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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4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기관1 ]
1. |
실린더의 부식 방지법 중 옳지 못한 것은?
가. 냉각수 중의 공기량을 적게 한다. 나. 방식 아연판을 항상 안전하게 부착한다. 사. 실린더의 온도를 될 수 있는 한 저온으로 한다. 아. 라이너 외면에 도장한 도료는 방식성이 좋은 것을 사용한다. |
2. |
연료분사에서 관통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가. 배압이 높아야 한다. 나. 무화가 좋아야 한다. 사. 노즐구멍의 직경이 커야 한다. 아. 분사압력이 낮아야 한다. |
3. |
디젤기관에 있어 연소상태가 불량하면 실린더 라이너의 마멸은?
가. 증가한다. 나. 감소한다. 사. 변동없다. 아. 연소상태와 실린더 라이너 마멸과는 관계 없다. |
4. |
2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의 경우 연접봉에 풋라이너를 증가했을 때 소기공의 개폐시기는 어떻게 변하는가?
가. 늦게 열리고 빨리 닫힌다. 나. 빨리 열리고 늦게 닫힌다. 사. 개폐 시기는 변화하지 않는다. 아. 빨리 열리고 빨리 닫힌다. |
5. |
다음 중 디젤기관의 소기 방식이 아닌 것은?
가. 유니플로식 나. 루프식 사. 횡단식 아. 와류식 |
6. |
트렁크형 피스톤 기관에서 피스톤 상부를 오목하게 만든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연소를 좋게 하기 위해 나. 폭발 가스압력에 대한 강도를 증가하기 위해 사. 압축비를 크게 하기 위해 아. 팽창 및 수축시 생기는 변형을 작게 하기 위해 |
7. |
크랭크암의 개폐작용과 관련없는 것은?
가. 중간베어링의 마멸 및 조정 불량 나. 메인베어링의 불균일한 마모 사. 크랭크축심이 일치하지 않음 아. 기관베드의 변형 |
8. |
디젤기관에서 과부하운전이란 어떤 상태인가?
가. 정격출력 이상의 출력으로 운전되는 상태 나. 기관 회전수가 증가되는 상태 사. 기관 회전수가 감소되는 상태 아. 공기 공급량이 증가되는 상태 |
9. |
다음 중 선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압기의 형식은?
가. 기계식 지압기 나. 광학식 지압기 사. 전기식 지압기 아. 전자식 지압기 |
10. |
디젤기관의 출력으로서 제동마력을 계측하는 곳은?
가. 실린더내 나. 크랭크축단 사. 프로펠러축단 아. 일정하지 않다. |
11. |
디젤기관에서 배기온도가 상승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가. 연료 핸들의 위치에 비해 연료소비량이 작을 때 나. 연료유 여과기가 오손되었을 때 사. 흡입공기 저항이 작을 때 아. 냉각 청수의 온도가 상승했을 때 |
12. |
보일러 몸체에 타원형의 맨홀을 설치할 때, 장경을 원주 방향으로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어느 것인가?
가. 외관이 좋기 때문이다. 나. 사람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이다. 사. 보일러 몸통의 세로와 원주 방향의 응력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아. 공작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
13. |
증기터빈에서 배기압력을 대기압보다 낮게 유지하는 이유는?
가. 터빈의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하여 나. 복수기의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하여 사. 보일러의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하여 아. 증기의 열에너지를 많이 이용하기 위하여 |
14. |
증기계통 중에서 복수기에 있는 공기이젝터의 역할은?
가. 배기를 도입하여 냉각수와 열교환을 시킨다. 나. 냉각수를 복수기내에 보낸다. 사. 복수기내의 공기를 빼낸다. 아. 복수기내에 공기를 보낸다. |
15. |
터빈 장치 중의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을 사용하는 이유와 관계없는 것은?
가. 축계의 중심선이 약간 어긋나더라도 진동을 방지한다. 나. 축계의 팽창차를 흡수한다. 사. 치의 마모 및 손상을 방지한다. 아. 터빈 로터와 터빈축을 연결한다. |
16. |
어떤 배의 전 저항을 T kgf, 속도를 V m/s라 하면 이 배의 유효마력[ps]을 구하는 방법은?
가. TㆍV/7.5 나. TㆍV/75 사. TㆍV/102 아. TㆍV/10.20 |
17. |
내연기관선에서 추진효율을 나타내는 것은 어느 것인가?
