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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장애와 귀신들림(사로잡힘)에 대한 이해
정신 장애와 귀신 들린 것(사로잡힘)과 구별하기 위해서 성경에서 정신 장애에 대해 소개한 성경 구절을 찾아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귀신 들린 것(사로잡힘)으로 오해받는 경우가 아주 많이 있는데, 정신 장애와 귀신들린 것(사로잡힘)과 차이점 중 가장 큰 차이점은 정신 장애는 초능력은 절대 없다. 정신 장애에 비해 귀신들린 것(사로잡힘)은 초능력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자신의 의지와 전혀 관계없는 말과 행동만을 한다는 것 등이다.
1.정신 장애 이해(개역한글판 성경전서)
신 28:65 그 열국 중에서 네가 평안함을 얻지 못하며 네 발바닥을 쉴 곳도 얻지 못하고 오직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의 마음으로 떨고 눈으로 쇠하고 정신으로 산란케 하시리니
기독인의 정신 장애는 여호와의 음성을 순종하지 아니함과 여호와의 주신 복이 아닌 세상 복이 원인이 된다. 정신이 산란케 된 것은 낙심한 것인데 낙심도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된다. 여호와의 음성을 순종하지 않는 기독인(사람)은 낙심의 정신 장애를 가질 수 있다.
수 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의 연고로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하지에 하나님이시니라
하나님을 모르고 대적하려는 민족이나 개인은 하나님과 함께 사람에 대하여 소문만 들어도 그 소문이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된다. 하나님에 대하여 아는 것은 정신 장애를 벗어나서 건강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수 5:1 요단 서편의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과 해변의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말리시고 우리를 건네셨음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자손들의 연고로 정신을 잃었더라
일반적으로 용기가 전혀 없는 사람은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용기는 건강한 정신력이다.
삿 15:19 하나님이 레히에 한 우묵한 곳을 터치시니 물이 거기서 솟아나오는지라 삼손이 그것을 마시고 정신이 회복되어 소생하니 그러므로 그 샘 이름은 엔학고레라 이 샘이 레히에 오늘까지 있더라
일반적으로 사람의 건강에 있어서 물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물은 정신을 회복 및 소생시킨다. 정신 장애 치료에 있어서도 물은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의 회복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약물, 음식, 상담, 환경(공기, 물, 땅...)등의 치료법이 사용되는데 그 무엇보다 전문 신앙치료가 필요하다.
삼상 30:12 무화과 뭉치에서 뗀 덩이 하나와 건포도 두 송이를 주었으니 그가 낮 사흘, 밤 사흘을 떡도 먹지 못하였고 물도 마시지 못하였음이라 그가 먹고 정신을 차리매
떡과 물 그리고 무화과 작은 덩어리 하나와 건포도 두 송이가 밤낮 사흘 동안 굶어서 정신을 차리지 못한 사람의 정신을 차리게 했다. 배고픔에서 오는 정신 장애는 음식을 섭취함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배고픔이 너무 심하면 정신만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고 생명까지 잃어버리게 된다. 일반적으로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음식을 제공함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사람이나 단체 등이 있는데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건강을 위한 음식 제공은 필수이다. 떡과 물은 직업과 경제력과도 연관이 되는 것이다. 직업과 경제력의 문제는 정신 장애를 가져 올 수 있다. 이러한 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한 협력 및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왕상 10:5 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관원들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
지혜와 지식, 건축물, 식물... 타인의 환경 등은 감동을 줄 수도 있고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목회자 중에도 비교 의식을 가진 분들은 매우 조심해야 한다. 비교 의식 및 낙심 등은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된다. 우리의 가장 큰 복은 예수 안에서 기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감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상 22:19 이제 너희는 마음과 정신을 진정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고 일어나서 여호와 하나님의 성소를 건축하고 여호와의 언약궤와 하나님의 거룩한 기구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건축한 전에 드리게 하라 하였더라
마음과 정신은 개인의 의지에 따라 진정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는데, 스스로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조정하지 못한다면, 상담이나 약물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조정해야 한다. 특별히, 예배자는 늘 기도하며 말씀을 묵상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사역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사역을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과 정신을 잘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욥 40:24 그것이 정신 차리고 있을 때에 누가 능히 잡을 수 있겠으며 갈고리로 그 코를 꿸 수 있겠느냐
리워야단(소문이나 신화에 의해 알려진 혼돈/무질서의 괴물)이 정신을 차리고 있을 때 리워야단을 잡을 수 없듯, 힘 있는 자가 정신을 차리고 있을 때 힘없는 자가 힘 있는 자를 이길 수 없다. 우리의 힘은 24시간 365일 쉬지도 않는 사단에 비할 수 없는 연약한 힘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할 때뿐이다.
