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한자 8급 ‘父, 母, 兄, 弟, 校, 學, 室, 敎’를 가지고 ‘초등학교 1-2학년’에게 40분동안 한자를 지도한다고 가정할 때(중국어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이 재미있게 또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수업계획서를 서술하는 것입니다.
답: |
주제: 가족과 학교에 관련 있는 한자
목표: 다양한 자료와 새로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해 봄으로써 한자에 쉽게 다가가게 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시각자료: 그림을 보면서 한자를 유추해 낼 수 있는 사진 그림자료
활동: 시각 자료와 즉석 상황극을 활용한 단어 연상 / 노래와 챈트
배울한자: 아비부 어미모 맏형 아우제 배울학 학교교 가르칠교 집실
내용: 1. 한 글자씩 배워 봅시다 어떻게 만들어 진 걸까요?(직접 화이트 보드에 그림을 그려서 이해를 돕고 어떻게 문자가 됐는지 설명) 예) 아비 부: 한 손으로 돌도끼를 잡고 있는 모습을 본뜬 글자 일을 하고 있는 남자가 아버지라는 뜻. 어미모: 무릎을 꿇고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 맏형: 형제 중에서 가장 으뜸인 사람을 강조하기 위해 머리가 큰 사람의 모습을 본뜬 글자 아우제: 나무에 새끼줄을 둘러 맨 모양 새끼를 맬때 순서대로 하므로 순서의 뜻이 있고 형제간의 순서를 뜻함 배울학: 건물 안에 아이들이 공부하는 모습 학교교: 구부러진 나무를 엇갈리게 미어 바로 잡는 모습 사람을 올바르게 가르침 가르칠교: 선생님이 한 손에 회초리를들고 학생을 가르치는 모습 집실: 새가 둥지로 날아들듯이 사람이 집에 이르러 휴식을 취하는 방을 본뜸
2. 그럼 이런 글자들이 합해져서 어떤 단어들이 나오는지 알아볼까요? 학년 수준에 맞는 시각 자료를 제시하여 아이들이 (광고 사진이나 그등을 여러 장 준비)8가지 한자를 조합해 만들 수 있는 단어를 알아 맞추게 한다. - 부모, 형제, 학교, 교실, 모교, 학부모, 학부형.. 이때 시각 자료는 아이들이 흥미를 끌 수 있고 창의적 연상작용을 할 수 있도록 세심히 준비한다. 알아 맞추는 아이들에게는 스티커나 사탕을 준다. (칭찬 과일에 스티커를 붙이게 한다)
3. 상황극으로 한자 알아 맞추기 쉽고 재미있게 몸으로 글자를 표현 할 수 있게 먼저 시범을 보인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을 몇 명 앞으로 나오게 하여 자신들이 머리 속에 생각한 단어를 가지고 무언극으로 글자를 표현해 보게 한다음(이때 혼자여도 되고 둘이 협력해서 해도 된다) 반 친구들이 알아 맞추는 게임을 한다 (예: 어미모를 생각 했다면 그 글자를 맞추게끔 몸으로 표현 하게 함) 즐겁게 놀이를 하며 서로 상호 작용하는 속에서 아이들이 저절로 글자를 숙지 할 수 있게 한다.
4. 노래와 챈트로 마무리 하기 자 오늘 배운 한자를 느껴 봅시다 모두들 오디오 음악에 맞추어 오늘 배운 한자를 머리 속에 그려 보면서 불러 보아요(율동과 함꼐) 오늘의 노래: 곰세마리등 동요 맞추어 한자어를 불러본다. 오늘의 첸트 한자 나와라 뚝딱 한자어 나와라 뚝딱 아비부와 어미모가 만나면 뚝딱 부모 맏형과 아우제가 만나면 뚝딱 형제 배울학과 학교교가 만나면 뚝딱 학교 가르칠 교와 집실이 만나면 뚝딱 교실 한자 나와라 뚝딱 한자어 나와라 뚝딱. 오늘은 여러분들과 가족과 학교에 관련된 한자를 배웠어요 입으로 외우고 눈으로 익히면서 오늘 배운 재미있는 한자를 기억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