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9. 21. 喫茶去 大覺寺 尋劍堂
제62강 退虛子/대각사주지
1. ≪보리밭 ≫---- <박화목 시, 윤용하 작곡> 처음 詩名(시명): 옛 생각
♬ 보리밭 사잇길로 걸어가면/ 뉘 부르는 소리 있어/ ≪나≫를 멈춘다.//
옛 생각이 외로워/ 휘파람 불면/ 고운 노래 귓가에 들려 온다//
돌아보면 아무도 뵈이지 않고/ 저녁 놀 빈 ≪하늘≫만 눈에 차누나.// ♬♬ (다함께
노래로).
O.서정적인 구원과 동심의 세계 -- ‘박화목’
시인 박화목(1924-2005): 황해도 황주산, 평양신학교, 한신대 신학대학원 졸.
기독신앙을 바탕으로 한국 ≪아동≫문학 발전에 한몫, 초롱불(1957), 시인과 산양(1958),
그대 내마음의 창가에 서서(1960), 꽃이파리가 된 나비(1972)등 출간. 보리밭과 과수원
길 작사가로 유명함.
O.시대에 적응 못했던 맑은 영혼 ‘윤용하’
작곡가 윤용하(1921-1954): 황해도 은율산, 신경음악원을 졸업 동북고교 음악교사.
광복후 박태현, 이흥렬등과 ≪음악≫운동 전개, ‘민족의 노래’, ‘해방절의 노래’등을 작곡함.
‘보리밭’, ‘동백꽃’ ‘한가윗달’ ‘나뭇잎 배’ ‘무지개 다리’등 작곡함.
두 사람 모두 격변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난에 시달리다 일찍 눈을 감다.
O. 詩(시)가 音樂(음악)을 만나 ≪노래≫를 잉태 하듯이 당신의 꿈은 무엇을 만나야 성공 을 잉태할 수 있는가? 당신의 의견을 써보라. ----( )
꿈(희망)은 정조준되어야 한다. 꿈을 꾸는 것만으로 꿈을 이루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도전≫하라. 당신의 꿈은 당신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
O.축배제의!! --- 지화자 조타: (지금 행동하라! 화날 때는 결정하지 마라! 자신감을 가지 라! 조준하라, 당신의 꿈을! 타인의 눈치를 보지마라!)
2. 色相(색상)과 生活(생활)
易學(역학)의 근본은 無極(≪무극≫)에서 출발한 陰陽五行(음양오행)이다. 음은 색을 흡수하고 양은 색을 ≪반사≫하며, 오행은 상생과 상극작용을 통하여 균형과 조화를 이룬다.
색은 고유의 진동을 가지며 다양한 환경속에서 서로 다른 느낌과 기분전환을 유도한다. 그래서 미적감각과 시각적인 요소외에 색깔치료라 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되며, 집안이나 건물의 공간을 상징적으로 보강하거나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데에도 사용된다.
1). 赤(적: red)--빨강은 자극, 번영, 따뜻함의 상징, 식당, 거실, 주방에 적합. 작업실은
부적합. ---火(≪화≫)---
2). 黃(황: yellow)--노랑은 깨우침이나 지성을 상징. 뇌를 자극, 소화촉진, 낙관, 이성,
결단력을 의미. 복도, 주방에 적합. 아이들 방이나 욕실에는 부적합. --土(≪토≫)---
3). 錄(록: green)--초록은 성장, 비옥, 조화를 상징. 자유, 균형의 의미. 시기와 기만,
치료실, 온실,욕실에 적합. 거실, 놀이방에 부적합.---木(≪목≫)---
4). 白(백: white)--흰색은 시작, 청결, 순진의 상징. 깨끗함과 신선함의 의미. 차가움, 무 기력, 완고함, 욕실,주방에 적합. 어린이방, 식당은 부적합. ---金(≪금≫)---
5). 黑(흑: black)--검정은 신비,독립성의 상징. 음모, 힘, 유혹, 죽음,어둠의 상징.
