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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조경사
고 대
Ⅰ. 이집트
1. 개인주택정원
-이집트 사람들은 일찍부터 원예가로 활약.
but 식물이 가꾸어졌던 곳은 실용적인 수목원, 포도원, 채소원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현존하는 것은 없으나 무덤의 벽화를 통해 추정.
ⅰ)테베(thebes)에 있는 아메노피스(Amenophis)3세의 ‘중신의 분묘’
ⅱ)Del-el-Amarna에 있는 아메노피스4세의 친구 ‘메리리(Merire)의
* 정원 특징
①높은 담장에 의해 둘러싸인 방형의 공간: 높은 담장 안에는 정원수가 열식.
②정원 입구에는 이집트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탑문(Pyon).
③정원 내부에 거대한 침상지(사각형 or T자형의 연못)가 있다.
-연못 속에 로터스 수련과 수생식물을 심거나 물새나 어류를 사육하여 시원스러운 느낌.
-물가에 키오스크(Kiosk)가 세워짐 : 사방으로 바람이 빠질 수 있는 구조를 가진 정자.
④정원수 : 시커모어, 대추야자, 무화과나무, 아카시아.
과 수 : 무화과나무, 포도나무, 석류나무.
◎시커모어 -이집트 정원에서 빼놓을 수 없는 나무.
-열매와 목재가 실용적인 가치를 지님.
-나무가 제공하는 녹음은 살아있는 자는 물론 죽은 자에게도 안식을 준다고 믿음.
⑤정원수 식재 패턴
-수목 : 열식
-화훼류 : 화단 식재
-관목․화훼류 : 분이나 나무상자에 심어 건물 가까운 원로가에 줄지어 배열.
2. 신원 (Shrine garden - 장제신전)
-신을 숭배하여 많은 신전을 건설하고 그 주위에 신원을 만들어 아름답게 꾸민 것.
-핫셉수트(Hatshepsut)여왕이 태양신 아몬을 모신 데르-엘-바하리(Deir-el-Bahari)신전이 가장 유명
→현존하는 세계최고(古)의 정원유적.
-핫셉수트여왕의 업적을 ‘Punt(보랑)’이라 불리는 집 서쪽 벽에 새긴 릴리프를 보면 외국으로부터 수목을 옮겨오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데르 엘 바하리
* Sennut가 설계.
* 계단상으로 된 세 개의 규모가 큰 노단에 의해 구성 →테라스 위에 중정을 만듬.
* 스핑크스 양쪽에 아카시아 열식.
* 절벽을 깍아 만든 벽을 열주랑으로 장식.
* 외국에서 수입한 향목(방향성 수목)을 옮겨 심음.
* 녹음수를 식재하기 위해서 암반에 구덩이를 팜.
3.묘지정원 (cemetery garden - ‘사자(死者)의 정원’)
-이집트인의 영혼불멸 사상. 내세관 반영.
-레크미라(Rekhmira)의 무덤벽화.
․중심에 거형의 연못.
․연못 사방에 세겹으로 수목이 열식.
․연못 한편에 작은 kiosk가 있다.
․죽은이는 연못속에 작은 배 속에 앉아있고 이배는 연못연안의 나무에
묶어 둔 두 개의 밧줄로 끌려지며 노예들이 수목에 물을 주는 장면이 새겨져 있다.
Ⅱ. 메소포타미아(서부 아시아)
1. 앗시리아의 사냥터 조경
-바빌로니아의 서사시 ‘길가메시 이야기’ : 사냥터에 관해 묘사한 최고(古)의 문헌.
-앗시리아왕 티글라드 필레서Ⅰ세의 사냥터가 유명,
정복한 나라로부터 시더, 회양목, 아라카느우드와 같은 나무를 약탈하여 사냥터에 식재.
-인공적인 언덕이나 대지를 좋아해서 궁전을 큰 언덕 위에 짓거나, 신전과 예배당을 사냥터 속의 작은 언덕 위에 만듬.
언덕 위에 소나무나 사이프러스(Sypress) 따위가 규칙적으로 식재.
-니네베의 언덕 위에 세워진 궁전.
․주위에 전장 8마일에 이르는 성벽을 돌려 광대한 사냥터를 포함.
․도시 속을 관류하는 티그리스강의 지류로부터 물을 끌어들여 급수시설을 갖추어 놓았다.
2. 앗시리아의 왕립공원
-보통 왕의 사냥터로 이용.
-축제나 집회, 청중들의 장소가 되었다.
-종려나무를 열식하여 콰나트(qanat)에 의한 수로로 관개를 하여 조성.
3. 바빌로니아의 공중정원 (Hanging garden -가공원, 현수원)
-세부카드 네자르Ⅲ세가 메디아 출신의 왕비 아미티스(Amiytis)를 위해 축조.
-세계 7대 불가사의 中 하나.
-옥상정원(Roof Garden)의 기원.
-Landmark적 기능을 하며 화려.
-공간형태 : 인공적 축사형, 위에서 보면 각형, 나선형 통로, 피라밋형의 노단층, 거대한 볼트구조.
-공간이용 : 아케이드 형식.
테라스 내부에는 크고 작은 많은 방과 욕실, 동굴 등이 있다.
-건축재료 : 벽재는 벽돌에 아스팔트를 발라서 굳혀 만든 것.
-식재 : 암석위에 갈대를 깔고 석고+벽돌로 깔고 그위에 토양을 채우고 식재.
-최상층 : 사원과 정원 → 종교적 공간.
교목과 화목을 식재하여 숲에 덮힌 작은 언덕과 같은 효과.
4. 지구라트 (Ziggurats)
-수메르지방의 사원 및 신전 건물로서 도시 수호신을 모신 곳.
-형태는 단조로운 평원에 높이 솟은 높은 탑 모양 → Landmark적 역할.
-인공적 계단을 나선형 접근 방식으로 정상까지 올라가도록한 형태.
-구약성서에 나오는 바벨탑도 지구라트의 일종.
-여러개의 단으로 구성 : 각단을 다른 색으로 채색하여 유성을 상징.
-정상부분 : 숲을 형성, 덩굴식물 등의 수목 식재 → 신이 살기에 합당하도록 조성.
Ⅲ. 그리이스
․Epicurus (에피쿠루스)
: 정원 안에서 그의 ‘쾌락주의’ 철학 학교를 지도하면서 아테네의 정원을 설계한 최초의 사람.
1. 주택정원
1)미케네의 주택정원
-주위를 폐쇄하여 파티오(Patio)를 향해서만 창문이 개방되어 있다.
주가 되는 출입구 또한 파티오를 거쳐 들어가도록 되어 있는 등 모든 것이 폐쇄적.
-메갈론(Megaron) : 귀족 주택의 중정, 중앙에 회로를 놓아 둠.
-Patio 사방에는 주랑 → 주랑식 중정.
2)아도니스원 (Adonis Garden)
-아테네의 부인들이 아도니스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아도니스계의 당일 옥상에 아도니스의 상을 세우고 그 주위에 보리․밀․상치와 같이 빨리 싹트는 식물의 씨를 뿌린 화분을 올려놓는 풍습.
-일종의 Pot or Roof garden의 기원
2. 공공조경
1)성림 (Sacred garden)
-신원이 일종
-고대 그리스인의 수목에 대한 외경 사상의 발로
-신과 영웅에게 제사지내는 장소
-녹음수를 식재: 종려, 떡갈나무, 플라타너스
ex)델포이 성림, 올림피아 성림
2)김나지움(Gymnasium)
-초기: 전적으로 운동․체육을 위해 마련된 자리(식물이 전혀 없는 초지)
-후에 시몬이 풀라타너스를 심어 녹음 제공한 뒤부터 시민들의 산책․
집회에 이용됨.→공원․공공정원적 기능 수행.
3)아카데미 (Academy)
-아카데미라는 영웅을 위한 경기가 지행되었던 성지에 체육장이 만들어진 것에서 유래.
-옥외 교육 장소.
-플라타너스 열식
-관목으로 가장자리를 장식해 놓은 오솔길.
-제단, 주랑, 정자, 벤치 등이 놓여짐.
4)고대 야외 극장 (Ancient Theater)
-Dianysus를 위한 제사를 지낼 때 가무하는 것을 관중이 모여 본 것에서 유래.
-자연 경사지를 이용하여 관람석을 만들고, 중앙에 무대를 설치.
-관람석, 무대, 오케스트라로 구성되고 오케스트라의 크기에 따라 야외극장의 크기를 구분.
-전체 공간 형태 : 반원보다 크고 2/3원보다 작은 것이 일반적 형태.
ex) Megaroplis, Epidaunus, Dionysus극장
3. 도시조경
1)아고라 (Agora)
-원래 군중을 가리키는 말이 군중이 모이는 자리로 변모.
-시민들이 토론하거나 선거를 하는 자리로 마련된 광장.
