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SHUTTLE BUSES
(그랜드캐년 국립공원(Grand Canyon National Park)의 무료로 승차할수 있는 버스운행)
5월말에서 9월초까지의 계절에는 그랜드 캐년 빌리지 (Grnad Canyon Village) 주변과 West Rim Drive 에는 무료로 운행하는 미니 버스가 있으니 이것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비용이 들지 않아서 좋다. 지난 25년 동안 국립공원측에서 무료로 관광객에게 서비스 해온 셔틀버스는 전기 혹은 천연개스등의 무공해 연비를 갖춘 버스로 Hermits Rest 에서 Grand Canyon Village 사이의 Yaki Point 등 주요한 view point 를 구경할수 있다. 이 코스에는 곳곳에 안전하게 난간이 설치된 전망대가 있어서 시간이 허용하는 한 모두 구경하는 것을 권한다. 셔틀버스는 해 뜨기 한시간전과 해 진후 몇시간 동안 운행이 된다. 정확한 버스운행 시간은 공원에서 재공하는 안내 신문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관광객이 구경하는 view point 는 서로 비슷한 경치같지만 또 다른 계곡의 경치를 마음 껏 만끽할 수 있어 좋다. 좀더 광범위한 관광을 원하는 경우라면 여러개의 코스를 가지고 관광안내를 하고 있는 버스편을 이용해야 하는데 일단 전화 (602)638-2631 로 연락하여 그 코스와 가격을 알아보고 그때 그때 예약을 함이 바람직하다. 버스 이외에도 헬리콥트와 경비행기를 이용하는 관광안내도 있는데 공원 남쪽 5마일 거리에 있는 Tusayan 의 비행장에서 출발하는 데 숙소에서 연락하여 예약하는 것이며 그외에도 Williams, page, Fiagstaff 등지에서 출발하는 비행기 관광안내도 많다. 그러나 이점은 명심하기 바란다. 이곳 국립공원에도 사고가 있기 마련이다. 몇년전에 헬리콥트와 경비행기가 추락하여 관광객들이 사망한 경우도 있으니 위험을 감수하드라도 이편를 원한다면 전적으로 관광객이 결정할 일이다.
지구 온난화의 직접적인 원인은 주로 자동차의 배기가스 혹은 공장의 굴뚝에서 방출되는 CO2 (Carbon Dioxide), CO(Carbon Monooxide) 그리고 에어컨 혹은 각종 냉방장치에 사용되는 냉매 가스(Refrigerant CFC's, 불염화수소)가 서서히 대기권으로 올라가고 지구에서 약 7마일 위쪽에 있는 상충권 (Stratosphere) 바로 아래에서 옆은 막을 형성하게 된다. 그 막이 점점 크져서 지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열이 대기권으로 올라가면 위에 말한 형성된 막이 지열을 막고 지구로 다시 되돌려 보내는 반사작용 때문에 생기는 일명 그린하우스 효과(Greenhouse Effect) 때문이다.