가. 제동마력/지시마력 나. 유효마력/제동마력 사. 전달마력/축마력 아. 유효마력/전달마력 |
18. |
축계에 과도한 진동이 일어날 때 조사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프로펠러의 재질 및 회전 방향 조사 나. 프로펠러의 균형 검사 및 피치 계측 사. 각 축의 굴곡 유무 검사 아. 축계의 중심선 검사 |
19. |
동력전달장치에서 동력을 전달하거나 차단시키는 장치는?
가. 클러치 나. 베어링 사. 프로펠러 아. 캠 |
20. |
어느 배가 12 노트의 속력으로 달리고 있을 때 프로펠러의 슬립이 20%였다. 프로펠러의 속도는 몇 노트인가?
가. 8 나. 10 사. 12 아. 15 |
21. |
다음 중 저온 부식의 원인이 되는 성분은?
가. 유황화합물 나. 나트륨화합물 사. 바나듐화합물 아. 마그네슘화합물 |
22. |
윤활유 간이 시험인 스폿 테스트에서 기름 방울의 분산 상태와 오탁의 정도에 의하여 판정할 수 있는 것은?
가. 윤활유의 인화점 나. 윤활유의 점도 사. 윤활유의 비중 아. 슬러지 함유량 |
23. |
완전윤활 상태에서는 윤활유의 ( )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경계윤활에서는 유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안에 알맞은 것은? 가. 비중 나. 점성 사. 유동점 아. 항유화성 |
24. |
한랭한 지역에 사용되는 윤활유에 특히 필요한 첨가제는? 가. 산화 방지제 나. 청정 분산제 사. 유성 향상제 아. 유동점 강하제 |
25. |
윤활유의 점도가 감소하는 원인은? 가. 비중이 큰 윤활유 혼입 나. 산화작용의 증대 사. 불용물의 생성 증대 아. 연료유의 혼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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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4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기관2 ]
1. |
유청정기에서 회전통의 중심이 어긋났을 때 생기는 현상은?
가. 베어링 마멸 나. 오손유 누설 사. 슬러지 유출 아. 프라이밍 발생 |
2. |
기어펌프의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가. 고속으로 한다. 나. 치합부에 남은 기름을 빼낸다. 사. 2중 헬리컬 기어로 한다. 아. 기어의 수를 증가한다. |
3. |
다음 기호 중 릴리프(relief)밸브를 나타내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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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윤활유와 같이 점성이 큰 액체의 이송에 가장 적당한 펌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터빈 펌프 나. 기어 펌프 사. 진공 펌프 아. 원심 펌프 |
5. |
펌프를 기동하기 직전에 물을 채워야 하는 펌프는?
가. 기어 펌프 나. 버킷 펌프 사. 제트 펌프 아. 원심 펌프 |
6. |
원심펌프의 기동시에 알맞은 운전요령은?
가. 흡입밸브를 닫고 기동한다. 나. 송출밸브를 열고 기동한다. 사. 흡입밸브 및 송출밸브를 닫고 기동한다. 아. 흡입밸브를 열고 송출밸브를 닫고 기동한다. |
7. |
역삼투식 조수기에 있어서 단위체적당 생산수량이 많고, 내구력이 높아 정비유지가 용이하기 때문에 선박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반투막의 형상은?
가. 관형 나. 판형 사. 중공섬유형 아. 스파이럴형 |
8. |
원심 펌프의 양수원리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회전차의 원심력 나. 회전차의 원심력과 양력 사. 회전차의 양력 아. 회전차 케이싱과 회전차 사이의 마찰력 |
9. |
디젤기관에서 사용되는 보조 기계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냉각 청수 펌프 나. 연료 밸브 냉각용 펌프 사. 주기관 시동용 공기 압축기 아. 주복수 펌프 |
10. |
조타장치 중 조종장치의 종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기계식 나. 액압식 사. 전기식 아. 압축공기식 |
11. |
냉매유량을 제어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관계 없는 것은?
가. 압축기에서 언로드에 의한 용량제어 나. 증발기에서 압력조정 밸브에 의한 증발압력의 조정 사. 팽창밸브 아. 윤활장치 |
12. |
다음 중에서 증발 잠열이 제일 큰 냉매는?
가. 암모니아 나. 프레온 - 12 사. 탄산가스 아. 아황산가스 |
13. |
압축식 냉동기의 4요소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가. 압축기, 수액기, 액분리기, 응축기 나. 팽창밸브, 증발기, 수액기, 유분리기 사. 증발기, 팽창밸브, 응축기, 압축기 아. 응축기, 유분리기, 증발기, 압축기 |
14. |
냉동장치의 누설시험에 사용되는 가스로 적합한 것은?
