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의 자원봉사활동
목 차
1. 서론
1) 자원봉사의 가치
(1)볼런타리즘의 철학
(2)민주주의와 자원봉사활동
2. 본론
1) 자원봉사의 필요성
2) 주부자원봉사의 내역과 문제점
(1)사회참여의 증진
(2)자원봉사활동의 생활화 실현
(3)대인적 서비스의 보완
(4)유휴인력의 활용
3) 주부자원봉사의 현황
(1)자원봉사활동에 인식과 태도
(2)주부자원봉사자의 활동실태
(3)향후 주부자원봉사자의 활동 형태
(4)자원봉사관리에 대한 욕구
(5)주부자원봉사활동의 과제
4) 주부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3. 결론
*참고 문헌
1.서론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적 필요에 따른 산물인 동시에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인간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행하는 측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측의 만남을 통해 발전되어 왔다. 특히 주부의 자원봉사활동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에 큰 중심 역할을 해 왔을 뿐 아니라 현재도 마찬가지이다. 주부의 자원봉사활동을 살펴보기 전에 간략하게 자원봉사가 어떤 의미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현대의 주부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개선할 점에 주의하여 주부의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고 사회적인 가치를 인정 받으며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고자 한다.
1)자원봉사의 가치
자원봉사의 가치는 다음 두 가지 전통적인 경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종교적 전통에서 볼 때 자원봉사는 소위 자선(charity)이라는 어휘와 부합하는 것으로 자비롭게 베푸는 것을 의미한다(강성도 외, 1998:3-4).
둘째, 희랍이나 로마사람들의 경험에서 볼 때 지역사회 문제해결책은 전반적인 사회개량이나 사회개혁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한다는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다(상게서).
(1)볼런타리즘의 철학
윤혜승(1995:38-39)은 자원봉사활동의 현대적 의미를 자선이나 감상주의의 발로가 아니라, 현대사회의 성격이나 문제에 대처하려는 데서 출발한다고 보았다.
자원봉사활동의 바탕은 인간존중의 정신이며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을 숫자적 개념이나 행렬의 일원으로 보지 않고, 이 세상엔 단 하나 밖에 없는 소중한 인간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타의 강제에 의하여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공동사회의 개선 향상에 책임을 느끼고 연대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사랑, 동포애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자선사업적 계보나 종교적 차원에서 분리시켜 실존주의적 볼런타리즘이라 하였으나, 본 연구자는 역사적으로 볼 때 자원봉사활동의 기본가치는 자선 혹은 종교적 차원에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의 토대위에 사회적 책임성과 사회참여의 의미가 추가되었다고 보는 입장이다.
(2)민주주의와 자원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의 철학은 인간존중과 사회적 책임이라는 2대 지주로 이루어지는 민주주의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을 거대한 현대사회 속에 매몰시켜버리지 않고, 인간해방, 인간의 자기표현, 자기창조, 인간상호의 협동노력으로 공동사회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려는 것이 자원봉사의 사회적 구실이며 자원봉사가 추구해야할 철학적 목표라 하겠다. 바로 인간의 운명을 긍정하고 실현하는 자유와 봉사를 크게 실현하려는 정신이다.(윤혜승, 1995:42)
2.본론
1.자원봉사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탈산업사회로서, 서비스적인 욕구가 강한 현대인들에게 사회는 이를 충족시켜야 하는 시대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동안의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게 한 것은 전체적으로는 산업화라는 이데올로기였다. 그러나 산업사회는 인간사회를 둘러싸고 있는 도덕, 윤리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등한시되고 오히려 기술체계가 인간을 조정하는 상황이 전개되었다. 인간의 직업체계에서도 기계적 관료화조직이 적용되고 인간은 오직 조직속의 생산메커니즘의 한 부분으로 살아 갈 것을 강요받게 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탈산업사회는 물질적 재화의 생산보다는 ‘의미론적 정보’가 중시되고, 생활의 본질적 의미와 인간의 본질적 가치 및 ‘자기-타자’관계에 있어서 공감적이고 자율적이며 연대가 삶의 질을 규정하는 사회이다. 탈산업사회에서 자원봉사는 상실된 인간성과 기계화된 인간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마지막 보루로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은 과거에는 인간애를 기본으로 하는 자선의 형태가 전통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사회발전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보다 적극적인 의미에서 그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김동배, 조학래. 1996 : 25-26).
