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와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사례 및 내실화 방안
김종근(양재고등학교장)
1. 2011학년도 대입전형의 주요 특징 O 본고사, 기여 입학제, 고교등급제 제한 유지 O 완전 자율화 단계까지 대교협을 중심으로 한 자율적 운영체제 확립 O 입학사정관제 정착 지원 고등학교교육과정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시험성적(학생부 교과, 대수는) 을 포함한 다양한 전형자료(비교과활동상황,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등)를 통해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 성장가능성 등을 평가할 수 있음 O 학생부 반영 비중의 증가 학생부를 주요 전형요소로 하는 수시모집 인원이 전체 모집인원의 약 60.9%로 증가하고,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100% 반영 대학이 2010년 70개교에서 82개교로 증가 O 논술고사 반영 비중 축소와 면접?구술고사 반영 비중 증가 논술고사 반영은 수시에서 반영 대학이 33개로 축소되고, 면접?구술고사 는 반영 대학이 수시에서 122개교, 정시에서 105개교로 증가
2. 입학사정관제의 운영 가. 도입의 필요성 O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대학은 다양한 재능과 적성을 갖춘 학생 을 선발하여 전문성을 키워주고, 차별화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학생을 교 육해야 하는데, 이런 측면에서 더 이상 객관성만을 강조할 수 없게 되었 으며, 중등교육 정상화와 우수학생 선발을 위한 선진화된 대학입학제도가 도입될 필요가 있음 O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에 대하여 포괄적 심사를 하고 합격을 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등교육 정상화와 우수학생 선발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됨
나. 목적 O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고, ‘선발경쟁’을 ‘교육경쟁’으로 전환 O 점수위주의 획일적 선발(정량평가)에서 학생의 잠재력, 대학의 설립이념 및 모집단위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 우수학생 선발(정성평가)로 개편 O 학생부, 수능, 각종 서류 등 다양한 전형요소를 해석하여 활용할 수 있 는 대입전형 전문가 활용체제 구축 O 대학이 선발에만 치우치지 않고 선발된 학생에 대한 연구와 추후 관리 등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 조성
다. 입학사정관의 역할 O 입학사정관은 성적을 포함하여 학생이 갖고 있는 다양한 전형자료를 통해 개인의 능력과 소질, 잠재력,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입학 여부를 결정하는 대입전형 전문가임 O 평상시엔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 분석하고, 관련 정보 및 자료를 축적? 관리하며, 효과적인 전형방법을 연구?개발함 O 전형기간엔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하거나 평가함 O 학생 입학 후에는 학생의 학업과 학교적응 지원 등 학생을 관리함
라. 운영 현황 O 입학사정관 전형 모집인원 확대 입학사정관 전형이 2009학년도 42개 대학 4,476명, 2010학년도 90개 대학 24,240명, 2011학년도 110개 대학 39,848명으로 확대됨 〈 2011학년도 입학사정관 전형 선발 현황〉
O 대부분의 대학에서의 입학사정관 전형 절차 - 1단계 서류평가 : 지원 자격, 학생부,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학생의 교육?가정환경 및 고교의 여건, 대학의 건학이념 또는 학과 특성에 부합 여부 등을 심사 - 2단계 심층면접?토론 평가 : 사고력, 적성 및 역량, 표현력, 잠재력, 미래 성장 가능성, 전공적응 가능성, 창의성, 인성, 흥미, 태도, 특기 등을 파악
O 입학사정관 전형에서의 전형자료 - 학교생활기록부는 수시 61개 대학의 160개 전형유형, 정시 13개 대학 의 28개 전형유형에서 반영하고 있으며, 특히, 일부대학은 학생부 100% 로 선발하기도 함 - 수능은 수시모집에서 25개 대학 66개 전형유형에서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정시에서도 11개 대학 26개 전형유형에서 최저학력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음 - 교사추천서는 전형요소로 활용하는 대학도 있지만, 대부분은 학생 서류 에 대한 진실성 파악 등의 자료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음 - 학교 소개 자료(School Profile)도 평가 대상이 됨
마. 학교 차원에서의 입학사정관제 대비 방안 O 교원, 학생, 학부모 교육 강화 - 입학사정관제 이해 및 대비에 대한 교육 - 학생부 기재요령, 학생상담 요령 교사 교육 - 창의적 체험활동지원시스템 운용방법 교육 O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방안 모색 -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동문 및 학부모 등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프로그램 제공 O 학교별 특성화 교육 강화 - 학생에게 풍부한 교육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면의 교육활동 전개 - 동아리 활동 지원과 봉사활동 정상적 운영 O 학생 상담은 수시로 하고 기록을 충실히 함 O 각종 진학자료 비치, 홈페이지 활용 자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시 O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실 있는 작성 -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자세 및 정도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작성 - 교과학습 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상황, 진로지도 상황, 독서활동,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을 충실하게 작성 O 교사추천서의 진솔하고 구체적인 작성 O 고등학교 소개 자료( High School Profile)의 충실한 작성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보완하기 위해 지역 현황, 학교 개관, 교육과정 현황, 학력평가 자료, 특성화도니 교육활동 등을 소개함