거실,주방에 적합. 어린이방, 서재, 치료실은 부적합. 水(≪수≫)
O.이러한 ≪5≫방색 외에도 자주색은 위엄, 영적, 흥분, 열정, 동기부여, 음울함, 완력의 의미. 침실, 명상의 방에는 적합. 욕실, 주방에는 부적합.
핑크(연분홍)는 사고의 순수함과 로맨스의 긍정적 속성. 침실은 적합. 주방,욕실은 부적합.
주황은 발랄한 색으로 대화촉진, 행복, 집중, 지성을 의미. 때로 배신의 뜻도 있음.
거실, 식당, 복도에 적합. 방이나 침실은 부적합.
2. 인물 탐구
O. 하서 김인후(金麟厚: 1510-1560)---장성군 황룡면 맥동리 출생. 5세에 千字文을 독송하고, 하늘(天)에 대해 글을 쓰다. “≪모양≫은 둥글고/ 지극히 크고/ 또 그 끝은 검지요.//넓고 비고 비어/ 땅 둘레를 덮었지요.// 덮어 주는 가운데 / 만물을 다 담았어요.// 어찌 사람들은/ ≪하늘≫이 무너질까 두려워 하나요.// 어려서 神童의 별칭. 전라감사 김안국, 학자인 박상, 최산두, 송순에게 사사받다. 1531년 성균관 입학, 이황(퇴계)과 동문수학. 31세 문과급제, 世子侍講院에서 세자(훗날 인종)에게 왕도를 지도. 1544년 인종이 즉위했으나 8개월 만에 별세, 명종즉위후 옥과현감, 을사사화후 모든 관직 물러남. 후학양성( 송강정철, 조희문, 양자징, 변성온등 배출). 평생 ≪도학≫을 바탕으로 수양론, 경세론, 의리론을 펼침. <안으로는 經 으로써 마음을 닦고 밖으로는 義 로써 바른 행동을 하라>.
退溪 曰: “학문적으로 교유할 사람은 하서(김인후) 뿐이며 道學絶義는 비교할 ≪인물≫이 없다.” 정조임금 曰: “도학과 절의, 문장을 모두 갖춘 사람은 오직 하서뿐이다.”고 극찬.
O.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은 筆巖書院(김인후 위패봉안)--장성군 황룡면 필암리에 현존. --현종때 필암 액호 하사받다.
O. 書院이란 16c. 이후 설립된 사립학교이자 ≪제사≫를 지내는 사당.
3. 脫 21C. 스트레스 산업이 뜬다.
요즘 대형마트나 백화점을 가면 과거와는 다른 색다른 상품들이 즐비함. 피로회복, 요통 치료, 탈모등의 효과를 내세움. -- 약용제품, 아로마제품, 스파제품등.
이러한 방향제품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까닭은 무엇인가? 또한 의사들의 전공선택도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데 정신과 레지던트 지원율이 무려 184%로 크게 확대됨.
대한민국은 스트레스 공화국인가!--- ≪웰빙≫이 화두가 되고 탈 스트레스 산업이 뜨고 있는 것은 그만큼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측면도 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사회적, 정신적 환경이 매우 좋지 않다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O. 탈 스트레스 해소 방안 (Stress Needs)
1).≪편안≫함의 욕구--환경(주택,자동차,직업) 2).피로회복을 위한 욕구--오락, 취미, 식사, 여행등. 3).권태감 극복에 대한 욕구--탈도시, 탈지식 증후군.
4).≪고독≫ 탈출욕구--“혼자 밥먹지 말라.” “혼자 즐기지 말라.” 소외감 극복. 심지어는 식당, 노래방, 술집, 폭탄주, 게임중독, 흡연증가, 애인 만들기등 일탈행위가 증가함.
5).건강, 장수에 대한 욕구--웰빙, 웰다잉 문화 확산. 노인인구 증대(고령화사회 진입).
O.당신의 스트레스를 ≪아이≫ 돌보듯 살펴라. 그러나 지나친 과소비형 탈 스트레스는 가정파괴의 위험이 있다.
4. PGA 챔프 최경주
曰 : “나는 유명한 선수는 되고 싶지 않다. 하지만 ≪훌륭한≫ 선수는 되고 싶다.”
(I don't want to become a famous player, but I hope to become a great p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