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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NE 서술
*연혁
건설 산업 현장에서 크레인(起重機)을 사용하는 실무자가 크레인의 종류를 혼동하고 제원을 몰라 당황하는 것을 보고 보탬이 되고자 크레인에 대하여 약술한다
정조가 수원성을 축조하기 위하여 정약용이 고안 제작한 거중기(기중기)가 우리 나라 최초의 기중기(CRANE)다. 이 기중기를 개량 발전시키지 못하고 현재는 거의 일본 미국 제품을 사용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되었다.
*현황
기중기는 1989년 12월말 3124대가 90년대 초부터 급격히 수입이 증가하여 1997년 12월말 7875대에 이르렀다. 10톤인 기중기나 1000톤인 기중기나 똑같이 1대로 통계상 집계되나 90년대부터 수입된 기중기는 50톤부터 200톤까지가 대부분을 찾이 하였다. 80년대 이전에는 50톤 이상 크레인이 매우 희귀한 시기였다. IMF 한파로 헐값에 외국에 되파는 불상사가 발생하여 1999년 12월말 6953대로 국가 보유대수가 급감 하였다. 중 대형 CRANE을 덤핑으로 역수출하는 바람에 국가적으로 다대한 손실을 보게 되었던 것이다.
*분류
CRANE을 대별하면 하이드로와 크로라로 대별되나 공인된 용어가 아니고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다. 건설기계관리법이 1993. 6. 11일 개정되어 중기가 건설기계로 용어가 변경되였으며 기중기(07)의 정의는 무한궤도 또는 타이어식으로 강재의 지주 및 선회장치를 가진 것, 다만, 궤도(레일)식인 것을 제외한다. 라고 되어있다. 건설 기계의 기종 번호 즉 번호판에 07 이 없으면 기중기가 아니다.
하이드로 크레인 ;
* Hydraulic Truck Crane ; 하이드로라고 약칭하며 Boom은 Telescope System이다. 하 이드로 크레인의 대다수가 이 형이다. 일산 KATO와 TADANO가 주류를 이루며 25톤, 50톤이 주종을 이룬다.
* Hydraulic Lattice Boom Truck Crane ; 하이드로 앵글이라 하며 Tubular Boom으로 중간붐을 조립해야 한다.
* Hydraulic Rough Terrain Crane ; R/T 또는 4발이라고 부르며 All Terrain Crane이라 고도 한다. 좁은 공간 회전능력이 탁월하다.
* Angle Boom Truck Crane ; Angle Tire Crane 또는 타이야 앵글 이라고 한다. 대부 분 소형이며 기계식이다.
* Cargo Crane ; 소형트럭에 탑재된 것으로 건설기계 분류상 Crane에 속하지 않고 차량 에 속하나 구조변경을 득해야 카고크레인 작업을 할수 있다.
* Tower Crane ; Lattice Boom을 일직선상으로 고공 조립하여 아파트 건축현장이나 고 공 구축물 현장에서 사용한다.
* Barge Crane ; 바지선에 Lattice Boom Crane을 장착하여 해상작업에 사용한다. (Floating Crane, Pontoon Crane) 건설기계가 아니라 선박으로 분류된다.
* 천정 크레인 ; 공장 천정에 설치된 Over Head Crane으로 기계장치에 속한다.
* Gantry Crane ; 대형 공장에 설치된 레일 이동식 크레인이다.
* Derrick ; 데리끼라고 부르며 건축 현장의 Winch 형태에서부터 화물선의 Derrick Crane 까지 여러 종류가 있다.
크로라 크레인 ;.
. Crawler Crane(크로라 크레인, 일명 게다 크레인)은 하이드로 같이 여러 부류로 구별하지 않고 무한 궤도로 탱크바퀴같이 Caterpillar바퀴에 상부는 Lattice Boom으로 설계된 크레인을 총칭하며 붐 연결시 Tubular Boom을 용도에 맞게 계속 연결하여(중간붐) 사용하면 된다. 소형은 앵글 붐도 있다. 중간붐의 치수는 3m, 6m, 9m가 표준이다. 붐이 자동으로 신축되는 하이드로 Telescopic Boom보다 크로라 크레인은 수동으로 중간붐을 연결하는 불편 은 있으나 견고함과 내구성으로 건설현장의 총아로 등장하였다. 극소수 이긴 하나 Caterpillar 바퀴에 상부가 Telescopic Boom으로 된 크로라 크레인도 있다.
성능별로 구분하자면 기계식 크레인과, 유압식 크레인, 하부는 유압식 상부는 기계식 크레인으로 용도에 따라 구분 할 수도 있다. 인양을 중점으로 제조된 Lifting Crane과 기초건설용으로 제작된 Heavy Duty Crane으로 구분도 한다.
크레인은 주로 인양능력으로 구분하며 50톤 및 80톤의 크로라 크레인 사용 용도가 제 일 많다. 일반적으로 신형은 유압식 크레인이라고 인식되어 있다. 크로라 크레인의 단점 은 이동 할 때마다 운송수단으로 Low Bed Trailer를 이용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크로라 크레인이 건설현장에서 주로 하는 작업은 Hook Service, Clamshell, Dragline, Slurry Diaphram Wall, Magnet, Pile Driver, Auger, Oscillator, Hammer작업 등등 다양하여 건설기계의 제일 중요한 위치를 찾이 하게 되었다.
