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용어 1) 음악용어 간주곡 intermezzo 기악곡의 악장 사이 또는 희극·비극과 오페라의 막간에 연주되는 음악. 교향곡 symphony 관현악을 위해 만들어진 소나타형식의 규모가 큰 악곡. 교향시 symphonic poem 시적·회화적 내용을 가지는 자유로운 형식의 관현악곡. 묘사적이며 1악장으로 된 비교적 정교한 작품으로, 표제음악의 일종. 꾸밈음 orhament grace 어떤 음을 꾸미기 위하여 잘게 덧붙이는 음표, 또는 기호에 의하여 표시된 음형(音型). 주법상에서 분류하면 홑꾸밈음과 겹꾸밈음이 있다. 녹턴 nocturne 형식과 내용이 자유롭고 조용하며 서정적인 분위기의 피아노곡, 야상곡, 박이 여린박이 되어 셈여림 위치가 바뀌는 것. 다 카포 da capo 처음부터. 처음으로 되돌아가서 다시 연주하라는 뜻. 약호는 D.C. 당김음 syncopation 같은 음높이의 센박과 여린박이 연결되어 여린박이 센박이 되고 센박이 여린박이 되어 셈여림위치가 바뀌는 것. 대위법 counterpoint 각각 독립하여 진행하는 둘 이상의 선율을 동시에 결합시켜 다성부곡을 구성하는 작곡기술. 동기 motive 1) 일정한 박자를 지니는 조적(調的) 음악에서의 형식구조면의 최소단위. 흔히 2마디구성이다. 2) 곡에 자주 나타나는 주제 또는 짧은 악구. 랩소디 rhapsody 민족적·서사적인 색채를 지닌 자유로운 형식의 기악곡. 레가토 legato 음을 부드럽게·원활하게. 음과 음 사이가 끊어지지 않도록 매끄럽게 연주하라는 뜻이며 스타카토의 반대이다. 론도 rondo 1) 2박자 계통의 경쾌한 춤곡. 합창과 독창이 번갈아 섞이어 구성됨. 3) 주제가 에피소드(간주, 삽입악구)를 사이에 두고 반복되는 악곡형식. 루바토 rubato 자유롭게·느리게. 연주자가 곡의 주된 흐름을 바꾸지 않는 범위 내에서 리듬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연주하는 것. 리브레토 libretto 오페라·오라토리오·칸타타 등에서 작곡의 기초가 되는 가사·대사를 적은 것. 대본. 마드리걸 madrigal 14~17세기에 유행했던 비종교적인 대위법적 악곡. 자유분방한 가락·세속적 어휘·무반주 등이 특징이다. 마디 measure 악보에서 세로줄로 구분되어 있는 가장 작은 단위. 마디는 리듬의 단위를 나타내며 각 마디는 하나의 주악센트를 가진다. 메조 mezzo 조금·적당히. 악보에서 다른 나타냄말에 덧붙여 쓰는 말로, 메조포르테는 조금 세게, 메조피아노는 조금 여리게의 뜻. 모음곡 suite 몇 개의 소곡 또는 악장을 모아서 하나로 만든 기악곡. ① 고전모음곡:춤곡의 성격을 지닌 몇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지는 바로크시대의 모음곡과, ② 근대모음곡:오페라·발레·극의 부수음악 가운데 성격이 다른 몇 곡을 자유롭게 배열한 모음곡이 있다. 모음악보 score 합주·합창·중주·중창 등에서 각 성부가 적힌 보표를 한데 모아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악보. 모테트 motet 종교적 내용을 주제로 한 모방대위법 형식의 다성성악곡. 대개는 기악반주가 따르지 않는다. 몰토 molto 매우. 악보에서 다른 나타냄말에 덧붙여 쓰는 말로, 몰토아다지오는 매우 느리게, 몰토비바체는 매우 빠르고 경쾌하게의 뜻. 미누에트 menuet 가볍고 폭이 작은 스텝을 가진 3/4박자의 춤 및 춤곡.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17~18세기 무렵 유럽을 중심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모음곡이나 소나타의 셋째 악장으로도 쓰인다. 