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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테필린이란 무엇인가
테필린을 머리와 팔에 매고 있는 유태인 라비
테필린(Tefillin)은 양피지에 쓴 성구 두루마리를 넣은 작은 검은 가죽 박스이다. 주로 토라(모세 5경)의 구절을 적은 것을 넣고 있다. 그래서 테필린은 성구함(聖句函: Phylactery)라고 부른다. 유태교도들은 이 성구함을 머리와 팔에 묶어 맨다. 팔에 차는 성구함은 셸 야드(Shel yad)라고 부르며 머리에 매는 성구함은 셸 로쉬(Shel rosh)라고 부른다. 머리에 매는 성구함은 두 눈 사이의 미간에 위치하도록 한다. 팔에 매는성구함은 성구함에 달린 끈을 주로 팔의 위쪽에 둘둘 둘러매며 끈의 한쪽 끝은 손가락이 잡도록 한다. 왜 이런 것을 만들어 매는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내준 징표(Sign)이며 하나님의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애급(이집트)에서 불러내신 것을, 즉 출애굽한 것을 잊지 않고 ‘기억’(Remembrance)하기 위해서이다. 성구함은 어느때 착용하는가? 유태법에 따르면 주중의 매일 아침 기도할 때에 착용토록 되어 있다.
테필린을 손에 맨 모습. W 라는 글자형태가 되도록 맨다. 히브리 단어의 shin이다.
성구함(테필린)을 만들어 착용해야 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토라의 신명기에 나와 있는 기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신명기 6장 8절을 보면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라고 기록되어 있다. ‘표로 삼고’라는 말에서 ‘표’는 히브리어로 토타포트(totafot)라고 한다. 그래서 테필린을 totafot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아무튼 이 구절만 보면 애매모호한 점이 많다. 왜 성구함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하며 어떻게 만들고 성구함에는 무슨 성구를 넣어야 하며 언제 착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이 설명도 없다. 오늘날 유태교도들이 성구함을 착용하는데 따른 모든 규범은 구두법에 의한 것이다.
[토라에 기록된 테필린]
토라에는 테필린을 착용해야 한다는 의무규정이 네군데 나온다. 출애굽기에 두 번, 신명기에 두 번이다. 출애굽기에서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급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을 기억토록 하기 위해서 테필린을 착용하라고 되어 있다.
- 출애굽기 13장 9절: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 출애굽기 13장 16절: 이것이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가 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할지니라
- 신명기 6장 8절: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 신명기 11장 18절: 이러므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의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을 너희의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예루살렘 거리에서 안식일에 테필린을 제대로 매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유태교인의 즐거운 모습
[테필린은 무슨 뜻?]
앞에서도 잠간 언급했듯, 토라에서는 테필린은 토타포트(totafot)라고 불렀다. 탈무드에 의하면 토타포트라는 말은 두 개의 외국어 단어가 합성된 것이라는 것이다. 토트(tot)는 카스피어로서 ‘둘’을 의미하며 fot는 아프리키어로서 역시 ‘둘’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totafot는 둘과 둘이 합하여 넷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테필린(이마에 착용하는 것)의 안에 네 개의 작은 칸이 있고 각 칸마다 토라의 구절을 양피지에 적어 넣도록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어떤 라비는 토타포트(totafot)라는 말이 히브리어인 타티푸(tatifoo)에서 유래되었다고 주장했다. 히브리어에서 tatifoo는 연설, 말씀이라는 뜻이다. 테필린을 보는 사람은 그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였던 사실을 기억하고 그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여 전파하기 때문에 totafot가 tatifoo라는 단어와 연관이 있다는 주장이다.
테필린이라는 말은 히브리어의 테필라(tefillah)에서 유래했다는 주장도 있다. 테필라는 ‘기도하다’는 뜻이다. 토라를 그리스어로 번역한 70인역 위원회(Septuagint)는 토타포트(totafot)를 ‘움직일수 없는 것’이라고 번역했다. 항상 몸에 부착해야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있다. 테필린을 영어로 필락테리(Phylactery)라고 한다. Phylactery는 성구함이라고 번역되고 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인 풀라크트 리온(Phulakt rion)에서 나온 것으로 ‘초소’(哨所), 또는 안전조치라는 의미이다. 성구함이 자신을 안전하게 지켜준다는 뜻이 담겨 있다. 테필라는 언제부터 사용되었나? 1955년 쿰란(Qumran)에서 토라의 두루마리를 발견할 때에 테필린도 함께 발견하였다. 쿰란에서 발굴한 테필린의 유물은 주후 1세기의 것이라고 한다. 그로 미루어 보아 테필린은 제2의 성전 시기에 활발하게 착용되었다고 볼수 있다.
테필린은 두 개의 검은 가죽 상자로 되어 있다.