사 19:3 애굽인의 정신이 그 속에서 쇠약할 것이요 그 도모는 그의 파하신바가 되리니 그들이 우상과 마술사와 신접한 자와 요술객에게 물으리로다
우상과 마술사와 신접한 자와 요술객에게 묻는 사람의 정신은 100%로 쇠약한 정신이며, 정신 장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우상과 마술사와 신접한 자와 요술객은 사람의 정신을 쇄약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렘 32:41 내가 기쁨으로 그들에게 복을 주되 정녕히 나의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 그들을 이 땅에 심으리라
본문에 하나님의 정신은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은 기쁨으로 복을 주시는 것이며 정착하게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 안에 사는 사람은 그러므로 그 복을 누리게 되니 그 정신은 기쁨과 평안이다. 일반적으로 신자의 정신 건강은 기쁨과 평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막 5:15 예수께 이르러 그 귀신 들렸던 자 곧 군대 지폈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더라
귀신들린 사람은 정신이 온전하지 못하다. 귀신들린 사람이 정신이 온전해 져도 사람들은 귀신들렸던 사람을 두려워한다. 우리 주위에 귀신들렸거나 귀신들렸다가 고침 받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을 대할 때 두려워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귀신들린 사람이나, 귀신들렸다가 고침 받은 사람이나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만나야 할 것이다. 귀신들린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고침 받는다. 고침 받은 사람이 다시 귀신들린 수 있으니 사랑으로 섬겨야 할 것이다.
행 12:11 이에 베드로가 정신이 나서 가로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나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신 줄 알겠노라 하여
정신은 정신을 차리고 있을 수도 있지만, 아무리 정신을 차리고 있어도 환상을 보는 것인지 생시인지를 구분할 수 없는 그런 때도 있을 수 있다. 신앙생활에 있어서 우리가 최선을 다하지만 우리의 계획대로만 되지 않는 때 그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면 건강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
행 26:25 바울이 가로되 베스도 각하여 내가 미친 것이 아니요 참되고 정신차린 말을 하나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전하는 것이 때로는 정신 장애가 있는 것처럼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
고후 5:13 우리가 만일 미쳤어도(정신 장애가 있어도) 하나님을 위한 것이요 만일 정신이 온전하여도 너희를 위한 것이니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위해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처럼 살아도 행복하고, 정신 장애가 없다고 사람들이 인정할 때는 그들에게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의 뜻을 전하고 복음을 전해야 할 것이다.
고후 11:23 저희가 그리스도의 일군이냐 정신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도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 하였으니
그리스도의 일군이라고 해도 다 그리스도의 일군이 아니다. 자신이 그리스도의 일군이 아니면서 그리스도의 일군이라고 생각하는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도 있다.
엡 1: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하나님을 아는 정신은 오직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성령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이다. 기도와 말씀 외에 하나님을 아는 길은 없다.
벧전 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정신 장애로 정신 건강을 잃어버리기 쉬운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러므로 정신을 차려야 한다. 정신을 차리고 해야 하는 것은 근신과 기도이다. 이 말은 근신하고 기도하는 사람이 정신을 차리고 사는 사람이라는 말이다.
