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배의 엔진은 내가 고친다.
엔진점검및 트러블 대처법과 간단한 수리실무
일정 : 09시~12시,중식, 13시~16시(총6시간)
교육비 : 1인당 25만원(교육정원5명, 2명이상 신청시 교육실시)
교육내용
(요트용 선내기 엔진)
오전 엔진 점검 요령-필요한 공구, 엔진점검의 포인트, 꼭 있어야 할 예비품등에
관해서 직접 실무를 통해서 연습합니다.
트러블 대처법-시동불능, 발전불능, 소음, 냉각불량등 여러가지 고장에
대한 대처요령을 익히여 바다위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익힙니다.
오후 간단한 수리실무- 오일교환, 인펠러교환, 각종벨트교환
전기관계,부품조달요령등등
현재 한국에 도입된 요트의 경우 대부분이 연령이 오래된 요트이며
설령 새 요트라 할지라도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수많은 종류의
트러블에 노출되고 맙니다. 자동차와는 달리 이런 경우 선장의 능력에
따라 쉽게 해결이 되는가 하면 견인되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연안 항해에서는 바람으로 달리는 요트의 경우라 할지라도 엔진의
중요성은 결코 간과할 일이 못됩니다.
제가 요트 딜리버리를 이때껏 하면서 큰 어려움없이 올수 있었던 것
역시 엔진 트러블에 대한 대처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중고 배를 가져 오다 보면 수리항해라 부를 만큼 다양한 종류의 트러블을
일으킵니다. 그때 마다 쉽든 어렵든 바다위에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한번은 냉각수를 올리는 인펠라 기어가 망가져 엔진을 사용할 수 없는
지경이 되었습니다. 고민끝에 싱크대밑 배관을 열고 그곳에 호수를 집어넣어
빌지펌프를 작동시켜 엔진에 해수를 공급해 부산까지 온 적도 있었습니다.
바다에서는 엔진에 관한한 순발력과 전체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도 많이 발생합니다.
엔진의 점검과 트러블 대처요령과 간단한 수리능력이야말로 요트선장이라면
꼭 갖추어야할 필수 조건이라 하겠습니다. 나와 우리배의 크루 그리고
같이 타는 가족들을 생각하신다면 꼭 익혀 두어야 하겠습니다.
엔진이라는 것이 갑자기 수리공장으로 가야할 만큼 큰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항해도중 엔진이 서 버렸을 경우 대개는 간단히 처치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경우 선장의 능력은 크루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안정감이 될 것입니다.
강사소개
윤태근 ASA요트스쿨 국제강사
인명구조원
요트조종면허 시험관
보트조종면허 시험관
일본-한국 항해 300회이상
90일간 한국섬일주(2003.10.20-2004.1.30)
요트단독세계일주(2009.10.11-2011.6.7)
마리나선박 정비사
선박안전관리사(3급)
요트면허,보트면허1급
소형선박면허
5급항해사
해상무선통신사
2급 생활체육지도자(요트)
마리나운영(2007년~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