-도시공공광장 (로마의 Forum → 중세의 Square → 현대의 Plaza)
-도시옥외활동의 중심 공간으로 정치․경제․문화․종교의 중심지. (도시민의 활동 중심지)
-평상시에는 상품거래하는 시장으로 활용.
2)아크로폴리스(Acropolis)
-Polis의 중심적 구릉에 있는 도시 수호신을 모시는 신전 건축.
-구릉의 주변을 지형에 따라 성벽 구축.
-국가적 의식을 실행하기 위한 장소. 주변지역의 요새화.
3)Hippodamos
-최초의 도시 계획가로 격자형 도로마을 조성.
ex. Priene(프리에네)
-위치 : 에안서 강의 급경사지에 세워진 도시.
-도시면적 : 60-70에이커 규모.
-격자형 가로망으로 계획된 도시.
Ⅳ. 로마
1. 주택정원
1)아트리움(Atrium)
-제 1의 중정. 무열주 공간.
-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외부 방문객을 접대하는 공적 공간.
-중심부 : 지붕 중앙에 채광을 위한 네모난 구멍.
-구멍을 통해 떨어지는 빗물을 받기 위한 대리석으로 만든 수반.(impluvium : 임플루비움)
-바닥은 돌로 포장 →식물 식재 배제 (화분에 심은 식물로 장식)
2)페리스탈리움 (Peristylium)
-제 2의 중정. 주랑 중정. (일련의 작은 방과 접속되는 주랑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가족을 위한 사적 공간. 어린이의 놀이 장소로도 사용.
-아트리움보다 넓고 바닥은 포장 X : 화훼류, 조각품, 분천, 제단으로 정형적 장식.
-정원작품 : 정상적인 것보다 약간 작게 만듬. → 넓게 보이게 하고자.
-주랑벽 : 투시화기법의 정원화. (분수, 퍼골라, 트레리스, 조류)
3)지스터스 (Xystus)
-후원의 기능.
-규모가 큰 주택의 뒷부분에 담장으로 둘러싸인 공간. 큰 정원(large garden)
-수로가 주축을 이루고 수로 좌우에 원로와 화단이 대칭적으로 배치.
-오점식재 : 정방형의 네 귀퉁이와 그 중심에 각기 한 그루씩의 나무를 심는 수법.
-화훼, 관목식재, 과수원, 소채원. . . . .
2. 별장 (Villa)
1)Villa rustica (전원 스타일 별장)
-건물자체가 농가구조 : 마굿간, 축사, 노예숙사가 있다.
-부속된 과수원, 올리브, 포도원 → 실용적인 규모로 정연하게 배치.
2)Villa urbana (도시 스타일 별장)
-건물을 가운데 두고 정원이 건물을 위요.
-일반적으로 경사지에 지음. 노단의 전개와 물의 수식적인 취급을 위해 가능한 넓은 지역확보.
① Villa Laurentine (라우텐티움)
-소유자 : Pliny the Younger
-로마 서남방 오스티아나 근처의 바닷가에 위치. (해안형)
-경작용 건물은 바다와 떨어지게, 주거용 건물을 바다 가까이에 배치.
② Villa Tuscan (토스카나)
-소유자 : Pliny the Younger -피서용
-남향의 주랑 건축 : 중정을 주랑의 한 가운데 배치. 주랑의 전면은 노단구조.
③ Villa Adriana - 왕궁과 장식적인 정원을 겸한 대별궁.
3)Hadrian's Villa
-Hadrianus(하드리아누스)황제가 로마 동쪽 티볼리에 건설한 대별궁.
↳ 건축, 예술 애호가.
-황제가 정복국의 전영토에 순시한 후 건설한 것.
-규모 : 5만 4천평. → 웅대하고 화려.
-정복국으로부터 수립된 조각들이 진열.
-대규모 욕장, 도서관, 노천극장, 인공호수, 광장, 아폴로 신전 등의 시설로 구성.
-황제 거주지, 신하 거주지, 노예 거주지, 공공화합장.
-실내 무도장, 열주로 된 화랑.
3. 공공조경
1)forum (포룸)
-공공을 위한 광장.
-도시의 옥외 개발공간. but 노예와 노동자는 출입 ×
-공공의 집회소와 미술, 조각의 전시장.
-기원전 8세기에서 4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왕궁, 신전, 의사당, 재판소, 개선문, 황제상, 기념비 등이 건설된 노천개방공간.
-지배계급에 의해 다분히 의도적이고 목적의식이 농후한 상징적인 도시 공공 광장.
-로마광장, 네르바 광장, 트리아누스 광장.
cf. 시장 : 교역을 위한 장소로 일반인의 출입이 자유로웠다.
4. 정원 식물
①향목(방향성 식물), 아칸티스(잎이 아름답다),
담쟁이 넝쿨 (벽면을 덮어씌우거나, 수목과 주랑사이를 장식)
②Topiary(형상수) : 나무를 다듬어 기하학적 모양, 글씨, 동물의 형상을 만들어 장식. 회양목, 주목, 사이프러스, 노간주, 로즈베리 등.
중 세
Ⅰ. 서구
고대-8세기:비잔틴 영향
9 -12세기:로마네스크(둥근아치,견고하고 육중한 느낌)
13 -14세기:고딕양식
중세전기:이탈리아 중심으로 수도원 정원시대
중세후기:프랑스,잉글랜드 중심의 성관정원이 발달
1기-전략적으로 산정에 위치 2기-2중, 3중의 성벽.해자
3기-십자군 원정후 동양문명이 유입
1. 수도원 정원 (Monastery Garden)
-사원 건축양식 : 바실리카 (basilica) -아케이트를 돌려 놓은 장방형의 앞뜰.
-앞뜰 중앙에는 우물이나 분수.
-수도원 : 독립된 공동사회, 자급자족 실용과 장식의 서로 다른 두 가지 목적의 정원
→실용적인 정원(채소원, 약초원) + 장식적 정원(회랑식 정원)
*회랑식 중정 (Cloister Garden)
-그리이스나 로마의 페리스탈리움(Peristylium, 개방적 중정)과 비슷한 형태의 네모난 공간.
but 흉벽(Parapet)이 있어 진입이 제한적.
-위치 : 예배당 건물의 남쪽.
-기능 : 선자들의 휴식, 명상, 대화를 위한 자리.
-회랑의 열주는 아치 모양이고, 열주 아래 부분은 흉벽을 두어 폐쇄식 중정이라고 함.
-정원의 구성
․두 개의 직교하는 원로에 의하여 네 개의 구획으로 나누어짐.
․원로의 교차점 : 파라디소(Paradiso)라 하여 나무를 심어 놓거나 분천, 우물 설치.
․원로에 의해 구획된 공간 : 일반적으로 잔디 식재. 때때로 화훼, 관목류가 식재된다.
-정원주위에 회랑(Portico)이 마련.
: 이곳을 다니는 사람이 비에 젖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기둥으로 받쳐진 지붕을 가짐.
2. 성관조경 (castle garden)
-중세 후기 : 봉건제도가 발달 → 무사들이 성 안팎에 정원을 축조하는 경향.
-성곽을 중심으로 한 정원 → ‘성관정원’
-프랑스, 잉글랜드를 중심으로 발달.
-형태 : 크고 강한 요새화된 수직형 탑형.
-‘장미 이야기’ : 장편시에 기록.
․총구를 가진 벽에 의해 둘러싸인 정원은 다시 격자 울타리로 세분되고 그 중앙에 분천 有
․데이지꽃이 피어난 부드러운 잔디밭이 분천을 둘러쌈.
․미원과 형상수 및 작은 꽃이 심겨진 화단.
․때로는 성벽위에 장미가 줄지어 심겨지기도 함 →폐쇄된 구조를 가진 정원.
3. 정원식물
①토피아리(Topiary)
②노트(Knot), 무늬화단 : 상록성의 키 작은 식물을 가지고 매듭무늬를 그려놓는 수법.
중세정원에서 시작되어 영국에서 크게 유행.
Ⅱ. 회교식 정원
1. 페르시아 회교식 정원 (페르시아-사라센 양식)
-파라다이스 가든의 유래
:‘Paradise’는 고대 페르시아어 Pairidae'za에서 유래된 것. 고대인이 지상에 재현한 울타리에 싸여진 낙원이란 뜻.
-아라비아지방의 초기 이슬람 정원.
․7C초 이란 지방을 중심으로 한 페르시아 정원 문호를 흡수.
․아라비아 지방의 환경적 요인에 대응된 정원 구성
: 정원에서 물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
․사막의 먼지, 모래 바람을 피하거나 외적방어와 프라이버시를 위해 높은 울담을 둘렀다.
․코란이 우상 숭배 금지 : 인간이나 동물 형태를 뜻하는 조각물 배제.
