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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장순희
학번 200410-101247
생활속의언어
2007년 1월 1일 이후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언어의 특징을 분석해보시오
예 캐토톱 에 관한광고 (태평양제약)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은 광고의 홍수 속에 현대인들은 생활하고 있다. 어디를 가든 광고와 소비자들은 항상 만나게 되어 있다. TV, 라디오, 신문, 등 기본적인 매체 이외에 인터넷이나, 지하철, 거리에서 우리는 광고를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다. 접한다는 표현 보다는 광고 속에 쌓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광고라는 말의 의미는 실로 애매하다. 그러나 우리들은 별다른 의문 없이 일상생활 속에서 극히 당연하다는 듯이 광고라는 용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오늘 설명회에서의 사장의 이야기는 훌륭한 광고가 될 것이다.", "소비자 사이에서의 구전은 훌륭한 광고이다.", "슈퍼마켓에서의 광고상품의 시식회는 효과적인 광고방법 가운데 하나이다."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광고가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광고들은 연예인들이 나오지 않는 광고는 거의 없다. 너무 과한나머지 이렇게 팔려는 제품은 거의 우리들의 눈에는 띄지 않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처음에는 이렇게 팔려고만 하는 광고는 아니었다. 외국의 자극적인 광고를 우리나라가 인식을 하면서 점점 변하게 된 것이다. 외국의 광고들을 보면 정말 무엇을 광고하는지를 알려면 마지막이나 그 광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봐야만 한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아직 그 정도까지는 아니다. 하지만 점차 제품에 대한 정보는 보여주지 않고 소비자의 머릿속에 남기위해 광고를 하다보면 그것은 광고가 아닌 광고가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광고에 등장하는 문구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장에서는 교재 3장을 참고하여, 2007년 1월 1일 이후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 언어의 특징을 분석해 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 광고의 정의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 특징, 편의성 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에 대한 일반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 * 상품, 서비스, 욕구, 필요, 촉진, 유료 커뮤니케이션*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시킴으로써 구매행동을 촉진시키는 유료행위를 말한다. 광고란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을 말하며 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되기도 한다. 이처럼 광고는 어느 목적을 가지고 사람들의 생활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사람들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에 대한 정의는 어원적인 정의와 학술적인 정의 두 가지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광고의 정의
1) 어원적인 정의
2) 학술적인 정의
2. 광고의 성격
1) 대중적 제안(public presentation)
2) 침투성 (pervasiveness)
3) 표현의 다양성 (amplified expressiveness)
4) 비인적매체 (impersonality)
3. 광고 언어란?
1)광고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①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과정이다.
②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의미를 나누는 과정이다.
③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상호간에 영향을 주면서 의미를 나누는 과정이다.
4. 광고 언어의 종류
1) 텔레비전 광고 언어
2) 방송광고 언어
3) 신문광고 언어
5. 2007년 1월1일 이후의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 언어의 특징 분석
예: 캐토톱에 대한 광고 (태평양제약)
1) 언어와 광고
광고의 특성
우리는 매일매일 언어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며 삶을 누리고 있다. 인간 생활의 원칙이 협동에 있고, 이 협동은 오직 언어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근대에 접어들어 크게 밀어닥친 언어의 소용돌이 가운데 하나가 광고이다. 자본주의경제 시대에 있어 광고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필요 불가결한 요소가 된 것이다. 물론 광고는 상업 광고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밖에 관공서나 공공 단체 종교기관 등의 廣報 宣傳
따위도 있다. 그러나 역시 광고의 주종을 이루는 것은 상업 광고이다.
광고란 문자 그대로 ‘세상에 널리 알리는 것 ’ 을 뜻한다. 서구어로 광고를 뜻하는 독일어의 Die Reklame나 불어의 Reclame 란 말을 부르짓다. 라는 뜻을 지닌 란틴어 clamo 에 어원을 두는 것으로 ‘반복하여 부르짓다’ 의 뜻 을 지니는 말이다. 광고 직업의 맹아적 형태가 광호인 (cryer) 이 어었던 것은 저간의 사정을 잘 일러준다. 영어로 광로를 뜻 하는 것은 advertisement 는 ‘돌아보게 하다’ ‘ 주의를 돌리다’ 란 뜻의 라틴어 (= advent) 에 어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광고란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알게 하는 것’ 이 라 할 수 있다.
