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 Food
세계 5대 건강식품
콩 발효 식품, 낫토의 힘
세계적 건강전문지인 미국 <헬스>는 2006년 '세계의 5대 건강식품'중 하나로 일본의 낫토를 선정했다. 일본의 대표 건강식품이자 세계인의 건강식품으로 떠오르는 낫토에 관한 궁금증 풀기.
#1 중년의 건강을 책임지는 만능식품, 낫토 낫토는 콩으로 만들기 때문에 콩의 영양성분이 대부분 들어 있다. 콩에는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콩 단백질'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우울증, 암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졌다.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원 진소연 박사는 "낫토에 풍부한 레시틴은 뇌를 활성화하고, 칼륨은 과다섭취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킨다.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항산화물질은 노화를 예방한다"고 말했다.
혈전 생성을 예방하는 식품 낫토에는 콩의 영양은 물론이고,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익한 성분까지 더해진다.
소화흡수율 높이고 피로해소에 좋은 식품 낫토는 콩에 비해 소화흡수율이 높다. 콩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올리고당, 키친산등 소화를 방해하는 성분이 분해되기 때문이다. 경북대 생명식품공학부 김정상 교수는 '낫토의 이소플라본 함량은 콩보다 적지만, 발효과정에서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체내이용률은 더 높다'고 했다. 낫토는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이 있는 대두 펩타이드를 함유한다. 대두 펩타이드는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기 전 단계의 물질로 아니노산 3~5개가 모여 있다고 보면 된다. 단백질은 그 자체로 우리 몸에 흡수될 수 없고, 소화효소 등에 의해 펩타이드나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흡수된다. 낫토를 섭취하면 대두 펩타이드를 통해 신체, 정신적 피로해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 예방 낫토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생장시키는 낫토균과 병원균을 용해하는 효소인 리조티무, 그리고 아연, 마그네슘 등이 항균과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 뼈를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K, 칼슘, 무기질 등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낫토는 파킨슨병 예방에도 좋은영향을 미친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도쿄농공대학 소우데 코지 교수 연구팀의 말을 인용해 "알파시누클레인의 축적을 막는 것이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낫토 등에 함유된 필로로키노린키논(PQQ)을 알파시누클레인에 투여한 결과, 알파시누클레인의 응집 정도가 보통의 10분의 1이하로 억제됐다'고 전했다.
#2 낫토 맛있게 즐기는법 낫토는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접하기 힘든 식품이었다. 판매처가 많지 않아 호텔이나 유명 일식당에서만 구경할 수 있었다. 지금은 백화점이나 일본식품 전문점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국내 식품업계가 낫토 시장 개척에 나선 2006년부터는 주변에서 좀더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일본에서 냉동상태로 수입했지만, 요즘은 풀무원 등 국내 식품회사에서 직접 생산, 판매한다. 낫토 마니아들은 '이런 변화가 무척 반갑다'고 입을 모은다. 원전사고로 인해 일본산 식료품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Short Story 흥미로운 낫토의 기원 출처 : 월간헬스조선 |
출처: 베베글로리 원문보기 글쓴이: bebegl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