가. 일산화탄소 나. 할로겐 사. 아황산가스 아. 질소 |
15. |
냉동장치에서 방식아연판의 설치위치는?
가. 응축기의 냉각수측 나. 증발기 코일 사. 압축기의 크랭크 케이스 아. 응축기의 냉매측 |
16. |
다음 측정기 중 판두께를 측정하는데 적합한 것은?
가. 직각자 나. 마이크로미터 사. R 게이지 아. 서피스 게이지 |
17. |
크랭크축의 제작에 쓰이는 주가공법은?
가. 인발 나. 압출 사. 압연 아. 단조 |
18. |
아크 용접봉 피복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가. 아크의 안정 나. 용융속도 조절 사. 용착금속의 강도유지 아. 급랭에 의한 담금질 효과 증대 |
19. |
피복 아크 용접봉 기호 E4301에서 43은 무엇을 뜻하는가?
가. 피복제의 종류 나. 용착금속의 최저 인장강도 사. 피복제의 종류와 용접자세 아. 아크 용접시의 사용전류 |
20. |
파이프 내부의 압력이 일정치 이상 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작동하여 유체를 외부로 흐르게 하거나 원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밸브는?
가. 격막 밸브 나. 볼 밸브 사. 나비 밸브 아. 이스케이프 밸브 |
21. |
선박이 물에 잠김으로써 배제한 물의 무게를 말하며, 선박의 무게에 해당되는 톤수는?
가. 순톤수 나. 배수톤수 사. 총톤수 아. 운하톤수 |
22. |
프로펠러 축이 선체를 관통하는 곳에 장착되는 것으로, 선내에 해수가 침입하는 것을 막고, 동시에 프로펠러 축에 대하여 베어링 역할을 하는 것은?
가. 크랭크 축 나. 선미관 사. 베드 플레이트 아. 가이드 슈 |
23. |
다음에 열거한 탱크 중에서 배의 안정성과 직접 관계없는 탱크는?
가. 2중저탱크 나. 선수탱크 사. 서비스탱크 아. 선미탱크 |
24. |
물체의 모양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고 치수를 집중적으로 기입하는 도면은?
가. 평면도 나. 정면도 사. 우측면도 아. 배면도 |
25. |
중심선을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되는 선은?
가. 파선 나. 실선 사. 일점 쇄선 아. 이점 쇄선 |
2008년도 제 4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기관3 ]
1. |
2차 저항을 이용한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기동에 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가. 높은 주파수와 작은 기동회전력을 얻을 수 있다. 나. 작은 기동전류와 큰 기동회전력을 얻을 수 있다. 사. 큰 기동전류와 작은 기동회전력을 얻을 수 있다. 아. 낮은 주파수와 작은 기동회전력을 얻을 수 있다. |
2. |
어느 굵은 전선의 양끝을 잡아 당겨서 길이가 3배로 늘어났다면 전선의 저항은 처음보다 몇 배가 되는가? 가. 저항은 3배로 된다. 나. 저항은 1/3배로 된다. 사. 저항은 늘이기 전과 동일하다. 아. 저항은 9배로 된다. |
3. |
전기공학에서 특별한 말이 없는 한 교류전압이나 전류는 어느 값으로 표시하는가?
가. 순시값 나. 평균값 사. 실효값 아. 최대값 |
4. |
온도가 증가할 때 저항의 변화를 잘못 설명한 것은? 가. 구리의 저항은 증가한다. 나. 절연체의 저항은 감소한다. 사. 반도체의 저항은 증가한다. 아. 알루미늄의 저항은 증가한다. |
5. |
변압기의 용량을 표시하는 단위는?
가. HP 나. HS 사. kVA 아. kW |
6. |
권수비가 1/5인 변압기의 2차전류가 10[A]일때 1차전류는 얼마인가?
가. 50[A] 나. 60[A] 사. 100[A] 아. 500[A] |
7. |
저항 R[Ω]인 균일한 굵기의 전선 길이를 ℓ[m], 단면적을 S[㎡], 고유저항을 ρ[Ω·m]라고 하면 전선의 저항 R은?
가. R = ρ(ℓ/s) 나. R = ρ(s²/ℓ) 사. R = ℓ/(s/ρ) 아. R = ℓ/(s²/ρ) |
8. |
컨덴서의 정전용량이 커지면 용량리액턴스 값은?
