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지식in에 해주최씨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이 잘 되어진 자료를 퍼서 옮깁니다
1. 시조(始祖) : 최온(崔溫)
2. 유래(由來)
시조(始祖) 최온(崔溫)은 <해동공자>로 알려진 최충(崔沖)의 아버지로 문명(文名)이 높았으며, 해주(海州) 목민관牧民官)으로 선정(選定)을 베풀어 이름을 떨치고 판이부사(判吏部事)에 이르렀다.
'해동공자(海東孔子)'로 알려진 최충(崔沖)의 아버지 최온(崔溫)을 시조(始祖)로 한다. 최온(崔溫)은 해주(海州) 여러 대(代)에 걸쳐 목민관(牧民官)을 지낸 후(後) 해주(海州)의 수양산(首陽山) 아래서 세거(世居)하였다. 해주최씨(海州崔氏)는 고려(高麗) 시대(時代)에 많은 학자(學者)·명신(名臣)을 배출(輩出)하였고, 조선시대(朝鮮時代)에 문과(文科) 급제(及第)자 45명을 냈다.
3. 대표적 인물
- 최충(崔沖) : 최온(崔溫)의 아들. 동방유학(東邦儒學)의 비조(鼻祖)인 성제(惺齊) 최충(崔沖), 그는 고려(高麗) 목 종8 년에 문과(文科)에 장원(壯元), 문종(文宗)때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내고 은퇴(隱退)하여 開京에 최초(最初)의 사학(私學)인 구제학당(九齊學堂)을 열어 많은 영재를 배출(輩出)하였다. 그의 두 아들 최유선(惟善)과 최유길(惟吉)은 모두 벼슬의 자리에 올라 부자 2 대에 명문(名門)의 기반(基盤)을 확고(確固)히 다지게 된다.고려사열전(高麗史列傳)에 의하면 "동방학교(東邦學校)의 일어남이 최충(崔沖)에서 비롯되었고 최충(崔沖)의 자손(子孫)으로 높은 벼슬에 오른 사람이 수십명이 된다"고 했다.
- 최경회(崔慶會) : 그 유명(有名)한 논개(論介)의 남편으로 전(傳)해진다. 논개(論介)는 사실(事實) 기생(妓生)이 아니고 최경회의 부실(副室)로 남편이 진주(晋州)에서 전사(戰死)하자 기생(妓生)을 가장, 왜장(倭將)들의 승전(勝戰) 축하연(祝賀宴)에 참석(參席)해 왜장(倭將)을 안고 투신(投身)했다고 밝혀지고 있다.
조선시대(朝鮮時代)의 대표적(代表的) 인물(人物)로는 세종(世宗) 때의 학자(學者)요 청백리인 만리(萬理)가 있는데, 그는 최충(崔沖)의 12세손(世孫)으로 세종(世宗)의 총애(寵愛)를 받았으나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創製)에 반대(反對)하는 상소(上訴)를 올렸다. 그밖에 시(詩)와 문장(文章)에 뛰어났던 경창(慶昌), 선조(宣祖) 때 이조판서(吏曹判書)를 지낸 황(滉) 등(等)이 있고, 조선시대(朝鮮時代)에 배출한 유일한 영의정(領議政) 규서(奎瑞)가 있다.
이러한 일들이 해주(海州)의 수양산(首陽山)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하여 본관(本貫)을 해주(海州)로 하였는데, 별칭(別稱)이 고죽군(孤竹郡)이어서 고죽최씨(孤竹崔氏)라고도 한다.
4. 역대 중요 인물
최유선 : 고려, 시호 문화, 문하시중. 최충의 아들.
최유길 : 고려, 섭상서령, 최충의 아들.
최사제 : 고려, 시호 양평, 평장사.
최사추 : 고려, 시호 충경, 중서령.
최사량 : 고려, 시호 강경, 참지정사.
최윤의 : 고려, 시호 영열, 평장사.
최 지 : 고려, 시호 문청, 평장사.
최유엄 : 고려, 시호 충헌, 정승.
최영지 : 조선, 시호 양무, 판삼사사.
최만리 : 조선, 부제학.
최경희 : 조선, 시호 충의, 병마절도사. 진주성싸움에서 순절.
최유원 : 조선, 시호 충간, 대사헌.
최규서 : 조선, 시호 충정, 영의정.
해주 최씨(海州 崔氏)는 고려조(高麗朝)에서 많은 학자(學者)와 명신(名臣)을 배출 했고, 조선(朝鮮)조에서도 상신 1명,대제학 1명,청백리 2명,공신 3명,장신 1명,문과 급제자 45명을 배출(輩出)했다.
