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차와 음악 그리고~~ 원문보기 글쓴이: 별하
Ferfect Tea-Time을 위해
■ 종류 홍차는 찻잎의 배합에 따라 스트레이트, 블렌디드, 플레이버드로 나뉜다.
1.스트레이트는 한 종류의 찻잎으로 만든 차를 말한다. 주로 산지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쓰는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실론(Ceylon), 아삼(Assam), 다즐링(Darjeeling), 기문(Keemun)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하지만 100% 원산지 차로 만들 경우 비용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해마다 차의 풍미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홍차 제조회사에서는 차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차의 베이스를 숨기기 위해)하기 위해 원산지 차를 바탕으로 다른 차를 조금씩 블렌드(Blend)해서 만들고 있다.
2.블렌디드(Blended)는 두 종류 이상의 차를 배합해 만든 것이다. 실론차와 인도차를 섞어 만든 잉글리쉬 블랙퍼스트나 오렌지 페코, 스리랑카산 차를 섞어 맛을 낸 실론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제조사마다 블렌드 방식은 조금씩 다르다.
3.플레이버드(flavored)는 홍차에 홍차 이외의 다른 향을 첨가한 것을 말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얼그레이는 중국의 홍차에 베르가못 나무의 기름향을 더한 차로 우렸을 때 진한 오렌지색이 난다. 레몬이나 사과, 복숭아 등의 과일향이나 장미향을 첨가한 차도 여기에 속한다. ● 그래률타입과 엑기스타입의 가향물질은 찻잎이 좋아야 흡수가 잘 된다. ● 얼그레이 OP: 실론베이스+다질링+베르가못=머스켓(고급 백포도주향)과 베르가못(감 귤향)이 싸아한 잔향 ● 얼그레이 BOP: 실론베이스+베르가못=강한 듯 시원하게 끊어지는 향
■ 등급 홍차는 차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여러 명칭과 등급으로 나뉜다. 하지만 등급이 곧 차의 품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1. OP(오렌지 페코, Orange Pekoe): 채취한 잎을 자르지 않고 그대로 만든 홍차라는 뜻이다. 인도 홍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보통 찻잎의 길이는 10~15cm 정도며 어린 싹(Tippy)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FOP나 FTGFOP 등의 표시는 찻잎이 OP타입이며 어린 싹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뜻이다.
2. BOP(브로큰 오렌지 페코, Broken Orange Pekoe): OP크기의 잎을 분쇄했다는 의미로 찻잎의 길이는 2~3mm 정도다. 어린 싹을 포함하고 있으며 스리랑카 홍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3. F (플레닝, Fannings): 찻잎의 크기가 보통 1mm 정도이며 BOP를 만들 때 아래로 떨어지는 작은 잎을 말한다. 진하고 강한 떫은 맛을 내며 티백홍차에 많이 사용된다.
4. D (더스트, Dust): 찻잎 중에서 가장 작은 분말 정도의 크기를 말한다. 차색은 진하고 투명도가 낮다
■ 중국홍차 1.기문홍차:중국 안휘성 서남부의 기문지방에서 생산되는 세계3대 홍차의 하나. 맛과 향(난향, 장미향)이 부드럽고 은은하며 카페인의 함량이 적고 바디가 풍부하다.
2.랩샹수숑:기문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홍차로서 복건성 지방의 특산품. 정산소종의 중국식 발음이며, 소종홍차의 최상품 홍차로서 백송나무를 태운 연기로 그을려 만든 홍차. 독특한 스모키향(솔가지를 태울 때의 상쾌하고 스파이시한 향기)의 강한 풍미가 차의 향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기름진 식사를 한 후나 자극적인 음식과도 잘 어울린다.
■ 잎의 형상으로 나뉘는 홍차의 등급
■ 맛있는 홍차를 위한 골든률 1. 신선한 물을 사용한다.(알칼리성, 냄새없는 물, 사람과 멀리 있는 물) 2. 품질좋은 차를 준비한다.(신선한 찻잎) 3. 티 포트및 티 도구를 예열한다.(예열 보온은 워머보다는 티코지 사용) 4. 차의 양을 정확히 측정한다.(계량스픈 사용-계량의 감각을 익힌다) 5. 차 우리는 시간을 맞춘다.(여유있게 기다린다-기다림의 미학)
● 처음 홍차를 접할 때는 잉글리쉬 에프터눈티가 좋다.(부드럽고 달콤하고 떫은 맛이 없다) ● 스트레이트티 침출시는 정확한 계량, 신선한 물, 우리는 시간중 2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조절한다. ● 골든링 :차를 조건에 맞게 잘 우릴 때 아지랑이 같은 둥근띠가 금색을 이루며 잣잔 가장자리에 너울거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