
교(69) |
물은 모든 곳에 존재하고 있어요 |
위베르 방케무욍 외 |
여명미디어 |
물의 여행 |
27 |
과학 |
1-9 |
교(79) |
어린이 동물도감 |
남상호 |
보리 |
작은 생물 |
28 |
과학 |
2-1 |
교(3) |
퀴즈 탐험 동물의 세계-새와 곤충편 |
김충원 |
진선 |
환경과 생물 |
29 |
과학 |
2-1 |
교(3) |
야, 가자 남극으로 |
장순근 |
창작과비평사 |
환경과 생물 |
30 |
과학 |
2-1 |
교(3) |
나무 위의 아이들 |
구드룬 파우제방 |
비룡소 |
환경과 생물 |
31 |
과학 |
2-4 |
교(29) |
그림으로 보는 우리의 지구 |
수잔나 반로스 |
기린원 |
화산과 암석 |
32 |
과학 |
2-4 |
교(29) |
대지의 분노 |
미셀 아므랭 외 |
여명미디어 |
화산과 암석 |
33 |
과학 |
2-7 |
교(65) |
밤에 대해 알고 있니? |
비숍 외 |
여명미디어 |
태양의 가족 |
34 |
과학 |
2-7 |
교(65) |
태양계를 향해 |
자크 린데커 |
여명미디어 |
태양의 가족 |
35 |
과학 |
2-7 |
교(76) |
풀코스 우주 여행 |
김지현 외 |
현암사 |
태양의 가족 |
36 |
과학 |
2-8 |
교(77) |
바람과 물과 태양이 주는 에너지 |
기스베르트 슈트로트레스 |
창비 |
에너지 |
37 |
과학 |
2-8 |
교(77) |
고마운 불 무서운 불 |
위베르 방케무욍 외 |
여명미디어 |
에너지 |
38 |
과학 |
전 단원 |
|
101 놀라운 과학 실험 |
닐아들리 |
신한교재사 |
39 |
과학 |
전 단원 |
|
5학년이 꼭 해봐야 할 과학 실험 |
한국우주정보소년단 |
사계절 |
40 |
도덕 |
2. 절제하는 생활 |
교(18) |
초등 학생을 위한 경제 동화 - 작은 경제 이야기 |
책만들기 |
청솔 |
41 |
도덕 |
3.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 |
교(34) |
민족의 멋, 전통 예절 |
우리누리 |
중앙M&B |
42 |
도덕 |
3. 공경하고 사랑하는 마음 |
교(34) |
여장군 목란, 아버지를 위해 싸우다 |
유영소 외 |
교학사 |
5학년 교육과정 관련 권장도서 목록 |
번호 |
교육 과정 |
관련 도서 |
교과 |
단 원 |
교과서(쪽) |
도서명 |
저 자 |
출판사 |
43 |
도덕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교(64) |
친구가 따르는 아이 친구를 따라가는 아이 |
데일 카네기 |
청솔 |
44 |
도덕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교(64) |
괭이부리말 아이들 |
김중미 |
창작과비평사 |
45 |
도덕 |
6. 나와 우리 |
교(76) |
(초등학생이 꼭 읽어야 할) 교과서 속 세계 인물100 |
고정아 |
대교 |
46 |
도덕 |
7. 서로 다른 주장 |
교(90) |
꼬마 독재자 : 민주주의의 참뜻 |
어린이도서연구회 |
오늘 |
47 |
도덕 |
7. 서로 다른 주장 |
교(90) |
우리반 깜띠기 |
권민수 |
대교 |
48 |
도덕 |
8. 나라 발전과 나 |
교(108) |
바다의 사자 안용복 |
이주홍 |
우리교육 |
49 |
도덕 |
8. 나라 발전과 나 |
교(108) |
교과서 속 |
해오름 |
대교 |
한국 인물 100 |
50 |
도덕 |
8. 나라 발전과 나 |
교(108) |
백범 김구 |
신경림 |
창작과비평사 |
51 |
도덕 |
9. 한 마음으로 평화 통일을 |
교(122) |
바닷가 아이들 |
권정생 |
창작과비평사 |
52 |
도덕 |
9. 한 마음으로 평화 통일을 |
교(122) |
무기 팔지 마세요 |
위기철 |
청년사 |
53 |
도덕 |
10.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 |
교(134) |
자랑스런 우리 과학자 |
박성래 |
대교 |
54 |
도덕 |
10.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 |
교(134) |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
노지영 |
계림닷컴 |
오천년 우리 철학 |
55 |
도덕 |
10.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 |
교(134) |
중세의 영웅과 왕 이야기 |
질 마사르디에 외 |
여명미디어 |
56 |
도덕 |
10. 우리 문화와 세계 문화 |
교(134) |
우리 문화유산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