→아라베스크가 발달(기하학적인 무늬)
․녹음수와 과실수 등 정원 식물에 관심이 多
-지상낙원의 정원:wadi(와디)→canad(연못,호수,분천,캐스캐이드)
-차하르바(Chabar-Bagh)
: 페르시아의 이스파한에 압바스 1세가 세운 계획도시로 정원, 궁전, 모스크는 차하르바(4분원)를 척추로 전개.
; 선형적으로 길게 뻗은 도로(7Km 이상)가 있고 도로의 중앙 부에 노단, 수로, 연못, 보행자길이 있고 마이단이라는
장방형의 광장이 있다.
; 도로변에 가로수가 심겨진 도시
공원.
․이스파한(Isfahan)
: 압바스 대왕이 1557년 왕궁을 이스파한으로 옮겨 시가의 형태를 정비.
: 이스파한과 시라즈 사이에 중세 때부터 황제도로가 관통.
: 황제도로의 가로수 동쪽에는 긴 캐널과 오렌지나무가 늘어 선 산책로로 구성된 안락의 정원
2. 스페인 정원 (스페인-사라센 양식)
※특징
①건물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②소량의 물 사용.
③평지에 연못, 노단이 있다. but 축선은 없다.
④주축과 부축의 교차점에 대개 원정이 있다.
1)코르도바의 大 모스크 (Cordoba 의 대Mosque)
-아부드 알 라흐만 1세가 786년 착공한 大 모스크.
-이슬람 스타일의 예배당으로 가장 큰 모스크.
-오렌지 중정 : 100여그루의 오렌지 나무숲으로 이루어진 공간. 한쪽에 연못이 있다.
(오렌지 나무-정형적 식재, 전체의 1/3을 차지하는 규모).
2)알함브라 궁원 (Alhambra)
-그라나다에 위치.
-알함브라 언덕 위 평탄지에 만들어진 궁전으로 왕들의 피서지로 이용.
-특징
ⅰ)왕가가 일상적으로 거주하는 성채를 겸한 궁전이 주요 건물과 성채가 붉은 건물(홍궁)으로 축조.
ⅱ)전체 건물 구성이 수학적 비례감과 인간 척도로서 구성.
ⅲ)다채롭고 미묘한 색채와 한적한 분위기를 주는 등 아라비아 특색을 잘 표현.
①연못의 파티오
-입구 가까이에 있는 주정.(main garden)
-중앙에 연못이 있고 연못 양가에 천인화의 울타리가 있어 ‘천인화의 파티오’라고도 함.
-연못 양쪽 끝에 백 대리석으로 만든 분수관이 있다.
②사자의 파티오
-1377년 마호멧 5세에 의해 축조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중 정.
-중앙에 흑대리석으로 된 12마리 사자의 조상이 받쳐든 대 (大)분천.
-네 개의 좁은 캐널(수로)에의 해 4분되는 파라다이스 정원 개념을 잘 나타냄
③다라하(Daraja)의 파티오
-부인 전용공간에 부속된 중정.
-사방을 회양목으로 edge planting한 화단.
-중앙에 자리잡은 분천 주위에 키 큰 사이프레스가 식재되어 있고 주변에 오렌지 나무 식재.
④레하(Reja)의 파티오
-작은 규모의 중정.
-바닥은 자갈 무늬가 그려져 있다.
-구석진 자리에 4그루의 사이프레스 거목 식재 →‘사이프레스의 파티오’
-중앙부에 사이프레스에 둘러싸인 분천.
3)제네랄리페 (Generalife)
-높이 솟은 정원이란 뜻.
-알함브라의 언덕보다 50M 높은 경사지에 만들어진 왕의 여름철 피서.
①Canel(수로)의 파티오
-3면은 건물, 한면은 아케이드로 둘러싸인 길쭉한 생김새를 가진 주정.
-피티오의 양단부 : 아치형의 주랑.
-너비 1.2M의 캐널이 파티오의 중앙을 관류하고 양가로부터 물이 아치형으로 솟아오름.
②사이프레스(Cypres)의 파티오
-몇 그루의 사이프레스 노목이 높은 옹벽에 따라 우거져 있다.
-U자형의 Canel로 둘러싸인 2개의 섬으로 구성.
-남벽에 마련된 아치형의 정원문을 빠져 계단을 오르면 노단의 최하단에 도달.
-노단바닥 : 자갈로 아름답게 모자이크형으로 포장.
-계단을 따라 최상층에 이르면 백색이층건물인 망루(Miradors)가 있다.
-계단의 중간부: 세 개의 원형을 이룬 계단참-각기 다른 분천지를 가짐.
(감탕나무에 의해 치밀하게 덮여 있다.)
* 스페인 무어 양식 정원
- 특징적인 뜰 공간은 파티오(patio) 이다.
- 당시의 기독교의 수도원 정원에 비하여 보다 호화롭고 개방적이다.
- 인도의 무굴양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Ⅲ. 무굴인도의 정원
※고대 인도의 정원
-구성요소 : 물(연못), 원정, 녹음수.
-화훼류를 가지고 화원을 꾸미는 수법은 발달하지 못함 : 화훼류로는 연꽃만이 심겨지고 화훼 대신 꽃나무류가 식재.
1. 인도-사라센 양식
-무굴 인도의 이슬람양식 조경.
①담장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②주축과 부축의 교차점에 대개 연못이 있다.
③다량의 물 사용.
④노단에 의한 전정, 주정과 후정이 축선에 의해 연장.
⑤정원의 주요소는 수경시설 : 종교적 용도도 가짐.
⑥연못가에 원정 설치 → 주인이 죽으면 묘소나 기념관으로 이용.
⑦건물과 정원이 밀접하게 결합한 Bagh가 발달.
⑧사생활 보호, 정원의 형식미․장엄미를 위해 높은 울담 설치.
-림바그 : 아그라의 줌나강변에 위치. 높은 울담으로 둘러싸인 무굴 최고의 광대한 정원.
물이 주된 구성요소. 거대한 섬에서 돌로 만든 수로를 따라 흐르는 물이 광원을 적심.
1)니샤트 바그 (Nishat Bagh)
-캐시미르 지방의 다할호수 남쪽에 위치한 하계 피서용 별장지.
-12개의 노단으로 구성.
-수경시설을 집중적으로 도입. : 폭포, 분천, 분수, cascade.
-화단 : 장미, 백합, 제라늄, 백일초, 코스모스 등의 화훼.
2)타지마할 (Taj-mahal)
-샤자한(Sha Jahan)왕이 축조.
무굴역대 왕 중 가장 다재다능하고 예술과 미를 숭상.
라호르의 샬리마르 바그, 아그라의 타지마할, 델라의 샬리마르 바그 등.
-갠지즈강의 지류인 줌나강가 서안의 평탄지에 위치한 바그(Bagh).
-샤자한 왕이 왕비 무무타즈 마할(Mumraz Mahal)을 위하여 조성해 놓은 능묘.
-능묘 건물 자체 : 경쾌함, 우아함 →이슬람 건축의 백미.
-정면 : 흰대리석으로 만든 능묘.
-능묘 앞에는 흰대리석으로 만든 십자형의 대분천지가 있어 정원을 크게 4등분.
-수로의 말단부에는 원정 설치.
3)샬리마르 바그 (Shalimar Bagh)
-축조자 : Sha Jahan왕
-3개의 노단으로 구성.
-제1․3노단: 十자형 수로에 의해 4분된 대정원. 제1노단은 일반 공공 정원, 제3노단 부인 전용 정원 (lady's garden)
-제2노단: 중앙에 큰연못, 물가에 3개의 원정.
연못의 중앙에 석단을 설치. 2개의 돌다리로 연결.
황제의 정원
-수로의 양측에 벽돌로 포장된 원로가 있다. (청어가시형 패턴)
르네상스 시대
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정원
※르네상스가 이태리를 중심으로 발전한 이유
①동로마제국의 멸망으로 이곳에 살던 학자와 예술가들이 이태리로 이주.
②십자군 원정 이후 동서문화교류가 빈번해지고 도시의 신흥 부유계급의 형성.
③이태리가 봉건 귀족들을 몰아내고 각 도시를 중심으로 한 자치도시국가로 분리.
④로마를 중심으로 고대로마의 고전 연구에 유리.
*르네상스시대 이탈리아 빌라의 발전
․15c : 중서부 지방인 터스커니지방, 피렌체.
․16c : 로마와 로마근교의 프라스카티, 티볼리, 바그나니아 등 을 중심으로 발달.
․17c : 매너리즘과 바로크 양식의 빌라가 발달. 이탈리아 북부 지방인 네노바, 베니스 등지.
*팔라티누스 정원 :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와 유럽을 잇는 역할을 한 ‘살로몽 드 코스’가 설계한 정원
1. 르네상스 초기의 Villa
-르네상스 초기의 정원
ⅰ)고대 로마의 별장을 모방하였기 때문에 고대적인 특징을 갖는다.