5. 계파별 세거지
해주최씨(海州 崔氏) 상계(上系) 세거지(世居地)는 12세(世) 이전(以前)은 주로 황해도(黃海道)를 비롯한 이북5도와 서울, 강원도(江原道), 경기(京畿) 지역(地域)에 세거(世居) 해오다가 12세(世) 이후 27개파(個派)가 파생(派生)한후 전국(全國) 각(各) 지역(地域)에 퍼져 집성촌을 이루거나 도시(都市) 지역(地域)에 산재, 세거(世居)해온 것으로 파악(把握)되는데 그 세거지(世居地)를 파(派)별로 요약기록 하였다.
사정공파
11世 최련(崔連)의 증손인 14世 최상기(崔尙淇)는 사정공파조(司正公派祖)로 그 후손들은 황해도, 해주, 연안, 재령 등지에 세거해왔고 현재 남한에는 인천과 성남등지에 세거해 있다.
교리공파
최련(崔連)의 고손인 최린(崔璘)은 교리공파조(校理公派祖)로 그후손이 황해도 연백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으며 6.25때 많은 후손이 남으로 내려와 서울, 경기, 옹진,강화도, 강원지역(춘천)에 세거해오고 있다.
직제학공파
11世 최득전(崔得全)은 전리총랑(典理總郞)을 역임하고 경기도 포천에 뿌리를 내려 네 아들중 세 아들은 각기 파조가 되었고 현손(玄孫) 셋도 각기 파조가 되었다.
큰아들 언의 현손 15세(世) 하(河)는 직제학공파조(直提學公派祖)로 그 후손이 북한에 세거해오고 있고,
문정공파
15世 숙(淑)은 문정공파조(文貞公派祖)로 그 후손이 충남 홍성,아산, 서천, 예산, 당진, 서산, 금산, 경기 안성, 전북 익산등지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으며,
집의공파
15世 승순(承順)은 집의공파조(執義公派祖)로 그 후손은 평북(平北), 영변(寧邊)에 거주하다가 갑자화(甲子禍)로 전남 화순으로 피난하여 내려와 현재는 충북 제천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다.
대령군파
최득전(崔得全)의 둘째아들 단(鄲)은 대령군파조(大寧君派祖)로 네 아들을 두었는데 맏아들 13世 최변(崔?)의 후손들은 강원도 홍천, 횡성과 경북의성에 뿌리를 내려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왔고, 일부는 함북 정주와 평북 신안(의주)과 평북 박천과 철산 에도 세거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둘째 13世 최첨(崔沾)의 후손은 충남 당진군 송산면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으며,
셋째 최호서(崔虎掃)의 후손은 함경도 함흥, 주서, 신동, 기천, 가평, 장동 등지에서 세거해오고 있으며, 일부는 남으로 내려와 서울, 경기지역에 산재 세거해 오고 있다.
그리고 넷째아들 13世 지하(智賀)는 나주목사(羅州牧使)를 역임하고 그아들 14世 상길(爽吉)이 충남 예산군 고덕면으로 낙향하여 뿌리를 내려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다.
서운부정공파
최득전(崔得全)의 셋째아들 최용(崔용)은 서운부정공파조(書雲副正公派祖)로 그 후손은 함북 경원과 평북, 의주, 삭주, 안주, 재령등에 세거해오고 있고 이남에는 현재 경기도 포천, 여주등지에 세거해오고 있으며 서울과 대전에도 일부 산재해있다.
전서공파
최득전(崔得全)의 넷째아들 최용기(崔龍起)는 전서공파조(典書公派祖)로 그 후손은 대부분 평남 안주와 그 외 교항, 금산, 자산, 영변, 개천, 법리등지에 세거해오고 있고 일부는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세거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감공파
14世 최만리(崔萬理)는 다섯아들을 두었는데 각각 파조가 되었다.
큰아들 최각(崔?)은 현감공파조(縣監公派祖)로 그 후손은 전남 강진, 순천, 장흥, 진도, 완도 등지와 경기도 김포, 그리고 충북 충주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으며, 경기 일원과 서울에도 산재 하여 세거해오고 있다.
좌랑공파
둘째아들 최정(崔?)은 좌랑공파조(佐郞公派祖)로 이 派는 해주최씨 전체의 약 35%를 차지하는 큰 派로 집성촌만도 서울 면목동, 경기도 구리, 여주, 양주, 김포, 충남 예산, 홍성, 광천, 결성, 보령, 청양, 경북 영천, 칠곡, 경산, 울릉도, 대구, 포항, 구미, 전남 함평등지에 세거해오고 있고, 이북의 황해도와 해주에도 많이 세거해오고 있으며 그 외 전국 각지에 광범위하게 산재 세거해 오고 있다.
