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오일의 역할로서 제일 먼저 들 수 있는 것은 윤할작용 입니다.
피스톤과 같은 실린더 같은 접동부분이나 크랭크축과 축받이같이 회전부분 등 마찰저항이 발생하는 부분에 오일이 얇은 막을 씌워 마찰 저항을 감소 시킵니다.
두 번째는 밀폐작용 입니다. 피스톤 링과 실린더의 작은 틈새를 오일이 밀폐하여 연소시의 에너지를 남김없이 출력하여 크랭크축에 전달 하는 것 입니다.
세 번째로 냉각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오일이 엔진 안을 순환하며 고온부의 열을 빼앗아 냉각하는 것 입니다.[단, 수냉의 냉각수 만큼은 냉각하지 못 합니다.]
네 번째는 부식방지 작용 입니다. 엔진안의 공기중에도 수분은 들어 있습니다.
오일은 그것이 부식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다섯 번째로 세정작용이 있습니다.
접동부분이나 회전부분에서 나온 금속가루를 오일필터로 여과하는 것 입니다.
또한 연소시에 발생하는 카본 등이 밸브나 축받이 등에 끼는 것을 막아서 엔진 안을 세정하는 것 입니다.
4사이클에서는 이상의 다섯 가지 역할이 있지만 2사이클의 경우에는 오일이 연소해 버리기 때문에 세정작용은 그다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엔진오일의 경로
현재 4사이클 엔진에서 취하고 있는 엔진오일의 윤할 방식은 압송식이라 해서 오일 펌프로 오일을 각 부위로 보내고 있습니다.
먼저 웨스 펌프는 엔진 밑부분의 오일 펜에 들어잇는 오일을 펌프로 끌어올려 엔진의 윤할부위 로 보냅니다. 그리고 오일은 오일펜에 떨어 집니다.
한편 드라이 펌프는 별개의 오일탱크를 설치하여 거기에서 오일을 각 부위로 압송하고 다시 오일탱크로 회수 합니다.
그래서 오일팬을 장착할 필요가 없고, 엔진 본체를 컴팩트하게 할 수 있습니다.
2사이클의 윤할 방식은 4사이클에 비해 윤할부분이 적고 크랭크 부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크랭크 케이스 안으로 흡입하는 혼합기에 섞여 각 부위 를 윤할 합니다.
4사이클의 엔진오일과 달리 2사이클의 엔진오일은 혼합기와 함께 연소 됩니다.
그래서 오일탱크에 오일을 보급할 필요가 없는 것 이랍니다.
오일의 점도
엔진오일의 점도란 오일의 끈끈하고 굳은 정도를 말 합니다.
이 점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 이 오일 용기에 기재되어 있는 'SAE5W-50'과 같은 표시 입니다.
이것은 SAE의 점도기준을 나타낸 것 이랍니다.
5W의 W는 Winter의 머리글자로 저온에서는 5라는 점도를 갖고 있고 고온에서는 50이라는 점도를 갖는다는 말 입니다.
이밖에 SE와 SF등의 표시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S는 가솔린 엔진을 나타내고 뒤의 E와 F는 등급을 나타냅니다.
E보다는 F, F보다는 G처럼 알파벳이 뒤로 갈수록 등급이 높아 집니다.
엔진오일의 종류와 특성
엔진오일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광유물, 화학합성유, 세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2사이클, 4사이클을 불문하고 가장 일반적인 것이 광물유이고, 단일저도를 나타내는 것에서 저온에서 점도 변화가 적은 겨울지수를 나타내는 것까지 각 메이커마다 생산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광물유가 가장 표준이라고 할 수 있겠죠.
화학합성유는 그 광유물을 화확정제한 오일로, 광물유보다 고성능 차용으로 만든 것 입니다.
5W-50이라는 점도범위가 넓은 멀티그레이드 타입이 많은 것도 화학합성유의 특징 입니다.
또한 반화학합성유라는 것은 광물유와 화학합성유의 합성에 의한 것 입니다.
요즈음 에는 고성능 모델이 나오기도 해서 모터사이클 메이커의 순정제품에도 화학합성유가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식물유는 순레이서 등 혼합급유 방식의 2사이클용으로 생산되고 있는데, 점도가 매우 높고 일반도로용에서는 그다지 쓰이지 않습니다.
보다 모터사이클의 성능을 잘 내게 하기 위해서는 좋은 오일만은 쓰는 것이 상책이 아니고, 엔진과 잘 매치하는 오일을 쓰는 것 이 중요 하겠죠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
엔진오일 이 아무리 좋아도 교환 시기를 게을리 하여 놓친다면 엔진에 중대한 손상이 나겠죠.
6~70년 대 만해도 단거리 투어만 다녀와도 교환 하곤 했었지만 근래 에는 윤활유 성능 품질이
우수 하여 장거리를 운행 할 수 있습니다.
단 바이크 메이커의 기종 서비스 매뉴얼 책자에 의하여 교환 주기를 정 하는 것 이 제일 좋습니다.
요즈음 생산 되는 유럽 모델중엔 G급 엔진 오일을 첫 교환후 10.000KM 중행후 교환 하는 기종도
있으니 필히 생산업체에서 권장 하는 등급의 오일을 교환주기를 맟추어 교환 하셔야 애마를
오랫토록 새 것 처럼 유지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필요 이상 으로 자주 엔진오일을 교환함 도 좋은 일은 아닙니다.
첫댓글 안방에서 팬티노출 아줌마와 섯다의 짜릿함!
http://kkt98.net
승부사들의 진정한 한판 승부! “ 화투 “
회원가입만 하셔도 5000원의 무료머니를 드립니다
귀찮은 다운로드 이제그만,웹에서 바로 즐기는 화투!
http://kkt98.net
국내 최다 회원보유 고객만족도1위!!!
화투의 짜릿한 손맛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