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간의 교육을 마치면 여러분은 전문가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이것은 첫 날 첫 시간 중에 최원화 선생님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때는 희망을 주기 위한 멘트 정도로만 생각했는데요 막상 교육을 받고 나니 그것이 재미로 한 말씀이 아니더군요.
먼저 위의 전문가 수준까지가 가능한 이유를 받은 교육 내용을 통해서 말씀드리죠.
3일간의 교육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나무집(일반주택)의 전체 전기 설비를 전기법규에 맞게 실제 작업해 보는 것. 또는,
옥내 전기(전화선,TV안테나선) DIY에 필요한 것을 배우는 시간. 이라고 생각되구요
이것은 8가지의 옥내 주요 필수회로를
첫단계로, 교재와 파워포인트를 통해서 익히고
두번째 단계로, 관내의 전선들을 보면서 접지선부터 한 가닥씩 배선해보는 모델판넬 실습으로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현장과 똑같은 8개 방에서의 실습함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3단계 코스를 지나면 참석한 분들이 다 되는 검증된 프로그램이더군요.
특이한 점은, 이 3단계를 거치는 동안 처음부터 교재를 펴놓고 하지는 못합니다(못하게 합니다).
이것이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그런식으로 3단계를 거치다보니 응용력이 생기고,내가 잘 모르는 것,잘못 이해한 것,주의할 점 등을 확연히 알게 되더군요.
아울러 잘 알게 된 것은,
접지에 대한 바뀐 법규,테스터사용법,전력과 사용전압과 전류의 관계 이해,크리스마스 트리로 살펴본 직.병렬의 이해,내선규정의 일반주택 분기회로수 등,바뀐규격(단면적)에 의한 HIV 전등용과 콘센트용 전선의 허용전류와 색상 등,가요관 연결방법,전자부품을 내장한 스위치의 이해....................
특히, 전기설비기술기준에 나온대로 전선 커넥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납땜하는 방법(페이스트의 용도),분전반 실습과 점검방법,중성선을 구별해서 접속해야 하는 것,여러 전등의 스위치 결선 팁,3로와 4로 스위치회로의이해,안내선(요비선)을 사용해서 현장과 똑같이 작업해본 것, TV 안테나선 및 전화선 단자 설치와 점검방법,난방필름에 대한 것 등은 흥미로웠습니다.
이제, 이것들에 대한 숙련과 특정분야에 대한 더 깊은 이해는 저의 몫이겠지요.
끝으로, 열강을 해주신 최원화 선생님과 많은 도움을 주신 33기 한 분 한 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