3.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운영 가. 도입의 필요성 O NEIS와 연동하여 학생부의 기재내용을 축소하고 대입업무를 간소하게 함 O 입학사정관제 등 다양한 학생정보의 필요성이 증가됨 O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을 재구성하여 배려와 나눔 을 실천하는 인성교육 추구 O 학부모 승인 절차로 정보 공시제 및 책무성이 증대됨 O 학생의 잠재력, 소질, 인성, 적성 등 종합 평가 O 대학입학사정관제표준서식 활용으로 전형업무가 간소화 됨 O 교육과정중심 학교운영으로 공교육이 내실화 되고 교육만족도가 증가됨 나. 목적 O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교교육활동 누적관리를 통해 진로설계? 탐색? 개척능력 신장 O 2009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체험활동 내실 운영을 위한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책무성 제고 O 학생들이 기록?관리한 자료를 토대로 체계적인 진로?진학지도 자료 활용 O 종합적인 학생평가 자료 마련을 통해 대입전형제도의 내실화 및 정착
다. 기본 방향 O 학생이 작성 주체가 되어 자율적으로 기록?관리하고 교사가 학생 기록 내용을 확인하고 승인 보완 O 학교교육과정 중심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함 O 최종 생성되는 e-포트폴리오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하여 다양한 대입전형 참고자료 및 진로지도자료로 활용 O 학교 간 평가 자료로 활용하지 않고, 학교의 자율적 운영 내실화 지원
〈고등학교 홈페이지 ( www.edupot.go.kr )메뉴 내용〉
4.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가. 성격, 목표 및 의미 1) 성격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는데, 각 영역별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학교실정에 맞게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2) 목표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3) 의미 O 교과 지식 중심의 대학입시 교육 탈피 학교에서는 교과의 교수?학습과 병행하여 학생의 잠재적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할 수 있는 시간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O 고등학교 선택권 확대에 따른 교육과정의 특성화 다양화되고 개성화되어 가는 사회변화에 맞추어 학교 교육도 다양화 되고 특성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학교 교육과정의 특성화와 자율성의 토양은 바로 창의적 체험활동에 있다.
나. 교육과정 편성 1) 학년?학기별 이수 단위 배정
O 학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4개 영역의 활동의 목표에 적합하 도록 이수 단위를 배정할 수 있으며. 전체 교육과정의 학년별 이수 단위 를 같게 편성하는 경우 일과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등에서 편리하다. O 학년 균등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면 34단위에서 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수단위를 배분하게 된다. 창의적 체험활동도 매 학기 4단위로 편성할 수 있고, 1학년이나, 또는 2학기에 더 많이 편성할 수 있다. O 창의적 체험활동의 비중을 각 학년에 고르게 둔 경우라도 하위영역을 학년별로 중점 영역과 보완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예로, 1~3학년 전체 에서 동아리 활동을 고르게 편성하고, 1학년에서 진로활동, 2~3학년에서 는 자율활동에 더 많은 단위(시간)를 배정할 수 있다. O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를 졸업에 필요한 이수단위로 규정하고 있어, 상급학년 이수단위를 차등 배정할 경우, 전입 및 재입학 학생의 부족한 단위를 보충하는 과정을 개설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학교의 특색활동, 교육과정의 특성화를 위하여 편성할 수 있다.
2) 학년?학기별 하위 영역의 이수단위?시간 배정 학교의 여건과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모든 학기에 4단위를 균등 하게 배정하고 모든 영역을 고르게 이수하도록 편성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O 자율활동의 특색활동을 모든 학기에 1단위 배정하여 전문성을 가진 지도교사가 몇 개 반씩 지도하고, 자치활동과 적응/행사활동을 합하여 학기당 1단위로 배정하여 학급담임교사 지도하는 사례이다. O 동아리활동도 학기당 1단위 배정하여 교외활동도 할 수 있도록 격주 토 요일에 2시간 연속 편성하고 모든 교사가 지도에 참여하여 전 학년 무학년 제로 운영하는 사례이다. O 진로활동과 봉사활동을 학기당 1단위로 배정하여 1학기에 진로활동이 더 중요하다 여기어 학기별 시간에 차등을 두고 봉사활동과 함께 전문성을 가진 지도교사가 몇 개 반씩 지도하는 사례이다.