광고의 이러한 입장은 오늘날도 마찬가지 인 것 같다. 그것은 읽거나 듣겠다는 ‘예기주의’가 모자란 사람을 대상으로 쓰거나 말해 . 그들이 눈과 귀를 들리도록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는 헤드라인 리더 (headline reader) 의 시대라고 한다.
더구나 광고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므로 이런 독자가 눈을 돌도록 광고문은 독자 적 기교 와 문법을 필요로 한다. 광고말 (廣告語) 의 경우가 많은데 방송의 경우는 음성적 표현이 주가 되기 때문이다. 통지성. 보통성. 설득성. 등이 주요소가 된다. 그러기에 광고문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사람의 눈이나 귀를 끄는 곳에 있어야 한다.
2 광 는 전문이 읽혀질 정도의 문장력이 있어야 한다.
3 공감되는 것이 아니면 안 된다.
4 상대방이 이쪽에서 기대하는 대로 행동을 결의하게 할 힘이 있어야 한다.
5 시의를 얻지 않으면 안 된다.
6 매체에 알맞은 문장이어야 한다.
7 오래 기억되어 심적 습관 , 구매 습관이 형성 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캐치 프리이즈와 설명문 상품명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광고문은 캐치프레이즈에 커다란 비중을 두게 된다. 그것은 대부분의 광고 효과가 여기에서 빚어지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대 부분의 독자가 헤드라인 리더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독자의 눈을 끌도록 하는 캐치프레이즈는 접근법. 생략법. 강조법. 調子法 연상법 具體法 이라는 표현 양식을 활용한다.
이러한 표현 양식을 통해 광고문의 卽前卽決(즉전즉결)의 판매 광고인 경우에는 주목→ 괸심→ 흥미→욕망→ 경의→ 구매로 나아가게 한다. 그리고 장기전의 경우에는 상기-→ 욕망→ 결의 →구매→구매습관 이라는 회로를 통하도록 유도한다. 이때 광고문은 상품 선전을 통한 판매 촉진과 기업 활동을 알림으로서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경제적인 면에서만 치중해서는 안 된다.
2) 광고문의 기법과 문법
광고 선전에는 여러 가지 언어기법이 동원된다.
첫째 공적적인 과시법이 많이 쓰인다.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신경통 , 루마치스관절염 치료제 <<케토톱 >>이라든가 세계적인 의약품 따위가 그것이다. 이런 광고는 높은 추상에 감화를 미치므로 주의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과시법에는 비교. 공격법. 구체적. 추상적. 과시법. 自家用語 에 의 한 과시법 이 있다.
부치면 거짓말처럼 사라지는 캐토톱 아픈부위를 케네다라는 광고선전 효과의 언어광고는 사람들에게 특히 허리가 아프거나 어깨가 걸린다거나 무릎이 시근시근 하는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한다.
어서 빨리 아픔 부위에 케토톱을 사부쳐야지 하는 마을을 갖게 만든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 할 것은 경제적인 면에 치우친 나머지 과시가 지나쳐 무책임한 과장표현 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광고는 소비자가 읽거나 귀로 들었을 때 신뢰성을 일치 말아야 한다. 광로를 듣고. 보고. 함으로 상표에 대한 믿음 신뢰감을 주었을 때 광고의 효과는 뛰어난다.
“케네십시오 케토톱” 이런 광고는 TV 선전 광고로 무수히 들고 보았다.
특히 중년 탈렌트 구부정한 무릎과 허리 어깨 위에 케토톱을 부치며 광고하는 장면은 관절염 루마치스신경통을 앏는 소비자들에게 단번에 광고효과를 읽을 수 있다.
