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석정수[石井水]◎
[해석문]
해 돋는 땅 모퉁이의 동방에 하늘나라 우물의 생명수[生命水]가 있으니,
세상의 모든 죄악을 쳐부수어 깨끗이 소멸시키는 천신검[天神劍]이네.
천신검[天神劍]이 번쩍 빛날 때 마귀가 소멸되어 사라지네.
하늘나라의 기운과 광채로 모든 어둠의 세력을 쫓아버리네.
하늘의 운수가 정말로 돌아옴이니 어떠한 미래가 장차 전개될 것인가?
이로움이 석정[石井]에 있으니 곧 생명선[生命線]이네.
사지[四肢]에서 한없이 솟아나오는 것이 심천수[心泉水]이네.
세상 사람이 어찌 이런 일을 깨달아 그 마음을 돌이키겠는가.?
처량하고 슬프도다.
천신[天神]에게 기도하고 마음의 문을 열어보세.
생명수[生命水]의 근원이 길고도 머니 하늘나라의 농사짓는 밭이네.
하늘나라 농사짓는 사답칠두[寺畓七斗]의 주인공이 땅에 내려옴이네.
우성[牛性]이 소[牛] 울음소리가 나는 들에 거하네.
인생을 추수하는 심판 일에 해인[海印]을 가지고 역사하니 능치 못함이 없네.
옛 생명의 구조가 새로운 생명의 구조로 변화되네.
낮은 차원의 육체적 구조가 높은 차원의 금강석과 같은 구조로 변화되는 것이네.
하늘나라의 성[姓]이 정도령[鄭道令]이네.
인간 세상에 다시 태어난 정[鄭]씨는 한 일[一]자를 종횡으로 하여, 십승도령[十勝道令]인 목인[木人]의 성씨로 태어나네.
이와 같은 이치를 마음의 문을 닫고 영원히 깨닫지 못하네.
◎8;石井水[석정수]◎
[원문]
日出山天井之水 掃之腥塵天神劍 一揮光線滅魔藏 暗追天氣光彩電
일출산천정지수 소지성진천신검 일휘광선멸마장 암추천기광채전
天命歸眞能何將 利在石井生命線 四肢內裏心泉水 世人何事轉悽然
천명귀진능하장 이재석정생명선 사지내리심천수 세인하사전처연
祈天禱神開心門 水源長源天農田 農曲土辰寸七斗落 牛性在野牛鳴
기천도신개심문 수원장원천농전 농곡토진촌칠두락 우성재야우명
聲 人生秋收審判日 海印役事能不無 脫劫重生變化身 天生有姓鄭
성 인생추수심판일 해인역사능불무 탈겁중생변화신 천생유성정
道令 世間再生鄭氏王 一字縱橫木人姓 世人心閉永不覺.
도령 세간재생정씨왕 일자종횡목인성 세인심폐영불각.
◎38;石井歌(석정가)◎
[해석문]
생명수[生命水] 샘물이 출렁출렁 거리네.
천하만국[天下萬國]에 두루 통하니 악독한 기운을 마신 자라도 이 샘에 오면 상[喪]을 당하지 않네.
이로움이 석정수[石井水]에 있으니 곧 하늘의 우물물이네.
그 샘물을 한 번 마시면 생명이 연장 되고, 마시고 또 마시는 자는 불사영생[不死永生]하네.
[원문]
生命水샘물이 出瀧出瀧 원天下萬國에 다通下 毒惡砂氣運 吸受下
생명수-------출롱출롱--천하만국----통하-독악사기운-흡수하
者라도 此샘에오면 不喪이요 利在石井天井水는 一次飮之延壽이
자----차---------불상----이재석정천정수---일차음지연수-
요 飮之又飮連飮者는 不死永生此泉일세.
---음지우음연음자---불사영생처천---.
【4】;위 석정수[石井水]에 나오는 사답칠두[寺畓七斗]는 격암유록 별항 7번으로 나와 있어 해석문과 원문을 옮겨 봅니다.
◎7;사답칠두[寺畓七斗]◎
[해석문]
사답[寺畓]에서 사[寺]는 도를 닦는 집이요, 답[畓]은 벼농사 짓는 논이네. 곧 천일생수[天一生水]를 말한 것이네.
칠두[七斗]는 북두칠성이네.
곧 탐랑성[貪狼星]. 거문성[巨文星]. 녹존성[祿存星]. 문곡성[文曲星]. 염정성[廉貞星]. 무곡성[武曲星]. 파군성[破軍星]이네.
