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마산항 준설토로 조성할 예정인 마산합포구 해운동 맞은편 바다 63만㎡의 아일랜드(Island·섬)형 마산해양신도시에 아파트를 짓지 않는다.
또 현재 도심 상권과 충돌이 없는 업종을 유치하는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공공시설 부지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방향과 관련, 옛 마산시가 검토했던 공동주택 9297가구 신축방안을 전면 폐기, 기존 도심 주거·상권과 상충되지 않는 개발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6일 밝혔다.
시는 우선 복합업무 비즈니스단지, 해양레저 테마파크 등 일자리 창출시설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또 재정을 투입해 전체 부지의 1/3 이상을 공공시설 면적으로 최대한 확보, 글로벌 해양문화도시로서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시는 조만간 국토해양부를 방문, 국비 확보 방안과 개발계획 변경 등에 대해 협의한다.
현대산업개발과 국토해양부 등 관계자와 협의를 거쳐 빠르면 내달 중으로 개발계획 변경과 실시협약 변경 등 공사 착공을 위한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시는 이어 내년 1월께 개발계획, 지구단위 계획, 실시계획 변경 인가 등 후속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공공시설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것이 결정되지 않았지만 시 일각에서는 미술관 등 랜드마크나 대규모 공원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시 관계자는 섬형 개발과 관련, “당초 마산해양신도시는 도심과 30~50m 이격거리가 있던 섬형으로 구상됐다”면서 “우수기 기존 도심의 침수 예방을 위한 간선수로를 70~200m 확보할 필요가 있는 만큼 섬형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민간투자자 선정을 위한 설계적격심의 및 공청회 때 관련 전문가의 의견이 ‘간선수로는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침수예방에 유리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면서 “해양신도시는 섬형으로 개발하고 기존 부두 21만8000㎡는 정부 예산 지원을 바탕으로 친수공간으로 개발함으로써 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워터프런트사업 예산을 최고 500억원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단체 일각에서 제기한 SK부두 이전을 통한 해양신도시 조성 방안에 대해 시 관계자는 “SK부두 이전은 대체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절차가 현재 방식보다 2~3년이 더 걸리며 민자부두 협약 해지에 따른 손실부담금이 3926억원에 이르는 등 비용이 과도하게 발생,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시 관계자는 육상 인접 개발 제안과 관련해서는 “SK부두 이전비 950억원, 간선수로 부지매입비 410억원 등 전체적인 공사비는 섬형보다 300억원 정도 절감되지만 부지매입비 과다로 전체 사업비는 오히려 증가해 사실상 타당성이 낮다”고 말했다.
이병문기자 |