ⅱ)건물이나 세부의 시설에는 중세적인 색채를 엿볼 수 있다.
ⅲ)위치선정이나 터가르기의 기교 면에서는 르네상스적인 독특한 것을 찾을 수 있다.
ⅳ)전원 스타일의 별장형에 속한다.
ⅴ)르네상스 사람들은 식물 자체에 대한 흥미로 많은 종류의 식물을 원예적인 태도로 감상하였다는 점이 특색.
-알베르티(Alberti)의 부지 선정 이론 - 저서 「dere Aedifiata」
․배수가 잘 되고 견고한 부지
․부지의 방향 : 태양이 이루는 수평․수직 각도 고려.
․풍향에 대한 고려 : 여름철-시원한 바람, 겨울철-찬바람 방지.
․적절한 수원의 확보 ex.연못
․구조물이 그 환경에 적합하도록 그 지방의 재료를 사용.
-이태리 르네상스 초기 피렌체의 지방의 빌라.
: Villa palmier, Villa medici, Villa di poggia cahazo
1)Villa Medici (빌라 메디치)
․미켈란조에 의해 건물 및 정원 설계가 이루어짐.
․평면적 구성 : 건물의 축과 정원의 축이 서로 유리된 상태로 세 개의 축이 가로, 세로방향으로 정원에 놓여 있다.
․테라스를 옹벽(retaining walt)으로 처리 : 강력한 수평적 요 소로 작용, 안정감을 준다.
․첫째 단의 정원은 중앙에 축을 두고 조경요소를 대칭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은백색의 올리브와 청록색 숲의 강한 대조.
․정원의 장식 : 품위 有
2. 르네상스 중기의 Villa
→로마와 로마 근교 중심. (노단건축식 정원)
․브라만테(Bramante) : 노단건축의 창시자.
1)Villa Belvedere (벨베데레)
․바티칸 궁과 인접한 구릉지에 위치.
․브라만테에 의해 계획이 수립 : 바티칸궁의 확장 계획을 하면서 구릉과 연결하는 기본계획
․라파엘, 페루찌, 상갈로에 의해 완성.
․바티칸 궁의 벨베데레원을 세 개의 노단(terrace)으로 분할.
카지노(casino)에 인접한 가장 높은 노단을 모두 정원식으로 꾸미고자 하였다.
→노단건축식 수법은 이탈리아 조경의 일대 전기가 되어 이후 이탈리아 정원을 모두 건축적 구성을 가지게 되었다.
ⅰ)최상부 노단 : 카지노와 접하게. 장식적 정원으로 구성.
일종의 사교장. (연극, 궁중음악회, 무도회장)
ⅱ)최저 노단 : 반원형의 제2Terrace 말단부가 최저의 중정을 감싸고 있고 여기에 잔디를 식재하여 중정을 만듬.
ⅲ)중앙노단 : 비교적 높은 노단으로 수목 식재.
2)Villa d'Este (에스테)
․피에르 리고리오가 설계.
․특징 ⅰ)물의 적극적 도입 →물의 다양한 연출 : 물풍금, 용의 분수, 100개의 분수, 아수사(Arethusa)분수.
ⅱ)강한 설계의 대비적 효과 : 빛 ↔그늘, 분수 ↔총림의 대조.
․카지노가 최상단에 설치되어 정원을 한눈에 볼 수 있다.
ⅰ)최상부 노단
: 산책로의 동쪽에 로메타(Rometta) - 고대 로마의 축소모형.
무수한 분수로 연결된 산책로. 100개의 분수.
산책로 서북쪽에 아수사 분수 - 거대한 타원형, 폭포수가 분수 사이에서 쏟아 내려옴. 폭포 뒤에 동굴이 있다.
ⅱ)제2노단
: 감탕나무 사이로 3개의 계단이 평행하게 설치. 분수 좌우에 감탕나무 총림.
용의 분수 - 타원형, 수직적으로 물 분사.
ⅲ)최저층 노단
: Neptune분수, 3개의 거형 연못, 연못뒤의 감탕나무 총림, 미원, 자수화단.
3)Villa Castello (카스텔로)
․카지노가 테라스의 최하단에 위치하여 정원을 올려다 보는 유형.
4)Villa Farnese (파르네제)
․일상생활 중심의 Villa로 물(수경시설)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다.
․직선적이면서도 단순한 디자인, 좌우대칭적 설계.
․강한 엑센트를 줄 수 있는 곳에 조형물 배치.
*르네상스 중기 로마의 3대 별장
①Villa d'Este ②Villa Lante ③Villa Farnese
5)Villa Lante (랑테)
․비뇰라(vignola)가 설계.
․특징 -오락장(casino)과 정원이 밀접하게 결합.
-작은 숲(bosco 또는 grove) 도입.
-평탄하고 분명한 테라스의 설치.
-잘 가꾸어진 화단(parterre).
ⅰ)제1노단(최하층)
-주축선상에 거대한 장방형의 연못, 연못가운데 둥근 섬, 4개의 돌다리로 연결
-Montalto분수, twin casino
-연못 주위에 오렌지 나무 식재. 붉은 적색 자갈을 깐 원로.
ⅱ)제2노단
- 2개의 잔디밭과 플라타너스 군식, 원형의 분수.
ⅲ)제3노단
-소규모의 잔디밭과 잔디밭 사이의 장방형 연못.
-추기경의 table(연회용 table)과 거인의 분수.
ⅳ)제4노단(최상층)
-인공폭포와 수로가 정원의 중심축선 상에 위치.
-팔각형의 돌고래 분수, 2개의 원정.
-벽감(간이용 전망 휴게소)
6)Villa 감베라리아
․Gamberaia추기경 소유의 Villa로 피렌체 근교에 위치.
․grotto원(동물 형태로 도니 정원 시설), 주정인 water garden.
․주변을 키 큰 토피아리로 된 수벽으로 둘러쌈.
․정원의 주 프레임 역할을 하는 남북 방향의 긴 산책로.
․전망대가 산책로의 남쪽, 정원의 중심부에 위치.
7)Villa Palimieri (팔리미에리) → 초기작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의 제3일에 팔리미에리장으로 달려 있는 별장에 대한 묘사가 有.
․정원의 도로는 직선운로, 퍼골라, 화단, 잔디밭, 과수원, 조각, 분수 시냇물 등과 각종 새와 동물들이 有
*노단건축식 정원
①고저차이에 의한 경사지 처리는 캐스캐이드, 벽천 등 수경으로 처리.
②고저차이를 옹벽으로 처리. ex. 피렌체의 피에존레 언덕에 위치한 메디치장.
③사면 위를 관목 식재. ex. 에스테장.
*노단의 역할
-그늘 밑에 만들어지는 화단과 원외에 전개되는 자연경관에 대한 전망대 구실.
-화단이 밝고 다채로운 것에 반하여 어두운 푸르름에 덮힌 시원한 그늘을 가짐.
-일반적으로 석조로서 그 위에 조상이나 화병, 장식분을 놓는다.
-강조물로서의 효용.
-노단으로부터 바라보는 경관의 액자 구실.
3. 르네상스 후기의 Villa
→바로크식 정원.
․건축의 경우 16c중엽에 아카데믹한 기법에 대항하여 바로크식이 나타났으며 미켈란젤로의 수법이 바로크 양식을 탄생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침.
․비니올라 (Vignola) : 바로크식의 창조자. 16c에 많은 별장을 설계.
※바로크식 양식의 특징
①정원동굴
: 정원에 나타난 최초의 바로크식 기미.
: 바로크식 궁전 속에 환상적인 외장을 갖추어 축조되었던 실내동굴의 수법이 정원 속에 받아들여져 정원동굴 형성.
②물에 대한 참신한 취급
: 물의 기교적인 취급(물의 마술, magic)을 이용하여 사람의 이목을 놀라게 하는 장치가 고안
ex. 물극장, 물오르간, 경악분천, 비밀분천.
③토피아리 : 생김새가 한층 더 복잡해지고 기이한 것으로 변모. 직선보다는 곡선을 이용.
④르네상스 초기에 비해 스케일이 大
⑤전체와 부분의 취급이 양감적, 감각적으로 강한 특징.
⑥고전주의의 명쾌한 균제미로부터 벗어나 화려한 세부기교와 강렬한 명암대비 정열적이고 역동감에 찬 표현이 특징.
*바로크 특징을 지닌 대표적 정원
①Villa 란셀롯티 ②Villa 알도브란디니 ③Villa 이졸라 벨라
1)Villa Aldobandini
․카지노가 정원 한가운데 위치한 유형.
2)Villa Isola Bella
․바로크 양식의 대표적인 작품.
․이탈리아 북부 Maggiore 호반의 바위를 깎아 10층의 테라스를 만들어 섬 전체가 마치 바빌론의 공중정원과 같이 물위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정원.