바르카롤 barcarolle 베네치아의 곤돌라 사공이 부르는 노래 또는 그 노래를 모방한 기악·성악곡으로, 일종의 뱃노래, 배의 우아한 동작을 암시하듯 보통빠르기로 부드럽게 진행된다. 베르쇠즈 berceuse 자장가. 요람의 흔들림을 연상시키는 반주가 따르며 성악곡과 기악곡이 있다. 비르투오소 virtuoso 악기연주나 노래에 탁월한 기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 때로는 기술적 기교만 뛰어난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비바체 vivace 빠르고 경쾌하게. 프레스토보다는 느리다. 서곡 overture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등의 첫머리에 연주되어 도입부의 역할을 하는 기악곡. 연주회용 서곡(concert overture)은 악대나 관현악단을 위한 독립적인 곡이다. 서창 recitative 오페라·오페레타·오라토리오 등에서 가사를 이야기하듯이 노래하는 부분. 대개 선율보다 대사에 더 중점을 둔다. 세잇단음표 triplet 같은 길이의 음표 2개를 연주하는 데 필요한 박자에 음표 3개를 3등분하여 연주하도록 하는 음표. 소나타 sonata 3~4개의 개별적인 악장이 하나의 통일된 전체를 구성하는 악곡의 한 형식. 기악을 위한 독주곡 또는 실내악곡으로 표제가 없다. 소나타형식 sonata form 소나타·교향곡·협주곡 등의 제1악장 알레그로에 주로 사용되는 음악형식. 제시·전개·재현의 3부로 이루어져 있다. 제시부에서는 으뜸조의 제1주제와 딸린조의 제2주제라는 대조적 악상을 포함한 여러 주제가 표현되며, 전개부에서는 하나 또는 2개의 주제가 더욱 정교하게 전개된다. 재현부에서는 제시부가 다시 전개되는데 제2주제가 으뜸조로 환원되는 변형이 일어나며, 이어 코다로 끝을 맺는다. 스케르초 scherzo 소나타·협주곡·교향곡의 일부에 사용되는 경쾌하고 생기 있는 악장. 대개 빠른 3/4박자로 작곡된다. 스타카토 staccato 끊음표. 연주할 때, 음과 음 사이를 끊으라는 기호. 레가토와 반대이며, 기호는 음표머리 위 또는 아래에 점 또는 대시를 붙여 나타낸다. 아드 리비툼 ad libitum 자유로이·뜻대로. 연주자의 자유에 맡기는 것으로서, 기본 템포를 변화시키거나 합주부에서 성부나 악기를 추가하거나 뺄 수 있으며, 또 연주자 자신의 카덴차를 삽입할 수도 있다. 아르페지오 arpeggio 하프나 피아노 등의 악기에서, 화음을 동시에 연주하지 않고 분산하여 연주하는 것.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연속적으로 연주한다. 아리아 aria 칸타타·오라토리오·오페라 등에서 기악 반주가 딸린 선율이 아름다운 서정적 독창곡. 아 카펠라 a cappella 기악반주가 없는 합창곡. 아 템포 a tempo 본디 빠르기로. 아드 리비툼·피우렌토·리테누토 등으로 변화된 박자를 본래의 속도로 돌아가게 하는 표시. 앙트락트 entr'acte 간주곡의 일종. 오페라나 연극의 막간에 연주되는 관현악곡. 에튀드 etude 연습곡. 연주기교를 습득시키기 위한 기악곡. 오라토리오 oratorio 종교적인 제재를 극적으로 표현한 대규모의 서사적 악곡. 동작이나 배경은 사용하지 않는다. 오블리가토 obbligato 1) 악곡에 필수불가결한 성부나 반주. 생략할 수 없으며, 아드 리 비툼과 반대이다. 2) 조주(助奏). 다른 악기나 성부가 이끄는 주성부의 음악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반주 이외의 타성부로 협주하는 일. 오페라 opera 대본을 바탕으로 하여 일관성있게 작곡되는, 가창을 중심으로 한 음악극. 오페레타 opertta 희가극의 일종. 대개 오락적인 내용의 경가극(輕歌劇)으로 되어 있다. 오푸스 opus 작품을 뜻하는 라틴어. 생략형 op.는 작품번호를 의미한다. 