테필린의 모습
테필린은 두 개의 검은 가죽 상자로 되어 있다. 팔에 감는 것과 이마에 매는 것이다. 팔에 감는 것은 셸 야드(shel yad)라고 부른다. ‘손을 위하여’(for the hand)라는 뜻이다. 이마에 매는 것은 셸 로쉬(shel rosh)라고 부른다. ‘머리를 위하여’(for the head)라는 뜻이다. 테필린을 만들 때에 유의해야할 10개 기본요건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코셔(kosher)의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다. 성구함을 만들 때 쓰는 가죽은 반드시 코셔 동물의 가죽이어야 한다.
1. 두루마리는 반드시 잉크로 싸야 한다.
2. 두루마리는 반드시 양피지여야 한다.
3. 상자는 반드시 정사각형이어야 한다.
4. 이마에 매는 상자의 좌우에는 shin(ש)이라는 글자를 써넣어야 한다.
5. 두루마리는 반드시 헌겊 끈으로 묶어야 한다.
6. 두루마리는 반드시 코셔 동물의 털실로 이어야 한다.
7. 상자를 꿰맬 때에는 반드시 코셔 동물의 힘줄을 사용해야한다.
8. 상자에는 두루마리를 밀어 넣을수 있도록 작은 출입구를 만들어야 한다.
9. 끈은 반드시 검은 것이어야 한다.
10. 끈은 반드시 히브리 글자의 달렛(dalet: ך) 형태로 묶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블 달렛 형태로 묶어도 된다.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여 제작하다]
테필린에 사용하는 양피지는 이 목적으로 사육된 코셔 짐승의 가죽이다. 주로 클라프(klaf)라는 종자의 양이 이에 해당한다. 양피지에 성구를 쓰는 사람은 신중에 신중을 더하여야 한다. 그 사람은 성구를 쓰는 것이 ‘테필린의 존엄하고 신성함을 위해 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성구를 쓰는 사람은 구절 중에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나오면 그 글자를 쓰기 전에 매번 ‘나는 그 이름을 거룩히 여김을 받도록 하기 위해 이 글자를 씁니다’라고 말해야 한다. 4가지 성구의 글자 수는 3,188자이다. 이것을 작은 양피지에 다 쓰려면 보통 10-15시간이 걸린다. 토라의 성구가 써있는 양피지의 글씨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 손상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테필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양피지의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만일 양피지가 손상되었거나 또는 글씨가 훼손되었다면 여호와 하나님께 대하여 대단히 불경한 처사이기 때문이다. 양피지에 쓰는 잉크도 코셔 기준에 맞는 검은 잉크여야 한다.
테필린에 어떤 성구를 넣는가?
보호상자와 함께 있는 테필린의 모습
팔에 감은 테필린(성구함)은 칸이 하나밖에 없다. 그러므로 양피지 한 장에 4가지 성구를 적어 넣는다. 이마에 매는 성구함은 네 개의 칸이 있다. 각 칸마다 하나씩의 성구를 적어 넣는다. 토라의 출애굽기와 신명기에 나오는 말씀을 적어 넣는다. 첫째 성구는 출애굽기 13장 1절로부터 10절의 말씀이다. 애급의 노예생활에서 해방된 것을 잊지 말라는 내용이다. 이를 카데쉬 리(Kadesh Li)라고 한다. 둘째 성구는 출애굽기 13장 11절부터 16절까지의 말씀이다. 애급에서 해방되어 나온 사실을 자손들에게 의무적으로 전달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비-하야 키 예비아카(Ve-haya Ki Yeviaka)라고 부른다. 셋째 성구는 신명기 6장 4절부터 9절까지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한분이시라는 것을 선포하라는 내용이다. 이를 셰마(Shema)라고 부른다. 이 말씀에는 손과 이마에 뿐만 아니라 집의 문설주와 각 방의 문설주에도 성구함을 두도록 하고 있다. 유태인들은 집을 나설 때나 들어 올 때에 대문의 문설주에 설치해 놓은 성구함에 손을 대고 입을 맞추는 관습이 있다. 넷째 성구는 신명기 11장 13절부터 21절까지의 말씀이다. 토라의 말씀을 준행하면 복을 받고 거역하면 화를 당하게 된다는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이다. 이를 베-하야 임 샤모아(Ve-haya Im Shamoa)라고 한다. 문설주에 대한 얘기는 신명기 11장의 말씀에도 나온다. 양피지에 적는 성구는 모두 테필린에 대한 계명이 기록된 성구이다.
- 출애굽기 13장 1-10절(Kadesh Li):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급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라 4 아뷜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하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6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고 일곱째 날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 이레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며 네 땅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 아니하게 하라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급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이를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네 입게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10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 출애굽기13장 11-16절(Ve-haya Ki Yeviakha): 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12 너는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과 네게 있는 가축의 태에서 처음 난 것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 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처음 난 모든 자는 대속할지니라 14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찌 됨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아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급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5 그 때에 바로가 완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급 나라 가운데 처음 난 모든 것은 사람의 장자로부터 가축의 처음 난 모든 것까지 다 죽이셨으므로 태에서 처음 난 모든 수컷들은 내가 여호와께 제사를 드려서 내 아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다 대속하리니 16 이것이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가 되리라 이는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급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 신명기 6장 4-9절(Shema):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 신명기 11장 13-21절(Ve-haya Im Shamoa): 13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내 명령을 너희가 만일 청종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섬기면 14 여호와께서 너희의 땅에 이른 비, 늦은 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15 또 가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리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 16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대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게 절하므로 17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이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께서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18 그러므로 너희는 이 말을 너희의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을 너희의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19 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아 있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20 또 네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하라 21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조상들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의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의 땅을 덮는 날과 같으리라
테필린은 누가, 언제 착용하나?