․난간과 조각, 화병, 오벨리스크, 분수, 물극장 등이 배치.
․각terrace마다 아름다운 대리석으로 난간을 만듦.
․각terrace마다 오벨리스크, 분수, 자수화단, 오렌지원, 화려한 화훼식물, 조각물, 화병 배치.
․최상부 노단: water theater(물극장)→ 바로크 양식이 강한 옥외시설물.
3)Villa Garzoni (가르조니)
․이태리 북부지방 Lucca근교의 collodi에 떠 있는 빌라.
․정원과 건물이 분리된 빌라.
․2개의 terrace
-상부 terrace : 무대, 극장, 미원, 총림, cascade
-하부 terrace : 밝고 화려한 화단, 원형의 연못, 2개의 큰 수조, 거대한 주목 토피아리.
4. 이태리 르네상스 시대 조경의 특징
①정형식의 노단 건축식 정원.
②주로 부유한 상인 계급이나 추기경이 소유자였다.
③캐스캐이드, 벽천, 분수 등의 동태적인 수경시설이 주가됨.
④원근법을 도입하여 조망을 훤히 트이게 하였다.
⑤입면적 구성 : 정원의 주건물인 casino의 위치에 따라 구분.
-casino가 제일 상단 : Villa 에스테 (정원을 한눈에 조망)
-casino가 가운데 위치 : Villa 알도브란디니
-casino가 하단에 위치 : Villa 랑테, Villa 카스텔로
⑥수직면, 경사면
-옹벽처리 ex. Villa 메디치
-관목식재 ex. Villa 에스테
-계단 ex. Villa 랑테 (양쪽에 물과 총림)
Ⅱ. 프랑스 르네상스의 정원
1. 이태리의 모방시대
․프랑스의 르네상스 : 샤를 8세가 나폴리 원정을 할 때와 같은 시기에 싹트기 시작.
→원정 때 이탈리아의 화려한 문화를 보고 큰 감동을 받음.
․샤를 8세 : 나폴리 원정에서 이탈리아의 조경가 메르클리아노(Merecogliano)를 동반하여 이태리식으로 정원을 개조
①격자 울타리(treillage)
②감귤원(orangery)
③보랑(gallery)
․루이16세의 왕후 마리앙트와네트
-프티트리아뇽(petittrianon) 근처에 영국식 정원을 꾸밈
-대저택 너머에는 굽이치는 길과 소용돌이치는 냇물과 연못이 있다.
-연못 제방에는 제분공장, 낙농저장고와 마차의 모든 장신구들이 있는 농가가 있다.
-순수한 프랑스판 하모(촌락)을 꾸몄다.
-대저택(chateau)에는 전형적인 프랑스의 정형적 화단이 곧바로 옆에 붙어있다.
․퐁텐블로성
-왕가의 사냥터, 수렵용 왕가소유의 건물, 저습지.
-프랑소와 1세 때 이태리 별장양식으로 공간 수정.
-프랑스의 기후, 기질, 정치, 지형 등을 섞음: 방어용 수로(moat)를 위락용, 장식용 호수로 이용
2. 르 노트르 시대
→르 노트르 조경 양식, 평면 기하학식 수법.
*르 노트르 (Le Nortre)
․17c 프랑스의 평면기하학식 정원 양식을 완성한 조경가.
․영국화단, 자수화단, 감귤화단 창조 : 장식적 정원(parterre)
․수렵용 도로 알레(allee)를 정원에 도입.
․보르비꽁트(Vaux le Vicomte:초기작품)와 베르사이유 설계로 유명해짐.
․샹틸리, 퐁텐블로를 재설계.
․장엄한 스타일 추구.
*르 노트르의 정원 구성 원칙
①원로와 총림을 이용한 vista를 형성.
②축에 기초를 둔 2차적 기하학적 구성을 하고 있다.
③하늘과 정원 구성요소를 평탄하고 넓은 수면에 반영시키고 있다. (평면적 물의 도입이 多)
④장엄한 스케일로 조영자의 권위와 위엄을 고양시킴.
⑤여러개의 조각, 분수 등의 예술작품을 연속적인 리듬감 or 공간 구성의 강조.
1)보 르 비꽁트 (Vaux-le-Vicomte)
․르 노트르의 초기작품 : 프랑스의 최초의 평면기하학식 정원.
․건축이 조경에 종속적이어서 궁전은 2차적 요소이다.
․조각, 분수등 예술작품은 공간 구성에 있어서 리듬 or 강조요소로 사용.
․한 단위로 조망되도록 디자인된 정원은 숲을 관통,
사방으로 산책로(allee)가 뻗어나가게끔 구성되어 vista garden을 만듬.
․정원의 각 부분들은 다양한 변화 가운데 전체적인 통일을 이룬다.
특히 대규모의 단순한 소로(canal)와 밝고 화려한 화단(parterre)은 대지라는 비단 위에 수를 놓은 것처럼 보인다.
․bosquet의 적극적 사용 : vista의 구성가능, 분수나 조각작품의 배경막 역할.
2)베르사이유 궁전
․궁전의 중앙부분에서 동서방향의 중심원로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궁전 앞의 남북방향으로 부축을 형성하고 있다.
․축과 축이 만나는 교차지점에 분수, 조각 등을 배치하고 있다.
․라토나 분수(Latona), 타피베르(tapisvert), 아폴로 분수 등.
․세계 최대의 정형식 정원, 루이 14세 소유.
․vista 강조(양쪽에 총림 이용), parterre 사용(물, 잔디, 지피식생에 의한), Allee 사용(총림 속 산책로)
․베르사유 궁전이 도시계획에까지 영향을 미침 : 왕이 사냥하기 좋도록 소로를 낸 것.
․중심축 : 거울의 방 중앙 →궁전 →물화단 →라토나 분수 →왕자의 가로 →아폴로 분천 →캐널
(Tapis vert) (Grand canal, 十자형)
3)르 노트르 양식의 전파
①이태리 : 카세르타 궁원
②오스트리아 : 센 브룬궁, 벨레데레원
③독일 : 하노버 왕가의 하덴하우젠
④스페인 : 라그란쟈
⑤네덜란드 : 햇드루궁, 하우스노버그
⑥폴란드 : 퀼루츠성
⑦러시아 : 성 페테스부르크, 피터 호프 궁전.
⑧중국 : 만수산, 원명원(청나라)
⑨미국 : 워싱턴 D.C.
3. 프랑스 평면기하학식 정원의 특징
ⅰ)평탄하고 잔잔한 넓은 수면 중심의 수경시설 도입.
ⅱ)건축물이 정원에 종속적인 요소로서 역할.
ⅲ)공간의 수직 요소로 총림(bosquet)를 이용 : 수직적 벽체 대신 풍부한 삼림을 이용하여 공간의 볼륨을 찾음.
but 이태리의 경우는 경사지와 테라스의 옹벽 등으로써 공간의 입체감을 살릴 수 있었기 때문에 감탕나무나 사이프러스 등의 우거진 총림의 구성단위가 보이긴 하였으나 프랑스 정원처럼 절대적인 것이 아니었다.
ⅳ)전경(view)보다는 통경(vista)을 강조한 정원.
Ⅲ. 네덜란드의 정원
*16c 네덜란드 르네상스식 정원
․석재가 부족하여 판석으로 포장된 정원 구성을 비경제적인 것으로 간주
․수목의 집약적 재배와 소규모 정원을 가꾸었다.
․드브리스가 최초로 이태리식 정원양식을 네덜란드에 도입.
․배수와 케뮤니케이션, 부지경계의 목적으로 수로를 사용.
․원정이나 썸머 하우스를 정원 건축물로 사용.
․화단 : 단순한 사각형 화단. 튜율립, 히아신스 같은 구근류 식재.
․과수원, 채소원, 약초원, 화단을 가진 정원은 캐널로 구획.
․평지 : 노단은 없다.
․조망이 좋은 곳이나 미원의 중심에 인공적인 가산을 만들어 놓는 경우가 있다.
․양어지가 지방 주택의 중요한 부속물.
․창살 울타리 : 수목이 열식된 원로가 끝나는 부분에 설치.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벽돌 기둥에 고정 철제격자를 통하여 정원 경관을 교회의 탑이나 전원풍경으로 확대 연결
․정자 : 일반적으로 벽돌이나 다듬은 돌로 축조, 허리높이까지는 판자에 의하여 가려진 것으로 난로를 갖추고 있다.
Ⅳ. 영국 르네상스의 정원
1. 영국 르네상스 정원의 발달 배경
①옛귀족의 몰락
②궁정의 번영
③수도원의 와해 : 주택건축의 현저한 발달에 유력한 자극제가 됨. 새로운 토지소유로 인한 저택의 발달을 가져와 필연적으로 조경발달에 기여.