생원공파
셋째아들 최당(崔塘)은 생원공파조(生員公派祖)로 그 후손은 충남 보령과 홍성, 예산 그리고 경북 예천과 안동, 영주, 울진 등지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 오고 있다.
진사공파
넷째아들 최은(崔垠)은 진사공파조(進士公派祖)로 그 후손은 황해도 연백에 세거해온 기록이 있고, 경북 문경과 충남 당진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으며, 경기일원과 서울에 산재 세거해오고 있다.
전한공파
다섯째아들 최연(崔堧)은 전한공파조(典翰公派組)로 그 후손은 경기도 파주와 안성, 전남 영암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으며 서울과 인천, 충남 대전, 공주, 청양, 홍성, 천안, 예산, 충북 장호원, 청주, 충주(중원)등지에 세거해 오고 있다.
현감공 만현파
14世 최만현(崔萬玹)은 현감공파조(縣監公派組)로 그 후손은 이북 강서(江西)에 근거를 두고있으나 후손일부가 서울지역에 산재 세거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판사복시공파
13世 최용(崔溶)은 판사복시공파조(判司僕寺公派組)로 후손들은 주로 인천에 뿌리를 내려 집성촌을 이루며 세거해오고 있다.
승지공파
15世 최윤범(崔尹範)은 승지공파조(承旨公派組)로 후손들은 전남 화순과 무안, 광주, 보성에 뿌리를 내려 집성촌을 이루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일부는 전국 각지역에 산재 세거해 있다고 본다.
진사공 윤망파
15世 최윤망(崔尹望) : 진사공파조(進士公‘尹望‘派組)의 후손과,
장사랑공파
15세 최효종(崔孝宗) : 장사랑공파조(將仕郞公派組)의 후손과,
진사공 윤탁파
15세 최윤탁(崔尹卓) : 진사공파조(進士公‘尹卓‘派組)의 후손들은 전남 담양과 장성,보성,광주지역과 서울에 세거해오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좌윤공파
12世 최안덕(崔安德)은 좌윤공파조(左尹公派組)로 후손들은 경기도 부천과 충남 공주와 서울에 세거해오고 있고,
감찰공파
12世 최중습(崔仲濕)은 감찰공파조(監察公派組)로 그 후손들은 경기도 안성과 이천, 전남 함평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으며 그 외 서울, 경기, 경남등지에 산재 세거해 오고 있다.
사평공파
13世 최제(崔悌)는 사평공파조(司評公派組)로 그 후손들은 평북 의주에 세거해오고 있고 일부는 서울과 경기 성남등지에 산재 세거해오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소윤공파
12世 최덕해(崔德海)는 소윤공파조(少尹公派組)로 그 후손들은 강원도 홍천군 서면에 뿌리를 내려 세거해오고 있고,
전서공파
13世 최하(崔河)는 전서공파조(典書公派組)로 그 후손들은 주로 충남 서산시 음암에 뿌리를 내려 집성촌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해릉군파
17世 최빈(崔賓)은 해릉군파조(海陵君派組)로 그 후손들은 경기 일산 과 충남 서천, 부여, 금산, 예산과 전북 익산 에 집성촌을 이루어 세거해오고 있고 그 외 충남 부여, 경기도 수원과 화성, 인천 과 서울 등지에 산재 세거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현감공 우파
11세 최우(崔瑀)는 현감공 파조(縣監公派祖)로 그 후손들은 황해도 와 해주지역에 밀집하여 세거하고 있다고 전하여지고, 이남에는 현재 강화군 교동도에 집성촌을 이루고있으며, 서울, 경기 일원에 산재 세거하고있다.
복야공파
5世 최보(崔溥)는 복야공파조(僕射公派組)로 다른 係派보다 7~10世이상 먼저 派組가 되었으나 후손이 번창하지 못해서인지 그 수가 얼마 안되며 경기도 옹진에 근거를 두고 있고, 일부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세거해오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 외에 우리해주최문 일족은 전남 장흥, 여수, 와 경남 삼천포 및 부산 등지에 산재하고 있으며, 이북에 황해도 해주시 벽성군 서석면, 장원군, 연백군 호남면, 송봉면, 신계군 적여면, 신천군 궁흥면, 평남 순천군 후탄면, 중화군 간동면, 강서군 초리면, 평원군 검산면 등지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이상 구보와 경오보 의 기록을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대종회 에 보고된 지방 각 종친회 기록으로 작성되었으며, 전한공파 태범 종친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6. 해주최씨 각파 항열표입니다. 아래주소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haejuchoi.net/data/pa_hang.php?PHPSESSID=e7335975b71fa4159fcfd23c301b10af
7. 해주 최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