원래 테필린은 하루 종일 착용해야 한다. 밤에는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오늘날에는 주중의 아침 기도시간에만 착용하는 것으로 변모되었다. 하루 종일 착용한다는 것은 여러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 목욕할 때이다. 그래서 하루 종일 착용 요건을 완화하여 주중의 아침 기도 시간에만 착용토록 한 것이다. 하지만 하루 종일 착용하는 유태인들도 있다. 1967년 중동의 6일 전쟁 당시 이스라엘의 라비인 메나헴 슈니어슨(Menachem Schneerson)는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들이 테필린을 온종일 착용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출애굽의 사건을 다시한번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였다.
안식일(Shabbat)과 유태인의 절기에는 테필린을 착용하지 않는다. 유태인의 절기로는 페이삭스(Pesach: 유월절: Passover), 샤부오트(Shavout),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 욤 키푸르(Yom Kippur: 참회일), 수코트(Sukkoth)를 말한다. 왜냐하면 이들 절기는 그 자체로서 기호이며 표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통곡의 벽'을 찾은 이스라엘 군인드이 기도하기에 앞서 테필린을 팔에 매고 있다.
[텔리핀은 성인식을 치룬 남자만 착용?]
정통 유태주의에 따르면 텔리핀은 13세 이상의 남자만이 착용할수 있다. 그러므로 유태 소년으로서 텔리핀을 착용하는 것은 성년식을 거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13세 이하의 유태 소년들은 텔리핀의 중요성과 의미를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굳이 착용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이다. 13세가 되는 소년들은 성년식(Bar Mitzvah)을 거행하기 한달전쯤에 한 쌍의 테필린을 받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교육 받는다. 유태교에서 텔리핀의 계명을 존중하지 않거나 또는 가볍게 여기면 중한 제약을 받는다.
정통 유태주의에서는 여자들의 테필린 착용 여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다. 탈무드 기록에 의하면 사울왕의 딸인 미갈(Michal)이 테필린을 착용했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누구도 이를 제제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밖에도 탈무드에는 여자가 테필린을 착용한 경우고 더러 나온다. 어떤 라비는 여자들도 원한다면 테필린을 착용할수 있으며 그러면 하늘의 상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18세기의 유명한 예루살렘 라비인이스라엘 야콥 알가지(Yisrael Yakov Alghazi)는 그의 아들과 함께 여자들의 테필린 착용을 권장하기까지 했다.
어떤 라비들은 여자들이 토라의 계명을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테필린을 착용할 의무가 없다고 주장했다. 유태사회에서 여자아이들에 대한 교육은 남자아이에 비하여 중요하지 않다. 여자를 제외하는 또 다른 이유는 남자들이 테필린의 경험과 기록을 다음 세대로 이어가도록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어떤 라비들은 다른 성별이 입었던 옷을 입지 말라는 성경 구절을 해석하면서 이 말은 여자가 테필린을 착용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남녀평등을 지향하는 비정통 유태교(보수 유태교 및 개혁 유태교)는 여자도 원한다면 테필린을 착용할수 있다는 의견이다. 그래서 어떤 현대적 유태교에서는 상당히 많은 여자들이 테필린을 착용하고 있다.
[테필린을 착용하는 방법]
테필린을 착용하려면 반드시 일어서서 해야 한다. 팔에 매는 테필린은 오른 손에 맨다. 왼손잡이일 것 같으면 오른팔에 매어도 된다. 성구함은 심장쪽을 향하도록 한다. 팔 테필린의 끈을 매기 전에 축복의 말을 암송해야 한다. 팔 테필린의 팔에 끈은 일곱 번 묶는다. 손에는 매듭이 히브리어의 W가 되도록 한다. 머리에 매는 테필린은 두 눈 사이(미간)에 위치하도록 한다. 성구함의 위치는 머리선 아래로 내려오면 안된다. 만약 나이들이 대머리가 되었으면 소년 시절의 머리선을 기준으로 삼아 그 아래로 위치하지 않도록 한다. 이밖에도 매듭과 끈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세한 규정이 많다. 테필린을 풀 때에는 먼저 손에 묶은 W자 형의 끈부터 풀고 그 다음에 머리 테필린을 풀며 마지막으로 팔의 테필린을 푼다. 팔의 테필린은 소매로 가리는 관습이 있다. 기록에 테필린은 ‘너에 대한 기호이며...’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남에게 보일 필요가 없다는 근거에서이다.
테필린 끈을 손에 묶을 때는 히브리 글자로 W자가 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