가. 증가한다. 나. 감소한다. 사. 일정하다. 아. 경우에 따라 다르다. |
9. |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할 때 총 단자 전압은?
가. 증가한다. 나. 감소한다. 사. 동일하다. 아. 0 이 된다. |
10. |
교류기기에 사용되는 철심을 규소강판으로 성층하는 이유는?
가. 마찰손 방지 나. 맴돌이손과 히스테리시스손 방지 사. 기계손 방지 아. 풍손 방지 |
11. |
전선의 굵기를 정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가. 사용전압의 크기 나. 부하전류의 크기 사. 부하의 직류저항 아. 부하의 리액턴스 |
12. |
NFB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가. 차단기 나. 전기 측정기기 사. 저항 아. 특수 배전판 |
13. |
인덕턴스가 5[H]인 코일에 60[Hz]의 교류를 공급하면 발생 되는 유도 리액턴스는 몇 [Ω] 인가?
가. 300 나. 600π 사. 600 아. 300π |
14. |
다음 중 직류 배전반에는 없고 교류 배전반에만 있는 계기는?
가. 전압계 나. 전류계 사. 역률계 아. 기중 차단기 |
15. |
다음 전동기의 제동법 중 기계적 제동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수동 제동 나. 역상 제동 사. 발 제동 아. 마찰 제동 |
16. |
직류 전동기에서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가. 과부하 계전기 나. 전자 접촉기 사. 기동저항기 아. 기동리액터 |
17. |
직류기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것은?
가. 전기자 나. 정류자 사. 브러시 아. 슬립링 |
18. |
묽은 황산용액 속에 아연판과 동판을 넣으면 이들 간에 약 1[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이 전지의 이름은? 가. 건전지 나. 납축전지 사. 볼타전지 아. NiCd전지 |
19. |
다음 연산증폭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가. 가산회로 나. 가산증폭회로 사. 미분회로 아. 적분회로 |
20. |
제너 다이오드의 용도 중 맞는 것은?
가. 고압 정류용 나. 검파용 사. 정전압유지 아. 전파 정류용 |
21. |
다음 기호로 표시되는 소자의 명칭은?
가. 트랜지스터 나. 트라이액 사. SCR 아. 제너 다이오드 |
22. |
부울(Boole)대수의 표현 중 틀린 것은?
가. A + 1 = A 나. A + 0 = A 사. A + A = A 아. A · A = A |
23. |
다음 그림 중 순방향 다이오드 V-I의 특성은? (V : 전압, I : 전류)
|
24. |
다음 회로의 이름은?
가. 단상반파정류회로 나. 단상전파정류회로 사. 3상 반파정류회로 아. 2상 반파정류회로 |
25. |
그림과 같은 트랜지스터 회로에서 택한 접지방식은?
가. 베이스 접지 나. 이미터 접지 사. 컬렉터 접지 아. 애노드 접지
과목 [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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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 제 4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4급기관사 |
과목 [ 직무일반 ]
1. |
다음 중 항진시간(Propelling hours)은?
가. S/B 시간부터 F/W Engine 시간까지 나. R/up 시간부터 S/B 개시 시간까지 사. A 벙커에서 C 벙커로 교체한 시간부터 C 벙커에서 A 벙커로 교체한 시간까지 아. 도선사 하선 시간부터 도선사 승선 시간까지 |
2. |
황천항해중인 기관사가 주의해야 할 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기관의 운전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기관장에게 보고 해야 한다. 나. 될 수 있는 한 주기 조종 핸들 앞을 떠나지 않도록 한다. 사. 선교에서 주기 변속 지시가 있으면 기관장에게 보고 하고 기관장의 허가를 받아 변속한다. 아. 각종 보기의 운전 상항에 주의한다. |
3. |
기관당직을 담당하는 해기사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비상사태 시 경보를 울리고 선박, 승무원 및 화물에 대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할 것 나. 화물의 적ㆍ양하와 밸러스트 작업에 최대한 협조할 것 사. 선박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중대한 사고는 선장에게 보고하고 기록하지 말 것 아. 자신의 책임 범위내에서 각종 기기의 사고 또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예방조치를 취할 것 |
4. |
다음 기관일지 중 항차별로 작성하는 것은?
가. Chief engineer's log book 나. Engine room log book 사. Bell book 아. Abstract log |
5. |
입거 중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물, 기름 또는 쓰레기 등은 선외로 버린다. 나. 화재에 주의하여 선내의 이동소화기 및 방화용수 등을 각 장소에 비치한다. 사. 화장실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아. 야간 조명을 잘하여 작업원의 위험을 방지한다. |
6. |
선박의 오염방지관리인의 업무가 아닌 것은?