결국 노동시간이 줄어들고 여가시간이 증가하여 여가의 건전한 활용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노동의 분업화로 인하여 노동으로부터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소외를 극복하고 자아실현을 위한 하나의 장으로서 자원봉사활동이 중요하게 부각된다. 그리고 자원봉사를 통하여 개인의 능력 활용과 인격의 성숙을 도모하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자아실현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한편 다른 측면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의 장이 학교교육이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현장체험을 제공하여 평생교육, 사회교육의 장이 된다는 점에도 주목할 만하다.
1)주부 자원봉사의 내역과 문제점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적 필요에 따른 산물인 동시에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인간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행하는 측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측의 만남을 통해 발전되어 왔다. 특히 주부의 자원봉사활동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에 큰 중심 역할을 해 왔을 뿐 아니라 현재도 마찬가지이다.
19세기 영국의 빈민구제를 위해 사랑과 우정으로 가정방문을 통해 원조활동을 행한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원활동, 도시슬럼지역을 중심으로 빈민들을 교화시킨 미국의 인보관활동, 제1,2차 세계대전 및 대공황 등 세계적인 위기 시기에 행해진 다양한 시민단체의 활동의 대다수가 여성, 특히 주부가 주축이 되어 행해진 활동이다(류기형, 남미애. 1997:8-15).
더구나 우리나라의 경우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여성계몽과 어린이 건강을 위한 봉사활동이 전개되면서부터(이청자 외, 1993:16)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이 행해진 이래로 지금까지 주부는 모든 자원봉사에 있어 주요 활동자로 공헌해 왔다.
여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중요한 참여자인 동시에 수혜자이기도 하다. 특히 주부는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을 이끌어 온 주역들이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다양한 기술과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어 여성의 사회참여나 유휴인력의 활용 면에서 매우 중요한 대상이다.
그러나 문제는 주부 자원봉사자의 수가 전체 주부 인구수에 비하면 매우 적은 비율이며 또한 중, 상류 계층의 여유가 있는 여성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활동을 행한 주부들이 오랫동안 활동하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함으로서 자원봉사활동이 단명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러한 자원봉사자의 중도탈락은 자원봉사 활용기관의 측면에서는 막대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며 또 서비스 대상자의 입장에서 보면 서비스의 제공이 지속화되지 못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실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활동자의 성비는 조사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부분에서는 여성의 참여가 높고 그 중에서도 주부의 참여가 높다. 1993년 전국 6대 도시에서 1,000명을 대상으로 정무장관 제2실에서 실시한 전화조사에서도 남성 응답자의 18.9%, 여성 응답자의 14.5%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직업별로 살펴보면 사회복지시설 자원봉사자중 절반 정도가 주부이고 그 다음이 대학생이었다. 이상과 같이 가정주부의 참여가 높은 것은 가정주부가 시간이라는 자원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시간에 대한 통제력도 높기 때문이다.
자원봉사활동에 여성의 참여율이 높다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와 부정적인 견해가 있다. 우선 긍정적인 견해로는 자원봉사활동에 여성의 참여가 높은 것은 여성의 의식수준이 향상된 결과이며 도한 여성의 사회참여 증진, 유휴인력의 활용이라는 면에서 유익하다는 것이다. 반면에 여성의 높은 참여율이 오히려 여성은 무보수 일에만 동원된다는 식의 발상을 낳게 할 우려가 있다는 시각도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은 여성 중에서도 시간이나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중, 상류 여성만이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잘못 인식되기도 한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주부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최유미. 2004 : 8-9).
1)사회참여의 증진
전통사회에서 여성은 주로 가정이라는 제한된 테두리 내에서 생활해야 했으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가사노동의 감소와 육아기간의 단축으로 여성의 여가시간 증대, 교육수준의 향상 및 여성의식의 변화는 여성으로 하여금 사회에로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있다. 오랫동안 뿌리박혀 내려온 전통 사회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는 여성의 사회참여를 제한함으로서 한 인간으로서의 실존적 삶을 저해해 왔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소극적이고 제한된 역할만을 수행하게 하였다.
특히 평균수명이 연장된 현재 30년 이상의 긴 여생을 사회로부터 소외된 채 보낸다는 것은 개인적인 성숙차원에서나 국가적, 사회적 존재로 자각하며 스스로 다른 사람에게, 도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인격 성장과 잠재능력을 실현하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으로 복지사회의 토대가 된다. 따라서 주부들의 자원봉사활동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주체적인 인간으로 자아실현은 물론 잠재능력을 개발, 활용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할 수 있게 한다.
