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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도법은 황제내경영추의 골도편에 기록된 취혈지침입니다. 혈자리를 취혈하기 위한 절량기준이 됩니다. 침이나 뜸을 뜰때 정확한 혈자리를 취혈할때 사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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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뜸자리
1. 중완(中脘)
중완은 복부에서 늑골을 따라 양젖가슴 중심으로 따라가면 양쪽 갈비뼈가 만나 삼각을 이루는 지점이 있는데 여기서부터 배꼽중앙 까지를 8촌으로 나누며 다시 이를 반 등분한 4촌 지점을 중완이라 한다.
중완을 기점으로 하여 5장과 6부가 경계하고 있다. 이런 위치적 중요성에 걸맞게 중완은 장부의 운행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특히 6부에 영향을 미치는데, 부는 음양의 양에 속하며 양은 머무르지 않고 흐르는데 그 성질이 있다. 위나 방광 대장 모두가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받아서 원활히 내보내는 것이 제 기능이듯, 중완은 이러한 신진대사의 균형과 조화를 담당하고 있는 요혈 중 대표혈이다. 사람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받아들인 것을 잘 내 보내야 한다. 먹지 못해도 죽지만, 먹은 것을 내보내지 못해도 죽는다. 받는 힘, 내보내는 힘, 이 두 기운을 합쳐 소위 양기라고 하는 것이며, 그래서들 양기가 좋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같은 뜻은 기운이 좋아야 한다는 말일 것이다. 이 양기란 기운을 만들어 내는 신진작용을 말함이다. 중완혈에 우각뜸할 때에 관원과 반대로 기구를 위로 치우치게 하면 건리, 배꼽쪽으로 내리면 하완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곳에 뜸을 하면, 각종 소화기질환을 비롯하여 호흡기, 비뇨기, 근육계, 신경계, 순환기, 외과, 부인과, 소아과 등, 거의 모든 병에 적용이 가능하다. 필자는 인체에서 꼭 한 개의 경혈만 꼽으라면 주저 없이 중완혈을 선택할 것이다.
2. 신궐(神闕)(下:수분, 上:음교)
배꼽의 한가운데를 가리킨다. 이곳은 뜸이 침보다 적용하기 쉬운 대표적 예(例)가 되며, 또 직접 살갗에다 뜸을 시술할 수 없는 자리기도 하다. 그래서 어떤 문헌에는 침구사용의 금기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그 이유로는 취혈점이 배꼽이기 때문이다. 모태적 모든 영양의 공급원이었고 태어난 후에도 이곳은 선천의 기운이 드나드는 신묘한 집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 만큼 중요한 곳이다.
배꼽은 또 장부와 직접 맞닿아 있는 관계로 하여 자칫 잘못하여 외기의 침입을 초래하는 낭패를 당할 수 있다는 뜻도 있지만, 배꼽은 여느 피부조직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은 살갗에 쑥봉을 올려놓고 뜸을 하던 방식을 두고 지적한 얘기다. 살이 타서 물집이 잡히고 급기야 상처가 되어 속으로 전이될까 염려했던 시절에는 감히 배꼽에 침구시술을 할 생각은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제 전통의학도 많은 연구와 발전을 거듭해오는 가운데, 직접뜸의 효과를 얻으면서도 피부에 화흔을 남기지 않는 뜸 요법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필자는 자체 개발한 뜸기로 침구 사용이 금기된 눈에 직접 시술하여 많은 안과 질환을 고쳐본 경험이 있다. 옛날에도 신궐에 아주 손을 쓰지 못했던 것은 아니다. 격염구라 하여 배꼽에 소금을 담아놓고 그 위에 뜸쑥을 태워 화상을 입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갈아주고 했다고 한다. 원기 회복의 구급혈이며, 위로는 수분과 하완이 있고, 아래로는 음교와 기해가 있으며, 좌우 1(一)촌(寸) 거리에 족소음신경의 황유가 있어서 우각뜸을 할 경우 이들 혈의 기운을 함께 돋우는 효과가 있어서 장수뜸자리로 빼놓을 수 없다. 작금에 배꼽 위에 온열기를 올려놓고 진동을 가함으로 군살을 뺀다는 다이어트 용구가 발매되고 있는 사실을 감안해 봄도 좋은 예일 것이다.
3. 관원(丹田)(下: 중극, 上: 석문)
관원혈은 배꼽 직하 3촌, 곡골(恥骨)혈 위로 2촌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원혈 1촌 아래엔 여성의 명혈인 중극혈이 있다.