3)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위한 시간 편성 O 위 도표에 제시된 창의적 체험활동 사례에 의하면 특색활동과 진로활동 및 봉사활동에 배정된 이수 단위는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급을 담당하게 되므로 평일에 학급별로 달리 시간을 배정해야 한다. O 자율활동의 자치/적응에 배당된 시간은 담임교사가 지도하므로 학급별로 시간을 달리 할 수도 있고, 적응활동이 생활안내 등을 포함하기 위하여 학년별로 시간을 고정할 수 있다. O 어떤 내용이냐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시간 편성이 방식이 다르게 된다. - 격주 토요일에 창의적 체험활동 4시간을 편성하고 평일에 2시간 편성 * 평일 2시간을 학급별 시간을 달리하여 편성, 1시간은 학급별 시간을 달리하고 1시간은 전체 학급을 동시간에 편성, 2시간을 동시간에 편성, 블록타임으로 2시간씩 학급별로 편성, 블록타임으로 모두 동시간에 편성 - 격주 토요일에 창의적 체험활동 2시간을 편성하고 평일에 3시간 편성 * 3시간을 학급별 시간을 달리하여 편성, 2시간은 동시간에 편성하고 1 시간은 학급별로 배정, 1시간은 동시간에 편성하고 2시간은 학급별로 배정, 3시간 동시간에 편성, 2시간만 블록타림으로 편성, 3시간을 블록 타임으로 편성 - 토요일에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편성하지 않고 평일에 4시간 편성
다. 영역별 운영 프로그램 사례 1) 자율활동 O 교과와 연계한 주제탐구 체험활동 주 1시간씩 1년간 학급내 팀별로 연구활동을 지속하며, 수업시간 이외 에도 연구팀별로 연구 및 협의 진행, 지도교사는 팀 구성과 연구 주제의 선정에 대해 조언하고, 학년말에 연구과제 보고서를 제출하며 우수 보고서 엔 발표의 기회를 주고 시상을 함 O 자치?적응활동을 통합한 학급별 특색활동 학급회의 시간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급별, 팀별 활동을 계획? 실천?평가한다. 학급활동의 날을 운영하며 외부기관과 협조하여 현장학습 하고 팀별로 발표한다. 활동분야에는 직업 등 체험활동, 환경오염 등 조사 활동, 유적지 방문활동, 팀별 체육활동, 기타 학급문집 만들기 등 O 자율활동/행사활동으로서의 학교 특색활동 : 세계문화 이해의 날 행사 1학년 학생 전체, 학기말에 1회씩 연 2회 시행, 다양한 나라의 문화체험 전시회 개최 및 강좌 수강, 우리말에 유창한 외국인을 강사로 섭외함 O 균형 잡힌 독서 습관을 위한 독서 인증제 실시 - 윤독도서 인증제운영 : 1학년 전 학급 연 4회 윤독도서 읽고 연 4회 인증시험 실시, 인증서를 배부하고 그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 독서기록장 인증제 : 전 학년 학생이 독서누가기록표와 독후감기록장을 관리, 교사가 독서기록 확인 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다독상 시상 O 자율활동-다양한 주제의 체험학습 활동 : 체험의 날 운영 1, 2학년 각 학급단위로 학생과 담임교사가 체험학습계획서를 제출하며 체험활동 장소를 선정하여 탐구활동과 체험학습을 자율적으로 실시함
2) 동아리활동 O 교과교실제를 활용한 교과 동아리 - 국어 : 다큐 비평반, 책으로 생각 나눔반, 현대소설 연구반, 작시반 - 수학 : 수학사랑반, 생활 속 수학이야기반, 수학퍼즐반 - 영어 : 영미소설반, 시사영어반, 스크린영어반, 영자신문반 O 동아리활동 학교 인증제 각 동아리활동을 평가한 후 활동내용이 우수한 동아리를 표창하고, 활동 을 공개하여 다른 동아리활동의 참고가 되도록 동아리 인증제를 시행함 O 끼와 열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동아리 - 수작업을 통한 창작활동 동아리 : 종이접기반, 허브공예반, 비즈공예반, 창작인형반, 비부화장품 제조반, 클레이 아트반 -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동아리 : 실용음악반, 풍물반, 밴드반, 기악반 -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한 동아리 : 걸스카웃, 한별단, 요가반, 제과제빵반 - 또래상담 봉사반 : 자원학생들을 모집 교육을 시켜 다양한 또래상담 실시
3) 봉사활동 O 학부모샤프론봉사단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학급당 희망자를 중심으로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을 구성하고, 월1회 자체모임 을 통해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각종 연수 및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 들과 함께 봉사활동에 참가함 O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하는 봉사활동 - 학생봉사활동추진위원회구성 : 봉사활동의 내실화 및 질 관리 - 학교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 : 지역사회 외부기관과 연계하여 학급 단위로 계획을 세워 실시 - 학생자원봉사 지도 매뉴얼을 제작하여 봉사활동 지침으로 활용함 O 1교 1촌의 자매결연을 통한 농촌 체험 봉사활동 O 봉사의 날 운영 - 학생 봉사활동단 조직, 봉사활동 연계기관 구축, 봉사활동지도자 위촉 - 학생들이 봉사활동 사례 발표하며 자체 평가 실시