2.영적 장애에서 귀신들림(사로잡힘) 이해
영적 장애는 일반적으로는 신앙 장애라고 할 수 있으나 신앙 장애 중에도 귀신들림(사로잡힘)은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영적 장애 중 귀신들림(사로잡힘)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 있는데 정신 장애와 정신지체 장애(지적장애)와 귀신들림(사로잡힘)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귀신들림(사로잡힘)에 대한 성구를 통해서 귀신들림(사로잡힘)과 일반적인 정신 장애를 구분할 수 있는 은사 받기를 기도해야 한다.
*개역 한글판 인용
마 4: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 들린 자, 간질 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
귀신들린 사람은 고침 받을 수 있다. 귀신들림도 각색 병, 고통, 간질, 중풍과 같은 질환이며 장애이다.
마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 하였나이까 하리니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는 사람들이 있다.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낸 사람이라도 귀신 쫓아내는 것과 구원과는 별개이다.
마 8:16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예수께서는 말씀으로 귀신을 쫓아내셨다.
마 8:28 또 예수께서 건너편 가다라 지방에 가시매 귀신 들린 자 둘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 저희는 심히 사나와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갈 수 없을만하더라
귀신들린 사람은 사나울 수 있고 사람의 힘으로는 그 누구도 그를 제어할 수 없는 공포를 줄 수 있다.
마 8:32 저희더러 가라 하시니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는지라 온 떼가 비탈로 내리달아 바다에 들어가서 물에서 몰사하거늘
귀신은 돼지(짐승)에게 들어갈 수 있고 그 돼지를 죽음으로 몰고 가나 돼지가 죽는다고 귀신도 죽는 것은 아니다.
마 8:33 치던 자들이 달아나 시내에 들어가 이 모든 일과 귀신들린 자의 일을 고하니
마 9:32 저희가 나갈 때에 귀신 들려 벙어리 된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귀신은 사람에게 말하지 못하는 언어 장애를 줄 수 있다.
마 9:34 바리새인들은 가로되 저가 귀신의 왕을 빙자하여 귀신을 쫓아낸다 하더라
예수님에 대하여 무지한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귀신의 왕이라고 말했다.
마 10:1 예수께서 그 열 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님은 열 두 제자들에게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을 주셨다.
마 10: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한센병 환우로 수정해야 함)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은 거저 받은 것이니 귀신을 쫓아내고 사례를 받는 것은 잘못이다.
마 11: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저희가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요한이 먹지도 마시지도 않음으로 귀신 들렸다는 말을 들었다.
마 12:22 그 때에 귀신들려 눈멀고 벙어리(시력을 잃고 언어 장애우로 수정해야 함) 된 자를 데리고 왔거늘 예수께서 고쳐 주시매 그 벙어리가(그 사람이) 말하며 보게 된지라
귀신은 사람의 눈과 귀에 장애를 주나 예수님은 고쳐 주신다.
마 12:24 바리새인들은 듣고 가로되 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바리새인들은 귀신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힘을 입어야 쫓아낼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도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은 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마 12:27 또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면 너희 아들들은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 그러므로 저희가 너희 재판관이 되리라
귀신에 대하여 잘 모르면 귀신은 그들의 재판관이 된다. 곧 그들의 뜻대로 살 수 밖에 없고 좌지우지 될 수밖에 없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마 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증거는 성령의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다.
마 12:43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더러운 귀신도 쉬어야 하는 피조물일 뿐이다.
마 12:45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
악한 귀신은 하나가 아니라 일곱, 그 이상도 사람에게 들어갈 수 있다.
마 15: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가로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흉악한 귀신이 들렸을 때 누구를 찾아야 하며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할 것인가?
마 17:18 이에 예수께서 꾸짖으시니 귀신이 나가고 아이가 그때부터 나으니라
예수님은 귀신을 꾸짖으셨다.
막 1:23 마침 저희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가로되
귀신들린 사람은 소리를 지를 수 있다.