사람에게 있어서 정력은 의욕이며 힘이다. 힘과 의욕이 왕성해야 뭐든지 자신있게 추진해 갈 수 있다. 단전 호흡이 심신에 좋다는 설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단전이란 곳에 관심을 갖는데, 바로 관원이란 혈 자리가 단전인 것이다. 음의 기운을 다스려 노령에도 이곳을 꾸준히 뜸하면 회춘을 할 만치 정력의 원천이 되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정력은 곧 병을 이겨내는 저항력이 되기도 한다. 정력이 왕성해야 병을 물리칠 수 있고 병마에의 접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관원은 삼초중 하초에 속하며 삼단전중의 하나라고도 하였는데 양미간에 있는 인당은 신을 장하고 있는 뇌를 말하여 상단전이라고 한다. 양젖가슴 중간에 있는 단중이 있는 곳을 중단전이라 하고, 하단전은 배꼽아래 있는 관원으로 남자는 정을 모으고 여자는 혈을 길러내는 곳이라고 하여 삼단전이라고 하였다. 관원은 몸 중에 음에 속한 부위이기도 하며 배꼽을 중심으로 하여 음에 속하고 모든 정기를 모으고 또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신체의 대사작용에 관여하는데 관원의 기가 약하여졌을 때는 정액과 소변, 대변의 대사에 적신호가 나타나는 것이다. 우각뜸으로 관원혈에 뜸할 때는 혈의 약간 아래쪽에 기구를 위치시키면, 중극과 곡골, 위로는 석문(石門)과 기해(氣海)에 이르기까지 뜸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자리에 뜸을 하면, 각종 비뇨기질환은 물론, 호흡기, 순환기, 소화기, 근육계, 신경계, 안과, 이비인후과등의 광범위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장강의 명혈
백회(百會)
글자 그대로 백가지 기운이 모여드는 자리가 바로 '백회'라고 하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백회가 꺼져있는 사람하고는 상종해서 득 볼 일이 없다고도 하는 것입니다. 백회는
오장육부와 사지근골을 매달고 있는 지줏대와 같으므로 백회가 꺼졌다는 것은 인체의
모든 기운이 꺼져있다는 증거가 되므로, 이런 사람과 함께해서 무슨 일이 제대로 성사
되겠습니까.
하는 일이 잘 되려면 몸도 마음도 건실해야 한다는 뜻일테지요. 백회에 뜸불을 지피면,
항문에서 연기가 난다 할 정도로 백회의 기운은 인체의 중심을 관통합니다. 예로부터
항문의 힘을 보아 정력을 판가름하였습니다. 갓난아이의 항문에 손가락을 끼우고 잡아
당기면 아이가 딸려올 정도로 세지만, 노인이 되면 힘이 없어서 변이 흘러내리고, 죽을
때가 되면 항문이 저절로 열리지요.
백회혈은 양쪽 귀(耳)를 연결하는 선의 정수리 부위의 중앙과 코끝과 뒤통수 한
가운데로 연결한 선의 상단 중간 점, 맞물린 십자 교차로 점이다. 중풍 4대 명혈
(名穴)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백가지 맥이 모인 곳이라는- 그만큼 모든 것을 컨트롤하는 ‘중요한 자리’라는
뜻. 5회라고도 하는데, 독맥, 방광, 삼초, 담, 간의 5경(五經)이 모인 곳(몸의 양기
를 고르며, 돋운다), 쇼크, 불면증, 두통 외에도 뇌와 관련된 일체의 병증(病症)에
효과가 있으며, 이비인후과 질환에도 깊이 관여합니다.
또 중추신경의 진정과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집중력을 길러주는 효과도 있어서
자녀를 서울대 보내고 싶으면 많은 돈 들여서 과외 시킬것이 아니라 백회에 뜸을
해 줄 일입니다.
필자의 임상에 의하면, 크게 3가지 효과를 경험하였습니다. [교통 사고로 정신이 오락
가락하여 집을 뛰쳐나가면 미아가 되곤 하던 40대 초반 남성이 백회 뜸을 한 후
제정신을 찾았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배탈이 나서 설사가 멎지 않아 고생을 하던 30대
부인이 단1회의 뜸으로 멎었다고 했습니다. 만성 두통으로 시달리던 50대 초반 남성이
시술 15일만에 두통이 사라졌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백회(百會) 자리는 생식과도 관계가
깊어 갖가지 생식질환에도 효과가 나타납니다.]