햇살과 나무꾼 |
채우리 |
57 |
도덕 |
전 단원 |
|
사자소학 |
박종관 |
글동산 |
58 |
미술 |
4. 이야기 세상 |
교(12) |
느낌 있는 그림 이야기 |
이주헌 |
보림 |
59 |
미술 |
12.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
교(46) |
우리나라 대표 그림(어린이를 위한)(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
조정육 |
대교출판 |
60 |
미술 |
12.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
교(46) |
세상 모든 화가들의 그림 이야기 |
장세현 |
꿈소담이 |
61 |
미술 |
12.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
교(46) |
세계의 위대한 화가 아름다운 그림 |
김향선 |
계림닷컴 |
62 |
미술 |
전 단원 |
|
이중섭 |
오광수 |
나무숲 |
(아이를 닮으려는화가) |
63 |
미술 |
전 단원 |
|
김정희 |
안성희 |
나무숲 |
(난초를 닮은 서화가) |
5학년 교육과정 관련 권장도서 목록 |
번호 |
교육 과정 |
관련 도서 |
교과 |
단 원 |
교과서(쪽) |
도서명 |
저 자 |
출판사 |
64 |
미술 |
전 단원 |
|
빛의 유혹에 영혼을 던진 렘브란트 |
노성두 |
아이세움 |
65 |
미술 |
전 단원 |
|
해바라기를 사랑한 고흐 |
김미진 |
파랑새어린이 |
66 |
미술 |
전 단원 |
|
알고 나면 미술 박사 |
편집부 |
가나아트 갤러리 |
67 |
사회 |
1-1-2-1 |
교(20) |
우리 옷나라 |
석주선 |
현암사 |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
68 |
사회 |
1-1-2-1 |
교(20) |
우리 나라 오천년 이야기 생활사 |
원영주 |
계림 |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
69 |
사회 |
1-1-2-1 |
교(20) |
민속 박물관 |
이춘혜 |
웅진 |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
70 |
사회 |
1-1-2-1 |
교(20) |
옷감짜기 |
김경옥 |
보림 |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
71 |
사회 |
1-1-2-1 |
교(20) |
알록달록 우리 옷 |
오명숙 |
문학동네 |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복 |
72 |
사회 |
1-1-2-2 |
교(27) |
신토불이 우리 음식 |
우리누리 |
중앙 M&B |
우리 조상들이 즐긴 음식 |
73 |
사회 |
1-1-2-3 |
교(32) |
오천년 지혜 담긴 건물 이야기 |
우리누리 |
중앙 M&B |
여러 가지 모양의 집 |
74 |
사회 |
1-1-2-3 |
교(35) |
스틸하우스로 집짓기 |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구미서관 |
여러 가지 모양의 집 |
75 |
사회 |
1-2-1-3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교(65) |
명태 선생님의 환경 교실 |
김용근 |
푸른나무 |
76 |
사회 |
1-2-1-3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교(65) |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1) |
최열 |
청년사 |
77 |
사회 |
1-2-1-3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교(65) |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2) |
최열 |
청년사 |
78 |
사회 |
1-3-1-3 |
교(112) |
새로운 환경 이야기 30 |
장수하늘소 |
두산동아 |
환경 문제 |
79 |
사회 |
2-1-1-1 |
교(4) |
동화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 |
호원희 |
교학사 |
자유와 경쟁 |
80 |
사회 |
2-1-1-2 |
교(12) |
그림과 만화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 백과(3) |
나가이 스스무 |