막 1:26 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으로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 나올 때 사람으로 경련을 일으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기도 한다.
막 1:27 다 놀라 서로 물어 가로되 이는 어찜이뇨 권세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을 명한즉 순종 하는도다 하더라
귀신이 순종하는 것을 사람들은 권세 있는 새 교훈이라고 생각했다.
막 1:32 저물어 해 질 때에 모든 병자(환우로 수정해야 함)와 귀신들린 자를 예수께 데려오니
귀신들린 사람을 예수님께 데려왔다.
막 1:34 예수께서 각색 병든 많은 사람을 고치시며 많은 귀신을 내어 쫓으시되 귀신이 자기를 알므로 그 말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사람에게서 귀신을 내어 쫓으셨다.
막 1:39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어 쫓으시더라
예수님께서는 전도와 귀신 쫓아내심을 함께 하셨다.
막 3:11 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가로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 이니이다 하니
더러운 귀신들도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들이심을 알았다.
막 5:15 예수께 이르러 그 귀신 들렸던 자 곧 군대 지폈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더라
귀신이 나가면 정신이 온전해 진다.
막 5:18 예수께서 배에 오르실 때에 귀신 들렸던 사람이 함께 있기를 간구하였으나
귀신들렸던 사람이 예수님과 함께 있기를 간구했다.
막 7:25 이에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가 예수의 소문을 듣고 곧 와서 그 발아래 엎드리니
막 7:26 그 여자는 헬라인이요 수로보니게 족속이라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 주시기를 간구하거늘
막 7:29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 말을 하였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직접 만나시지 않고도 예수님은 여자의 딸에게 들어간 귀신을 쫓으셨다.
막 9:17 무리 중에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벙어리(언어 장애우로 수정해야 함)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 왔나이다
막 9: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저가 땅에 엎드러져 굴며 거품을 흘리더라
막 9: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말 못하게 하고 듣지 못하게 하는 귀신아로 수정해야 함)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귀신이 아이에게 경련과 거품을 흘리게 했으나 예수님께서 쫓으시고 다시는 들어가지 말라고 명령하셨다.
막 9: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였나이까
예수님께 제자들이 자신들은 왜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는지 질문했다.
막 9:38 요한이 예수께 여짜오되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어 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당시에 예수님을 따르지 않은 자들 중에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쫒은 자가 있었다.
막 16: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막달라 마리아는 귀신들렸던 여인이었으나 예수님의 부활을 가장 처음 본 사람이 되었다.
막 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어 쫓는 것은 믿는 사람들에게 표적이다.
눅 4:35 예수께서 꾸짖어 가라사대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귀신이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그 사람은 상하지 아니한지라
귀신은 사람을 넘어뜨리고 나오기도 하지만 사람은 상하지 아니했다.
눅 4:41 여러 사람에게서 귀신들이 나가며 소리 질러 가로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으사 저희의 말함을 허락지 아니하시니 이는 자기를 그리스도인줄 앎 이러라
예수님은 귀신들이 예수님에 대하여 말함을 허락하지 않으셨다.
눅 6:18 더러운 귀신에게 고난 받는 자들도 고침을 얻은지라
더러운 귀신은 고난을 주지만 예수님은 고치신다.
눅 8:27 육지에 내리시매 그 도시 사람으로서 귀신들린 자 하나가 예수를 만나니 이 사람은 오래 옷을 입지 아니하며 집에 거하지도 아니하고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라
귀신은 옷을 입지 않게도 하며 집에 거하지도 않게 하고 무덤 사이에 살게도 한다.
눅 8:29 이는 예수께서 이미 더러운 귀신을 명하사 이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귀신이 가끔 이 사람을 붙잡으므로 저가 쇠사슬과 고랑에 매이어 지키웠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
눅 8:30 예수께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신즉 가로되 군대라 하니 이는 많은 귀신이 들렸음이라
군대라는 이름을 지닌 귀신은 수가 많은 귀신들이었다.