2)자원봉사활동의 생활화 실현
자원봉사활동은 우리의 삶 속에서 자연스런 생활의 일부가 되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사회에 쉽게 뿌리내릴 수 있는 토양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생활화를 위해서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가정생활에서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이나 경험이 내재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어린 시절부터 자원봉사활동을 생활화하는 분위기의 조성은 주부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가 있다.
주부 자원봉사활동은 자녀세대에 대하여는 긍정적 모델링 역할을 하며 미래의 노년기를 바람직하게 보내기 위한 긍정적인 활동을 학습하는 예비 사회화의 과정이 된다. 특히 가정 내에서 다른 가족원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모델링과 경험을 촉진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주부의 만족스런 자원봉사활동은 가족구성원에게도 영향을 미쳐 가족생활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가족기능을 강화하게 한다. 이처럼 주부가 자원봉사활동에 만족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바른 이해와 철학을 가지는 것은 가장 기초 생활단위인 가정에서부터 자원봉사활동의 삶의 한 과정에서 자유스럽게 행해질 수 있도록 하게 한다.
3)대인적 서비스의 보완
복지국가 이후부터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국가의 책임과 개입을 강조하고 국민의 생활을 국가가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복지국가에서는 이러한 이념에 입각해 경제적, 시설적 보장 등의 다양한 복지시책과 복지종사자들의 배치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고도산업사회의 도래 이후 야기된 인구의 고령화, 장애인의 증가, 각종 대인 서비스의 증가 등의 문제는 일부 특정계층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국민의 문제이므로 서비스의 대상자가 전 국민으로 확대되었고 급기야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움이 많게 되었다. 특히 가족기능의 약화로 인해 가족 내의 노인, 아동, 장애인에 대한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인간적인 만남, 정서적인 교류, 외출서비스, 식사서비스, 목욕서비스 등 물질적이거나 금전적인 것으로 해결되지 않고, 사람에 의해서만 해결이 가능한 대인적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따라서 공적 서비스를 보완하며 사랑과 열정으로 이러한 틈을 메워 줄 민간인들의 참여가 절실히 요구되었는데 이런 역할은 상대적으로 시간적 활용이 자유로운 주부가 수행하기에 적합하다고 하겠다.
4)유휴인력의 활용
경제가 발전되고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정부에 대한 행정, 복지서비스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과 인력이 필요한데 그 중 여성 유휴인력의 활용은 예산의 절감 및 다양한 복지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이라는 변수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를 이끄는 강력한 힘으로 작용하지 못하고 초대졸 이상의 고급인력이 비경제활동인구로 머물러 있음을 고려해 볼 때 이들을 활용하는 것은 고급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은 가정생활로 인해 사회참여가 제한되어 온 주부들에게 인간자본 축적을 위한 유용한 기회이다. 자원봉사자활동은 주부의 삶에 미치는 심리적 이득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자의 경제적 잠재가치를 증진시키며 이는 주부로 하여금 준전문가 또는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5)자아정체감 향상
중년기는 성인기 발달과정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로서 사회적, 가정적으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인 동시에 신체적, 생리적, 또한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그와 관련된 다양한 내적. 외적 문제들을 소유한 시기이다.
특히 현대의 사회, 경제, 문화적 구조 가운데 중산층의 중년주부들이 직면하는 역할의 상실 및 모호성의 문제는 중년기 주부의 정체감 위기를 초래하여 중년기 주부들로 하여금 심리적 아노미에 처하게 한다고 한다. 이에 중년기 주부의 자원봉사활동은 중년기 주부로 하여금 의미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한 대체역할을 개발, 활동함으로써 심리적 상실감을 회복할 뿐 아니라 제한된 사회관계망을 확대시키고 정체감 및 자존감 회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주부 자원봉사의 현황
지금까지 보고 된 자원봉사와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원봉사자의 큰 줄기는 여성이며 그 중에서도 주부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일차적 전달자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는 시간이 흐른 오늘날에도 별로 다르지 않아 1999년의 여성의 자원봉사자 실태조사에서도 여성자원봉사자의 89%가 전업주부인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여성개발원, 1999).