곡토진촌[曲土辰寸]이란 농사[農寺]의 파자로 생명수가 흐르는 십승[十勝] 마을에 가서 생명수 샘물을 구하는 농사가 진실 된 농사라는 말이네.
문무성[文武星]이 거하는 십승지를 백성들이 어찌 알겠는가.?
하늘나라의 소[牛]가 마음의 밭을 가네.
하늘의 정[鄭]씨가 땅의 소로 변하여 하늘나라의 농사를 짓는 것이네.
생명수[生命水]의 근원은 멀고 길어 흉년 없이 풍년만 드니 그 양식을 먹는 자는 영생하네.
삼풍[三豊]의 곡식을 허망한 말로 여기는 세상 사람들은 알기 어렵네.
지혜로운 자는 배불리 먹지만 지혜롭지 못한 자는 굶주리네.
사람들이여! 마음으로 하늘나라의 곡식을 깨달으소, 주야로 쉬지 말고 부지런히 일하소.
땅의 곡식은 하루 세 끼를 먹어도 굶주려 죽으나, 하늘의 곡식은 한 달에 아홉 번 먹어도 굶주리지 않고 살 수 있네.
천하의 호흡하는 모든 생명들이 비록 움직이고 머물러 앉아 누워 있지만 천신[天神]을 향해 만세를 부르네.
◎7;寺畓七斗[사답칠두]◎
[원문]
寺畓七斗中之星 曲土辰寸眞實之農 文武星名地民何知 天牛耕田
사답칠두중지성 곡토진촌진실지농 문무성지명민하지 천우경전
水源長源 無凶之豊食者永生 三豊之穀虛妄之說 世人難知 有智者
수원장원 무흉지풍식자영생 삼풍지곡허망지설 세인난지 유지자
飽無智飢 人人心覺天上之穀 晝夜不息勤農作業 一日三食飢餓死
포무지기 인인심각천상지곡 주야불식근농작업 일일삼식기아사
三旬九食不飢生 天下萬物呼吸之者 行住坐臥天呼歲歲.
※;문무성[文武星]이 거하는 십승지[十勝地]를 백성들이 어찌 알겠는가.?
◎북두칠성[北斗七星]배치도
-----⑦破軍星----⑨-내필↔⑧-외보
--------↖-------------↗--
-----------⑥武曲星-↗
-------------↖
----------------⑤-廉貞星
-------------------↖
-----------------文曲星-④----------①貪狼星
-------------------------↑----------↓--
------------------祿存星-③---←----②巨文星
※曲[굽을 곡];둥근 그릇모양을 본뜸.
①굽다. 휨.②굽히다. 휘게 함.③마음이 바르지 않다.④자세하다.⑤간절하다. 정성을 다함.⑥옳지 않다.⑦자질구레하다.⑧가락. 곡조.⑨잠박. 누에치는 기구.⑩구석.⑪마을. 동네.⑫부분. 조각.
§;위에서 문무성[文武星]은 문곡성[文曲星]과 무곡성[武曲星]에서 곡자[曲者]를 빼고 앞글자인 문.무[文.武]성이 거하는 십승지[十勝地]는 북두칠성[北斗七星]중에서 ④문곡성[文曲星]과 ⑥무곡성[武曲星]이 거하는 자리인데 ⑤염점성[廉貞星]은 두별 가운데 있고, 그리고 염정성은 자미두수[紫微斗數]에서는 은[殷]나라 마지막 주[紂]왕의 간신[奸臣]인 비중[比仲]을 의인[擬人]하는 별인데 왜곡[歪曲].사악[邪惡]한 별로 해석합니다.
※;紫微斗數의 각 성좌 여러 신의 임무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紫微星; 伯邑[文王의 長子]/尊貴.高尙.
②天機星; 姜尙[文王의 軍師]/智慧.精神.
③太陽星; 比干[紂王의 忠臣]/光明.博愛.
④武曲星; 武王[文王의 次子]/武勇.財富.---[6]
⑤天同聖; 文王[周部落의 尊長]/融和.溫順.
⑥廉貞星; 比仲[紂王의 奸臣]/歪曲.邪惡.---[5]
⑦天府星; 姜皇后[紂王의 皇后]/才能.慈悲.
⑧太陰星; 賈婦人[黃飛虎의 妻]/潔白.住宅.
⑨貪狼星; ?己[紂王의 愛妻]/慾望.物質.----[1]
⑩巨文星; 馬千金[姜尙의 妻]/疑惑.是非.----[2]
⑪天相星; 聞太師[紂王의 忠臣]/慈愛.服務.
