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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인간공학이란 ? (Human Factors/Ergonom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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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기계가 적합하도록 설계하는 학문 (기계와 기계조작 및 환경조건을 인간의 특성,능력 및 한계와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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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HUMAN ERROR 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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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에러는 허용범위를 벗어난 일련의 행동(불 행동)으로 규정한다 SYSTEM의 성능,안전 또는 효율을 저하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있는 허용범위를 벗어난 부적격하거나 원치 않는 일련의 인간동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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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특성 ① 인간은 실수한다 ② 그러나 배우기 위해서 실수는 필수다
2) 인간의 다양성 ① 아무리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도 전체 100%가 만족하지 않는다 - 절대다수(95%이상)가 만족할 조건을 만들고 - 5%는 교육훈련으로 보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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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은 실수를 얼마나 하나(빈도) ? ① 인간은 매우 신뢰성이 높다. 불연속적 직무 및 관련직무에서 ② 1000~10000번에 한번 실수한다 (0.001에서 0.0001) ③ 근로자(보통작업) : 동작상태 : 20000번 행위 / 1일X1인 Error 발생 : 2번 Error / 1일X1인
2) HUMAN ERROR 확률 * Dr SNOOK : 미국 인간공학 박사 통계자료
구 분 |
보통 작업자 |
M사 Error 확률 (250명/일) |
동작행위 |
20,000번 / 1일x1인 |
20,000번 X 250명 = 5,000,000 번/일 |
Error |
횟수/일 |
2번 Error / 1일x1인 |
2번 X 250명 = 500번/일 |
그냥지나침 |
2번 Error중 20%(80%는 인식) |
500번 X 20% = 100번/일 |
심각함 |
그냥지나친 20%중 25% 심각 |
100번 X 25% = 25번/일 *하루 250명이 근무 중 25번은 심각한 Human Error가 발생한다 |
* 스위치를 잘못 눌렀어도 누른자체를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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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rror가 많이 발생하는 시간 (독일 통계자료) ① 근로자가 8시간 근무 중 0.03%(15분)의 Human Error 발생 ② 발생시간은 작업시작 후 2시간 경과 후에 많이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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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실수/착오의 Mechanism 위치착오, 순서의 착오, 패턴의 착오, 잘못 기억 ① 입력착오 : 감각 혹은 지각 입력의 착오 ② 처리착오 : 중재 혹은 정보처리 착오 ③ 출력착오 : 신체적 반응 및 인간제어의 착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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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보처리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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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간의 정보처리 시간 ① 인간은 시청각을 통하여 입수된 정보를 입력하고 행동으로 출력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 0.24sec ② 단위정보가 기억체계에 접촉하는데 소요시간 : 0.07sec ③ 장기기억 체계에 단위정보를 보관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 7se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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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적 정보처리 방법 - 모든 지시는 말로써 표현해야 한다 (작업지시, 지게차 멜로디) ① Rehearsal(암송)로 머무는 시간 지속시킨다 : 청각적으로 저장됨 ② 빛을 보고 반응하는 시간보다 소리로 반응하는 시간이 빠르다(달리기 출발신호) ③ 또한 빛도 적색에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적색->황색->녹색->흰색)
- 구체적으로 지시하라 ① 화기엄금 (5m 이내 화기엄금 할 것) ② 감속하라 (20Km/hr로 운행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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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간의 인지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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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감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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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정보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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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감각기관 |
정보 습득량 |
정보량 |
시 각 |
83 % |
청 각 |
11 % |
후 각 |
3.5 % |
촉 각 |
1.5 % |
미 각 |
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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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기억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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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법 |
3 시간후 |
3 일후 |
말해보기 |
95 % |
90 % |
시 청 각 |
80 % |
65 % |
시 각 |
72 % |
20 % |
청 각 |
70 % |
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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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기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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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이란? ▷ 방금 일어난 일에 대한 기억 ▷ 실제로 작업하거나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 다른 일로 정신이 산만해지면 단기 기억은 사라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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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기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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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에 관한 기억 ▷ 이해를 바탕으로 해석한 것을 저장 ▷ 장기기억의 용량 : 일억~ 10억 비트 ▷ 장기기억의 문제는 용량이 아니라 조직화 ▷ 기억내용이 의미가 있거나 이미 알고 있는 것과 들어맞을 때 저장과 인출이 용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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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억효과 증진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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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은 착오, 착각이 반복되므로 본인과 관련된 아주 충격적인 내용 외에는 쉽게 잊는다. 교육 실시 후 1개월이 경과되는 시점에서는 기억하는 정보량이 거의없다
2. 교육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 안전교육 : 매일 반복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2) OJT 교육 :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시청각 자료이용 시 교육효과가 증진된다
3. 기억용량을 증진하려면 그룹화 하라 1) 단어 그룹화 : 사람이 사용하는 단어는 4단어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2) 숫자 그룹화 : 전화번호 (03312605300 → 0331-260-5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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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UMAN ERROR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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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의 심리적 분류 (1) omission error : 필요한 작업 또는 절차를 수행하지 않는데 기인한 error → 안전절차 생략 예)사다리를 타고 내려오던 중 지면에 뛰어내리다 발삠
(2) time error : 필요한 작업 또는 절차의 수행 지연으로 인한 error → 임무수행 지연
(3) commission error : 필요한 작업 또는 절차의 불확실한 수행으로 인한 error → 불확실한 수행 ( 착각, 착오)
(4) sequential error : 필요한 작업 또는 절차의 순서 착오로 인한 error → 순서착오
(5) extraneous error : 불필요한 작업 또는 절차를 수행 함으로서 기인한 error → 불필요한 작업 (작업장에서 담배를 피우다 사고)