주부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현황을 파악위해서 부산지역의 주부를 대상으로 1999년에 실시된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조사는 부신지역 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부 150명과 초등학교, 중등학교 학부모 150명 등 300명을 임의로 조사한 것이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보면 30대가 62.6%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40대(25.1%), 20대(10.0%)의 순이었다. 결혼상태로는 부부가 함께 살고 있는 비율이 대다수(91.9%)를 차지 하였고 5.6%는 해체가족이었다. 종교는 불교가 50.2%로 절반을 약간 넘었고, 다음이 기독교(19.4%)였으며, 종교가 없는 경우도 18.0%있었다. 학력은 중고등학교 졸업이 61.1%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전문대이상의 졸업으로 35.5%였다.
1)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노인이나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타인에 대해 누가 돌보아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가족이 전적으로 돌보아야 한다는 생각과 가족이 보살피되 자원봉사자 등 외부에서 도와주어야 한다는 응답(41.2%)이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적인 가족중심적 입장에서 벗어나 자원봉사자에 대해 수용적 태도를 취하는 주부가 상대적으로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자 스스로가 의탁하고 싶은 사람은 배우자나 자녀 등 직접적인 혈연관계였고 자원봉사자나 친척보다는 오히려 시설을 선호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하는 심리의 작용도 있지만 타인이 자원봉사활동 대상자가 되는 것은 개방적이지만 자신이 서비스의 대상자가 되는 것에 대해서는 덜 개방적인 이중적 태도를 취하고 있음으로 보인다. 이는 자원봉사활동을 단순히 일방적으로 주고받는 자선활동이나 시혜적 행위라는 인식이 근저에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녀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해서는 과반수 이상의 부모들은 자녀의 자원봉사활동에 매우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었지만, 약 32%의 경우는 학업이나 다른 상황에 의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가 일관적이지 않고 아예 무관심한 경우도 있었다. 이는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이나 의미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부재한 결과로 해석된다.
2)주부 자원봉사자의 활동실태
조사대상자 중 현재나 과거에 활동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38.4%에 불과하고 과반수 정도는 자원봉사 경험이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어떤 일정 시기 동안의 활동경험이 아니고 또한 활동의 빈도, 지속기간 등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가 행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수치만 가지고 참여 정도를 판가름하기는 한계가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참여율이 낮다는 것은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대표적인 문제로서 주부들의 활동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상당수의 많은 잠재적 주부 자원봉사자들이 희망은 하고 있지만 그것을 행동화하지 않고 있다는 점으로서 이것은 현재 자원봉사활동이 주부들의 관심이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도한 본 조사에서는 다루지 않았으나 자원봉사자의 높은 중도탈락률은 주부 자원봉사자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조사대상자들이 활동에 참석하게 된 경로로는 친구, 직장동료 등 아는 사람을 통한 경우(37%), 친선모임이나 종교단체 등을 통해서 참여한 경우(30.9%)가 많았고 오히려 방송이나 신문(7.4%), 자원봉사 관련 단체(4.9%)를 통한 경우는 적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여성개발원의 연구(1984), 현대사회연구소의 연구(1985), 김기선의 연구(1984) 결과와 같은 것으로 한마디로 자원봉사활동의 참여경로가 인간적 연결망을 통해서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사람들이 기관의 홍보나 대중매체를 통해 참여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은 현재 행해지는 자원봉사단체의 홍보전략상의 문제, 모집방법상의 문제 등을 간접적으로 시사 한다고 하겠다.
조사대상자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는 종교적 소신(44.4%)이나 자기발전(32.1%) 등의 개인적 동기에 의한 것이 높고, 사회문제 해결(22.2%)이나 지역사회에 공헌(27.2%)하고자 하는 사회운동적, 사회참여적 차원에 의한 것은 상대적으로 적음을 알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을 행함에 있어 애로사항은 교육, 연수의 불충분(49.7%), 조언자의 부재(19.8%), 담당직원과의 불화(17.3%), 수혜자의 자기중심적 태도(9.9%), 수혜자의 고마움 결여(8.6%)의 순이었으며 그 외 기술 및 경험활용의 어려움, 사회적 인정의 불충분, 동료 간의 갈등도 일부 있었다. 이처럼 교육, 연수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은 자원봉사활동에 있어서 교육과 훈련이 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장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교육과 훈련이 체계적, 단계적으로 행해지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조언이나 지도를 해 줄 사람의 부재나 담당직원 간의 문제, 수혜자의 관계상에서 생기는 애로사항은 자원봉사 관리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아 파생되는 문제로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의 중요성이 다시금 확인되었다.
