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학습스쿨 동행_역사체험학습강사 양성과정
역사체험학습 이란
⦁ 역사체험학습은 교실에서 교과서로 배웠던 추상적인 역사 지식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며, 공간적인 한계를 극복 보완하여 효율적인 학습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전문강사가 함께 하는 교실밖 현장수업입니다.
⦁ 주5일제 수업의 실행과 아울러 주말학습 대체 프로그램으로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역사체험학습 강사는
⦁우리 조상들이 살아왔던 터에서 그리고 남겨진 문화에서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게 하고, 참여자 개인의 역사를 대하는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사 길눈이 선생님입니다.
역사체험학습 강사 양성과정은
⦁현장교육에 대한 인식변화로 급속도로 늘고 있는 체험학습 수요를 충족시키고, 역사현장의 자리에서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향하는 키를 제공하는 전문 선생님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길눈이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학교 역사교과 과정을 이해하고, 더불어 전통문화와 함께 문화재를 보는 안목을 기 르는 과정입니다.
수강 대상
⦁현장에서 역사 체험학습강사 활동을 원하는 분
⦁역사교육 방면에서 자녀 교육에 효과적인 도움을 받고 싶은 부모님
⦁우리 문화와 문화재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우고 싶으신 분
1) 운영 개요
강 좌 명 |
『체험학습스쿨 동행_역사체험학습강사 양성과정』 |
교육기간 |
2013년 8월 5일 ~ 2013년 8월 31까지 (총10회)
해당기간 月水 주 2회 실내수업, 현장학습 (기간중 2회 선정) |
교육시간 |
실내강의 저녁 7:00 ~ 9:00 / 현장답사 일정은 강의기간중 논의후 결정
• 실내강의 이론수업 : 8회 X 2시간 = 16시간
• 현장답사 & 시연발표 : 2회 X 7시간 = 14시간
• 총 시간 : 30시간 |
진행방법 |
․ 실내 강의 : 체험학습 강사의 역할, 문화유산 일반이론, 보고서 작성법 등
․ 현장 답사 : 현장 안내 기법
․ 과제 : 해설 시나리오 작성 및 수업시연
※출석 80%이상, 과제물 100% 제출시 ㈜체험학습스쿨 동행 명의 수료증 발급 |
수업료 |
15만원 (광주은행 080-107-014366 예금주 ㈜체험학습스쿨 동행)
*교재비, 외부 교육시 교통비, 식대, 입장료 등은 별도. |
교 재 |
․<역사체험학습 이렇게 안내한다> (제본교재) + 강의 보조자료 |
교육 장소 |
㈜체험학습 스쿨 동행 교육장 / 북구 용봉동 쌍용예가아파트 상가 2층 |
강 사 |
․ 박상용 (체험학습스쿨 동행 대표, 체험학습 전문강사)
․ 김효경 (역사논술강사, 홈플러스 평생교육스쿨 강사 )
․ 이영덕 (호남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 |
향후진로 |
소정과정 이수하고, 실습과정을 거쳐
<체험학습스쿨 동행> 현장강사로 활동 가능
문화센터 등 각 교육기관 역사체험학습 전문강사로 활동 가능 |
☞ 신청기간 : 2013. 6. 24 ~ 2013. 7월 21일(일)
☞ 신청방법 : 이메일 신청 namdo114@hanmail.net (교육신청서는 첨부파일 다운로드)
☞ 문 의 : 체험학습스쿨 동행 박상용 011-629-5369, 062-575-9582,
cafe.daum.net/namdo114 (인터넷에서 ‘체험학습스쿨 동행’ 검색)
2) 차수별 강의 계획
회차 |
주 제 |
내 용 |
일자 |
1 |
기본교육 |
교육과정 소개, 체험학습 강사 역할 등 |
5 |
우리지방의 역사 |
전라도와 광주의 역사 |
2 |
도자기 |
토기, 자기, 도기, 발굴의 이해 |
7 |
3 |
고분의 이해 |
선사시대 무덤 - 고인돌
고분의 역사, 장고분, 삼국의 고분(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왕릉 |
12 |
4 |
전통 건축의 이해 |
궁궐, 관아, 성곽 건축 / (경복궁 안내하기) |
14 |
5 |
불교의 이해 |
인도 중국 한국불교사, 불교 교리 |
19 |
6 |
불교와 문화유산 |
불교건축, 불상, 석조문화재(탑, 부도, 석등) |
21 |
7 |
현장체험 |
불교문화재 안내 기법 |
미정 |
8 |
유교와 건축 |
서원, 누정, 유교문화의 이해 / (서원, 향교 안내) |
26 |
9 |
사후활동 |
보고서 만들기 1 |
28 |
10 |
현장체험 |
우리 고장 광주 알아보기 |
미정 |
|
수업 시연 |
개인 시나리오 발표 |
수업중 |
※강의일정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첨부 1 : 교육계획서(현재 보이는 자료와 동일)
체험학습_양성과정_프로그램_동행.pdf
첨부 2 : 교육참가 지원서
강사교육지원서(동행).hwp
첫댓글 수업들으면 참 유익하겠네요. 강사활동 목적이 아닌 사람도 들어도 되나요?