미국 생활에 참 보기 좋은 것은 공공장소에서 인내하며 줄서서 기다릴때 미국인들은 절대로 세치기(99.9%) 하지않는다. 사정이 있으면 꼭 양해를 구한다. 그랜드캐년 샤틀버스의 특징은 Hermit Rest Transfer 쪽에서 관광객을 태울때 좌석이차면 타지 못하는 분들은 그 다음 버스를 이용하게 하고 큰 문제가 없는 한 꼭 앉아야 한다. 이곳에는 Gate 가 두곳이 있는데 신체부자유 혹은 국립공원에서 허락받은 일반 관광단체 버스는 사전에 게이트의 코드넘버를얻어 샤틀버스 이외의 차들도 가끔 통과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극히 제한되어 있고 개인차는 공원버스가 운행되는 게이트를 통과하는 곳은 출입허용이 되지않는다, 미국은 신체부자유자들을 일등국민으로 어딜가나 특급 대우를 한다. 빌딩 신축할때도 이분들을 위하여 건축이 되어야 허가가 날 정도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도한다. 실지로 샤틀버스를 이용하여 Western Rim 순환도로를 돌때 정말 아찔함을 느낄 정도로 지역모두가 절벽이다.버스를 운전하는 직원들도 국립공원 소속이며 Point 마다 간단하게 지역의 특징을 소개해 주기도 한다. 단 Western Rim 으로 향하는 버스에는 에어컨 장치가 되어있지 않다. 그랜드캐년의 7월 날씨는 대체로 화창하며 화씨 85 -95 정도 되지만 콜로라도 강쪽으로 내려가면 화씨 120도 (섭씨 42 -45도)로 습도는 20% 미만으로 굉장히 더운 열기를 받기 때문에 공원사무소에서 허락을 받지않으면 일부의 짧은 지역을 제외하고는 아래로 내려 갈수없다.
.
Hermit Rest Route 을 구경하는데 대체로 소모되는 시간은 버스를 타고 내리고 기다리는 시간만 1시간 15 분 가량된다. 버스는 15분마다 계속 운행되며 승객이 내리면 바로 출발한다. Hermit Rest Route 의 Western Rim 은 총 8개의 View Point(경치를 보는곳)가 있는데 Hopi Point는 그랜드캐년의 유일한 일몰을 구경할수 있는 곳이다. 꼭구경해야 할 곳은 Maricopa Point, Hopi Point, Mohave Point, Pima Point 그리고 Hermit Rest 이다. 단 Hopi Point는 샤틀버스가 두번모두 정차(갈때/올때) 그리고 Mohave Point 는 올때만 한번정차한다. 나머지 Point는 갈때만 정차하고. Hermit Rest는 마지막 지점으로 Bright Angel Trail 입구에서 편도로 8.7 마일이며 왕복은 15마일(24Km)인데 이곳이 반환점으로 다시 되돌아 오게되어있다.
무료 샤틀버스는 5월부터 운행되며 6,7,8 월은 매일 새벽 4:15 부터 아침 7:30 분까지는 30분 간격이며 7:30분 이후부터는 매 15분간격, 그리고 해지기(Sunset) 직전에는 30분 간격, 해 진후에는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글/사진 : 손영인
첫댓글 어린이들이 공원 관계자의 설명을 주의깊게 듣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태성친구야, 3주간 휴가내고, 예전에 아이들이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일때 편도로 31시간을 운전하여 가족이 3일만에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을 구경했었는데 그랜드캐년과 비교하면 각각 다른 지형의 묘형과 특징이 있지만 옐로우 스톤은 아기자기하지만 그랜드캐년은 웅장함을 느끼는 곳이다. 우리동기들도 언젠가 시간나면 꼭 이 두곳은 구경해야 한다. 나는 여행을 할때마다 기행문을 작성하고 그리고 추억으로 간직한다. 이야기 보따리를 계속 풀겠습니다.
아이들 중,고등학교 재학때 다녀 왔다니 부모잘 만난 아이들이 복되구나! 편도 31시간 운행이라?! 정말 대단하구나! 다음 보따리 빨리 풀어봐라! 정식
정식아, 3주일간 휴가내고 다녀왔는데 옐로우스톤은 그랜드캐년과 또 다른점이 많다. 옐로우스톤에는 크고 작은 산들이 32개가 있는데 그 중에 재일 높은 산은 마운트 워쉬번인데 산꼭대기까지 등정하는 시간만 5시간이 걸렸다. 산아래쪽은 섭씨 36도이지만 산 정상은 눈이 내리는데 여름복장으로 올라갔다가 큰 코 다칠번했다. 내려올때는 정말 다리가 감각이 없드라. 처음부터 등정하지않을려는 가족들 설득하여 올라갔는데, 아이들, 집사람 달래느라 혼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