3)향후 주부 자원봉사자의 활동 형태
조사대상자가 희망하는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형태로는 자원봉사활동에 있어 단독(7.6%)보다는 조직(40.8%)이나 집단(34.1%)에 소속해 활동하는 것이었으며, 특히 가족단위의 활동을 상대적으로 선호하였다(12.8%).
조사대상자가 가장 선호하는 활동시간대는 평일 낮 시간(43.6%)과 주말이나 공휴일(23.7%)이 높았고, 주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봉사 대상자로는 소년소녀가장이었고 그 다음 노인(14.2%), 장애인(20.9%), 말기 환자(2.4%)의 순이었다. 이처럼 조사대상자가 소년소녀가장을 선호하고 노인이나 장애인에 대해서 선호하지 않는 것은 노인이나 장애인 등과 같은 자원봉사 대상자에 대한 부담감이나 무지에 의한 불안감이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 이들 대상자의 특성과 상황을 이해시킨다면 그 선호도가 달라질 것이다.
재가복지와 관련하여 조사대상자들이 희망하는 활동분야는 취사(46.9%), 청소(43.1%), 말벗(40.8%) 등을 선호하였다. 그 밖에 세탁(28.0%)이나 잔심부름(25.1%), 책 읽어주기(28.4%), 전화문안(26.5%)도 비교적 높게 선호하였다. 또한 행정업무(17.1%), 차량수송(9.5%), 점역(3.8%) 등 보다 전문적 기술이 필요한 분야를 선호하는 비율도 적지 않았다.
4)자원봉사 관리에 대한 욕구
자원봉사활동에 있어 전문적인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대상자의 22.3%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54.0%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응답해 약 77%가 자원봉사 활동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관리담당자로는 자원봉사자와 전문관리자가 함께 관리하는 것(35.1%)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자원봉사자 자신(20.4%)이나 전문관리자(18.0%), 동료 및 임원(20.4%) 등이 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자원봉사자 관리부분에 있어 자원봉사자 자신들의 의견이 반영되고 스스로 적극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토대를 희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자원봉사단체나 조직에서 고려해 주기를 바라는 개선사항으로는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과 개선(47.9%)과 자원봉사자의 적재적소 배치(44.5%)가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오리엔테이션과 교육(38.9%), 자원봉사자들의 조직화(25.6%), 모집전략과 방법(11.4%)도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사후평가 및 지도평가(9.0%), 보상(6.2%)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자원봉사자가 다른 사람을 활동에 참여시킬 때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직접 봉사현장에 데리고 가는 것(24.7%)과 봉사단체에 가입하도록 권유하는 것(24.7%)이 가장 많았고, 실제 이들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도감독이나 평가에 대해 약 49%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데 반해 약 22%는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하였고, 약 27%는 미온적 태도를 보였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프로그램 조사대상자가 선호하는 것은 연구회 조직(24.2%), 안내장이나 초청장의 발송(21.8%), 그리고 월례회 개최(21.3%), 공청회 개최(18.5%)를 들고 있다. 그러나 포상(3.8%)이나 위안행사(5.2%) 등은 10% 미만에 불과하였다. 이는 자원봉사자들이 일시적이고, 가시적인 물질적 보상보다는 지속적이고 자기성장을 할 수 있으며 시설과의 일체감을 조성하거나 사회적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을 선호함을 알 수 있다.
5)주부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과제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 행해지기를 바라는 지원내용으로는 조사대상자의 33.2%가 자원봉사활동의 인식 제고를 들고 있어 가장 높게 나왔고, 그 다음이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21.3%), 전문기관이나 기구의 설립(16.1%), 경력인정 및 우대혜택 마련(7.6%), 직장의 자원봉사 시간 제공(6.6%), 자원봉사 보험제도(5.2%)의 순이었다. 이렇듯 자원봉사자들이 가장 바라는 지원내용으로는 물질적, 경제적 지원보다는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었다. 조사대상자가 생각하는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으로는 자원봉사자의 적극적인 자세(49.8%)와 정부나 기관의 협조 및 홍보(42.75%)가 과반수 정도를 차지하였다. 그 다음이 인식개선과 활동범위 확대(23.2%), 담당직원과의 유대관계 조성(22.3%), 봉사자의 자질 향상과 재교육(22.3%), 조직체계화와 경비 지원(20.4%)의 순이었다.
3. 주부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
1)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전 국민 계몽 및 의식교육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주부들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이중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데 이는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이나 의미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부재한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국민들의 자원봉사의식의 개선을 위해 범국민적 홍보나 교육이 행해져야 한다.
<여성자원봉사활동의 참여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