눅 10:17 칠십인이 기뻐 돌아와 가로되 주여 주의 이름으로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주의 이름으로 하면 귀신들이 사람에게 항복한다.
눅 13:11 십 팔년 동안을 귀신들려 앓으며 꼬부라져(1.등이 굽어/ 2.허리가 굽어로 수정해야 함) 조금도 펴지 못하는 한 여자가 있더라
귀신들린 사람 중에는 등이나 허리가 굽어서 조금도 펴지 못한 경우도 있다.
요 8:48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요 8:4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어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예수님께 귀신들렸다고 한 자들은 예수님을 무시한 것이다.
행 16: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을 크게 이하게 하는 자라
점하는 자들은 귀신들린 자이다.
행 16: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와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면 귀신은 즉시 나온다.
고전 10:20 대저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
이방인의 제사는 귀신에게 하는 것이며 귀신과 교제하는 것이다.
고전 10:21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상과 귀신의 상에 겸하여 참예치 못하리라
예수님과 귀신을 함께 섬길 수 없다.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쫓으리라 하셨으니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쫓는 자는 믿음을 떠난 자이다.
약 2: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 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귀신도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 믿고 떤다.
계 9:20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그 손으로 행하는 일을 회개치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재앙에 죽지 않고 살아남아도 회개치 않고 여러 귀신을 섬길 수 있다.
계 16:14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마지막 때에 귀신은 이적을 행하며 권력자들을 움직일 것이다.
계 18:2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귀신의 결국은 무너짐으로 거할 곳이 없다.
3.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 구분
1.지체 장애(1-6급)
지체 장애란 사지와 몸통의 운동기능장애를 말한다. 운동기능장애란 운동기관이 있는 중추신경계, 근육 및 뼈, 관절 등이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해 장기간 일상생활에 불편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지체 장애의 원인은 장애의 발생시기에 따라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선천적 원인은 태아 때 이미 발생한 것이며, 후천적 원인은 출산 이후에 발생되는 것으로 대부분의 지체 장애는 후천적이며 성인이 되어 사회 활동 중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중도장애라고 한다.
지체 장애의 종류는 마비, 관절운동장애, 절단, 변형으로 구분 하며, 장애의 정도는 모든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가, 거의 혼자 할 수 있는가, 어느 정도 도움이 필요한가, 많은 도움이 필요한가, 완전히 의존해야 하는가에 따라 5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2.뇌병변 장애(1-6급)
뇌병변 장애란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장애가 생겨서 보행 또는 일상생활 동작에 현저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뇌병변 장애의 원인은 뇌성마비, 뇌손상 등의 선천적 원인과 뇌막염, 뇌졸중, 뇌종양 등과 같은 후천적 원인으로 완전 마비와 불완전 마비가 있으며 뇌병변 장애의 경우는 마비가 발생하게 된다.
뇌병변 장애의 경우 여러 가지 장애(흔들림, 근육이 굳어짐, 시각, 청각, 언어, 인지 장애등)가 동반 장애로 올 수 있다.
3.시각 장애(1-6급)
시각 장애란 시 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소실에 의해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것으로 시력장애와 시야장애로 구분된다.
시각 장애의 원인으로는 외상 및 중독, 질환(안질환, 전신질환, 감염성 질환), 유전적 요인 등 이며, 시각 장애는 눈의 여러 가지 기능 장애를 포괄적으로 나타낸다. 물체의 존재 및 그 형태를 인식하는 눈의 능력을 시력이라고 한다. 시야의 측정 방법은 주변시야계법과 평면시약계법이 있다.
4.청각 장애(2-5급)
일반적으로 청각 장애우는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청각(청력)에 장애가 있는 사람과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기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곤란한 정도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다.