4) 진로활동 O 이색 직업 탐색반 및 캠퍼스 탐방반 운영 - 진학과 직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탐색의 기회를 가짐 - 진로 전문가 초청 강연 월 1회 실시 및 대학 선배와의 대화의 날 운영 O 산업체 연계 체험학습 :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훈련 실시 O 영상 포트폴리오 제작 학생이 학업과정 중 수행했던 프로젝트나 결과물을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활용하여 정리, 포트폴리오로 제작 O 자아 발견과 성장을 위한 진로교육 통합교육과정 운영 - 매학기 자아발견 성장록을 기록하고 진로 포트폴리오 평가 - 나의 꿈 나의 미래 발표대회 개최. 모범학생 표창
5.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방안 가. 내실화 기반 조성 1) 학교 인프라 구축 O 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행정 조직 개편 - 학교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학부모 등 이 참가하여 창의적이 학교특색활동이 교육과정에 편성토록 노력한다. - 학교특색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에 예산 확보 - 교과협의회와 학년협의회를 활성화하여 교과와 연계한 체험활동, 범 교과 학습 주제 등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편성 - 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O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 교사의 지도 역량 강화 창의적 교육활동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과?비교과활동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각 영역에서 모든 교사를 전문가로 양성 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한다. O 영역 간 통합 운영과 융통성 있는 시간 편성 - 창의적 체험활동이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분 되어 있으나, 내용상으로는 통합적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해야 한다. - 각 활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에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방식이 될 수 있도록 시간표가 탄력적으로 편성?운영되어야 한다.
2) 입학전형제도 변화에 따른 학교의 능동적 대응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내용이 향후 지속적으로 대학진학의 주요 전형자료로 다루므로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 활동에 대한 정교한 운영 및 기록 관리와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청소년 정책의 개선 O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청소년 수련시설을 적극 활용한다. O 학교에서 건강?보건활동, 과학정보활동, 교류활동, 문화예술활동, 환경 보존활동, 자기계발활동 등 청소년 정책에서 공인된 프로그램들과 연계 하여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들을 취사선택하여 활용해야 한다. O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의 질적 수준과 교육 프로그램 적용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도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나. 지역사회 인프라 연계 활용 1) 학교 밖 교육활동의 질 제고 O 소풍, 수학여행, 견학 등 학교 밖 교육활동의 사전?사후 학습 매뉴얼 마련하고 학급별 소그룹 단위 활동을 권장해야 한다. O 학교 밖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 - 전문적인 역량을 가진 학부모들을 명예교사, 창의적 체험활동 강사, 진로?직업체험 협력교사 등으로 활용한다. - 학부모에 대한 적극적인 학교교육 홍보와 연수를 실시하고, 학부모체험 학습지원협의회를 조직?운영하고 학부모자원봉사자를 활용한다. - 학교 주변의 청소년 유해환경을 청소년 지원환경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한다.
2) 지역 자원 정보 제공 활성화 O 지역 자원활용 제고를 위하여 “지역 자원 지도” 가 제공되어야 한다. O 학교 평가에서 지역연계활동에 대한 평가 강화하며, 인적자원을 발굴? 활용하여 주기적인 연수 체제를 구축한다.
3)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보조인력 활용 증대 O 교육활동 보조인력에 대하여 검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O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한 다양한 인적 자원 참여를 확대한다.
4) 학교 밖 활동을 위한 이동성 강화 지원 O 이동의 용이성을 위해 교육청 단위의 공용 스쿨버스를 운영한다. O 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사용 및 가정용 매뉴얼을 제공한다. O 학교 밖 체험활동 시 안전사고를 대비하여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
출처: 양재고등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양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