⑫天梁星; 李天王[武王의 忠臣]/有桓.領導.
⑬七殺星; 黃飛虎[紂王의 忠臣]/威嚴.激烈.
⑭破軍星; 紂王[殷나라의 暴君]/破損.消耗---[7]
[3]祿存星;자미두수 주성인 14성에서 제외 됨.
[4]文曲星;자미두수 주성인 14성에서는 제외 됨.
※.殷나라 紂王의 忠臣; 比干[太陽星],聞太師[天相星],黃飛虎[七殺星]으로 忠臣 3명;, 奸臣-比中[廉貞星], 愛妻-?己
※주나라 무왕의 忠臣; 李天王[天梁星];軍師;姜尙[天機星]
그러나 천우경전[天牛耕田]을 천부경[天符經]으로 해석 하는 분도 있습니다.
【5】;여기서 “새[賽]는 하늘이 베풀어 주신 은혜에 감사한다.”고 했는데 언제 어디에서 행하는지는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그래서 격암유록 17;무용출세지장[無用出世智將]의 내용을 소개하고 저 합니다.
◎격암유록 무용출세지장[無用出世智將]◎
[해석문]
인천[二人=仁;橫三=川] 근처에 한 사람이 있는데, 여성적 역할을 하는 의인이 진인[眞人]이네.
여자가 한 사람을 낳으니, 계룡[鷄龍]에 하느님 나라를 건설하는 공신[功臣]이네.
십인[十人]이 일남일녀[一男一女]를 낳으니 진사[辰巳] 성인[聖人]인 진인[眞人]이네. 남녀의 구별이 안 되네.
우성[牛性]이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비산비야[非山非野]의 인부[仁富]사이에 있네. 그곳에서 거룩한 사람이 출세하네.
세 번의 진사[辰巳]가 있으나 그중 두 번째의 진사를 취하여 십승[十勝]에 들어가소.
진사오미[辰巳午未]년에 선동하나 돌아서네.
신유술해[申酉戌亥]년에 중동[中動]하면 살 수 있네.
인묘진사[寅卯辰巳]년에 말동[末動]하면 죽게 되네.
사오미[巳午未]년에 즐거움이 집에 있네.
흥함이 다하고 슬픔이 닥치니, 한 번 기쁘고 한 번 슬프네.
고생이 다하고 즐거움이 오네. 하나님께 만세를 부르네.
지상의 곡식은 하루에 세 끼를 먹어도 굶주리고 죽으나, 천상의 삼풍[三豊] 곡식은 한 달에 아홉 번 먹어도 굶주리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네.
[원문]◎17;無用出世智將[무용출세지장]◎
二人橫三有一人 雙七向面 曰義眞人 可女生一人 鷄龍開國 起功之
이인횡삼유일인 쌍칠향면 왈의진인 가여생일인 계룡개국 기공지
臣 十人生産一男一女 辰巳眞人 男女不辨 牛性在野 非山非野 非
신 십인생산일남일녀 진사진인 남녀불변 우성재야 비신비야 비
野仁富之間 聖之出世三有 辰巳入於十勝 三時中取 辰巳午未先動
야인부지간 성지출세삼유 진사입어십승 삼시중취 진사오미선동
之反 申酉戌亥中動之生 寅卯辰巳末動之死 巳午未樂堂 興盡悲來
지사 신유술해중동지생 인묘진사말동지사 사오미낙당 흥진비래
一喜一悲 苦盡甘來 天呼萬歲 一日三食飢餓死 三旬九食不飢生.
일희일비 고진감래 천호만세 일일삼식기아사 삼순구식불기생.
§;위 내용 중에 먼저 선동하는 자는 되돌아 나오고 중동자[中動者]는 살고 말동자[末動者]는 죽는다는 내용을 참고로 풀이 해 보았으니 각자 그 당시의 세상과 정세변화의 징조를 분석하여 행동함이 타당할 것입니다.
▲(진사오미)壬辰[012];癸巳[013];甲午[014];乙未[015]→先動之反
▲(신유술해)丙申[016];丁酉[017];戊戌[018];己亥[019]→中動之生→十勝於入
▲(인묘진사)壬寅[022];癸卯[023];甲辰[024];乙巳[025]→末動之死
→신삼국설[新三國說]
▲(사오미)乙巳[025];丙午[026];丁未[027]→樂堂
※;상기변화는 12년으로 변화가 가능하니 계산을 앞과 뒤로 비교하여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석정수,木씨성.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