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는 A 라는 글자가 4가지 있습니다. 즉 1)필기체 대문자 2)필기체 소문자 3)인쇄체 대문자 4)인쇄체 소문자 입니다.
한글에는 한글자는 한가지 밖에 없지요
일본어글자는 같은소리를 내는 글자가 2기지 있습니다. 즉 여성처럼 부드러운 글자체인 히라가나 라는 것과 남성처럼 딱딱한체인
가따까나 라는 글씨입니다. 가따까나 글씨는 외래어표기, 의성어, 의태어 그리고 강조할때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2. 이제 일본어 히라가나부터 공부해 봅시다.
아줄 가줄 사줄 다줄 나줄 하줄 마줄 야줄 라줄 와줄
1단 あ아 か가 さ사 た다 な나 は하 ま마 や야 ら라 わ와
2단 い이 き기 し시 *ち찌 に니 ひ히 み미 い이 り리 い이
3단 う우 く구 *す스 *つ쯔 ぬ 누 ふ후 む무 ゆ유 る루 う우
4단 え에 け게 せ세 て데 ね네 へ헤 め메 え에 れ레 え에
5단 お오 こ고 そ소 と도 の노 ほ호 も모 よ요 ろ로 を오 ん응
3. 발음공부
1) 3단의 우발음은 한글 '우'하고는 약간 발음이 틀리다. 입모양은 한글'으'소리를 낼때의 모양으로 하고 '우'발음을 낸다. 좀 흉내내기 어려울거라고 생각되지만 간단히 말하면 입술을 너무 내밀지 말라는 말이다. 그리고 특히 さ(사)줄의 세번째글자 즉 さ줄 3단 す는 '스'라고 발음함이 좋다. た(다)줄의 2단 3단은 '디' '두'가 아니고 '찌' '쯔'로 발음함이 원음에 근접한다.
* 표가 붙는 글씨는 특히 발음에 주의해야 한다.
4.'ㅂ' 발음과 'ㅈ'발음
2의 글자표에서 알수 있드시 일본어에는 'ㅂ'과 'ㅈ'글씨가 없다. 한국에 와보니 한국에서는 '버선' '부자' 처럼 'ㅂ'을 잘 사용하고 있고 '자유' '조서'처럼 'ㅈ'을 잘 사용하고 있음을 배워 일본에서도 글자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새로 글자를 만드는 것보담은 간단히 점을 찍어 글자를 만들기로 하고 '하'줄 글자들 오른쪼 상단에 ( " )를 찍어 'ㅂ'소리를 갖데 했다. 즉 하 히 후 헤 호 글자오른쪽 위쪽에 점두개를 찍어 바 비 부 베 보 라는 글자를 만들었다.
즉 は ひ ふ へ ほ 를 ば び ぶ べ ぼ 로 해놓고 바 비 부 베 보 라고 발음을 한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사줄 글씨들에 점두개를 붙여 자 지 즈 제 조 라고 발음을 하였다.
ざ じ ず ぜ ぞ 는 각각 자 지 즈 제 조 라고 발음을 한다.
5. ㅃ 발음에 대하여
は 자에 점두개를 붙여 '바'라는 글자를 만든데 재미를 붙인 일본학자들은 이번에는 점대신 같은 위치에 작은 동그라미를 붙여놓고 'ㅃ'발음을 하였다. 그래서
하히후헤호는 바비부베보로 변신을 하고 다시 빠삐뿌뻬뽀 까지 변신을 하였다.
ぱ ぴ ぷ ぺ ぽ 는' 빠 삐 뿌 뻬 뽀' 라고 발음을 한다.
6. 가줄과 다줄 글자들 왼쪽 위에 점두개 (" )를 붙여 소리를 약화시킨다.
が 는 하줄글씨 혹은 사줄글씨에서 처럼 완전히 글자발음이 바뀌는 것이 아니고 단지 발음이 약해진다고 보면 된다. 점이 안찍한 가줄 글자를 발음할땐 목구명을 닫았다가 '가'소리를 내는 것이고 점이 찍힌 '가'는 목구멍을 열어놓은 채로 '가'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 소리는 실습을 통하여 읽히면 쉽게 발음에 익숙해 질수 있다.
た줄에도 점두개를 붙여서 가줄에서 처럼 소리를 약화시킨다. 요령은 가줄에서와 같이 목구명을 닫은 상태에서 발음하느냐 아니면 목구멍을 열어놓고 발음하느냐 하는 차이 이다.
영어 발음기로로 표시할때 か는[ ka], た는 [ta] 로 표시하고 있기때문에 혹자는 발음을 카, 타 라고 발음하지만 이것 역시 본래의 발음과는 거리가 있다. 우리말 ㄲ 의 발음을 영어발음기로로 표시할수 없기때문에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우리말 [꿈돌이] 를 영어로 Kumdori 혹은 혹은 Kkumdori 혹은 ggumdori 라고 쓴다해서 그게 우리말 꿈돌이로 발음이 되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될줄 안다.
또 かお 와 がお 같은 경우 우리 한국인들은 앞에오는 か와 が의 발음차이를 하기도 듣기도 어렵다. 개별단어를 외우는 것이 상책이다.
첫댓글 문장을 많이 많이 읽어야겠네요?
계속 머리에 들어올때까지요? 정 재홍 선생님 계속 공부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