장수의 명혈
삼리혈 [三里穴]
삼리혈은 수삼리(手三里)와 족삼리(足三里)로 구별되는데, 족삼리가 시술하기 쉽고 다양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삼리혈이라면 곧 족삼리를 말한다. 자리는 무릎 세 치 아래, 즉 경골결절 하단 한 치와 비골소두 하단 한 치의 자리를 연결하는 중간이다. 예전부터 두한족열(頭寒足熱: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은 보건과 장수의 비결이라 하였다. 침이나 뜸으로 족삼리혈을 시술하면 모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주므로 전신상태를 조절하는 대표적인 경혈이다. 이 혈을 장수혈(長壽穴)이라고 부르는 것은 신경을 많이 쓰는 30세 이후에 계속 시술하면 상기(上氣)를 가라앉히게 되어 노쇠를 예방하기 때문이다. 삼리는 위(胃)의 열(熱)을 사(瀉)하는 자리로도 유명하다. 고전에 복삼리류(腹三里留)라고 하였는데, 복통 즉 위장병 전체가 이 혈과 관계된다. 시술하면 부신피질(副腎皮質)에 작용하여 에피네프린 분비를 촉진시켜 심신 모두 효과가 있으므로 신경쇠약 ․히스테리 ․발광 ․정신병 등 신경질환과 각기 ․좌골신경통 ․경골 및 비골신경통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가 있고, 소아마비 ․축농증 등에도 효험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상의학(四象醫學)에서 말하는 소양인(少陽人)에게 시술하면 역효과가 난다고도 하나 확실한 데이터는 없고, 또 기약자(氣弱者)나 소아에게 시술하면 더욱 기약해지고 발육불량을 초래한다고 하나 무작정 이 곳 한 혈만을 장기간 시술하였을 경우이다. 따라서 삼리에 뜸을 할 경우 반드시 이에 반하는 다른 혈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혈은 건각(健脚)에도 도움이 되는데, 많이 걸어다니던 옛날에는 매일 여기에 뜸을 뜨며 여행하였다고 한다.
여성의 명혈(名穴) 수도(水道)와 중극(中(極)
여성에 있어서 체내의 물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여성의 성(性)이 갖는 특성상 그럴 수밖에 없다. 오죽하면 부인과 질환이 여성 질환의 3분지2라 할까. 그만큼 여성은 임신과 출산이란 생리적 특수 기능 때문에 남성의 다른 부문에 비해 훨씬 복잡한 질병 구조를 지닌다. 폐경에 이르면 온갖 이상적 신체 반응이 나타나 심리적인 부분까지 옮겨간다. 수도와 중극 자리에 꾸준하게 뜸을 행하면 폐경의 시기가 더디 다가오고, 폐경에 이르렀다가도 간혹 다시 시작되는 경우도 생긴다. 그리고 폐경으로 인한 후유증을 완화시켜서 어려운 시기를 잘 넘어가게 된다. 할머니가 되면 여덟팔자걸음을 걷곤 하는데, 이는 질이 건조하여 걸음을 걸을 때 따갑고 아파서이다. 그러나 여기에 뜸을 하면 말랐던 부위에 샘이 흘러 그런 고통도 들어준다. 젊은 여성일 경우 생리가 원활해지고 성기능 또한 발달한다.
수도는 위(胃)경락의 경혈로서 관원혈 양방 2촌 지점에 있고, 중극은 임맥의 혈로서 치골에서 배곱쪽으로 1촌 위, 관원에서 1촌 아래에 있다. 생리 질환에는 곡골을 겸하여 우각뜸을 행하면 좋다.
남성의 명혈
기해(氣海)(上: 음교, 下: 석문)
배꼽에서 치골 선단까지 임맥의 경혈이 모두 7개가 있는데, 그 순서별로 보면,
신궐-음교-기해-석문-관원-중극-곡골 순이다. 즉 음교혈과 석문혈 중간에 위치
하고 있다.
글자 그대로 기(氣)의 바다라고 불릴만치 기가 충만한 자리이다. 여성을 피의 성(性)
이라 할 때, 남성은 기(氣)의 성(性)이다. 기해의 위쪽에는 3개의 음맥이 모이는 음교
라는 혈이 있으며, 아래로는 삼초경의 모혈인 석문이 있어 우각뜸으로 시술 할 경우
상, 하 어느 쪽으로 치우쳐 놓아도 좋은 자리이다.
중극을 여자의 혈이라 할 때, 기해는 남자의 혈이라 해도 무방하다. 그만치 기해혈은
남자의 원기를 돋구는데 좋은 자리이다. 여기에 뜸을 하면, 대, 소장 질환은 물론이고
신장, 방광, 여타 생식기 질환 및 하체의 냉증에도 좋은 등 그 효과가 미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이다.
이에 '복류' 와 선골의 '8요혈'을 더하면 더욱 정력이왕성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