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 酸(산) - 간장 - 신맛은 간장으로 가고, 산이 지나치면 건(힘줄)이 상하고, 간이 허하면 산이 좋고, 腱(건)병에는 산을 피하고
화 - 苦(고) - 심장 - 쓴맛은 심장으로 가고, 苦(고)가 지나치면 氣(기)를 상하고 심허하면 쓴 것을 좋아한다. 골병에는 쓴 것 피하고
토 - 甘(감) - 비장 - 단맛은 비장으로 가고, 단맛이 지나치면 근육을 상하고 비위가 허하면 단것을 좋아하고 육병에는 단것을 피하고
금 - 辛(신) - 폐장 - 매운맛은 폐로 가고, 매운 맛이 지나치면 피모를 상하고 폐허하면 매운 맛 좋아하고
수 - 짠 맛 - 신장 - 짠맛은 신장으로 가고 짠게 지나치면 血(혈)을 傷하고 신장이 虛하면 짠 것을 좋아하고, 혈병은 짠 것을 피하고
나무는 원통 또는 직사각형이다.
불은 삼각刑으로 타오르고
土는 정사각형
金은 동그라미
수는 물결모양의 형상을 나타낸다.
오행(오행)의 생극(生剋)
反生(반생) : 나를 生하는 성분이 오히려 독(毒)이 되는 상황 - 水가 많으면 木이 뜬다.
反剋(반극) : 내가 生하는 것이 적(敵)이 되는 상황 - 木이 많아 水가 마르는 경우
逆剋(역극) : 내가 극(剋)하는 것이 도리어 나를 극(剋)하는 상황 -木이 강하면 金이 일그러진다.
오행 반생
1. 물이 많으면 나무가 뜬다.(수다.목부 : 水多木浮) 浮 : 뜨다.
2. 나무가 많으면 불길이 막힌다. (목다.화색 : 木多火塞) 塞 : 막히다.
3. 불이 많으면 흙이 부스러진다.(화다.토초 : 火多土焦) 焦 : 그을리다.
4. 흙이 많으면 쇠가 묻힌다. (토다.금매 : 土多金埋) 埋 : 묻다.
5. 쇠가 많으면 물이 흐리다.(금다.수탁 : 金多水濁) 濁 : 흐리다.
오행 반극
1. 불이 많으면 나무가 탄다.(화다.목분 : 火多木焚) 焚 : 불사르다.
2. 흙이 많으면 불이 어둡다. (토다.화회 : 土多火晦) 晦 : 어둡다.
3. 쇠가 많으면 흙이 빈다. (금다.토허 : 金多土虛) 虛 : 비다.
4. 물이 많으면 쇠가 가라앉는다. (수다.금침 : 水多金沈) 沈:가라앉다.
5. 나무가 많으면 물이 마른다. (목다.수축 : 木多水縮) 縮 : 마르다.
오행 역극
1. 흙이 많으면 나무가 부러진다.(토다.목절 : 土多木折) 折 : 꺾다.
2. 쇠가 많으면 불이 꺼진다.(금다.화식 : 金多火熄) 熄 : 꺼지다.
3. 물이 많으면 흙 떠내려간다.(수다.토류 : 水多土流) 流 : 흐르다.
4. 나무가 많으면 쇠가 이지러진다.(목다.금결:木多金缺) 缺:이지러지다.
5. 불이 많으면 물이 없어진다.(화다.수증:火多水蒸) 蒸 : 찌다.
※ 오행 생극제화(生剋制化) - 연해자평
왕(旺)금이 화를 얻으면 器皿(기명)을 이룬다. 器皿 : 그릇
왕(旺)화가 수를 얻으면 相濟(상제)를 이룬다. 相濟 : 서로구제하다.
왕(旺)수가 토를 얻으면 池沼(지소)를 이룬다. 池沼 : 못과 늪
왕(旺)토가 목을 얻으면 疏通(소통)이 잘된다. 疏通 : 통하다.
왕(旺)목이 금을 얻으면 棟梁(동량)을 이룬다. 棟梁 : 용마루와 들보
强금이 수를 얻으면 날카로움을 덜어낸다.
强수가 목을 얻으면 힘이 드러난다.
强금이 화를 얻으면 무딘 것이 바뀐다.
强화가 토를 얻으면 불길이 잡힌다.
强토가 금을 얻으면 막힘을 편다.
쇠(衰)금이 화를 보면 반드시 녹는다.
약(弱)화가 수를 보면 반드시 꺼진다.
약(弱)수가 토를 보면 반드시 막힌다.
쇠(衰)토가 목을 보면 반드시 무너진다.
