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건설기계용 타이어의 특징 및 타이어 선정법,구비조건,트레드형태별 특성(63,65)
암기법:리라블
1.타이어 특징
1)부하능력이 크다
건설기계의 대형화로 하중이 증대 부하능력이 큰 타이어 필요로 함
2)부양성(floatation)이 커야 한다
접지압의 저하를 가져오도록 낮은 공기압을 사용하는 타이어 또는 폭이 넓은 타이어 등을 사용한다
3)절상 및 마모에 대해 강하다
암석,쇄석 등의 장해물이 많은 로면에 견딜수 있도록 타이어의 트레드,패턴,브레이커 등을 보강한다
4)견인력이 크다.
점착계수가 크게 요구되는 건설기계용 타이어는 트레드 패턴을 견인력이 크도록 만든다
2.타이어 선정법
1)모터스크레이퍼:노면이 미끄러운 장소 홈깊은 라그형/외상이 생기기 쉬운 장소에는 트렉션형
2)덤프트럭:주행속도가 빠르고 제동력과 내마모성 요구되므로 돌출부의 폭이 넓고 홈폭이 좁고 깊은 트렉션형
3)로더:라그형(굳은노면,요철지면)트렉션형(일반적인 경우에는 견인력 요구)
4)모터그레이더:전륜은 조향성 요구 리브형,후륜은 견인력 트렉션형
5)타이어롤러:접지압의 분포가 균일하고 홈이 없는 smooth형이 적합
고무의 노화를 방지키 위해 내유성 고무로 만든 타이어 사용
3.타이어 종류
1)사용압력에 의한 분류
고압,저압,초저압
2)튜브 유무에 의한 분류
Tube type, Tubeless type
3)용도에 의한 분류
보통,편평,라디알,스노우
4.타이어 강도 표시
PR(Ply Rating)타이어 강도를 표시하는 약어
면사cord의 강도
14PR:14매의 면사cord의 강도를 가졌다는 의미임
5.타이어의 구비조건 (65)
1)차량의 하중에 충분히 견딜수 있어야 한다
2)노면으로부터의 작은 충격을 흡수
3)구동력,제동력,선회력 등을 충분히 전달
4)구동저항이 적어야 한다
5)수명이 길어야 한다
6)주행시 소음과 진동이 적어야 한다
6.트레드 형태별 특성
1)리브형(Rib type)
가)회전저항이 적어서 소음적고 승차감 좋다
나)조정성,안정성 좋다
다)포장도로 및 고속용 적합
2)라그형(Lug type)
가)제동력,구동력 좋다
나)비포장도로에서 견인력이 강함
다)고속주행시 소음많고 고속용에 부적합
3)리브,라그 혼합형
가)중앙의 리브는 조정성,안정성 좋게함
나)숄더의 라그는 견인력을 부여
다)포장,비포장도로에서 양호한 성능 발휘
4)블럭형(Block type)
가)제동력,구동력 우수
나)눈길,진흙에서 조정,안전성 좋다
다)스노우타이어나 건설,산업용 차량에 쓰임
7.Tubeless tire 장,단점
1)장점
가)못 등에 찔렸을 때는 내부의 압축공기가 급격히 빠져나가지 않으므로 안전성이 있다
나)압축공기의 유지성이 좋다
다)고장수리 용이
라)중량이 가볍다 튜브에 비해
2)단점
가)타이어 내측 또는 비드 부분이 상하면 분리를 유발한다
나)림의 탈착이 어려우며, 대형 타이어에서는 기계력을 필요로 한다
다)O-Ring손상에 의한 압축공기 누출이 일어나기 쉽다
라)림 플랜지가 평탄하고 미끄러워서 정확한 치수가 되지 않으면 압축공기가 누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