② 인간의 행동과정을 통한 분류 (1) in put error : 감지 결함 (2) information processing error : 정보처리 절차 과오 (착각) (3) decision making error : 의사결정 과오 (4) out put error : 출력 과오 (5) feed back error : 제어 과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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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인간의 실 수는 대뇌에서 미리 입력된 지식과 신규지식을 재인하는 과정에서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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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된 정보로 인식 : 혼동, Mode Error, 비슷한 과거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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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stake : 상황해석을 잘못하거나 틀린 목표를 착각하여 행하는 경우 ♠ Slip : 상황(목표)해석은 제대로 하였으나 의도와는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 Lapse : 여러 과정이 연계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을 잊어버리고 안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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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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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주하는 행동이 갑자기 현재 행동에 끼어 듬 예) 김유신 장군과 애마 그리고 술집 ▷ 틀린 대상에 하려는 행동 수행 예) 설탕 그릇 뚜껑을 커피잔에 덮기 ▷ 연상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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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건망증(Lapse)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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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류복사 후 원본 두고 오기 ▷ 펜을 빌려서 자신의 호주머니에 넣기 ▷ 현금자동지급기 → 카드 잊는 경우 > 돈 잊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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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자동지급기에서 돈을 분실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 카드분실 예방 : 카드가 나와야 돈이나오는 SYSTEM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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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과 실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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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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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한계에 따른 Error 신체특성의 고려 · 인간의 한계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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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근로자들이 공통적으로 범하기 쉬운 Err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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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복잡한 조작은 생략한다 2. 작업효율을 저해하는 안전장치는 의도적으로 제거한다 3. 간단하고 깊은 관계가 없는 응급순서는 실시하지 않음 4. 고장으로부터 복귀하기 위한 스위치류를 함부로 만지며 회전시킨다 5. 움직이고 있는 회전체는 정지시키지 않는다 6. 이상이 있으면 모두가 현장에 모인다 7. 조작중에 잘못 조작하여 가져온 결과 중대한 것을 감지하지 못한다 8. 심리적 불안상태 일때는 간단한 조작도 불가능하다 9. 시간 여유가 있어도 필히 다음 예정업무에 손을 뗀다 10.안전을 의식해서 실시한 행동이 곧 사라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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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인간공학적 설계에 따른 Error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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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인간공학적 사례 · 스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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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인간공학적 사례 · 적산전력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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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강요하는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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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계(제품)의 설계 또는 설치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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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상부에는 player 아래에는 스위치 button과 같이 기능별로 그룹화 하여 작업자의 착각을 예방하고 ② 양립성에 위배되지 않도록 가시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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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시적으로 만들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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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중요기능을 가시화 한다 ② 사용자가 제품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나타냄 ③ 무엇이 가능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서를 제공 ④ 잊기 쉬운 사용방법은 제품의 어느 부분에든 단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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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Human Error 예방 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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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선발 : 사고 경향성 연구, 작업배치 ② 훈련 : 구체적 주의사항 교육 , 채용 시 훈련, OJT교육 ③ 동기부여 캠페인 : 무재해운동, 안전의 소집단 활동 ④ 위험노출 감소 : 안전설계 ⑤ 직무분석 - 중대사건 파악 : 앗차사고 분석 - 시스템적 접근 : P S M, 기능할당, 작업만족도 ⑥ 표시장치의 LAY OUT : 순서,중요도,기능별로 표시 (표시장치별로 그룹화) - 장비 디자인 : 오류방지 설계 - 조절장치 디자인 : 착각방지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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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시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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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내 용 |
비 고 |
정목동침형 |
눈금이 고정되고 지침이 움직이는 형 |
편차가 적을 때 |
정침동목형 |
지침이 고정되고 눈금이 움직이는 형 |
무거운 물건 |
계 수 형 |
숫자가 표시되는 형 |
전력계, 택시요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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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ISPLAY가 형성하는 목(눈)시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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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수 평 : 최적조건 (15 ° 좌,우) 제한조건 (95 °좌,우) ② 수 직 : 최적조건 (0 ~ 30 °, 하한) 제한조건 (75 °상한, 85 ° 하한) ③ 정상작업 위치에서 모든 DISPLAY를 보기 위한 조업자 시계 : 60 ~ 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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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의 심리적 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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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기 : 명도를 높이면 크게 보임 - 원근감 : 명도가 높으면 가깝게 보임 - 온도감 : 적색 -> HOT, 청색 -> COLD ● 실제 느끼는 온도는 색과 무관 - 안정감 : 윗부분은 명도가 높고 아랫부분이 명도가 낮을 경우 안정감이 있음 - 경중감 : 명도가 높으면 가볍게 느낌 - 속도감 : 명도가 높으면 바르고 경쾌함 - 맑기 : 명도가 높으면 맑은 느낌이 듬 - 진정효과 녹색, 청색→한색계 : 침착함 주황, 빨강→난색계 : 강한 자극 - 연상작용 적색→피, 청색→바다, 하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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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류를 막는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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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류의 원인은 디자인에 있을 수 있다! (1) 자동차 엔진부의 액체 : 엔진오일, 유리 세정액, 냉각수 → 주입구의 모양, 크기, 액체색깔을 다르게 설계 (2) 행동을 역으로 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3) 발생한 오류를 발견하기 쉽고 고치기 쉽게 한다! → 정보의 피드백(Feedback)을 위한 시각적 표시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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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류에 대한 대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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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적 기능(forcing function) (1) 어떠한 단계에서 실패가 생기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차단되도록 행동이 제약되는 상황 (2)잘못된 행동을 발견하기 쉽게 만드는 강력한 물리적 제약 (3) 사용 시 불편을 최소화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강제적 기능의 디자인 필요 (4) 유형 : Interlock, Lockin, Lockou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