크레인을 이동식과 거치식으로 대별하면
이동식
자주식, Truck crane
기계식 - Lattice boom ; 하이드로 앵글
유압식 - Telescopic boom ; 하이드로
산업용 ; 대부분의 하이드로 crane으로 대, 중, 소형
R/T ; 중, 소형
Cargo crane ; 소형
비자주식, Crawler crane
기계식 - Lattice boom (angle & tubular boom)
유압식 - Lattice boom (tubular boom)
Telescopic boom
거치식
Tower crane
Gantry crane
Over head crane
Barge crane (해상)
여기에서는 크로라 크레인에 대해서 일반제원과 인양능력에 대해 기술 하고자 한다.
건설현장에서 크로라 크레인 요청시에는 인양능력별로 몇톤 크레인 몇대 하고 요청하면
그 규격별로 투입하면 된다. 규격은 10톤부터 1000톤까지 다양하며 40톤 이하는 60년대 이전에 수입품이 대부분이다. 70년대에는 50톤급이 중량톤에 속하였으나 90년대 초부터 수입붐이 일기시작하며 70톤 80톤이 대량 수입되고 150톤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50톤은 작은 톤수로 밀려나게 되었다.
수입선
수입국은 주로 일본이며, 90년대 제작된 일본Maker의 수출Crane중 80% - 90%는 한국 에 수출하였던 것이다. 일본 제작사의 말이 이러니 실질적으로는 90%이상을 한국에서 수입하고 일본에서 제작된 크레인중 소량만 동남아에 수출하였던 것이다.
미국의 P & H 와 기술제휴가 종료된 일본의 Kobe Steel Co., Ltd. 사는 KOBELCO 란 상표로, 미국의 Link-Belt와 기술제휴 했던 일본의 Sumitomo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사는 SUMITOMO란 상표로, 미국의 Koehring 사와 기술제휴 했던 일본의 Ishikawajima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사는 I H I 란 상표로 크레인을 생산 하였으며, 일본의 Hitachi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사와 기술 제휴한 한 국의 삼성중공업은 SAMSUNG이란 상표로 크로라 크레인을 생산하였다. 현장에선 삼 성 Hitachi라고도 부른다. 미국의 American Crane Corporation과 기술 제휴한 한라중공 업의 Hallar American이 우리나라 최초의 크로라 크레인 생산인 것이다. Hallar American은 10여년 전에 생산이 중단 되였고 삼성 Hitachi 도 IMF 사태 후에 생산이 중단 되여 현재의 크로라 크레인 생산은 전무한 상태가 되었다
90년대에 일본 제품인 KOBELCO, SUMITOMO, I H I,등 크로라 크레인이 대부분 수입된 이유는 선발주자인 미국의 P & H 나 Koehring, Manitowac, American, Link-Belt등에 비하여 운전 기사가 작동하기 편리하게 동양인의 체형에 맞게 레바등을 개선하고 약점을 보완 한 것이 주된 요인이다.
미국의 크레인이나 독일의 Liebherr 등은 든든하고 힘이 있다고 정평이 났다..
Hydro(하이드로) 크레인은 삼성 중공업이 일본 Tadano와 손을 잡고, 대우 중공업은 미국의 Grove사와, 현대 중공업은 일본의 Kobelco와 기술협조하여 하이드로 크레인을 생산 하였으나 IMF이후에는 거의 생산이 미미한 상태다.
도량형
크로라 크레인의 제원을 정리하는데 각 제조사 마다 정리 스타일이 틀려 통일하는 데 애로점이 있었다. 우리 나라에 있는 전 종류의 제원을 발췌 할 수는 없고 건설현장 에서 주로 사용하는 크로라 크레인만을 선정하였다. 제조회사의 Catalogue에 중량 표 시가 Pounds 로만 되어 있는 것은 가능한 제외 시켰고 미터법으로 통일하였다.
일반 제원이나 인양 능력에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도량형 체계에 따라 꼭 미터법 으로만 되어있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나 일본은 미터법으로 되어 있다. 미국과 영 국은 파운드( lbs)로 되어있으나 미국과 영국의 파운드 무게가 틀리다. 우리 나라나 일 본, 프랑스는 국제표준인 미터법으로 1 Metric ton(M/T)이 2,204.59 lbs 이며 미국은 1 Short ton(S/T)이 2,000 lbs, 영국은 1 Long ton(L/T)이 2,240 lbs 다. 국제적으로 공인 된 도량형법으로 환산해 보면 우리 나라나 일본에서는 100 톤이 미국에서는 90.72 톤, 영국에서는 101.6 톤이 되는 기현상이 나타난다. 미국의 톤수가 약 10% 모자라기 때 문에 미국제품을 사용 할 때는 주의를 요한다. 중기등록증에도 미국제품은 Short Ton 으로 기재 되여 있기 때문이다.
일반 제원에서 붐 길이는 미국에서 Feet단위로 제작하던 것을 Meter로 환산하여
제작 하였기 때문에 10 feet( ' )는 3.048 meter 다. 중간붐(Insert boom) 10', 20', 30', 는 3.05m, 6.1m, 9.15m,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발췌한 일반 제원과 인양 능력표 및 작업 범위도를 게재한다. 일반제원은 30톤급 50톤급 60톤급 70톤급 80톤급 100톤급 150톤급 200톤급 이상을, 인양능력표와 작업 범위도는 동일급 톤수중 대표되는 한 회사제품만 게재한다.
Crawler crane 운송 chapter에서는 운송의 취약점과 건설 경기의 불황, 리스회사의 횡포 마지막으로 운송을 위한 치수에서 구체적으로 Counter weight, Base 및 Insert Boom, Fly jib 등등, 마지막으로 운송 도구인 Trailer와 Cargo truck의 적재 치수를 알어 본다.
사족으로 삼원중기는 크로라 크레인만을 보유한 전문 임대업체이다 .
삼 원 중 기
(02) 679-1231, 2634-3949.
e-mail ; koc1115@unitel.co.kr
대표 권 오 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