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Character Animation | ||
Body Animation | ||
HIK Motion Layer Editing | ||
Human IK Reaching Targets | ||
Body Puppeteering | ||
Direct Puppeteering | ||
MixMove | ||
Body Mocap | ||
Motion Modifier | ||
Facial Animation Tools | ||
Facial Morph | ||
Muscle Associative Movement | ||
Facial Puppeteering | ||
Facial Key Editing | ||
Custom Facial Morph Import | ||
Advanced Facial Timeline | ||
Audio Lipsync with Phoneme Pairs | ||
Lip Smoother | ||
Key Reduction | ||
Clips Strength | ||
Separate Lips / Jaw / Tongue Adjustment | ||
Professional Animation | ||
Morph Animation | ||
Morph Animator | ||
Morph Creator | ||
Physics Simulation | ||
Spring System | ||
Soft Cloth | ||
Rigid Body | ||
Constraint System | ||
Animation Constraints | ||
Look-at | ||
Path | ||
Link and Attach | ||
Scene and Prop | ||
Scene Build-Up | ||
Drag-n-drop Fast Setup | ||
Building Block System | ||
Natural World | ||
Natural Environment System | ||
Dynamic Sky System | ||
SpeedTree Technology | ||
Smart Prop | ||
Interactive Props with LUA (iScript) | ||
Lighting | ||
Direct Lighting | ||
Point Light | ||
Directional Light | ||
Spotlight | ||
Individual Shadow Darkness | ||
Darken Shadow | ||
Shadow Caster | ||
Interactive Light prop | ||
Interactive Light Prop | ||
Dynamic IBL and Sky Environments | ||
Bake IBL | ||
Animated IBL | ||
IBL Sync to Sky | ||
Real Camera System | ||
Real Cameras and Lenses | ||
Custom Filmback | ||
DOF | ||
FOV | ||
Camera Animation and Multi-Cam Switcher | ||
Path Constraint and Look-At | ||
Camera Switcher | ||
Import and Export Cameras | ||
Camera In | ||
Camera Out | ||
Super Visual Render | ||
PBR | ||
Industry Standard PBR Visuals | ||
Real-time Dynamic PBR Effects | ||
Convert Non-PBR to PBR | ||
Global Illumination | ||
GI to Directional Light and Spotlight | ||
Emissive Materials and Particles as Light Source | ||
Custom Shader Technologies | ||
Shadow Matte | ||
Lookup Table (LUT) | ||
하나씩 키프레임별로 세팅하여, 여러 LUT를 합성 | ||
HBAO+ | ||
VFX | ||
Post Effects | ||
Particle System | ||
HDR | ||
FOG | ||
Toon Effects | ||
Material Generation | ||
Multiple Texture Channels | ||
Texture Channels Intro | ||
Intuitive Texture Editing | ||
UV Generation, Tiling and Offsetting | ||
Dynamic Substance Materials | ||
Load SBSAR and Embedded Libraries | ||
Substance Material Animation | ||
Baking Textures | ||
PBR Substance 200+ | ||
Super Substance Tools | ||
Tessellation and Displacement | ||
Gray Map Displacement | ||
:흑백 맵으로 모양을 바꾸는 방법 - 엑셀런트 | ||
Vector Displacement | ||
Smooth Surface | ||
Video Compositing | ||
Video Compositing in iClone | ||
Video Background | ||
Video Texture | ||
Video Layering | ||
HDR Video | ||
Post Editing in Video Editor | ||
Popular Video Formats | ||
Alpha Video | ||
Transparent Video | ||
Image Sequence | ||
Pipeline to 3D World | ||
Direct In and Out with iClone | ||
Camera Data In / Out | ||
FBX Out | ||
Alembic Out | ||
Character Conversion | ||
Import Any Biped Characters | ||
Auto Human Import Profile | ||
Posture Refinement | ||
Hand and Floor Contact | ||
Human Out (Profile) | ||
Import Animals and Creatures | ||
Spring Settings | ||
Edit Extended Bones | ||
Prop Conversion | ||
OBJ and FBX Import and Export | ||
Reset Scale and Transformation | ||
Edit Node Structure | ||
Surface Smoothness and Edit Normal | ||
UV and Material | ||
Motion Conversion | ||
Import Mocap Data (BVH, FBX) | ||
Edit Motion Perform List | ||
Motion Retargetting | ||
Perform List / Multi-Take Editing | ||
Export Profile | ||
Facial Setup | ||
Bone + Morph Facial Mapping | ||
Lips Shape Mapping | ||
Facial Learning Kit | ||
New 60 Morphs |
이 정도 측면에서 평가를 가져보니, 각자가 자기가 잘 하는 분야의 애니메이션에만 집중하고 있었다.
누구나 완벽한 애님 지식과 기술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는 없었다.
반 정도 보고 나서, 내가 잘하는 분야를 찾기 시작했다.
직접 창조적 모델링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굳이 어려운 분야는 없었다.
*직창모델링이란, 쥬라기 공원에서처럼 직접 공룡을 모델링하여 실물처럼 만들어내는 3D작업을 의미한다.
결국 세계적인 유수 작품들을 보고, 처음엔 위축되었지만, 스스로의 기술 평가 척도를 갖고 다시 보니, 넘사벽은 아니었다.
애님의 기술적인 부분을 넘어서고 나니, 중요한 것이 바로 시나리오 컨텐츠였다.
보다 획기적인 컨텐츠로 만들어서, 만화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는 분야로 나아가는 것이 3D 애니메이션의 길이다. 즉, 현실영화에서는 도저히 구현할 수 없는 상상의 세계를 3D에서는 구현가능하기에, 그런 길을 보여줌으로써 현재 정체된 상태를 인도해나가는 것이 절실하다.
하여 의료 분야에 완전 전문화된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더욱 더 확고해졌다.
향후 3D 애니메이션은 각 전문분야로 세분화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래야 일반적인 속도씬이나 싸움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즉, 컨텐츠가 부족하여 싸움씬과 오토바이 경주씬이나 차량 경주씬 혹은 비행기씬 등으로 가득찬 것이다.
진실한 컨텐츠로 가득찬 전문분야로 진격!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