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인천에 응시하여 최종합격한 초수생(학부전공:피아노)입니다.
부족하지만 합격수기를 쓸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해주신 서울음악임용실기학원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우선, 저는 [범주범창 조은혜원장님 /경서도 이나라선생님 / 남도 강서영선생님]께 레슨 받았습니다! 실기의 모든 과목을 이 학원에서 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ㅎ
저는 인천을 가장 첫번째 지역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인천 티오가 직전년도에는 정말 반토막이 났던 상황이라, 이번에도 반토막난 티오면 경기나 서울로 응시하려 했는데 다행히도 인천 티오가 직전년도보다 늘어나서 그대로 인천 응시했습니다.
1. 범주범창 조은혜 원장님
인천은 2차 공고에 그저 '피아노치며 노래부르기'라고 나와있기 때문에, 어떤 악보가 어떻게 출제될지 모르는 지역입니다. 정반주가 출제될지, 코드가 같이 적혀있을지 정확하게는 모르기에 시험장 당일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여러가지 악보를 접해보시는게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조은혜원장님께서는 노량진에서 가~~~장 많은 정반주 악보를 가지고 계신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장님 피아노도 지이이인짜 잘치셔요... 최고...!!!! 원장님께서는 성악가들이 보는 정반주, 합창 정반주, 그리고 뮤지컬이나 오페라의 악곡에 있어서도 정반주로 된 다양한 악보를 모두 가지고 계시기에, 인천 응시를 원하는 쌤들은 조은혜원장님께 레슨받으시면 정말정말 후회 안하실겁니다! 원장님과 다양한 정반주를 다루며 연습과 레슨 받으신다면 완전 변덕스럽기로 유명한 인천에서도 살아남으실 수 있을겁니다!! 제가 살아남았으니까요!! ㅎㅎ
그리고 꼭 인천이 아니어도, 코드제시지역 혹은 코드미제시지역 모두 다 노래와 반주가 조화롭게 틀리지않고 치는 것이 감점 안되는 첫번째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피아노 전공으로 반주는 어느정도 할 수 있었지만 노래는 낯설어서 걱정이었습니다 ㅠㅠ 노래와 반주를 동시에 한다는 것도 저에겐 큰 부담이었구요 ㅠㅠ 근데 원장님께서 피아노 반주는 포인트 되는 부분을 주로 살리고, 노래는 듣기 좋은 발성 이 두가지의 조화를 가장 강조하셔서 저는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원장님 성격도 엄청 시원시원하셔서 레슨 받으시는거 정말 추천드립니다!!! 💜💜
2. 경서도 이나라선생님
실기 레슨 중 가장 먼저 시작한 레슨이 경서도 나라쌤이었습니다 ㅎㅎ
피아노를 전공하다보니, 장구나 민요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었는데 나라쌤께서는 장구 타법과 창법 시김새 등등 정말 꼼꼼하게 말씀해주시고 티칭해주십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라쌤께 제일 감사했던 점은 안되면 될때까지 가르쳐주시고 교정해주십니다!! 못하는건 저인데 고통받는건 나라쌤이신 것 같아서 죄송했지만,, 끝까지 저를 잡고 레슨해주셔서 정말 감사했고 감동이었습니다 ㅠㅠ 🩷🩷책임감 강하신 나라쌤의께 배웠기에, 제가 교직생활에 있어서도 책임감 있게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밑거름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서양악기 전공 선생님들! 우리가 안해본 국악 실기이기 때문에 낯설다고 느껴지는건 당연한거니까, 하다보면 익숙해집니다 걱정마셨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나중에 파이널때는 민요 연습이 제일 신났습니다*_* 그리고 나라쌤께서 보내주신 음원을 이동할 때 듣고 다니면 정말 도움 많이 되어요! 경서도가 악곡이 많아도 재미있는 곡이 많고, 또 나라쌤도 정확하고 재미있게 티칭해주시기 때문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연습 열심히 잘 해가고, 음원 많이 듣고, 레슨 받으면서 배우고 교정해나가신다면 쌤들의 실력은 쑥쑥 자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3. 남도 강서영선생님
범주범창, 경서도 모두 어려웠지만, 저는 남도가 제일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시김새 굵게 떠는게 잘 안되어가지고... 마지막까지 서영쌤에게 붙들려 고쳤습니다 ㅎㅎㅎ 남도는 경서도에 비해서 정말 배와 목을 눌러서 불러야 하는 창법이라서 남도만 연습하면 목이 잘 쉬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 파이널 때는 범주범창과 경서도 연습한 후에 맨 나중에 남도를 연습했습니다! 인천은 중학교+고등학교 전범위 민요 출제 지역이기 때문에 같은 강강술래여도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려있는 모든 곡을 보셔야 합니다. 서영쌤은 같은 곡이여도 조금씩 다르게 채보되어 있는 교과서 악곡들을 섬세히 다 알려주십니다! 그래서 어떤 악보가 시험 당일에 출제되어도 걱정이 안되었습니다. 실제로도 이번에 출제된 육자배기 악보도 교과서에 나와있는 악보였기 때문에 서영쌤께 레슨받았던 곡이었습니다!
남도는 시김새를 살리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서영쌤께서는 시김새가 듣는 사람 입장에서 잘 들릴 수 있도록 가르쳐 주시고, 막연하게 동일한 피드백이 아닌, 제 문제점에 근거한 피드백을 주시기 때문에 점차 교정되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서울도 고민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서울 판소리도 초반에 배웠었는데, 민요와 판소리 주요악곡에 있어서 서영쌤 음원을 보내주십니다. 이걸 미리 많이 듣고 레슨 들어가시면 조금이나마 수월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민요는 제가 서양악곡보다는 익숙하지 않은 분야기 때문에, 자칫하면 노래가 산으로 슝슝 넘어가는 걸 느꼈습니다.. ㅎㅎ 그래서 민요에 있어서는 꼭 레슨 받으시고 피드백 받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영쌤의 따뜻한 응원과 꼼꼼하신 레슨 덕분에 2차 실기를 잘 마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 마지막 파이널때에는 학원 자체에서 모의고사를 진행합니다. 1차 합격하신 선생님들께서는 학원에서 진행하는 모의고사에 꼭!!!! 참여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임용 준비하시는 선생님들 모두다 음악을 전공하셨기에, 무대연습의 중요성은 그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널 모의고사에 꼭 참여하셔서 긴장하는 연습, 무대연습 꼭 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보완해가시는 시간으로 삼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파이널 모의고사 때 느끼고 배운 것들이 많기에 말씀드립니다 ㅎㅎ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고 막막하기만 했던 2차 실기시험이었는데, 좋은 레슨선생님들을 만나서 최종합격까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레슨해주시고 응원해주신 원장님, 나라쌤, 서영쌤 모두 감사드립니다! :)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2.20 0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