가. 기름기록부의 기록 나. 기름기록부의 보관 유지 사. 오염방지장치의 정기 보수 아. 오염사고에 대비한 계획 수립 |
7. |
해양환경관리법(구 해양오염방지법)상 국가는 기름 또는 유해액체물질의 배출로 인하여, 해양환경에 피해가 발생한 때에는 누구에게 그 피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가?
가. 선장 나. 기관장 사. 배출자 아. 통신장 |
8. |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기름기록부의 기재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연료유 탱크에 물밸러스트의 적재 또는 연료유 탱크의 세정 나. 연료유 및 윤활유의 수급 사. 사고 및 기타의 사유로 인한 예외적인 기름의 배출 아. 연료유 사용량 |
9. |
선내에 유해액체물질 기록부의 보존 기간은?
가. 1년 나. 2년 사. 3년 아. 5년 |
10. |
운항 중인 선박에서 발생된 슬러지를 본선에서 처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 육상 폐유저장 또는 처리시설로 이송한다. 나. 선미갑판에서 드럼통을 설치하여 소각시킨다. 사. 먼 바다에 버린다. 아. 연료유 탱크로 다시 혼입한다. |
11. |
식중독의 증상 및 응급처치의 방법 중 옳지 않는 것은?
가. 구토, 설사, 복통이 식후 2 ∼6시간 정도에 나타난다. 나. 보통 12 ∼24시간 지속하며, 5 ∼6일 동안 식욕부진과 복부의 불편을 느낀다. 사. 물을 충분히 주고 온수 주머니를 복부에 댄다. 아. 급성 증상이 사라지면 약간의 음식물을 주어도 좋다. |
12. |
응급환자 중 음료수를 절대 보급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는?
가. 열사병환자 나. 일사병환자 사. 의식불명자 아. 독성물질 중독자 |
13. |
국부적 화상을 입었을 경우에 행하는 응급처치 중 옳지 않는 것은?
가. 손상부를 10 ∼20분 가량 찬물에 냉각시킨다. 나. 1도 화상인 경우에는 바세린 연고, 붕산 연고 등을 얇게 발라준다. 사. 물집을 터트린 후 화상 부위에 건조한 멸균거즈를 붙인다. 아. 멸균거즈를 붙이고, 그 위에 드레싱을 덮는다. |
14. |
2중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가. 선체의 전 길이에 걸쳐 외저판 안쪽에 내저판을 설치하여 선저를 이중으로 한 것 나. 2중저 탱크는 연료유 탱크로는 사용할 수 없다. 사. 좌초나 그 밖의 사고로 인하여 선저가 손상되어도 내저판만 완전하면 안전한 임시 항해가 가능하다. 아. 일반적으로 청수 탱크, 밸러스트 탱크로 사용한다. |
15. |
선박의 침수예방을 위해 필요한 조치가 아닌 것은?
가. 빌지가 생기는 원인을 파악한다. 나. 일단 고인 빌지는 최대한 배출시킨다. 사. 해수 또는 빌지밸브는 확실하게 열고 잠그는 습관을 기른다. 아. 선외 밸브는 항상 닫아둔다. |
16. |
다음 중 기관실 침수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가. 기관실내 해수관의 파열 나. 선미관으로부터의 해수유입 사. 해수펌프의 글랜드부로부터의 누수 아. 시체스트 에어벤트 밸브의 열림 |
17. |
주기관의 배기색이 갑자기 흰색으로 변했을 경우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실린더 안으로 냉각수가 새어 들어가는지 조사한다. 나. 윤활유가 연소하는지 조사한다. 사. 연료유 온도가 너무 낮은지 조사한다. 아. 냉각수 온도가 너무 높은지 조사한다. |
18. |
원격제어방식 고정식 이산화탄소 소화장치의 제어함을 개방하면 다음이 작동된다. 이 중 틀린 것은?
가. 음향 경보장치 작동 나. 냉각해수 펌프 정지 사. 통풍설비 정지 아. 연료공급 펌프장치 차단 |
19. |
다음은 선내에서 자연발화를 방지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열거하였다. 틀린 것은?