2. 영국 정원의 특징
①장원을 중심으로 한 비교적 소규모 정원
②기하학적인 규칙성을 가진 인공적 언덕.
③볼링용 그린의 발달
④정형식 정원에서는 주택에서 곧게 뻗어나가고 폭이 비교적 넓고 곧은 길(forthright)을 구성하고 여기에 자갈을 깔거나 잔디, 타일, 판석 등으로 포장했다.
*영국 르네상스 정원의 구성요소
ⅰ)문주 : 귀족가문의 문장에 그려진 동물을 조각으로 만들어 얹어 놓은 문주.(gate post)
ⅱ)매듭화단 : ex. 햄턴 코오트
→르 노트르의 영향으로 화려하고 복잡한 도안으로 바뀌어감.
ⅲ)토피아리
: 지엽이 우거진 나무에 의해 이루어지는 넓은 그늘을 억제하여 밝은 느낌이 생겨나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쓰면 매력적인 분위기를 감돌게 할 수 있는 수법.
: 주로 주목이 사용.
3. 튜더․스튜어트 왕조시대의 영국 조경
※특징
①화단의 생김새 : 격자 울타리에 의해 둘러싸여 여러 개로
구획 지워지며 벽돌이나 다듬은 돌에 의하여 땅바닥 보다 약간 높게 만들어짐.
②토피아리 도입.
③가산 축조 : 평탄지, 높은 담장이 둘러쳐진 정원 너머로
외부의 경관을 바라보기 위한 절호의 자리에 위 치.
④매듭화단
⑤회랑(gallery) : 정원을 둘러싸는 견고한 구조물.
정원밖에 위치한 여러 건물에 이르는 통로 구실을 함.
1)햄프턴 코트
․ 템즈강가에 위치. 헨리(Henry)8세 때 왕을 위해 새로이 축조 → 현재의 비원(priry garden)
․ 작은 매듭화단, 자갈을 깐 구획원로, 열식수, 원정.
․ 선명하게 채색된 받침돌 위에 놓인 왕가의 문장을 나타낸 야 수상은 정원과 과수원 주위에 배치.
․ 화단을 둘러싼 기둥 위나 노단 경계석 위에도 알맞게 놓여 짐.
․연못의 정원 : 벽돌담에 의해 둘러싸인 장방형을 이룬 구역.
낮은 옹벽과 경계석이 놓인 3단의 노단에 의해 이루어진 침상원(sunk garden)
18세기 Ⅰ.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
1. 발달배경 (시대상황)
①계몽주의의 발달과 동양 문화에의 접촉 증대.
②풍경화 발달 : 저명 화가들이 풍경화에 대한 관심 증대.
③낭만주의 문화의 발달 : 자연미를 동경하는 전원 시인과 문필가의 활동이 증대.
④자연주의 운동.
* 18세기 서양조경사적인 표현상의 흐름
: 고전주의 - 중국의 영향 - 자연주의 운동
2. 전원 문필가
→풍경식 전원 설계가들에게 영향
①에디슨(Addison) : 17c말 영국의 문필가․정치가․시인․수필가
“인공적․정형적 경관보다는 야생적․천연의 자연 경관에 더 매력을 느낀다.”
정원은 자연과 동화될 때 최대의 효과를 가지고 토피아리 배척.
②Pope : 정원설계가로 토피아리를 배척
정원 설계에 새로운 이론을 도입한 정원 이론가.
“정원을 설계하는 것은 풍경화를 제작하는 것과 같다.”
③Shaftesbury: 정원이론가 →자연적인 것들에 대한 정열․이태리 풍경화에 심취.
3. 회화파 (Picturesque School)
-정원이 목적하는 경관 효과가 뚜렷하고 정원을 보는 이로 하여금 경탄감을 자아내게 한다.
-여러 가지 감흥 예컨대 장엄함․우울함․경외 등의 경관 효과를 준다.
-시간적․공간적 거리감을 준다.
: 정원을 소요하면서 고딕 스타일의 폐허지나 항아리, 고전적 조상, 작은 사당을 배치시키기도 함.
-중국식 탑과 정자 등의 이질적인 요소들을 도입하여 국민적 기호도 충족시키고자 함.
4. 영국의 절충식 정원
①루우돈 (John charles Loudon)
: 정원이란 반정형적․반자연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
더 버 수목원 설계.
②팩스턴 (Joseph Paxton)
: 챗워드(chatworth)정원의 개조와 수정궁원에서 정형적인 부분과 비정형적인 부분들이 혼합된 절충식 정원 보여줌.
③베리경 (bir charles Barry)
: 르네상스 이탈리아 빌라와 정원의 재현에서 풍경식과 정형원이 절충된 반정형적 정원을 만듬.
5. 자연풍경식 정원의 발달사
1)에디슨
-‘정원의 유락에 대하여’ 란 수필 : 천연의․자연적인 경관의 매력 강조.
-기하학적 생김새를 가진 토피아리 배척.
2)포우프 (18c영국 조경학파)
-‘식물 조망에 대하여’ 란 수필 : 토피아리를 적극 배척
→ 자연식 정원을 찬미, 최초의 정원 이론가.
3)스위처 (Stephen Switzer)
-최초의 풍경식 조경가
-자연 풍경식 정원을 최초로 창출
4)브리지맨 (Bridgeman)
-조오지 1세의 궁정 정원사
-버킹검의 Stowe garden 개조에 관여: 정형식 정원→자연 풍경식 정원.
-Ha-hah 수법 도입
5)캔트 (Willisn Kent)
-18c후반 영국식 풍경 정원 수법의 선구적인 구실을 한 인물.
-“자연은 직선을 싫어한다.” : 완전히 비정형적 수법 도입.
-켄싱턴궁 : 자연을 묘사하는데 몰두한 나머지 말라죽은 나무를 심어 놓았다.
6)브라운 (Lancelot Brown)
-풍경파의 거장, “모든 자연은 정원” 이라는 개념 하에 설계
-부드러운 기복의 잔디밭, 거울같이 잔잔한 수면, 굽이치는 원로, 숲과 덤불 속의 교목.
-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에서 테라스와 자수화단을 완전히 사라지게 했다.
7)험프리 랩턴 (Humphrey Repton)
-풍경식 조경에 Landscape-Gardening이라는 명칭 부여
-조경의 스케치와 힌트」: 네 가지 법칙 제시
-영국 풍경식을 완성시켜 놓은 조경사.
-자연을 1 : 1 비율 묘사.
-레드북 (Red Book)과 슬라이드방법 고안.
8)윌리엄 챔버 (Sir William Chambers)
-큐 가든(Kew Garden)의 축조 : 최초로 중국식 탑과 건물을 세움.
-영국 정원의 단조로움과 공허함을 개탄하고 풍경식 정원에 중국적 취향을 받아들일 것을 제안
→낭만주의적 정원 발달에 큰 역할.
6. 자연 풍경식 정원
1)스투어 헤드 (Stourhead)
Henry Hore (헨리호어)의 작품 → 브리지맨과 켄트가 수정.
-18c 中엽 풍경식 정원 중에서 그 원형이 잘 보존된 정원.
-버어질(Virgil)의 에이네이스(Aeneid)에 의거하여 정원을 구성
: 자연을 배회하는 영웅의 인생항로에 대한 전설을 테마로 한 것.
-신화 속 사건들이 연상되도록 하는 알레고리 수법 활용.
: 정원의 각 부분을 시와 신화의 기초 위에서 감상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다리에서 출발하여 폴로라(Flora)신전과 지하의 서늘한 동굴(Grotto)을 지나고 대지의 영광 판테온(Pantheon)에 도달 하였다가 마지막으로 암석의 굴을 지나 아폴로 신전에 닿게 되어있는 일련에 연속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2)스토우 가든 (Stowe garden)
ⅰ)1714년 Brdgeman과 John Vanbrough이 함께 개조 계획에 참여.
-초기 : 베르사이유의 궁원을 모방한 것처럼 보이는 정형적 정원.
-정원설계의 motire : 모든 자연적인 요소는 정원의 일부.
-경계시설을 모두 없애고 ha-ha수법 도입.
ⅱ)1769년 Kent
-자수화단, 산울타리, 팔각형 호수 개조
-모든 기하학적 선(직선)을 없앰 : 원로의 직선 →곡선으로
-'ha-ha'수법 적극적으로 도입.
ⅲ)Brown (1780년)
-정형적인 요소를 없애고 완전히 개조.
-직선을 전부 배제하고 완만한 곡선으로 처리.
※ha-ha수법
-중세 프랑스의 군사용 moat, trench
-정원의 물리적인 경계 없이 전원(외부)를 바라볼 수 있도록 정원 부지의 경계선에 깊은 도랑을 파고,
목장 시설의 경계로 가축을 보호하고 주위의 풍경을 차폐 없이 정원으로 끌어들이는 수법.