광고 매체 중에 신문 잡지 인쇄매체 라디오 TV를 전파 매체라고 하는데 이들은 광고매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신문은 엄격한 게재 기준 때문에 신뢰성이 높고 신속성과 기록성에서 뛰어나며 잡지는 종합지 여성지 남성지 문학지 취미전문지 학술지 등 종류가 다양해 독자의 흥미나 괸심사에 부합하는 광고를 실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라디오는 음성과 효과음 등으로 청취자의 청각에 효소 하기 때문에 수용자위 하여금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광고를 접할 수 있는 것이 큰 강점이 된다.
TV 광고는 시청자들의 시각과 청각 양족에 호소하므로 수용자의 행동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효과를 미치게 한다.
위에서 말한 광고 매체와 광고효과 광고의 방법은 사업을 하는 사업과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필수 광고 매체들이다.
그럼 여기서 케토톱의 광고 내용을 살펴본다.
제가 제시한 케토톱의 광고 내용은 최근에 얻은 정보입니다.
태평양제약
★겉포장
관절염에 대한 표시와 특허획득 제품이라는 내용 자세히 기제됨
★제품설명서
개요l 원료약품 및 분량.l 성상 l 효능효과 l 용법용량 l 사용상주의사항 l 저장방법 및 사용기관 l 포장단위 l 교환방법 등
★사용부위
무릎l 팔꿈치 l 허리 l 어깨 l 손가락부위 l 손목부위 l 그림참조
★사용상주의사항
1다음 한자에게는 투여 하지 마십시오.
1) 이 약에 대하여 과민증의 전력이 있는 환자
2) 아스피린 전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등에 의한 천식발작의 유발 ) 또는 그 전력이 있는 환자.
2 다음 환자이게는 투여 하십시오.
1) 기관지 천식자.
3 부작용
1) 피부 : 때때로 발적 , 발진, 가려움증 , 피부건조 및 자극감 또는 드물게 종창이 나타나는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상용을 중지 하십시오.
4 일반적 주의
1) 진통소염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 요법이 아니라 대중요법이라는 것에 유의 하십시오.
2) 피부의 감염증을 불현성화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감염을 수반하는 염증에 대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적절한 항균제를 병용하여 관찰을 충분히 행하고 신중히 투여하십시오.
3) 만성질환 (변형성관절염) 등에 대하여 이 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약물요법이외의 요법도 고려하시고 또 환자 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여 부작용의 발현에 주의하십시오.
5 임부에의 투여
임부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임부 ,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게는 대량 또는 광범위에 거친 장기 사용을 피하십시오.
6 소아에 대한투여
소아에 대한 투여는 안전성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7 적용상의 주의
1) 눈 및 점막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2) 표피가 결손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피부가 저미는 느낌이나 따끔 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으므로 사용시 주의 하십시오.
★저장 방법 및 사용기간 : 차광한 기밀용기 , 실온보관/ 3년
★ 포장단위 7매
★ 교환방법 ※ 본제품은 “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KGMP) " 에 따라 제조 및 품질검사를 한 의약품입니다. 만약 구입시 사영기관이 경과되었거나 변질, 변패 , 또는 오손된 제품이 발견될 경우 구입한 약국을 통하여 교환하여 드립니다.
※ 번 제품은 재정경제부고시 2000-21 호에 의거 소비자의 정당한 피해를 보상해 드립니다.
※ 소비자 상담실 수신자부담 080- 023- 3900
본사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175- 2
공장 :경기도 안성시 신건지동 59-6
★ 케토톱 연럭처 02- 3789- 9518
광고 언어를 보면 상품설명 및 소비자피해 보상가지 자세히 적혀 있다.
현대광고, 는 파는 것만 목적으로 하지 않고 소비자의 안전과 그에 따른 피해까지 자세히 명시 되어 있다. 그 만큼 국민들의 문화수준의 항상 되어 있다는 증거다.
이상으로 생활과 언어 캐토톱에 관한 광고 언어를 제출합니다.
교수님 점수 잘 주십시오. 저는 음식 업을 하면서 국어국문을 전공합니다.
그런 관계로 늘 시간이 모자랍니다. 공부 , 음식장사, 가사일, 여기 케토톱은 제가 허리가 무척 아파 직접 시부치고 얻은 효과 내용을 그대로 리포터에 적용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