청각 장애의 원인에는 어린이 난청, 노인성 난청, 음향외상성 난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5.언어 장애(3-4급)
언어 장애는 의사소통사의 장애로 말을 해도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타인에게 쉽게 들리지 않거나 말의 내용이 적절히 이해되지 않게 말하거나 음성이 타인이 듣기에 거북하거나 특정 음성을 변형되게 말하거나 언어학적으로 불완전하거나 발성이 어렵거나 말의 리듬, 음조 또는 고조에 이상이 있거나 또는 말하는 사람의 연령, 성, 신체적인 발달정도와 일치하지 않게 말하는 경우 등을 언어 장애라고 할 수 있다.
6.지적 장애(정신지체인 1-3급)
정신 지체 장애에 대한 정의는 장애인복지법에 시행령에 의하면 정신 지체인으로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자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신 지체 장애의 원인으로는 사회 심리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부모에 의한 요인으로 부모의 지능, 결혼 연령, 부모의 정신질환 병력, 아동학대나 방임 등으로 발생될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인자의 결함, 대사 장애, 염색체 이상과 같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출생 전 산모의 감염, 방사능이나 납중독 등과 미숙아, 저체중아, 영양부족, 임신중독과 같은 산모의 질병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회 심리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으로 인하여 정신지체 장애가 발생될 수 있다.
7.자폐성 장애(자폐증 3-4급)
발달 장애는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발달 장애는 대인관계의 형성이 일어나지 않으며, 언어의 발달이 일어나지 않거나 심각한 지연이 있으며, 상동증(무의미한 말이나 운동, 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증상. 긴장형 정신 분열증에서 나타남), 과잉운동증, 공격적인 행동, 자해적인 행동 등의 행동 장애가 동반된다.
8.정신 장애(1-3급)
정신 장애는 지속적인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신장애, 양극성 정신장애와 반복성 우울장애에 의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상태로 생물학적 윈인, 심리적 원인, 사회 문화적 윈인 등이 정신 장애의 원인이다.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체질이나 기질 등의 생리적, 체질적 요인, 뇌의 손상 등이 있다.
심리적 원인으로는 사랑의 상실, 절망, 미움, 분노, 열등감, 갈등, 공포, 불안, 수치심 등의 부정적 감정 등이 있다.
사회문화적 원인으로는 가족관계 등 가족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배경등이 있다.
정신 장애의 분류는 세계보건기구의 국제질병분류와 미국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진단과 통계편람이 정신 장애를 분류하는 기준으로 불안 장애, 신체형 장애, 해리성 장애, 인격 장애, 기분 장애, 정신분열증(망상형, 해체형, 긴장형), 성적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로 분류 한다.
8-1.증상별 정신 장애 이해
1.지각 영역의 이상으로의 환각
(1)환청 (2)환시 (3)환촉 (4)환취
2.사고 영역의 이상으로의 망상
(1)감시망상 (2)관계망상 (3)신체망상 (4)과대망상
3.말하기영역의 이상
(1)상관성결여 (2)일관성결여
4.행동영역에서의 이상
(1)혼자서 중얼거림 (2)이유 없이 어떤 행동을 반복함
8-2. 정신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1.뇌의 이상
(1)정신병 (2)기질적 뇌증후군
2.뇌 이외의 신체적 이상
3.심리적 원인에 의한 이상
4.극도의 생리적 박탈에 의한 이상
5.물질남용에 의한 이상
6.영적인 원인에 의한 이상
9.신장장애(2급, 5급)
신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나, 신장 기능의 영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10.심장장애(1-3급, 5급)
심장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11.호흡기장애(1-3급)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12.간장애(1-3급, 5급)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 등으로 인한 간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13.안면장애(2-4급)
안면부위의 변형 또는 기형으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14.장루.요루장애(2-5급)
배변기능 또는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腸瘻) 또는 요루(尿瘻)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는 것을 말한다.
15.간질장애(2-4급)
간질에 의한 뇌신경세포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2007년 12월 28일부로 용어변경 : 정신지체-지적, 발달-자폐성
2007년 장애인등록수 : 1,229,136명
2008년 약150만명
2009년 전체인구48,74,7000명중 장애인등록수2,247,00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