-정원의 구조물인 울타리를 없애는 것으로 시선 너머의 풍경을 끌어들이고자 함.
-정원을 실지보다 넓게 보이는 효과를 내고 있다.
2) 블렌하임 궁(Blengeim Plaace)
- 와이즈(H. Wise)가 최초로 조성
Ⅱ. 프랑스․독일의 풍경식 정원
1. 프랑스의 풍경식 정원
-풍경식을 보급 전파하는데 큰 구실을 한 것은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부르짖은 루소의 사상.
-특징 : 낭만주의, 전원적 정서, 이국적 정서
1)프티 트리아농
-루이 16세가 이 정원을 왕비 마리 앙트와네트에게 주었다. → 왕비가 영국 스타일로 개조.
-많은 점령물(전원 취미를 담은 것)이 놓여졌고 소존락을 꾸며놓음.
-프랑스 풍경식 정원의 모범.
2)에름논빌 (에르메농빌르)
-대림원 속에 마리 앙트와네트의 휴식소가 있음.
-못 중앙에 ‘포플러의 섬’ : 루소의 묘지.
3)말메이존 (말메종)
-나폴레옹 1세의 황후 조세핀의 만년의 거처로 알려져 있는 곳.
-정원 속에는 갖가지 아름다운 수목과 많은 화훼류가 심어졌으며 큰 온실이 세워져 외국산식물도 많이 수집.
2. 독일의 풍경식 정원
1)바이마르 임원
-수목(교목과 관목)이 우거진 대임원이나 다리가 건설된 시내, 수림 사이로 사라져 가는 원로, 멀리 바라보이는 교회의 탑으로 이어지는 수견선 따위에 의해 하나의 경관으로 통일.
2)시뵈베르원
-1750년에 축조된 독일 최초의 풍경식 정원.
-원내에 여러 가지 진기한 수목이 심겨져 있다.
3)데시테트의 정원
-아름다운 외국수종이 많이 심겨졌다. 시뵈베르원 보다 2-3년 뒤에 설계된 정원.
-과학적인 배려가 가해진 것이 특징 : 임원이 일부에 식물의 지리학적 생육상태를 제시한 국부가 만들어졌다.
4)퓌클러 무스카우의 정원(Muskau)
-독일 풍경식 정원 가운데 가장 저명한 것 : 독일 풍경식 정원의 후기 작품에 해당.
-무스카우 지방에 주로 활엽수류를 가지고 임원을 구성 : 무스카우 지방에 무성하고 있는 침엽수림과 대조적.
-침엽수는 활엽수의 변화를 부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약간 양을 식재.
-선조들이 살던 지성을 개조하여 낭만적인 대임원으로 만든 것.
-방어용 해자(Hazard)를 개조하여 나이제강물을 끌어들여 수경시설로 활용.
-부드러운 곡선의 도로, 시냇물, 산책로 등의 목가적인 푸른 초원으로 구성.
-후일 미국 뉴욕의 센트랄 파크의 설계에 영향을 주었다.
19c 현대 조경
◈식민지시대 미국 뉴잉글랜드의 정원
①주택의 축선 상에 세로로 통하는 짧고 곧은 길(forthright)을 두고 방어를 겸한 나무말뚝 울타리를 두르고 흰 페인트칠을 하였다.
②과수원, 채소밭, 꿀벌통, 격자형 포도밭
③넓은 잔디밭 가장자리에 회양목을 둘러 만든 화단
④주택의 축선과 정원의 부축선이 교차하는 지점에는 아무 것도 놓지 않았다.
→영국의 정형식 정원을 모방.
◈윌리엄스버그의 총독 궁정의 정원
-williamsburg : 버지니아 식민자의 수도 (1699年)
-수도 계획은 프랑스의 정형적 정원 양식의 영향을 강하게 보여줌.
-but 남북의 부축선 중심에 배치한 총독관저는 정형적 정원, 시골 경치를 바라볼 수 있는 북쪽의 vista, 미로, 캐널, 보올링 그린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프랑스와 영국의 정원양식을 절충한 절충식 패턴.
-조경 : 정형적 정원, 보올링 그린, 캐널, 시골을 바라다 볼 수 있는 축과 미로(maze)
◈19c 절충식 정원
-19c에 인간의 권리와 자연 복귀 사조에 어울리는 절충식 정원이 탄생.
-정형식 국부와 비정형식 국부가 함께 갖추어진 정원.
-감상적인 첨경물을 배척하고 토양과 식물의 자연적인 성질만이 큰 관심거리.
◈무테시우스 (Muthesius)
-건물과 정원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
→옥외실 (out-door living room)
-정원 가구를 실내에서의 배치와 상통되게 정원 속에 재현시키도록 노력한 독일의 구성식 조경가.
◈시레베르 (Schreber)
-분구원 (kleingarten)창안가.
-19c 중엽 독일의 의사.
-조합을 결성, 한 단위가 200㎡정도의 소정원 지구를 만들어 도시민의 보건과 휴식을 위한 자리 제공.
*분구원
: 초기에는 도시민의 보건과 녹지 제공에 중점
: 1차대전 중에는 시민의 식량생산지로 공헌
: 도시민의 보건을 위해 채소, 화훼재배장으로 제공
◈랑팡(L`Enfant)의 워싱턴 계획
-베르사이유 정원을 모방.
ex) tapis vert → 산책길
canal → 연못
ronds points → 오벨리스크
◈19c 미국의 공공 공원
①시대적 배경
-도시에로의 인구 집중에 따른 생활 환경 약화.
-산업화, 공업화로 인한 노동자 계층의 여가 요구 충족의 필요성 증대.
-공공 위생 개선의 필요성 대두
-주택 단지의 개선과 관련되어 세워짐 : 각 국민의 도덕에 대한 관심, 공중 위생에 대한 관심의 고도, 경제적 성장.
②미국의 공공 공원의 출현( →central park )
-영국 풍경식 정원의 영향.
-낭만주의적․미적 관심의 발달 계기
-확장되는 공업도시들의 시각적 질이 일반적으로 추하고 환경의 질이 나날이 떨어지게 됨으로써 필연적으로 도시가 추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대규모의 그린과 공공 공원들이 파고 들어가 해독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관점.
◈시카고 만국 박람회
-도시 환경에 영향을 미침.
①도시 계획과 설계에 대한 관심이 증대 : 도시계획의 발달
②조경 전문직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제고.
③도시 미화 운동에 계기
④아메리칸 아카데미
⑤도시 계획의 발달
⑥조경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타 전문분야와 공동작업의 계기 마련
◈콜럼비아 세계 박람회
-회의장 설계에 관여한 인물 : 번함 (Danial H. Burnham),
맥킴(Mckim), 옴스테드(Olmsted)
-백색도시 (white City)
-질서 정연한 고전미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
◈미국의 초기 공원
①미국의 공원 탄생 계기가 된 공원 묘지 :
Laurel Hill, Green wood, Mount Auburn
②왕이나 귀족의 사유지를 개방하고 점차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기여하기 위해 사회에 환원된 공원
: 성 제임스 파크, 하이드 파크, 캔싱턴 파크.
◈버큰헤드 파크
:근대 공원의 형성 과정에서 시민이 주체가 되어 개발된 공원.
-버큰헤드(Birkenhead)시는 리버풀의 반대편에 있는 시골에 불과 했으나,
1820년대부터 리버풀의 상인들이 건너와 갑자기 성장한 도시.
-전 시민이 이용할 공원의 필요성과 주장으로 시민의 힘과 제정으로 설계된 최초의 공원.
① 배경
-1820년대 급속히 성장한 버큰헤드시에서 당시 무분별한 도시 확장에 반대하고 전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의 필요성에 따라 개발 위원회가 조직되어 면적 225에이커를 공공위락 용지와 주택 단지로 구분하여 주택 단지의 택지 분량비로 공원 조성비를 조달하여 재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공공 공원.
② 설계
-죠셉 팩스톤 (Joseph Paxten)이 선거법 개정안에 의하여 시민 공원으로 설계.
→미국의 프레드릭 옴스테드의 공원 개념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공원.
③ 특징
-최초의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진 공원.
-풍경식 정원의 전통을 살리면서 절충주의적 면을 나타내고 있다.
-주택 단지와 공공 위락용 공원으로 나누어 개발.
◈마운터 버논 (Verno)산의 워싱턴 사유지 조경.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의 사유지.
-미국 식민지 시대 대표적인 농원 중심의 정원.
-저택 앞에는 넓은 전정과 잔디로 덮여진 보울링 그린이 있다.
-절충주의적 농원 : 영국의 보울링 그린과 굴곡진 도로, 축의 설정과 같은 프랑스의 정형식 정원이 섞임.