옥타브 octave ① 완전 8도음. 2음 사이의 진동수가 1:2인 음정. ② C음을 기점으로 한 1옥타브 간격의 구획. 임시표 accidental 곡의 도중에 본디의 음을 임시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쓰는 표. 조표로 부터 일시적으로 이탈시키는 표시로 올림표·내림표·겹올림표·겹내림표·제자리표 등이 있다. 전주곡 prelude 곡의 시작·도입의 역할을 하는 악곡. 곡의 다음 부분을 준비하는 역할도 한다. 간혹 약식의 독립적 악곡도 있다. 조바꿈 modulation 악장 또는 악장의 도중에서 조가 바뀌는 일. 다른 조(음정)로 옮기는 조옮김과는 구별된다. 칸초네타 canzonetta 16세기 후반에 유행한, 밝고 경쾌한 느낌의 소가곡. <작은 칸초네>라는 뜻이다. 칸타빌레 cantabile 노래하듯이 부드럽고 연속적으로. 칸타타 cantata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가사내용이 아리아·레치타티보·중창·합창 등으로 이루어지는 다악장형식의 대규모 성악곡. 가사내용에 따라 실내칸타타와 교회칸타타로 나뉜다. 코다 coda 악곡 또는 악장을 끝맺는 결미부. 악곡구조의 기본틀과는 별도로 형식상 독립된 종결부분을 가리킨다. 코드 chord 1) 화음. 높낮이가 다른 둘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릴 때 합성되는 음. 2) 현악기의 현. 콘브리오 con brio 생기 있게. 악보에서 다른 나타냄말에 덧붙여 쓰이는 말로, 알레그로콘브리오는 빠르고 생기있게의 뜻. 콘체르토 concerto 협주곡. 단수 또는 복수의 독주악기와 관현악이 협주하는 교향적 악곡으로서 독주악기의 기교가 충분히 발휘되도록 작곡된 소나타형식의 곡이다. 크레셴도 crescendo 점점 세게. cresc. 또는 <. 데크레셴도의 반대이다. 키 key 1) 조(調):음계와 화음의 종류및 으뜸음의 위치를 밝히는 용어. 예를 들면 C장조의 곡은 C조장음계를 사용하는 데 이는 C음에서 시작된다. 2) 건(鍵):피아노·풍금 등의 건반을 구성하는 하나하나를 말함. 표제음악 programme music 악곡의 내용을 암시하는 제목과, 대략의 줄거리가 암시 또는 설명되어 있는 음악. 문학적·회화적·극적 내용을 지닌 음악으로서 절대음악과 대립된다. 토카타 toccata 건반악기를 위한, 기교적이며 화려한 악곡. 즉흥적 요소가 강하고 일정한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대개 폭 넓은 화음과 빠른 악구 등으로 구성되는데 전주곡이나 변주곡풍으로 작곡된 것이 많다. 판타지 fantasy 환상곡. 악상이 떠오르는 대로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작곡한 악곡. 푸가 fuga 단일 주제가 특정한 조 관계를 지키면서 그 관련된 각조에서 규칙적인 모방대위법에 의해 반복 제시되는 악곡형식. 퓨 piu 악보에서 다른 나타냄말에 덧붙여 쓰는 말로 더욱의 뜻. 퓨알레그로(piu allegro)는 더욱 활기차게, 퓨모소(piu mosso)는 더 빠르게. 플레인송 plainsong 단선율 성가. 무반주로 제창하는 13세기 무렵의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한 명칭. 피날레 finale 1) 소나타, 소나타 계통의 교향곡, 4중주곡 등의 최종 악장. 2) 대사가 있는 오페라 또는 뮤지컬코미디 각막의 최종곡. 피치카토 pizzicato 퉁기기. 바이올린·첼로 등과 같이 활을 사용하는 현악기의 현을 기타나 하프같이 손가락으로 퉁기는 주법. 화성 harmony ① 2성 이상의 화음의 결합. ② 18~19세기의 기능화성이론에 의한 조성적 화성을 가리킴 |
출처: 바이올린-178 원문보기 글쓴이: 해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