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르(일명 담배진) : 2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세포, 장기, 잇몸, 기관지 등을 파괴하거나 만성염증을 일으킵니다.
※ A급 : 사람몸에서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인된 물질
-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하여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후두암이 11.5배, 구강암 13배, 폐암 11.3배, 식도암은 6.4배 등 이 높습니다. 일산화탄소 : 혈액의 운반능력을 감퇴시킴으로써 만성저산소 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장애 및 조기노화를 초래하며 평균수명이 10년정도 단축됩니다.
○니코틴 :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화학물질로 담배를 끊지 못하는 원인을 제공하며 신경을 마비시키고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며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을 유발합니다.
3. 간접흡연의 피해는
○ 주류연보다 부류연이 각종 유해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가정에서 아버지가 담배를 피울 경우에는
- 배우자의 폐암과 심장질환 발생률은 안피우는 가정보다 각각 30%, 50% 더 높으며 영아는 급성호흡기질환 감염률이 5.7배, 폐암발생률이 2배 높습니다.
○임신부의 흡연으로 태아의 선천성질환을 초래합니다.
○ 청소년 흡연율
1999년 조사에서는 남자 중학생 평균 흡연율은 6.2%, 남자고등학생 평균흡연율은 32.6%, 여자 중학생 흡연율은 3.1%, 여자고등학생 흡연율은 7.5%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흡연율이 높은 시기는 남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3학년생이 41.0%, 여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1학년 때가 10.5%로 가장 높은 흡연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금연을 위한 제도
○ 담배갑 앞 뒷면에는 흡연경고문구를 표기해야 합니다. ('96.3.23부터 시행)
○ 19세미만의 자에게는 담배판매를 금지합니다.
○ 공중이 이용하는 시설에는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을 구분하여 지정해야 합니다.
○ 기타 담배자동판매기의 설치 및 광고 판촉활동이 제한 되거나 금지되고 있습니다.
6.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 담배를 가지고 다니지 말고 찾기 힘든 곳에 두며 재떨이, 라이터, 성냥을 치워버린다.
○ 담배대신 무가당 껌이나 은단 등으로 대치한다.
○ 하루중 첫 담배를 늦춰서 피우고 마지막 담배를 앞당겨 피우며 잠자리에 일찍 든다.
○ 공공장소나 교통수단 내에서는 금연구역을 택하고 특정 장소나 시간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첫댓글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