-워싱턴에게 있어서 축의 처리는 잔디밭을 넘어 시각적인 축선 상에 맨션이 대칭적으로 서있는 것뿐이며 접근로는 굴곡진 도로를 따라 풀로 덮인 안마당(fore court)에 이르게 함으로써 ‘자연은 직선을 싫어한다.’ 라고 말한 켄트의 지시를 따른 것.
◈Mather(매더)의 사유지 '그린(Gwinn)'
-건축가 매닝(Manning)과 조경가 플래트(Platt)가 설계.
-Le Notre가 디자인한 베르사이유에 타피베에르(tapis vert)로부터 유래.
-영국의 맬 (mall)과 더불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기하학을 결합하여 조건적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식 별장을 계획.
◈Boston Park System
- 배경 : 1895년 보스톤에서 홍수조절과 무계획적이고 불결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원위원회가 설치하고 옴스테드와 함께 도시 개발 과정에서 공원 녹지를 수용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계통화 시키는 역할을 했으며 이러한 구체적 해결책이 보스턴 공원 계통으로 나타난 것.
- 내용 : 주요 간선 하수도 설치.
차알스(charles)강의 조수문 설치.
펜스(Fens)공원 부지를 일시적으로 지표에 고인 물을 모아두는 웅덩이(basin)로 사용
(옴스테드는 공원부지에 웅덩이를 설치하여 홍수조절 기능을 부여하도록 제안)
◈레드번(Rad burn)계획
-라이트와 스타인은 호와드의 사상과 이념을 전승한 어윈에서 부터 옴스테드, 번함으로 이어진 전원도시의 건설에 대한
영향을 받아 건설된 미국적인 전원도시
-레드번 : 미국 뉴저지에 위치.
-막다른 길(cul-de-sac), 대가구 수용, 통학과 쇼핑을 위한 공 원과 같은 보행자 통로 (path way)의 연결 등.
◈영국의 전원 도시론
-전원도시(Garden City)의 개념은 영국의 하워드에 의해 창안.
←전원과 타운의 기능적 연결
-영국의 전원도시 : 레치워어드(Letchworth)와 웰윈(Welwyn)등의 전원도시는 모두 정원 →도시 원칙을 적용한 예
ⅰ)레치워어드 : 어원 (Raymond Vnwin)에 의해서 디자인 된 레 치워어드는 최초의 전원도시
: 런던 북쪽 55㎞지점에 위치한 곳으로 1903년 에 창설.
ⅱ)웰윈 : 런던 북쪽 38㎞ 떨어진 곳에 1920년에 창설.
-전원도시 운동은 에베네르 호와드와 레치워드, 웰 등에 의해 영국에서 시작되어 미국에서는 옴스테드와 번함을 거쳐 스태인과 라이트에 의해 미국적인 전원 도시로 발전하여 레르번을 건설함으로써 결실을 보게 됨.
- 도시조절기능으로서 그린벨트(녹지대) 개념이 생겨남
◈Charles Eliot(찰스 엘리오트)
-1890년대 역사상 최초의 수도권 공원 계통 (Metropolitan Park System)을 수립.
-1910년대 미국 서부에 5개의 국립 공원이 지정.
1928년에는 48개 주마다 주립공원, 주립삼림, 수립수렵 보호 지역이 생기는데 공헌한 것.
◈옴스테드
-칼버트 보우와 함께 뉴욕의 센트럴 파크를 설계.
-현대 조경의 아버지로 현대 조경사에 미친 영향이 매우 크다.
-요세미티 국립 공원 건설을 위한 지도자로서 활동.
-스탠포드 대학 캠퍼스를 계획, 리버사이드 공원 계획.
-콜럼비아 박람회 계획.
-조경전문 직종을 강하게 의미하는 조경학(Landscape Architectur)란 용어를 최초로 사용.
◈뉴욕 Central Park 계획
-Greensward 계획 : 옴스테드와 보우가 제출한 센트럴 파크의 마스터플랜 명칭.
-옴스테드, 브리얀트, 다우닝, 칼버트 보우가 참가.
-보차 분리
-시각적이고 소음의 완충지로서 경계지대 식목.
-자연적인 경치의 전망과 조망.
-산책과 대화를 위한 나무 그늘이 진 산보길(mall)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넓은 마차 드라이브 코스, 승마도로, 퍼레이드를 위한 잔디밭
◈앤드류 잭슨 다우닝 (Andrew Jackson Downing)
① 저 서 :
② 활 약 : 양묘업자의 아들로 태어나 초기에는 원예계통을 공부
영국의 풍경화가 라파엘 호일에게 경관구성의 원리 배웠으며, 정원에 관해서는 영국풍경식 스타일 익혔다.
-그 후 그는 나라에 적합한 미국적 설계를 강하게 주장.
-18c 중엽 뉴욕의 공원 필요성을 주장하고 공원 설치 운동을 전개했으며 뉴욕 센트럴 파크의 공원 지정에 기여
→뉴욕 공원 설치 운동과 대규모 공원의 필요성 주장.
-도시민을 위한 시골 농가형의 주거지 개발을 주장.
③미국 교외의 사유지를 ‘아름답고 그림 같은 것’으로 꾸민 조경가.
ⅰ)아름다운 것 -토지형태의 부드럽고 물이 흐르는 듯한 굴곡.
-세련되고 둥근 나무 형태.
-부드럽고 서서히 그리고 조용히 흐르는 시냇물.
ⅱ)그림 같은 것 -울퉁불퉁하고 거칠고 각이 진 토지의 형태.
-나무 모양에 있어 대담한 대비.
-거세게 빨리 흐르는 물.
④다우닝의 조경 계획에 대한 관심
-그 부지의 고유한 풍경적 가치
-토지 형태
-독특한 특징
-식물의 피복(vegetative cover)을 고려한 작업을 기도
⑤다우닝이 설계한 교외 사유지 정원 설계 개념
-영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대지의 반 이상을 농장으로 만들었다.
-산책길을 Pleasure drive course 로 만듬.
-포도 덩굴로 덮인 펜스로 가려진 채소밭과 과수원.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교목들로서 경계식재(border planting)하여 전 정원을 둘러 쌈
→미국적 경관미의 창출
◈Jscob Biglow
-의사이자 생물학자
-공원묘지의 필요성 역설, 마운트오우번 공원 묘지 설계.
-종래 교회 뒤뜰의 매장이 비위생적이고 불합리한 점을 들어 도시 외곽에 공원 묘지의 필요성을 역설하였으며 여기에 방문자와 가족들이 산책과 피크닉을 위한 장소로 활용할 것을 주장.
◈로빈슨과 재킬 여사
-소정원 운동
-소주택에 어울리는 정원: 월(wall)가든,야생(wild)정원,워터(water)가든
◈Thomas Church
-캘리포오니아 스타일의 정원 창시자.
-캘리포오니아의 조경가 토마스 처어치.
-1955년 「Gardens Are For People」이란 책을 발간하여 그의 기능주의와 함께 동양적인 (특히 일본)영향과 은밀한 균형을 나타내고 있다.
◈빈센트 스카모지 (Vincenzo Scamozzi)의 이상적 도시형
: 기하학적인 패턴의 우세한 정형식 질서를 갖는 이상적 도시형을 창안.
-도시방어의 개념에 맞도록 성벽이 도시를 보호하도록 하고, 해자(moat)와 운하가 물을 공급.
-주거 지구와 고전적 메달리언형은 기하학적 질서를 나타냄.
-공공광장(public square)은 모두 다섯 : 도시의 패턴을 관통하는 운하를 위해서 균형을 돋보이도록 마련.
◈터나이드(Christopher Tunnard)
-기능주의설 서술
-세가지의 접근 : 기능적․감각적․예술적 접근.
◈Geoge Perkins Marsh
- 근대 미국의 환경보존주의 창시자
- 인간을 자연과의 협력자의 위치로 보고 후에 미국 국립공원 환경보존법 설치에 영향을 미침
◈Fetcher Steele
-1924년경 미국 조경가 협회 회원이자 교수.
-그의 저서 「작은 정원의 설계」(Design in the little garden) →기능주의 시대 예견.
-다우닝 시대 : ‘정원이란 화초, 관목, 채소들이 모인 곳이라는데 지나지 않았다.
but steele 정원은 옥외거실 (outdoor living room)이란 뜻으로 변하도록 함.
◈21c 미국의 캘리포니아 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현대 조경의 스타일
①건축의 기능주의와 동양 정원의 영향이 나타남.
②정원도 옥외거실로서 주된 기능을 갖도록 주장.
③토마스처치, 로렌스 할프렌, 가렛에크보, 제임스 로스 등이 활약
cf. 19c 미국 건축 분야에서 역사적 양식의 재현과 절충주의가 유행하여 조경에도 영향을 미침.
조경이 소수 부유층을 위한 점유물로 기능, 자연적이고 낭만적인 사유지 조경의 전성기
→20c 경제 공항을 계기로 조경직의 역할이 적극적인 공공 서비스로 전환되는 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