가. 항해중 화물이 움직이지 않도록 적재한다. 나. 증기관이나 배기관 주위에는 어떤 인화성 물체도 두지 않는다. 사. 기름 걸레나 페인트 등은 뚜껑이 있는 금속제 통에 버리고 완전히 밀봉한다. 아. 수분과 반응하여 열을 발생하는 화물은 충분히 건조 한다. |
20. |
폭발성 가스의 인화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가. 충격 나. 전기 스파크 사. 마찰 아. 급냉각 |
21. |
수(water)소화장치의 소화전(fire station)에 비치된 장비가 아닌 것은?
가. 호스 나. 만능노즐 사. 포말 소화기 아. 호스커플링 |
22. |
해양환경관리법(구 해양오염방지법)상의 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중간 검사 나. 임시 검사 사. 임시항행 검사 아. 특별 검사 |
23. |
선원의 징계 중 최장 상륙금지 기간은?
가. 9일 나. 10일 사. 12일 아. 15일 |
24. |
다음 중 해기사 면허를 상선 면허와 어선 면허로 구분하는 직종 및 등급은?
가. 4급 항해사 이상의 등급 나. 5급 항해사 이상의 등급 사. 6급 항해사 이상의 등급 아. 5급 이상의 항해사 및 기관사 |
25. |
다음중 대한민국 선박에 해당되지 않는 선박은?
가.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소유한 선박 나. 해양연구원 소속의 탐사선 사. 일본정부로부터 용선한 유람선 아. 한국 정부의 국유선으로 승조원의 일부가 외국인인 선박 |
기관 1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사 | 14 번 | 사 |
2 번 | 사 | 15 번 | 아 |
3 번 | 가 | 16 번 | 나 |
4 번 | 가 | 17 번 | 나 |
5 번 | 아 | 18 번 | 가 |
6 번 | 가 | 19 번 | 가 |
7 번 | 가 | 20 번 | 아 |
8 번 | 가 | 21 번 | 가 |
9 번 | 가 | 22 번 | 아 |
10 번 | 나 | 23 번 | 나 |
11 번 | 아 | 24 번 | 아 |
12 번 | 사 | 25 번 | 아 |
13 번 | 아 |
기관2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가 | 14 번 | 아 |
2 번 | 사 | 15 번 | 가 |
3 번 | 가 | 16 번 | 나 |
4 번 | 나 | 17 번 | 아 |
5 번 | 아 | 18 번 | 아 |
6 번 | 아 | 19 번 | 나 |
7 번 | 아 | 20 번 | 아 |
8 번 | 가 | 21 번 | 나 |
9 번 | 아 | 22 번 | 나 |
10 번 | 아 | 23 번 | 사 |
11 번 | 아 | 24 번 | 나 |
12 번 | 가 | 25 번 | 사 |
13 번 | 사 |
기관3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사 |
2 번 | 아 | 15 번 | 나 |
3 번 | 사 | 16 번 | 사 |
4 번 | 사 | 17 번 | 아 |
5 번 | 사 | 18 번 | 사 |
6 번 | 가 | 19 번 | 아 |
7 번 | 가 | 20 번 | 사 |
8 번 | 나 | 21 번 | 사 |
9 번 | 사 | 22 번 | 가 |
10 번 | 나 | 23 번 | 가 |
11 번 | 나 | 24 번 | 나 |
12 번 | 가 | 25 번 | 나 |
13 번 | 나 |
영어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가 | 14 번 | 가 |
2 번 | 아 | 15 번 | 나 |
3 번 | 나 | 16 번 | 나 |
4 번 | 사 | 17 번 | 나 |
5 번 | 사 | 18 번 | 나 |
6 번 | 나 | 19 번 | 아 |
7 번 | 나 | 20 번 | 아 |
8 번 | 가 | 21 번 | 가 |
9 번 | 가 | 22 번 | 나 |
10 번 | 사 | 23 번 | 가 |
11 번 | 아 | 24 번 | 가 |
12 번 | 나 | 25 번 | 나 |
13 번 | 아 |
직무일반
번호 | 정답가(안) | 번호 | 정답가(안) |
1 번 | 나 | 14 번 | 나 |
2 번 | 사 | 15 번 | 아 |
3 번 | 사 | 16 번 | 아 |
4 번 | 아 | 17 번 | 가 |
5 번 | 가 | 18 번 | 나 |
6 번 | 아 | 19 번 | 사 |
7 번 | 사 | 20 번 | 아 |
8 번 | 아 | 21 번 | 사 |
9 번 | 사 | 22 번 | 아 |
10 번 | 가 | 23 번 | 나 |
11 번 | 아 | 24 번 | 가 |
12 번 | 사 | 25 번 | 사 |
13 번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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