약(弱)목이 금을 보면 반드시 부러진다.
육신(六神)
比食財官印我(비식재관인아)
比 : 같은 오행의 글자
食 : 내가 生하는 글자
財 : 내가 剋하는 글자
官 : 나를 剋하는 글자
印 : 나를 生하는 글자
我 : 일간의 글자
※ 육신(六神)의 생극(生剋)
我剋財 아극재
財剋印 재극인
印剋食 인극식
食剋官 식극관
官剋我 관극아
我生食 아생식
食生財 식생재
財生官 재생관
官生印 관생인
印生我 인생아
※ 六親
比(비) - 형제, 자매
食(식) - 여자에게 자식
財(재) - 아버지 배우자 처
官(관) - 남자에게는 자식, 여자에게는 남편
印(인) - 모(母), 모친의 자애, 명예, 학문, 문서
印에 결함 문제 있으면 명예와 이익이 소멸된다. 印이 훼손되면 몹시 위태하다. 팔자에 印이 없으면 자비심이 없고 베푸는 일에 인색하다.
팔자에 比가 많으면 財가 파괴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한다. 특히 金 일간에 비겁(比劫) 많으면 木이 파괴되고, 木은 두뇌 신경이니 뇌나 정신계통에 이상 있기 쉽다. 그래서 木이 金에 당하거나 木에 火가 너무 많으면 정신질환 있을 수 있다. 比가 많으면 財가 상하고 印의 힘이 지나치게 소모된다. 比가 많을 때는 식(食)이 있어야 재산을 보존하고 처德(妻德)을 보게 된다.
식(食)이 많으면 내 몸의 힘이 설기(泄氣)가 심하여 허약하고 병(病)들기 쉽다. 또 官을 극하니 관록이 손상되고, 남자는 자식, 여자는 남편과 인연이 적다. 식(食)이 많을 때는 印이 있어야 건강을 유지하고 관운이나 자녀가 온전해진다.
財가 많으면 印이 파괴되므로 조실부모(早失父母) 우려있다. 財가 많으면 남자는 결혼과 동시에 또 다른 財가 있기에 풍파 겪기 쉽다. 이때는 比가 있어야 부자도 되고 관록도 기대한다. 여명에 財가 많으면 음란하다고 하는 것은 財가 印을 극하기 때문이다. 印은 도德성이기 때문이다.
육신(六神)의 한 성분이 강하면 극하는 성분의 글자가 드러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즉 財가 많아도 印이 없거나 장간(藏干)에 있을 때는 속단 못한다.
官이 많으면 財의 힘이 소모되어 몸을 다치거나 가산(家産)을 탕진하는 수가 있다. 재산을 잃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財는 재산이나 내 몸의 건강을 나타낸다. 印이 있어 중화되어야 부귀(富貴)를 기약한다.
印이 많으면 어머니가 둘이란 뜻이니 이복형제 가능성 있다. 또 식(食)을 파괴하여 게으르고 의식(衣食)의 부족을 실감한다. 이때는 財를 보아야 발전을 기대한다.
육신(六神)은 모두 중요하고 꼭 필요하다. 그러나 모두 가질 수 없으니 다양한 팔자가 나타난다. 팔자에 나타난 육신(六神)을 귀하게 쓰고 보전하려면 생(生)하고 설(泄)하는 글자가 동시에 있어야한다.
즉 比는 印과 식(食), 식(食)은 比나 財, 財는 식(食)이나 官, 官은 財나 印, 印은 官이나 比가 적절하게 배합되어야 고립을 면한다. 팔자에 財가 뚜렷한들 식(食)이나 官이 없으면 부(富)를 기대하기 어렵다. 財가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육신(六神)과 십성(十星)의 사용 차이는 다음과 같다. 육신(六神)은 오행 생극으로 팔자 강약을 가려 부억 희기를 논할 때 사용한다. 그리고 십성(十星)은 陰陽생사와 휴왕(休旺)을 더해 팔자 유刑의 성패(빈부귀천)를 판별할 때 사용한다. 부억의 논법으로 연월일시(年月日時) 세월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 때는 육신(六神)으로 언급할 뿐 십성(十星)으로 논할 필요가 없다. 十星은 기(氣)의 영역인 휴왕(休旺)을 다.룰 때 쓰고 勢의 영역에서 강약을 다.룰 때는 육신(六神)으로 족하다.
육신(六神) = 勢의 영역인 강약을 다.룰 때 사용 - 부억(扶抑)
십성(十星) = 기(氣)의 영역인 왕쇠(旺衰)를 다.룰 때 사용 - 빈부귀천 판별
나이스사주명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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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