을파소 |
우리 경제의 발자취 |
81 |
사회 |
2-1-2-1 |
교(26) |
그림과 만화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 백과(6) |
나가이 스스무 |
을파소 |
세계 속의 우리 경제 |
82 |
사회 |
2-2-2-1 |
교(70) |
21세기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 |
최향숙 |
대교출판 |
첨단 기술과 생활의 변화 |
83 |
사회 |
2-2-2-2 |
교(70) |
인공 지능 |
데이비드 제프리스 |
아이세움 |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
84 |
사회 |
2-2-2-3 |
교(83) |
유전 공학과 복제 |
데이비드 제프리스 |
아이세움 |
우리가 만드는 미래의 산업 |
5학년 교육과정 관련 권장도서 목록 |
번호 |
교육 과정 |
관련 도서 |
교과 |
단 원 |
교과서(쪽) |
도서명 |
저 자 |
출판사 |
85 |
사회 |
2-3-1-1 |
교(94) |
놀라운 발견 생활의 지혜 |
우리누리 |
중앙 M&B |
조상들의 생활 도구 |
86 |
사회 |
2-3-1-1 |
교(94) |
박물관에 간 아이들 |
그루터기 |
세손교육 |
조상들의 생활 도구 |
87 |
사회 |
2-3-1-1 |
교(94) |
조상들은 어떤 도구를 썼을까 |
우리누리 |
중앙 M&B |
조상들의 생활 도구 |
88 |
사회 |
2-3-1-1 |
교(94) |
한눈에 보는 우리 민속 오천년 |
김은하 |
웅진 |
조상들의 생활 도구 |
89 |
사회 |
2-3-1-2 |
교(106) |
빛나는 우리 과학문화재 |
박성래 |
대교 |
과학 문화재 탐방 |
90 |
사회 |
2-3-1-2 |
교(106) |
다다익선 |
이가년 |
어제와 오늘 |
과학 문화재 탐방 |
91 |
사회 |
2-3-2-2 |
교(120) |
우리 민속 신앙 이야기 |
이희근 |
여명미디어 |
마을 제사에 담긴 뜻 |
92 |
사회 |
2-3-2-2 |
교(120)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우리 민속 이야기 |
우리누리 |
예림당 |
마을 제사에 담긴 뜻 |
93 |
사회 |
2-3-2-2 |
교(120) |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조은수 |
창작과비평사 |
마을 제사에 담긴 뜻 |
94 |
수학 |
전 단원 |
|
이야기 수학 |
한경희 |
다림 |
95 |
수학 |
전 단원 |
|
알쏭달쏭 숫자의 마법 |
엄혜숙 |
중앙 M&B |
96 |
수학 |
전 단원 |
|
수학 비타민 |
박경미 |
중앙 M&B |
97 |
수학 |
전 단원 |
|
5학년 수학이랑 악수해요 |
김동균 외 |
웅진닷컴 |
98 |
수학 |
전 단원 |
|
70일간의 수학 여행 |
교육도서개발팀 |
새터 |
99 |
수학 |
전 단원 |
|
수학이 수군수군 |
샤르탄 포스키트 |
주니어김영사 |
100 |
수학 |
전 단원 |
|
엄마 이런 문제는 어떻게 풀어요 |
김용운 외 |
웅진 |
(4, 5, 6학년) |
101 |
실과 |
5. 우리의 식사 |
교(68) |
쩝쩝이와 냠냠이의 음식 여행 |
최정우 |
농민신문사 |
102 |
실과 |
6. 용돈 아껴 쓰기 |
교(88) |
예담이는 열두 살에 1,000만 원을 모았어요 |
김선희 |
명진출판 |
103 |
실과 |
전 단원 |
|
공작도감 |
가우치 가쓰 |
진선 |
104 |
영어 |
전 단원 |
|
이솝 우화(영어로 읽는 명작 동화) |
이경희 |
열린생각 |
105 |
음악 |
4. 떡노래 |
교(10) |
얼씨구 국악 이야기 들어보세 |
김태균 |
산하 |
5학년 교육과정 관련 권장도서 목록 |
번호 |
교육 과정 |
관련 도서 |
교과 |
단 원 |
교과서(쪽) |
도서명 |
저 자 |
출판사 |
106 |
음악 |
21. 윌리엄 텔 서곡 |
교(44) |
세상 모든 음악가의 음악 이야기 |
유미선 |
꿈소담이 |
107 |
음악 |
전 단원 |
|
70일간의 음악 여행 |
이장직 |
새터 |
108 |
음악 |
5. 엘리제를 위하여 |
교(12) |
베토벤 |
박화목 |
꿈동산 |
109 |
체육 |
3-2 민속활동 |
교(71) |
(빛깔 있는 책들)태권도 |
이경명 |
대원사 |
110 |
체육 |
전 단원 |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
최재용 |
현암사 |
우리 놀이 백가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