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스타트 네트워크와 환경부는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온실가스 줄이기 정보를 제공하여 실천을 지원하는 ‘그린스타트 홈페이지(http://www.greenstart.kr)'를 구축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 그린스타트 운동은 각 개인이 가정·상업·수송 등 일상생활속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여나감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국민실천운동으로,
○ 환경부,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32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하여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를 구성하였으며, 금년도에는 녹색소비와 녹색교통을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온실가스 줄이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는 우리 생활속에서 온실가스가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보여주고 “CO2를 줄이는 생활의 지혜” 실천수칙을 이행할 경우 온실가스를 얼마만큼 줄일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 우리집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가스 등의 양과 교통수단 이용량 등을 입력해 개인이 생활 속에서 발생시키는 CO2의 양을 측정해 볼 수 있다.
□ ‘어린이 기후변화교실’ 등에서는 환경부가 개발한 어린이·학생용 기후변화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여 온라인을 통해 쉽게 기후변화문제를 접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아울러, 내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있는 실천방안을 제시하여 그린스타트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그린스타트 실천약속’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금년말까지 100만명 이상의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다.
□ 그린스타트 네트워크와 환경부는 앞으로 다양한 온실가스 줄이기 컨텐츠를 개발하고 온라인을 통해 보급하여, 그린스타트 홈페이지를 국민의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을 지원하는 기후변화 인식증진·홍보의 대표사이트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 그린스타트 홈페이지에 대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사무국(김상엽 홍보팀장 02)358-2284) 또는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마재정 사무관 02)509-7976)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 기후변화협력과 마재정 사무관, 02-509-7976 |
첫댓글 ㅋ 가서 서약하고 왔어요. 탄소 발자국 계산기는 쓰는 물의 양도 모르겠고 숫자를 적어야 하니 계산하기 어렵더라구요. 암튼 절약하고 아껴 써야겠습니다.
빠르시네요. 우리마을도 많은 분들이 실천하는 운동에 참여하면 좋겠습니다.저희도 참여하겠습니다.
저도 적극 참여할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