수강 대상
ㅁ현장에서 역사 체험학습강사 활동을 원하는 분
ㅁ역사교육 방면에서 자녀 교육에 효과적인 도움을 받고 싶은 부모님
ㅁ우리 문화와 문화재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우고 싶으신 분 ---------- 제가 10 여년 이 방면의 일을 하고 있는데 제가 갖고 있는 노하우를 정리 풀어드릴예정입니다. 시간되시면 편안한 마음으로 동참바랍니다. 중간중간 숙제가 있긴 있습니다.
이 나이에 강사활동 할 수 있을까 싶지만 윗 글의 수강대상 세번째를 보고 수강 할까 합니다 일정 보면 한번 결석하겠구요 그외는 노력하겠습니다 선약은 어찌할 수 없어서요
혹시 그날이 8월 7일? - 저도 8월7일엔 다른 일정이 잡혀있는데 이를 어찌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물론 강사가 저혼자인건 아니지만 다른 강사가 수업을 하더라도 저도 듣고싶어서요.
강의신청합니다.
huanying guanglin...
학원아이들 데리고 이곳저곳 역사유적지 다녀온 곳이 꽤되는데 그때마다 뭘 먼저 말해야하고,어떤이야기를 정리해줘야하는지 어려울때가 많아요. 학창시절 역사샘을 넘~좋아해서 그저 외우고 받았던 고득점 점수....어렴풋한 지식들.... 이번 8월에 실시되는 강의를 얼마나 기다렸는지 모릅니다. 매우 듣고싶었던 강의이기도하구요. 한문학원처럼 우리문화와 문화재의 용어를 자주 다루는 곳이 또 있을까요? 무더운 여름이겠지만 월.수저녁시간은 이 강의와 함께하면서 더위도 식히고,내공도 쌓고,노하우도 전수받아 마음의 살을 팍~ 팍~ 찌워 볼랍니다.
趁熱打鐵 - chen re da tie.. 공부도 한참 하고자 하는 욕구가 솟아오를때...
꼭 한 번 도전해보고팠던 파트였는데 방학때는 아이들이 어리다보니 이런저런 일정이 잡혀있어서 아쉽네요. 수강대상 세가지 모두 딱 제 얘긴데^^;;;
수강대상 세가지 모두 해당되신다면 방학땐 이게 가장 중요한 일일것 같은데요...
전옥선 선생님 수강신청이요~
직접 들어오셔서 신청해주시지 대변인을 통해서 발표를 하시나보군요. 환영한다고 전해주시옵소서...
유점의 선생님 수강신청이요~
대변인님 훌륭하십니다요.. 역시 대변인은 '윤창*' 보다는 '김종*' 님입니다...
훌륭한 일 하십니다.^^
훌륭함.. --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그 용감함이 발휘된 것이겠지요. 교학상장하려고 준비하는데 지금 개강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제가 생각한 마지노선에 약간 미치지 못하는 숫자라. 일단 모집기간 일주일 더 연기해봐서. --- 그래도 오시는 분이 있으니 시작은 해보는게 낫겠지요...?
가까이에 살면 미약하나마 더불어하면 좋겠는데....
아이들이 제일 힘드는데...
힘들지만 미래의 재목들이니, 큰일하시는 겝니다.
말씀하소서...짜투리 시간에 [문양]에 대한 특강 한조각이라도 보탬하지요.
감사합니다. <문양>이라 함은 '문근영'을 지칭함은 아닐것이고, <문양> 만 가지고도 강의주제가 엄청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잘되어 심화반이라도 생기면 강의 만들어봐야겠네요.
늦게 알게되서 아쉽네요~~ 담에 또 기회가 있겠죠,...?
관심감사드립니다. 담에 또 해야지요. 아직 언제 시작할지는 미정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번은 첫 회였습니다. 잘 살려 계속 해야지요..
담번엔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